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잠언 새벽예배 설교문] 정직, 겸손, 성실, 구제, 자비의 말씀(잠 11:1-31)

성령의 능력 2023. 9. 17. 10:32
반응형

잠언 새벽예배 설교문은 정직과 겸손과 성실과 구제와 자비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은 마지막 종말에 심판하는데 의인과 악인을 심판한다. 악인은 죽을 때 소망이 끊어진다고 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서 인생을 살아야 한다. 복음 말씀대로 정직하고 겸손하게 하나님 앞에서 살아야 한다.

 

정직, 겸손, 성실, 구제, 자비의 말씀(잠 11:1-31)

 

정직한 자와 사특한 자 (1-11)

11:1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공평한 추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속이는 저울은 모든 부정당한 거래를 가리킨다. 모든 부정당한 상거래는 하나님의 뜻에 위반되고, 정당하고 공평한 거래는 하나님의 뜻에 맞는다. 또한 일처리도 의와 공평으로 해야 하고, 대인 관계에 있어서도 정당하게 바로 해야 한다.

하나님의 뜻에 위반되는 것은 하나님이 심판하신다. 그러므로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에 맞도록 공평하게 판단하고, 정당하게 일처리를 해야 자기의 인격도 바로 만들어지고, 생명이 살며 하나님의 나라가 건설되어 나간다.

10:2 교만이 오면 욕도 오거니와 겸손한 자에게는 지혜가 있느니라

교만하여 자기 실력을 자랑하고 나가면 뒤에서 사람들이 욕을 하고 손가락질한다. 겸손한 것이 곧 지혜로운 것이요 존귀해지는 길이다.

10:3 정직한 자의 성실은 자기를 인도하거니와 사특한 자의 패역은 자기를 망케 하느니라

정직하고 성실하게 모든 일을 하는 자는 형통한 길이 열린다. 그러나 사특한 자는 패역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나가기 때문에 결국 망하게 된다. 사특한 자의 길은 구부러진 길이므로 사망의 길이다.

10:4 재물은 진노하시는 날에 무익하나 의리는 죽음을 면케 하느니라

진노하시는 날은 심판날이다. 하나님의 심판날에 재물은 그 사람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 23:5"네가 어찌 허무한 것에 주목하겠느냐 정녕히 재물은 날개를 내어 하늘에 나는 독수리처럼 날아가리라고했다. 사람은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것이다(8:3). 하나님의 말씀만 지키고 의만 세워 나가면 하나님께서 사망 가운데서도 건져 주시고 생명의 길로 인도해 주신다.

11:5-6 완전한 자는 그 의로 인하여 그 길이 곧게 되려니와 악한 자는 그 악을 인하여 넘어지리라 정직한 자는 그 의로 인하여 구원을 얻으려니와 사특한 자는 자기의 악에 잡히리라

완전한 자는 신앙양심을 쓰고 하나님 말씀대로 사는 자이다. 이 같은 자에게 하나님께서 길을 곧게 열어주시고 그 의로 인하여 구원해 주신다. 그러나 양심을 쓰지 않고 외식하며 나가면 그 악으로 인해 넘어지게 된다. 사특한 자는 자기가 파놓은 함정에 자기가 빠지게 된다.

11:7-8 악인은 죽을 때에 그 소망이 끊어지나니 불의의 소망이 없어지느니라 의인은 환난에서 구원을 얻고 악인은 와서 그를 대신하느니라

악인은 죽을 때에 그 품었던 소망이 끊어진다. 이는 그 소망이 하나님의 뜻에 위반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의인은 믿음을 지키고 말씀을 순종하기 때문에 고난당할 때에 하나님께서 반드시 그를 건져 주신다(34:19; 66:12). , 하나님은 사랑하는 성도를 살리기 위해 다른 사람을 대신 희생시키면서라도 살려 나가신다(43:4).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널 때 추격해 온 애굽 추병들을 수장(水葬)시키면서 이스라엘을 구원해 주셨다. 예수를 믿어 의인된 성도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나가므로 점점 더 의의 옷을 입어 나가야 한다(19:8). 그러면 하나님께서 보호해 주시고 환난에서 건져 주신다.

 

[창세기 매일 말씀] 하나님의 천지창조 첫째날부터 셋째날(창 1:1-13)

창세기 1장에서는 천지 창조 사건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은 영원한 상태에서 이 세상을 창조하셨다. 세상은 진화론을 말하지만 하나님은 창조하셨다고 성경에 기록했다. 이 세상은 진

bedesd153.tistory.com

11:9 사특한 자는 입으로 그 이웃을 망하게 하여도 의인은 그 지식으로 말미 암아 구원을 얻느니라

사특한 자는 양심을 쓰지 않는 거짓된 자이다. 그들이 의인을 망하게 하려고 참소하고, 훼방하고, 음모하여도 의인은 하나님의 보호와 하나님 말씀의 보호를 받아 구원을 받게 된다.

11:10-11 의인이 형통하면 성읍이 즐거워하고 악인이 패망하면 기뻐 외치느니라 성읍은 정직한 자의 축원을 인하여 진흥하고 악한 자의 입을 인하여 무너지느니라

의인이 형통하면 모든 사람에게 유익이 돌아가기 때문에 온 성읍이 기뻐한다. 악인이 패망할 때에도 많은 사람에게 유익이 돌아오기 때문에 사람들이 기뻐한다. 성읍은 정직하여 믿음을 잘 지키는 자를 인하여 진흥되고 악한 자가 득세하여 불의로 다스리면 무너진다.

이웃에 대하여 덕을 세울 것 (12-15)

11:12-13 지혜 없는 자는 그 이웃을 멸시하나 명철한 자는 잠잠하느니라 두루 다니며 한담하는 자는 남의 비밀을 누설하나 마음이 신실한 자는 그런 것을 숨기느니라

지혜 없는 자는 이웃을 멸시하여 두루 다니며 남의 비밀을 누설한다. 그러나 명철한 자는 잠잠하여 남의 비밀을 누설치 않고 허물을 숨겨 준다. 지혜로운 자는 남의 약점을 숨져 주고 단점을 가리워주며 도와준다.

11:14 도략이 없으면 백성이 망하여도 모사가 많으면 평안을 누리느니라

도략은 모락과 계략을 말하고, 모사는 도략을 베푸는 사람으로 참모, 상담자를 가리킨다. 전무후무한 지혜자였던 솔로몬이 모사를 두고 다윗왕도 모사를 두었다. 바른 모사가 있어야 모든 일을 잘 해 나갈 수가 있다. 이사야 11:2에는 성령이 모략과 재능의 신이라고 했고, 시편 19:7에는 하나님의 말씀이 우둔한 자로 지혜 있게 한다고 했다. 그러므로 진리의 말씀을 바로 깨달아 가르치는 자가 좋은 모사이다. 또 그의 인도를 잘 받는 것이 성공하는 비결이다.

11:15 타인을 위하여 보증이 되는 자는 손해를 당하여도 보증이 되기를 싫어하는 자는 평안하니라

보증을 함부로 서는 자는 손해를 당하게 된다. 22:26-27"너는 사람으로 더불어 손을 잡지 말며 남의 빚에 보증이 되지 말라 만일 갚을 것이 없으면 네 누운 침상도 빼앗길 것이라 네가 어찌 그리 하겠느냐”고 했다. 부득이 보증을 서주는 경우에는 만일의 경우 자기가 변제해 줄 각오를 하고 보증을 서주어야 한다. 사업하는 사람도 남의 빚을 얻어서 무엇을 크게 해 보겠다는 생각을 하지 말고 자기의 실력에 맞게 사업을 해야 한다. 혹 빚을 갚을 만한 실력 한도 내에서 빚을 얻고 그 실력대로 사업을 할 수 있으나 분수에 지나치게 하면 실패하기 쉽다.

악인과 의인의 결과 (16-23)

11:16 유덕한 여자는 존영을 얻고 근면한 남자는 재물을 얻느니라

덕을 세우는 여자는 존영이 온다. 여자들의 존영은 아름답게 화장을 하고 고급 옷을 입고 외모를 꾸미는 데 있는 것이 아니고 덕을 세우는 데 있다. 아름다운 여자가 삼가지 않으면 마치 돼지 코에 금고리와 같다(22). 한편 남자는 근면한 것이 중요하다. 부지런히 일하는 자는 재물을 얻게 된다. 믿는 일도 근면히 하는 사람은 신령한 양식을 많이 얻어 영적 부자가 되나 게으른 자는 심령이 곤고해 진다. 성도는 시간을 다른 데 빼앗기지 말고 기도하고 믿는 일을 하는데 써야 한다.

11:17 인자한 자는 자기의 영혼을 이롭게 하고 잔인한 자는 자기의 몸을 해롭게 하느니라

사랑으로 행하는 자는 자기 영혼을 이롭게 한다. 그러나 잔인하게 보복심을 가지고 용납해 주는 마음이 없이 나아가는 자는 자기 몸에 해를 받게 된다. 긍휼은 심판을 이기고 자랑한다(2:13). 예수님은 자기를 파는 가룟 유다를 끝까지 사랑하였다. 또 십자가에 못 박는 원수들을 위하여 사랑으로 기도해 주셨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큰 유익을 보았다. 만일 예수님이 그때 원수를 미워하였으면 하나님과 영적 교통이 막혔을 것이요 흑암을 만났을 것이다. 성도는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원수 갚는 것은 하나님께 맡기고 언제나 선으로 악을 이겨야 한다. 그러면 자기의 영혼에 큰 유익이 있다.

11:18 악인의 삯은 허무하되 의를 뿌린 자의 상은 확실하니라

악인은 삯을 받아도 그것이 다 없어지고 헛된 것뿐이다. 그러나 의를 뿌린 자는 생명이 살고 하늘나라에 영원히 그 의가 남아 있고 하늘나라에 가서 상을 받는다.

11:19 의를 굳게 지키는 자는 생명에 이르고 악을 따르는 자는 사망에 이르느니라

의를 천하보다 귀히 여겨 굳게 붙들면 영적 생명이 산다. 하나님의 말씀 한 마디가 천하보다 귀하고 육신의 생명보다 귀하다. 그러므로 육신의 생명을 내어놓더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지켜야 한다.

11:20 마음이 패려한 자는 여호와의 미움을 받아도 행위가 온전한 자는 그의 기뻐하심을 받느니라

마음이 패려(惇戾)하다는 것은 마음이 정직하지 못하고 양심을 어기는 사람이다. 이러한 사람은 여호와께 미움을 받는다. 그러나 행위가 온전한 자는 하나님이 기뻐하신다.

11:21 악인은 피차 손을 잡을지 라도 벌을 면치 못할 것이나 의인의 자손은 구원을 얻으리라

악인은 피차 손을 잡을지라도 악인은 서로 생사를 같이 하자 하면서 결탁하고 나아갈지라도 하나님의 징벌이 임할 때에 그 벌을 피할 수 없다. 악인들이 피차 손을 잡고 세력을 강하게 하여 큰 권세로 나아가도 마침내는 망한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악인들을 징벌하시기 때문이다. 그러나 의인의 자손은 구원을 얻는다. 믿음을 잘 지키는 자의 자손은 하나님께서 앞길을 열어 주시고 신령한 복을 주신다(34:10; 37:25 참조). 또한 의인의 신앙을 계승한 사람도 의인의 자손이 되며 그 복을 받게 된다.

11:22 아름다운 여인이 삼가지 아니하는 것은 마치 돼지 코에 금고리 같으니라

금고리는 아름다우나 돼지 코에 끼우면 어울리지 않고 그 가치가 떨어진다. 성도의 이름이 아름다운데 삼가지 않으면 돼지 코에 금고리가 되어 멸시와 천대를 받게 된다. 말과 행동을 삼가는 성도가 더욱 아름다운 것이다. 싸울 때에 보면 서로 자기가 옳다고 하며 싸 운다. 옳은 것을 금고리라고 하면 싸우는 것은 돼지 코이다. 자기가 옳다고 하면 싸우지 않고 참는 것이 아름다운 것이다.

11:23 의인의 소원은 오직 선하나 악인의 소망은 진노를 이루느니라

의인의 소원은 오직 선에 있으므로 하나님이 도와주신다. 그러나 악인의 소원은 언제나 자기 욕심을 채우려는데 있으므로 하나님의 진노를 받을 수밖에 없다. 마음을 오직 진리에 두고 거룩한 데 두어야 한다.

물질에 대한 믿음을 지킬 것 (24-28)

11:24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

아낌없이 다른 사람을 많이 구제해도 하나님이 복 주시면 부하게 된다. 재물을 쓰지 않고 모으기만 한다고 반드시 부해지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께서 부하게 해주지 않으시면 아무리 아껴도 구멍 뚫어져 나가고, 좀이 먹어 없어진다. 재물은 첫째, 먹고 살라고 주신 것이요 둘째, 믿는 일하라고 주신 것이다. 내게 있는 재산은 내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임시 내게 맡기신 것이므로 나는 청지기 위치에서 하나님의 뜻대로 사용하여야 한다.

11:25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 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윤택하여지리라

구제하기를 좋아하는 자는 많은 사람이 기뻐하고 자기도 윤택해진다. 하나님께서 그 사람에게 더 많은 재물을 주신다. 물질을 하나님께 바치면 하나님께서 신령한 것과 아울러 모든 것을 풍성하게 해 주신다(19:17; 고후 9:9).

 

[신명기 1장 성경 좋은 말씀] 모압 땅에서의 모세의 1차 설교말씀(신 1:1-28)

신명기 1장에서는 모세가 모압 땅에서 1차로 이스라엘 백성에게 설교하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향하여 하나님을 섬기라고 한다. 가데스에서 가나안 땅을 정탐하라고

bedesd153.tistory.com

11:26 곡식을 내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에게 저주를 받을 것이나 파는 자는 그 머리에 복이 임하리라

곡식값을 올려 팔기 위해 쌓아 두고 내지 않는 것은 악한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양식이 없어 허덕이는데 값을 올리려고 안 파는 자는 돈만 알고 사람은 귀히 여기지 않는 자이니 저주를 받을 수밖에 없다.

11:27 선을 간절히 구하는 자는 은총을 얻으려니와 악을 더듬어 찾는 자에게는 악이 임하리라

선을 행하려고 힘써 간구하는 자는 복을 받는다. 그러나 악을 행하며 악을 찾는 자는 악이 임하게 된다.

11:28 자기의 재물을 의지하는 자는 패망하려니와 의인은 푸른 잎사귀 같아서 번성하리라

자기 재물을 의지하고 사는 자는 반드시 패망한다. 그 이유는 그 재물이 우상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의인은 그 의로 살기 때문에 생명이 살고 번성한다. 누가복음 12:16-21에 보면 어리석은 부자에 대한 비유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다. 그 부자가 자기 밭에 소출이 풍성하매 곡식 쌓아둘 곳이 없으니 곡간을 헐어 더 크게 짓고 모든 곡식과 물건을 거기 쌓아 두었다. 그리고 자기 영혼에게 이르되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고하였다. 그때 하나님은 "어리석은 자여 오늘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예비한 것이 뉘 것이 되겠느냐”고 하셨다. 재물을 의지하고 그것으로 살려고 하는 자는 어리석은 자이다. 그러나 성도가 하나님만 의지하고 의의 길을 걸어가면 푸른 잎사귀처럼 점점 창성해 나간다.

지혜로운 자와 미련한 자 (29-31)

11:29 자기 집을 해롭게 하는 자의 소득은 바람이라 미련한 자는 마음이 지혜로운 자의 종이 되리라

자기 집을 해롭게 하면서 소득을 얻는 자는 그 소득이 아무 유익이 없다. 자기 집이 패망하면 그 재물이 무슨 유익이 되겠는가. 형제간 의리를 상하면서 재물을 얻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성도가 신령한 집을 해하면서 재물을 취하는 것도 이와 같이 어리석은 일이 다. 교회를 해롭게 하면서 유익을 본 것은 도리어 손해 본 것이요. 또 교회를 헐면서 자기를 내세우는 사람도 이와 같은 악한 일이다. 자기 집을 보호하면서 소득을 얻어야 그것이 유익이 되고 장구하다. 악한 사람은 나라를 해롭게 하면서 자기는 명예와 재물을 얻었다. 그들의 재물이 자기들에게 무슨 유익이 되었는가. 도리어 역사상 민족의 반역자(매국노)로 낙인 찍혔다. 미련한 자는 마음이 지혜로운 자의 종이 되리라 예수 잘 믿으면 지혜로운 사람이 되어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 있으나 미련하면 종이 될 수밖에 없다.

11:30 의인의 열매는 생명나무라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느니라

의인은 의를 행하므로 생명이 점점 자라난다. 미련한 자는 재물을 소유하나 지혜로운 자는 재물보다 사람을 얻는다.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라고 하셨다. 말씀대로 바로 신앙을 지켜 나가면 사람들이 그 의를 보고 찾아온다. 한 사람의 생명이 천하보다 귀하다. 사람을 얻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이다. 돈을 가지고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이 아니고 사람을 가지고 하나님의 일을 한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기를 힘을 쓰고 사람을 기르기를 힘을 쓴다. 예수님은 12제자를 길러서 구속 사업을 계승시켰다.

11:31 보라 의인이라도 이 세상에서 보응을 받겠거든 하물며 악인과 죄인이리요

누가복음 23:31"푸른 나무에도 이같이 하거든 마른나무에는 어떻게 되리요”라고 했다. 의인도 세상에서 핍박을 받고 고난을 받는데, 악인은 어떻게 설 수 있겠는가 하는 뜻이다. 의인에게도 환난이 없을 수 없으므로 환난을 각오하고 나가야 한다. 의인에게 오는 환난과 핍박은 하나님께서 좀더 좋은 것과 신령한 것을 주려고 사랑으로 주시는 징계이다. 그러나 악인이 보응받는 날에는 이 세상이나 오는 세상에서 온전히 망하고 만다.

 

[욥기 4장 강해 성경말씀] 욥의 탄식에 대해서 엘리바스가 책망(욥 4:1-21)

욥기 4장에서는 데만 사람 엘리바스가 욥에 대해서 책망한다. 엘리바스는 고난에 대해서 인과응보적인 해석을 하여 욥이 받는 고난은 자기가 행동한 것에 대한 보응이라고 말한다. 의인은 항상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