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3장에서는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를 불러서 복음을 선포하게 하시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전파하는 것이 선지자가 해야 할 일입니다. 이 시대 복음을 전파하는 자도 가감 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해야 합니다.
이스라엘의 파수꾼으로 세우심(겔 3:1-27)
1-15절, 에스겔을 준비시키심
[1-3절] 그가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받는 것을 . . . .
에스겔은 말한다. “그가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받는 것을 먹으라. 너는 이 두루마리를 먹고 가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고하라 하시기로 내가 입을 벌리니 그가 그 두루마리를 내게 먹이시며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네게 주는 이 두루마리로 네 배에 넣으며 네 창자에 채우라 하시기에 내가 먹으니 그것이 내 입에서 달기가 꿀 같더라.”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에게 두루마리 책을 주시며 먹으라고 말씀하셨다(본문에 ‘두루마리’라는 말이 세 번 나옴). 그 두루마리에는 에스겔이 전해야 할 하나님의 모든 말씀이 기록되어 있었다.
에스겔은 입을 벌려 그것을 받아먹었다. 아무리 무엇을 먹이려 해도 입을 다물고 있으면 먹일 수 없다. 먹는 자는 입을 벌려야 먹을 수 있다. 말씀을 받는 자는 열린 마음, 즐거운 마음을 가져야 말씀을 잘 받을 수 있다(10절). 에스겔은 그것을 먹어야 가서 전할 수 있다. 그는 조금 먹을 것이 아니라 배에, 창자에 채워야 했다(3절). 하나님의 종들은 성경을 주야로 읽고 묵상함으로 말씀의 충만함을 얻어야 하나님의 뜻을 바르게 잘 전할 수 있다. 에스겔이 먹은 그 두루마리의 말씀은 그의 입에서 달기가 꿀 같았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참으로 기쁘고 복된 말씀이다. 시편 저자는 하나님의 말씀의 맛이 꿀보다 더 달고 송이꿀보다 더 달다고 말했다(시 19:10; 119:103).
[4-7절] 그가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에게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그가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에게 가서 내 말로 그들에게 고하라. 너를 방언이 다르거나 말이 어려운 백성에게 보내는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 족속에게 보내는 것이라. 너를 방언이 다르거나 말이 어려워 네가 알아듣지 못할 열국에 보내는 것이 아니니라. 내가 너를 그들에게 보내었더면 그들은 정녕 네 말을 들었으리라. 그러나 이스라엘 족속은 이마가 굳고 마음이 강퍅하여 네 말을 듣고자 아니하리니 이는 내 말을 듣고자 아니함이니라[이스라엘 족속은 네 말을 듣고자 아니하리니 이는 내 말을 듣고자 아니함이니라. 이는 이스라엘 모든 족속이 이마가 굳고 마음이 강퍅함이니라].”
하나님께서 에스겔을 보내시는 대상은 말을 알아듣지 못하거나 방언이 어려운 이방인들이 아니었다. 그는 만일 그가 그를 이방인들에게 보내셨더라면 그들이 그의 말을 들었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신약시대에 바울이 전도할 때도 유대인들은 바울의 말을 대적하였으나 이방인들은 듣고 기쁘게 받았다(행 13:44-48).
하나님께서 에스겔을 보내는 대상은 이스라엘 족속이다(이스라엘 족속이라는 원어는 ‘이스라엘 집’이라는 말로 본서에 75회 나옴).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선지자를 통해 주신 말씀을 받아들여야 한다. 전도자의 말을 듣는 것은 그를 보내신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이요 그의 말을 거절하는 것은 그를 보내신 하나님과 그의 말씀을 배척하고 거절하는 것이다(마 10:40).
[8-11절] 내가 그들의 얼굴을 대하도록 네 얼굴을 굳게 . . . .
하나님께서는 또 그에게, “내가 그들의 얼굴을 대하도록 네 얼굴을 굳게 하였고 그들의 이마를 대하도록 네 이마를 굳게 하였으되 네 이마로 화석보다 굳은 금강석같이 하였으니 그들이 비록 패역한 족속이라도 두려워 말며 그 얼굴을 무서워 말라”고 말씀하셨고, 또 “인자야, 내가 네게 이를 모든 말을 너는 마음으로 받으며 귀로 듣고 사로잡힌 네 민족에게로 가서 그들이 듣든지 아니 듣든지 그들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이 이러하시다 하라”고 하셨다.
에스겔이 보냄을 받은 이스라엘 족속은 얼굴이 굳고 이마가 굳은 자들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그의 얼굴과 그의 이마를 굳게 하시되, 부싯돌보다 더 굳은 금강석같이 굳게 하셨다. 그러므로 에스겔은 그 패역한 족속을 두려워하거나 무서워하지 말아야 했다. 또 그는 하나님의 모든 말씀을 마음으로 받아 그들이 듣든지 아니 듣든지 그들에게 “주 여호와의 말씀이 이러하시다”라고 선포하여야 했다. 사도 바울도 디모데에게 비슷한 교훈을 하였다.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 [이는]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좇을 스승을 많이 두고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좇으리라[좇을 것임이니라]”(딤후 4:2-4).
[12-15절] 때에 주의 신이 나를 들어 올리시는데 내 뒤에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때에 주의 신[영]이 나를 들어 올리시는데 내 뒤에 크게 울리는 소리가 들려 이르기를 여호와의 처소에서 나는 영광을 찬송할지어다 하니 이는 생물들의 날개가 서로 부딪히는 소리와 생물 곁에 바퀴 소리라. 크게 울리는 소리더라. 주의 신[영]이 나를 들어올려 데리고 가시는데 내가 근심하고 분한 마음으로 행하니 여호와의 권능이 힘있게 나를 감동하시더라. 이에 내가 델아빕에 이르러 그 사로잡힌 백성 곧 그발강가에 거하는 자들에게 나아가 그 중에서 민답히 7일을 지내니라.”
그때에 에스겔은 하나님의 영이 그를 들어올리시는 것을 느꼈다. 그는 또 여호와의 영광을 찬송하는 큰 소리를 들었고 네 생물들의 날개가 서로 부딪히는 소리와 생물들 곁의 바퀴 소리와 요란한 큰 소리를 들었다. 하나님의 영은 그를 들어올려 데려가셨고 그는 괴롭고 분한 심령으로 행하였다. 그가 괴롭고 분한 심령을 가진 것은 이스라엘 백성의 극심한 죄악과 하나님의 진노로 인한 바벨론 군대의 침공 때문이었을 것이다. 여호와의 손이 힘있게 그 위에 있었고 그의 권능이 힘있게 그를 감동하셨다. 하나님께서는 그를 그발강가에 거하는 사로잡힌 백성들 가운데로 인도하셨다. 에스겔은 그곳에서 당황하고 놀란 마음으로 7일 동안 지냈다. 하나님의 사명을 받은 그는 괴롭고 분한 심령과 당황하고 놀란 심령이었지만 성령의 인도하심과 하나님의 권능의 손길 아래 있었던 것이다.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성경을 사랑하자.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한 두루마리를 먹게 하셨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경은 정금보다 더 귀한 말씀이요 꿀보다 더 단 말씀이다(시 19:10). 그러므로 성경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는 복되다(시 1:2-3). 우리는 하나님의 기록된 말씀인 성경책을 사랑하자.
둘째로, 우리는 패역한 사람들에게도 전도해야 한다. 에스겔은 이마가 굳고 마음이 강퍅한 자들에게 보내졌다. 그들은 그가 전하는 말씀을 들으려 하지 않는 자들이었다. 그러나 그는 “여호와의 말씀이 이러하시다”고 그들에게 전하여야 했다. 우리의 전도 대상자들도 때때로 패역한 자들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에게도 “하나님의 말씀이 이러합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라고 담대히 전해야 한다.
셋째로, 전도를 위해서는 몇 가지가 필요하다. 첫째, 강한 마음이다.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에게 부싯돌보다 더 굳은 금강석 같은 이마를 주셨다. 그는 에스겔에게 그들을 두려워하거나 무서워하지 말라고 말씀하셨다. 둘째, 바른 말씀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바른 말씀을 전해야 한다. 셋째, 하나님의 권능이다. 에스겔은 심령의 괴로움과 놀람 중에도 하나님의 권능이 그 위에 있었다. 주께서는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 . . 내 증인이 되리라”고 말씀하셨다(행 1:8).
16-27절, 파수꾼으로 세우심
[16-17절] 7일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 . . .
에스겔은 말한다. “7일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꾼으로 세웠으니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을 깨우치라.” 에스겔이 델아빕 그발강가에 거하는 그 사로잡힌 백성들 가운데서 7일을 지낸 후 하나님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였다. 하나님의 말씀은 구체적 시점과 상황에서 선지자에게 임했다. 하나님께서는 그를 이스라엘 백성의 파수꾼으로 세우셨다. 파수꾼은 군대의 경계병 혹은 보초병과 같다. 에스겔을 파수꾼이라 부르신 것은 하나님의 입의 말씀을 듣고 그를 대신해 이스라엘 백성을 깨우치고 경고하게 하시기 위함이었다.
[18-19절] 가령 내가 악인에게 말하기를 너는 꼭 죽으리라 . . . .
하나님께서는 또 말씀하신다. “가령 내가 악인에게 말하기를 너는 꼭 죽으리라 할 때에 네가 깨우치지 아니하거나 말로 악인에게 일러서 그 악한 길을 떠나 생명을 구원케 하지 아니하면, 그 악인은 그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내가 그 핏값을 네 손에서 찾을 것이고, 네가 악인을 깨우치되 그가 그 악한 마음과 악한 행위에서 돌이키지 아니하면, 그는 그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너는 네 생명을 보존하리라.”
파수꾼의 사명은 엄숙하였다. 악인의 경우, 만일 하나님께서 악인에게 너는 반드시 죽으리라고 말씀하시는데, 파수꾼이 그 악인에게 경고하고 깨우치지 않으면 그 악인은 그 죄악 중에 죽을 것이지만 하나님께서 그의 핏값을 파수꾼의 손에서 찾으실 것이다. 파수꾼이 그 사명을 다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도 바울은 “[내가]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을 것임이로라”고 말했다(고전 9:16). 그러나 파수꾼이 악인에게 경고하고 깨우쳤는데도 그 악인이 그 악한 마음과 악한 행위에서 떠나지 않고 회개치 않았다면 그는 그 죄악 중에 죽을 것이며 파수꾼의 영혼은 보존될 것이다. 파수꾼의 잘못은 없다. 그는 그 사명을 다했다.
[20-21절] 또 의인이 그 의에서 돌이켜 악을 행할 때에는 . . . .
하나님께서는 또 말씀하신다. “또 의인이 그 의에서 돌이켜 악을 행할 때에는 이미 행한 그 의는 기억할 바 아니라. 내가 그 앞에 거치는 것을 두면 그가 죽을지니 이는 네가 그를 깨우치지 않음이라. 그가 그 죄 중에서 죽으려니와 그 핏값은 내가 네 손에서 찾으리라. 그러나 네가 그 의인을 깨우쳐 범죄치 않게 하므로 그가 범죄치 아니하면 정녕 살리니 이는 깨우침을 받음이며 너도 네 영혼을 보존하리라.”
의인의 경우에, 의인이 과거에 많은 의를 행했다 하더라도 파수꾼이 그를 경고하고 깨우치지 않으므로 그 의에서 떠나 악을 행하면 이미 행한 의는 아무 소용이 없으며 그는 죽을 것이다. 죄는 작은 죄라도 영혼을 멸망시킬 만하다(약 2:10). 우리의 선한 행위는 질적으로도 부족하고 시간적으로도 영속적이지 못하여 구원의 공로가 될 수 없다. 우리의 의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뿐이다.
의인이 파수꾼의 경고와 깨우침이 없어서 범죄하여 멸망할 경우, 하나님께서는 그 핏값을 파수꾼에게서 찾으실 것이다. 그 파수꾼이 자기 사명을 다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파수꾼이 그 의인을 경고하고 깨우쳐 그가 범죄치 않으면 그 의인은 살 것이며 그 파수꾼도 그 영혼을 보존할 것이다. 그는 그의 사명을 다했다.
[22-23절] 여호와께서 권능으로 거기서 내게 임하시고 또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여호와께서 권능으로 거기서 내게 임하시고 또 내게 이르시되 일어나 들로 나아가라. 내가 거기서 너와 말하리라 하시기로 내가 일어나 들로 나아가니 여호와의 영광이 거기 머물렀는데 내가 전에 그발강가에서 보던 영광과 같은지라. 내가 곧 엎드리니.” 하나님께서는 권능으로 에스겔에게 임하시고 일어나 들로 나가게 하셔서 거기서 그와 말하기를 원하셨다. 그는 때때로 주의 종들을 조용한 곳으로 부르신다. 예수께서는 시시때때로 산이나 들판의 한적한 곳에서 기도하곤 하셨다(막 1:35; 14:23). 에스겔은 일어나 들로 나갔는데 거기서 그는 전에 그발강가에서 보았던 여호와의 영광을 보았고 하나님과 대면하며 그 앞에 엎드러졌다.
[24-25절] 주의 신이 내게 임하사 나를 일으켜 세우시고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주의 신[영]이 내게 임하사 나를 일으켜 세우시고 내게 말씀하여 가라사대 너는 가서 네 집에 들어가 문을 닫으라. 인자야, 무리가 줄로 너를 동여매리니 네가 그들 가운데서 나오지 못할 것이라.” 이것은 에스겔이 무리들의 억압과 방해와 배척과 핍박으로 인해 자기 집에 은둔하게 될 것을 보이신 것 같다. 에스겔은 공적인 설교 사역을 잠시 중단하고 그의 집에서 하나님과 깊은 교통의 시간을 가지며 그에게 찾아오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사적 설교 사역을 어느 기간 동안 할 것이라는 뜻일 것이다.
[26-27절] 내가 네 혀로 네 입천장에 붙게 하여 너로 . . . .
하나님께서는 또 말씀하신다. “내가 네 혀로 네 입천장에 붙게 하여 너로 벙어리 되어 그들의 책망자가 되지 못하게 하리니 그들은 패역한 족속임이니라. 그러나 내가 너와 말할 때에 네 입을 열리니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이 이러하시다 하라. 들을 자는 들을 것이요 듣기 싫은 자는 듣지 아니하리니 그들은 패역한 족속임이니라.” 하나님께서 에스겔로 책망의 설교자가 되지 못하게 하신 것은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징벌이었다. 설교자의 입은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다. 세례 요한의 아버지 스가랴를 벙어리 되게 하셨던 것처럼 그가 입을 닫으시면 설교자는 벙어리나 더듬거리는 자가 될 것이다. 그가 말씀을 주지 않으실 때 바른 말씀을 전할 자는 아무도 없다. 사람이 위로부터 받지 않으면,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전할 수 없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에스겔과 더불어 말씀하실 때 에스겔의 입은 열릴 것이다(겔 24:27; 33:21-22).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신 대로 사람들의 입을 지으신 자가 하나님이시며(출 4:11-12), 그가 입을 여시면 선지자의 입이 열릴 것이다. 그때 그는 “주 여호와의 말씀이 이러하시다”라고 외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에스겔이 입을 열어 말씀을 전할 때에도 듣는 자는 들을 것이지만, 듣기 싫어하는 자는 듣지 않을 것이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파수꾼의 사명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을 하나님 대신에 전하는 것이다. 파수꾼은 이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먼저 하나님의 말씀, 곧 성경말씀을 잘 들어야 할 것이다. 오늘날 전도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기 위해 먼저 성경말씀을 주야로 묵상하고 성경을 배우기를 힘써야 할 것이다. 우리는 다 파수꾼과 같다. 우리는 성경을 잘 배워 파수꾼의 사명을 다하자.
둘째로, 파수꾼의 사명은 악인을 경고하고 깨우쳐 그 죄악에서 떠나게 하며 의인도 경고하고 깨우쳐 범죄치 않도록 하는 것이다. 파수꾼이 죄를 경고하고 깨우치는 일을 바르게 하면, 듣는 자들이 비록 거역하여 멸망한다 할지라도 그의 책임은 없지만, 만일 경고하고 깨우치는 일을 하지 않으면 그 책임이 파수꾼에게로 돌아가고 하나님께서는 그 멸망하는 자의 핏값을 파수꾼에게 찾으실 것이다.
셋째로, 파수꾼의 입은 하나님의 손안에 있다. 파수꾼은 하나님의 도구로 쓰임을 받는 자이다. 하나님께서는 파수꾼의 입을 닫기도 하시고 열기도 하신다. 하나님께서 그의 입을 여실 때 그는 말씀을 전하는 자가 될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입을 열어 말씀을 전하게 해주시기를 구하며 또 담대히 말씀을 전하는 자들이 되자.
[예레미야 20장 강해 설교말씀] 예레미야의 고통(렘 2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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