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이사야 24장 설교말씀] 하나님의 최후 심판과 하나님의 백성 구원 예언(사 24:1-23)

성령의 능력 2023. 9. 12. 17:16
반응형

이사야 24장 설교말씀은 하나님이 유다 백성을 심판하여 징계하고 나서 반드시 자기 백성을 구원하신다고 예언했다. 하나님의 말씀을 버리니 하나님은 최후에 심판하신다. 악인과 의인을 심판으로 가르고 하나님이 마지막에는 의인을 구원하신다.

 

하나님의 최후 심판과 하나님의 백성 구원 예언(사 24:1-23)

 

여호와께서 땅을 뒤집어 엎으실 것 (1-13)

24:1-2 여호와께서 땅을 공허하게 하시며 황무하게 하시며 뒤집어 엎으시고 그 거민을 흩으시리니 백성과 제사장이 일반일 것이며 종과 상전이 일반일 것이며 비자와 가모가 일반일 것이며 사는 자와 파는 자가 일반일 것이며 채급하는 자와 채용하는 자가 일반일 것이며 이자를 받는 자와 이 자를 내는 자가 일반일 것이라

때가 되면 여호와께서 죄악 세상을 심판하여 뒤집어 엎으시고 거민을 다 흩어버리실 것이다.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때는 질서가 파기되고 혼돈케 된다. 그 때는 백성과 제사장이 일반이며, 종과 상전이 일반이 되고, 비자(婢子)와 가모(家母)가 일반이 되고, 사는 자와 파는 자가 일반이 되고, 빚을 주는 자와 빚을 쓰는 자가 일반이 되고, 이자를 받는 자와 이자를 내는 자가 일반이 된다. 3:5백성이 서로 학대하며 각기 이웃을 잔해하며 아이가 노인에게, 비천한 자가 존귀한 자에게 교만할 것이며라고 했다. 또 에스겔 7:19그들이 그 은을 거리에 던지며 그 금을 오예물같이 여기리니 이는 여호와 내가 진노를 베푸는 날에 그 은과 금이 능히 그들을 건지지 못하며 능히 그 심령을 족하게 하거나 그 창자를 채우지 못하고 오직 죄악에 빠치는 것이 됨이로다”. 이 세상 끝에도 세상이 거꾸로 되며, 정치, 경제, 도덕이 다 거꾸로 된다. 지금 세상은 종이 상전 노릇하는 때요 학생이 선생 위에 올라가 있으며 자식이 부모를 바로 섬기지 못하는 때이다.

24:3-5 땅이 온전히 공허하게 되고 온전히 황무하게 되리라 여호와께서 이 말씀을 하셨느니라 땅이 슬퍼하고 쇠잔하며 세계가 쇠약하고 쇠잔하며 세상 백성 중에 높은 자가 쇠약하며 땅이 또한 그 거민 아래서 더럽게 되었으니 이는 그들이 율법을 범하며 율례를 어기며 영원한 언약을 파하였음이라

장차 세상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공허하게 되고 세계가 다 약해지고 쇠잔해질 것이다. 그 원인은 그들이 하나님이 율법을 범하고 율례를 어기며 하나님의 영원한 언약을 파했기 때문이다.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떠났기 때문에 심판이 오는 것이다.

24:6-13 그러므로 저주가 땅을 삼켰고 그 중에 거하는 자들이 정죄함을 당하였고 땅의 거민이 불타서 남은 자가 적으며 새 포도즙이 슬퍼하고 포도나무가 쇠잔하며 마음이 즐겁던 자가 다 탄식하며 소고치는 기쁨이 그치고 즐거워하는 자의 소리가 마치고 수금 타는 기쁨이 그쳤으며 노래하며 포도주를 마시지 못하고 독주는 그 마시는 자에게 쓰게될 것이며 약탈을 당한 성읍이 훼파되고 집마다 닫히었고 들어가는 자가 없으며 포도주가 없으므로 거리에서 부르짖으며 모든 즐거움이 암흑하여졌으며 땅의 기쁨이 소멸되었으며 성읍이 황무하고 성문이 파괴되었느니라 세계 민족 중에 이러한 일이 있으리니 곧 감람나무를 흔듦 같고 포도를 거둔 후에 그 남은 것을 주움 같을 것이니라

하나님의 심판으로 온 땅이 황무해지고 성읍이 불에 타며 모든 연락이 그치게 되고 많은 사람이 죽어 인구가 희소해질 것이다.

 

[에스더 1장 강해 설교말씀] 아하수에로 왕의 잔치와 와스디 폐위(에 1:1-22)

에스더 1장에서는 아하수에로 왕이 잔치를 열었는데 많은 고관대작을 불렀다. 그때에 아하수에로 왕이 와스디 왕후를 오라고 요청했는데 오지 않았다. 왕은 화가 나서 와스디를 폐위시켜 버렸

bedesd153.tistory.com

땅의 거민이 불타서 남은 자가 적으며 전쟁으로 땅이 불타고 많은 사람이 죽게 될 것이다. 말세는 전쟁으로 온 세계가 불타서 되고 많은 사람들이 죽어 사람이 희소해질 것이다. 세계 거민이 많이 죽으므로 포도즙 틀에서 포도주를 짤 자가 없고 포도 농사할 사람도 없어지므로 그것들이 쇠잔해지며 모든 악기 소리와 즐기던 소리도 다 끊어지게 된다. 독주는 그 마시는 자에게 쓰게 될 것이며 환난이 너무 심하므로 독주나 음식 맛이 다 쓰게 된다는 것이다.

여호와를 영화롭게 할 것 (14-16)

24:14-15 무리가 소리를 높여 부를 것이며 여호와의 위엄을 인하여 바다에서부터 크게 외치리니 그러므로 너희가 동방에서 여호와를 영화롭게 하며 바다 모든 섬에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영화롭게 할 것이라

이것은 시약 시대에 그리스도께서 오시므로 많은 사람이 복음을 믿고 하나님을 찾게 될 것을 가리킨다. 그리스도의 생명 운동이 전개되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이 동방과 섬과 땅 끝에서부터 많이 나와 영원한 생명을 받아서 하나님을 섬기며 영화롭게 한다는 것이다.

동방은 유다를 가리키고 바다 모든 섬은 이방 나라들을 가리킨다.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 여기서는 택한 백성들의 하나님 여호와라는 의미이다. 하나님은 전 세계 택한 백성들의 하나님이신다.

24:16 땅 끝에서부터 노래하는 소리가 우리에게 들리기를 의로우신 자에게 영광을 돌리세 하도다 그러나 나는 이르기를 나는 쇠잔하였고 나는 쇠잔하였으니 내게 화가 있도다 궤휼자가 궤휼을 행하도다 궤휼자가 심히 궤휼을 행하도다 하였도다

땅 끝에서부터 노해하는 소리가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땅 끝까지 퍼져서 땅 끝에서도 구원의 찬송 소리가 들려 올 것을 가리킨다. 의로우신 자에게 영광을 돌리세 의로우신 자는 삼위일체 하나님이신다. 하나님의 구원을 찬송하는 소리와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소리가 끊어지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나는 쇠잔하였고 나는 쇠잔하였으니 내게 화가 있도다 궤휼자가 궤휼을 행하도다 이것은 하나님을 불순종하는 이스라엘 백성이 쇠잔해질 것을 가리킨다. 또한 복음을 순종치 않는 세상 모든 사람들은 궤휼을 당하여 하나님의 저주를 받아 쇠잔하게 될 것이다.

땅이 진동하고 깨어지게 됨 (17-20)

24:17-18 땅의 거민아 두려움과 함정과 올무가 네게 임하였나니 두려운 소리를 인하여 도망하는 자는 함정에 빠지겠고 함정 속에서 올라오는 자는 올무에 걸리리니 이는 위에 있는 문이 열리고 땅의 기초가 진동함이라

복음을 순종치 않는 자들은 미혹의 함정에 빠지고 함정에서 올라오면 올무에 걸립니다. 환난을 면하려 해도 점점 더 큰 것이 온다는 것이다.

위에 있는 문이 열리고 하나님의 심판의 문이 열렸다는 것이다. 땅의 기초가 진동함이라 하나님께서 이 세상 질서를 흔들어 혼란케 한다는 뜻이다.

24:19-20 땅이 깨어지고 깨어지며 땅이 갈라지고 땅이 흔들리고 흔들리며 땅이 취한 자 같이 비틀비틀하며 침망같이 흔들리며 그 위의 죄악이 중하므로 떨어지고 다시 일지 못하리라

땅이 깨어지고 견고한 조직체가 질서가 깨진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손을 들어 심판할 때는 땅과 같이 견고하던 세계 모든 조직과 질서와 단체와 국가들이 취한 자같이 비틀거리며 흔들흔들한다. 하나님이 흔들고 깨뜨리며 기초가 진동하고 흔들려서 아주 걷잡을 수 없이 된다. 개개인의 건강도 마찬가지이다. 건강할 때에는 상당히 든든한 것 같고 무슨 일이든지 잘 할 것 같아도 하나님이 손을 한 번 대면 그 건강이 파괴되고 아무것도 못하게 된다. 또 자기의 사업체도 아무리 견고한 것 같아도 하나님이 손을 한 번 대시면 기초가 흔들리고 일시에 무너지고 맙니다. 그 원인은 그들의 죄악이 중하기 때문이다.

여호와께서 악을 심판하시고 왕이 되심 (21-23)

24:21-22 그 날에 여호와께서 높은 데서 높은 군대를 벌하시며 땅에서 땅 왕들을 벌하시리니 그들이 죄수가 깊은 옥에 모임같이 모음을 입고 옥에 갇혔다가 여러 날 후에 형벌을 받을 것이라

공의의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모든 교만한 왕들과 군대를 벌하시고 낮추신다. 왕을 세우시는 이도 하나님이시요 왕을 폐하시는 분도 하나님이신다. 세상에서 아무리 유력한 왕일지라도 하나님의 예정하신 날에 심판을 받고, 세상 끝에도 세상 도든 왕들과 군대들을 이와 같이 심판하실 것이다.

 

[레위기 6장 설교 말씀] 번제와 소제와 속죄제의 보충 규례(레 6:1-30)

레위기 6장 설교 말씀에서는 번제와 소제와 속죄제의 보충 규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는 모두가 신약에서 예수님을 상징하고 있다. 우리도 죄를 지었을 때 예배를 드림

bedesd153.tistory.com

24:23 그때에 달이 무색하고 해가 부끄러워하리니 이는 만군의 여호와께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왕이 되시고 그 장로들 앞에서 영광을 나타내실 것임이니라

그때는 세상 심판 후 예수 그리스도가 재림하시는 때를 가리킨다. 달이 무색하고 해가 부끄러워하리니 달과 해는 자연의 빛을 가리킨다. 천년왕국 시대에는 그리스도의 영적 빛과 복음의 빛이 크게 비취이므로 자연의 빛과 도덕의 빛이 무색하고 부끄러워진다는 것이다. 시온 산과 예루살렘은 영적으로 신령한 세계를 가리킨다. 이 신령한 세계에서 그리스도가 왕이 되신다는 것이다. 장로들은 존귀한 자들을 가리킨다(16:3). 성도들은 존귀한 자들이다. 이 성도들에게 그리스도께서 존귀한 영광을 나타내신다. 이것은 또한 그리스도께서 천년왕국 시대에 왕이 되시고 존귀와 영광을 나타내실 것을 가리킨다.

 

[욥기 4장 강해 성경말씀] 욥의 탄식에 대해서 엘리바스가 책망(욥 4:1-21)

욥기 4장에서는 데만 사람 엘리바스가 욥에 대해서 책망한다. 엘리바스는 고난에 대해서 인과응보적인 해석을 하여 욥이 받는 고난은 자기가 행동한 것에 대한 보응이라고 말한다. 의인은 항상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