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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하 4장 강해 성경말씀] 솔로몬의 성전 기구들의 제작(대하 4:1-22)

성령의 능력 2023. 6. 14. 0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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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하 4장에서는 솔로몬 왕이 성전에 들어갈 기구들을 제작했다. 놋기구를 제작하고 금기구들을 제작했다. 성전에 들어가는 모든 기구는 예수님을 상징하고 있다.

 

솔로몬의 성전 기구들의 제작(대하 4:1-22)

 

놋제단과 놋바다를 만듦 (1-5)

4:1 솔로몬이 또 놋으로 단을 만들었으니 장이 이십 규빗이요 광이 이십 규빗이요 고가 십 규빗이며

솔로몬이 놋제단을 만들었는데 장()20규빗(9m), ()20규빗, ()10규빗(4.5m)이었다. 이스라엘 백성이 전국적으로 모여 제사드리기 위하여 이렇게 큰 놋제단을 만들어 성전 마당에 놓은 것이다. 출애굽 때 브살렐이 만든 성막의 제단은 장과 광이 각각 5규빗(2.3m), 고가 3규빗(1.4m)이었다(27:1). 출애굽 때 만든 단은 조각목으로 만들어 놋으로 쌌는데 솔로몬이 만든 단은 전부 놋으로 되어 있다. 이 놋단은 그리스도의 구속을 상징하기도 한다(본인의 성경강해 출애굽기 27:1-6 해석 참조),

4:2 또 바다를 부어 만들었으니 직경이 십 규빗이요 그 모양이 둥글며 그 고는 다섯 규빗이요 주위는 삼십 규빗 줄을 두를만하며

바다를 부어 만들었으니 바다()"는 놋으로 만들었는데 직경이 10규빗(4.5m), 높이가 5규빗(2.3m), 둘레는 30규빗(13.5m)으로 큰 대야 같은 것이다. 이것은 제사장들이 제사를 드리기 전에 몸을 씻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6). 이는 성도가 그리스도의 구속으로 죄 씻음 받을 것을 상징한다. 성도는 그리스도의 구속의 피에 죄를 씻어 정결케 되어야 할 것을 가리킨다. 한번 씻어 정결케 된 사람도 계속 중복(重複)하여 씻어 나가야 한다. 예수님께서 이미 목욕한 자는 발만 씻어도 족하다고 하였다(13:10), 여기에서 목욕은 기본 회개와 중생을 가리키고 발 씻는 것은 중생한 신자가 매일 회개하는 중복 회개를 가리킨다

4:3 그 가장자리 아래에는 돌아가며 소 형상이 있는데 매 규빗에 소가 열씩 있어서 바다 주위에 둘렸으니 그 소는 바다를 부어 만들 때에 두 줄로 부어 만들었으며

또 놋으로 소의 형상 열 둘을 부어 만들어 그 놋바다 밑에 두어 바다를 받치게 하였다.

4:4-5 그 바다를 열두 소가 받쳤으니 셋은 북을 향하였고 셋은 서를 향하였고 셋은 남을 향하였고 셋은 동을 향하였으며 바다를 그 위에 놓았고 소의 뒤는 다 안으로 두었으며 바다의 두께는 한 손 넓이만 하고 그 가는 백합화의 식양으로 잔가와 같이 만들었으니 그 바다에는 삼천 밧을 담겠으며

그 바다를 열두 소가 받쳤으니 그 바다를 열 두 소가 받치고 있는데 셋은 북으로, 셋은 서로, 셋은 남으로 ,셋은 동으로 향해 받치고 있다. 왜 소 위에 놋바다를 올려놓았는가? 소는 순종, 희생, 충성, 제물을 상징하는 동물이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하나님 앞에 제물이 되어 우리의 모든 죄를 정결케 하실 것을 뜻한다. 우리 성도들도 그리스도를 순종하고 충성하며 희생의 제물되는 생활을 해야 한다. 그 바다에는 삼천 밧을 담겠으며 한 만은 22 이므로 삼천 밧은 66,000 이다.

물두멍, 등대, , 대접들을 만듦 (6-8)

4:6 또 물두멍 열을 만들어 다섯은 우편에 두고 다섯은 좌편에 두어 씻게 하되 번제에 속한 물건을 거기 씻게 하였으며 그 바다는 제사장들의 씻기를 위한 것이더라

물두멍 열을 만들어 다섯은 우편에 다섯은 좌편에 두었다. “물두멍"은 직경이 4규빗(1.8m)으로, 이는 번제에 속한 물건을 씻는데 사용하기 위함이었다(왕상 7:38-39). 출애굽 때 만든 회막의 물두멍은 제사장들이 수족(手足)을 씻는데 사용되었다(30:18-21). 그러나 솔로몬 성전에서는 제사장이 놋바다에서 몸을 씻고 물두멍은 제물을 씻는 데 사용되었다. 출애굽시 만든 성막에는 물두멍이 하나였으나 솔로몬 성전에는 물두멍이 열이다. 이것은 많은 제물을 씻어 정결케 하여 하나님께 깨끗한 제사를 드리기 위함이었다. 성도는 자신을 정결케 하여 산 제물로 바쳐 드려야 한다.

4:7 또 정식을 따라 금으로 등대 열을 만들어 외소 안에 두었으니 좌편에 다섯이요 우편에 다섯이며

또 정금 등대 열 개를 만들었다. 등대는 원줄기가 하나 있고 한편에 3가지씩 양편에 6가지가 있어 원줄기와 합하면 모두 일곱 줄기인데 그 줄기 끝마다 등잔이 있다. “등대는 교회를 상징하고 ()”은 신앙과 영광을 상징한다. 교회는 영광스럽고 보배롭고 존귀하여 세상에 빛을 비추어 내보내게 될 것을 상징한다. 등대 역할을 잘하려면 개인적으로 진리를 잘 세워 나가야 할 뿐 아니라 교회적으로도 진리를 세워 나가고 교단적으로 진리를 밝혀 나가야 된다.

4:8 또 상 열을 만들어 외소 안에 두었으니 좌편에 다섯이요 우편에 다섯이며 또 금으로 대접 일백을 만들었고

()은 하나님께 떡을 진설하는 상이다. 그 상을 외소 안에 두었는데 좌편에 다섯, 우편에 다섯을 두었다. 성막시대는 진설병 상을 하나만 만들었으나 이번에는 열 개를 만들었다. 물두멍, 등대, 상이 모두 10개씩이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번영케 해주시고 태평을 주셨기 때문에 하나님께 이스라엘을 드리기 위하여 많이 만든 것이다. 대접은 제물의 피를 담는 그릇이다(25:29 ; 왕상 7:50)

뜰과 뜰문과 기둥을 만듦 (9-15)

4:9-10 또 제사장의 뜰과 큰 뜰과 뜰문을 만들고 놋으로 그 문짝에 입혔고 그 바다는 전 우편 동남방에 두었더라

제사장의 뜰은 지붕없이 담으로 둘러 막았다. 문과 문짝에는 놋으로 입혔다. “"은 그리스도의 구속을 상징한다.

4:11-15 후람이 또 솥과 부삽과 대접을 만들었더라 이와 같이 후람이 솔로몬 왕을 위하여 하나님의 전에서 하는 일을 마쳤으니 곧 기둥 둘과 그 기둥 꼭대기의 공 같은 머리 둘과 또 기둥 꼭대기의 공 같은 기둥머리를 가리우는 그물 둘과 또 그 그물들을 위하여 만든 바 매 그물에 두 줄씩으로 기둥 위의 공 같은 두 머리를 가리우게 한 사백 석류와 또 받침과 받침 위의 물두멍과 한 바다와 그 바다 아래 열두 소와

후람이 큰 놋기둥 둘을 만들었다. 그 높이는 35규빗(16m)이고, 둘레는 12규빗(5.4m)이다(3:15). 이렇게 굵고 높은 기둥 둘을 만들어 성전 낭실 앞에 세웠다(3:15 해석 참조), 그 우편 기둥의 이름은 야긴"이라 하고 좌편 기동의 이름은 보아스"라고 하였다(3:17).

공 같은 머리 둘 두 기둥 꼭대기에는 공 같은 둥근 모양의 머리를 놋으로 만들어 올려놓았는데 그 머리의 높이는 5규빗 (2.25m)이다(왕상 7:16). 그물 두 기둥 꼭대기의 머리를 바둑판 모양으로 얽은 그물로 가리웠고 기둥머리 하나에 두 줄씩 석류를 드리워 머리를 가렸는데 그 드리운 석류 넝쿨에 석류 열매는 4백이었다(왕상 7:17-20). 사백 석류 한 줄에 100개씩 달린 두 줄 석류를 그물 위에 만들어서 그 두 기둥의 머리에 두르게 하였다.

솥과 부삽과 고기 갈고리를 만듦 (16-18)

4:16-18 솥과 부삽과 고기 갈고리와 여호와의 전의 모든 그릇들이라 후람 아비가 솔로몬왕을 위하여 빛난 놋으로 만들 때에 왕이 요단 평지에서 숙곳과 스레다 사이의 차진 흙에 그것들을 부어 내었더라 이와 같이 솔로몬이 이 모든 기구를 심히 많이 만들었으므로 그 놋 중수를 능히 측량할 수 없었더라

후람이 성전 기구들을 많이 만들었다(왕상 7:40). 이것은 오래 사용하여 낡아지면 다른 것과 교체하기 위함이었다. 하나님께 제사드리다가 기구가 갑자기 못쓰게 될 때에도 지장이 없도록 예비해 둔 것이다. 우리도 무슨 일을 할 때 하나가 잘못되어도 빠른 것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여유 있게 예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후람 아비"는 공장(工匠) 후람(히람)을 가리킨다. 여기 "아비"는 우두머리, 즉 총 책임자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후람 아비는 책임자 후람이라는 말이다.

금단과 상과 등대와 기구들을 만듦 (19-22)

4:19-22 솔로몬이 또 하나님의 전의 모든 기구를 만들었으니 곧 금단과 진설병 상들과 내소 앞에서 규례대로 불을 켤 정금 등대와 그 등잔이며 또 순정한 금으로 만든 꽃과 등잔과 화젓가락이며 또 정금으로 만든 불집게와 주발과 숟가락과 불 옮기는 그릇이며 또 전 문 곧 지성소의 문과 외소의 문을 금으로 입혔더라

솔로몬이 성전에서 사용하는 많은 기구를 금으로 만들었다. 금은 신앙을 상징하며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는 믿음으로 해야 할 것을 뜻한다. 신앙으로 향을 사르고 신앙으로 진설병을 드리고 신앙으로 등대에 불을 켜고 신앙으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려야 한다. 이렇게 할 때에 하나님께서 그 제물을 받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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