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창세기 23장 강해설교말씀] 사라의 죽음(창 23:1-20)

성령의 능력 2022. 3. 26. 10:12
반응형

창세기 23장에서는 사라의 죽음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사라를 장사지내기 위해서 마므레 앞 막벨라에 있는 에브론의 밭을 사게 됩니다.

 

사라의 죽음(창 23:1-20)

 

[1-4] 사라가 127세를 살았으니 이것이 곧 사라의 향년이라. 사라가 가나안 땅 헤브론 곧 기럇아르바에서 죽으매 아브라함이 들어가서 사라를 위하여 슬퍼하며 애통하다가 그 시체 앞에서 일어나 나가서 헷 족속에게 말하여 가로되 나는 당신들 중에 나그네요 우거한 자니 청컨대 당신들 중에서 내게 매장지를 주어 소유를 삼아 나로 내 죽은 자를 내어 장사하게 하시오.

아름답고 사랑스런 사라, 아브라함과 결혼하여 아마 80년 이상을 같이 살았을 그는 127세가 되어 세상을 떠났다. 아브라함이 가나안 땅 기럇 아르바 곧 헤브론”(원문)에 거주하고 있었을 때이었다. 기럇 아르바는 헤브론의 옛이름이었다(수 14:15; 1:10). 사람은 다 죽는다. 사랑하는 사람도 죽는다. 누구나 죽을 때가 있지만, 우리는 그때를 알지 못한다. 인간의 생명은 하나님의 작정과 섭리 안에 있다.

아브라함은 장막에 들어가 아내의 시체 앞에서 슬퍼하며 애통하였다. 사랑하는 아내의 죽음으로 인한 슬픔은 인간으로서 당연한 감정이다. 아브라함은 슬픔 중에 일어나 나가서 헷 족속(the Hittites)에게 나는 당신들 중에 나그네요 우거한 자니 청컨대 당신들 중에서 내게 매장지를 주어 소유를 삼아 나로 내 죽은 자를 내어 장사하게 하시오라고 말했다.

아브라함은 가나안 땅에 나그네와 우거한 자로 살고 있었다. 사실, 세상은 인간의 영원한 거처가 아니다. 세상에서의 인간의 삶은 영원하지 않다. 인생은 나그넷길이다. 다윗도 고백하기를, “주 앞에서는 우리가 우리 열조와 다름이 없이 나그네와 우거한 자라. 세상에 있는 날이 그림자 같아서 머무름이 없나이다라고 했다(대상 29:15). 우리의 참 고향은 죽음과 이별이 없는 새 하늘과 새 땅 곧 천국이다.

옛날부터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은 죽은 자의 시체를 매장(埋葬)하였다. 매장은 부활 소망에 가장 적합하다. 사람의 죽음은 몸과 영혼의 분리 현상이다. 사람이 죽으면 영혼은 몸을 떠나 천국 혹은 지옥에 들어가고 몸은 무덤에 묻힌다. 마지막 날 주께서 다시 오실 때 죽은 성도들은 영광스럽게 부활하여 영생할 것이다.

우리는 죽은 자들의 부활을 믿는다. 사도 바울은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고 말하고(고전 15:51-52),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라”고 말한다(살전 4:16-17).

우리는 또한 영생을 믿는다. 사도 요한은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고 말했다(요일 5:13). 또 사도 바울은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고 말했다(딤전 6:12).

그러므로 우리는 죽음을 대비하며 죽은 자의 부활과 영생을 믿는 자가 되어야 하고 또 그런 자답게 살아야 한다. 사도 베드로는 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판단하시는 자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의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고 말했다(벧전 1:17). 또 사도 요한은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이는 영원히 거하느니라”고 말했다(요일 2:15, 17).

[5-6] 헷 족속이 아브라함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내 주여, 들으소서. 당신은 우리 중 하나님의 방백이시니 우리 묘실 중에서 좋은 것을 택하여 당신의 죽은 자를 장사하소서. 우리 중에서 자기 묘실에 당신의 죽은 자 장사함을 금할 자가 없으리이다.

헷 족속은 아브라함에게 내 주여, 들으소서. 당신은 우리 중 하나님의 방백이시니라고 말했다. ‘내 주여라는 표현(6, 11, 15)은 일반적인 존칭어이었다고 본다. ‘하나님의 방백이라는 원어(네시 엘로힘)하나님의 존귀한 자라는 뜻으로 헷 족속이 아브라함에게서 하나님께서 주신 권위와 위엄을 느끼고 있었음을 증거한다. 아브라함은 이웃 사람들에게서 선한 증거를 얻은 자이었다(딤전 3:7). 헷 족속은 아브라함에게 우리 묘실 중에서 좋은 것을 택하여 당신의 죽은 자를 장사하소서. 우리 중에서 자기 묘실에 당신의 죽은 자 장사함을 금할 자가 없으리이다라고 말했다. 그들은 아브라함에게 매우 호의적인 말을 하였다.

[7-11] 아브라함이 일어나 그 땅 거민 헷 족속을 향하여 몸을 굽히고 그들에게 말하여 가로되 나로 나의 죽은 자를 내어 장사하게 하는 일이 당신들의 뜻일진대 내 말을 듣고 나를 위하여 소할의 아들 에브론에게 구하여 그로 그 밭머리에 있는 막벨라 굴을 내게 주게 하되 준가를 받고 그 굴을 내게 주어서 당신들 중에 내 소유 매장지가 되게 하기를 원하노라. 때에 에브론이 헷 족속 중에 앉았더니 그가 헷 족속 곧 성문에 들어온 모든 자의 듣는데 아브라함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내 주여, 그리 마시고 내 말을 들으소서. 내가 그 밭을 당신께 드리고 그 속의 굴도 내가 당신께 드리되 내가 내 동족 앞에서 당신께 드리오니 당신의 죽은 자를 장사하소서.

아브라함은 헷 족속의 호의적인 말에 대해 일어나 그들을 향해 몸을 굽혀 답례하며 말했다. “나로 나의 죽은 자를 내어 장사하게 하는 일이 당신들의 뜻일진대 내 말을 듣고 나를 위하여 소할의 아들 에브론에게 구하여 그로 그 밭 끝에 있는 막벨라 굴을 내게 주게 하되 값을 받고 그 굴을 내게 주어서 당신들 중에 내 소유 매장지가 되게 하기를 원하노라.” 그때에 에브론이 거기 앉았다가 모든 자들의 듣는데 아브라함에게 대답하였다. “내 주여, 그리 마시고 내 말을 들으소서. 내가 그 밭을 당신께 드리고 그 속의 굴도 내가 당신께 드리되 내가 내 동족 앞에서 당신께 드리오니 당신의 죽은 자를 장사하소서.”

아브라함이 헷 족속의 호의적인 말에 대해 감사하는 표시로 그들을 향해 몸을 굽힌 것은 그의 겸손을 보인다. 우리는 전에 그가 집에 온 손님들을 접대하는 모습에서도 그의 겸손함을 보았었다. 그는 집 앞에 온 손님들을 보고 장막 문에서 달려나가 몸을 땅에 굽히며 그들을 영접하였다(18:2). 경건한 아브라함은 겸손한 인격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겸손의 덕을 교훈하신다. 잠언 18:12, “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니라.” 또 잠언 11:12, 지혜 없는 자는 이웃을 멸시한다고 말한다. 주께서는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고 말씀하셨다(11:29). 겸손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이다(2:5). 또 주께서는 교훈하시기를, “너희 중에 큰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 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누구든지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고 하셨다(23:11-12).

[12-15] 아브라함이 이에 그 땅 백성을 대하여 몸을 굽히고 그 땅 백성의 듣는데 에브론에게 말하여 가로되 당신이 합당히 여기면 청컨대 내 말을 들으시오. 내가 그 밭값을 당신에게 주리니 당신은 내게서 받으시오. 내가 나의 죽은 자를 거기 장사하겠노라. 에브론이 아브라함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내 주여, 내게 들으소서. 땅값은 은 400세겔이나 나와 당신 사이에 어찌 교계하리이까? 당신의 죽은 자를 장사하소서.

[16-20] 아브라함이 에브론의 말을 좇아 에브론이 헷 족속의 듣는데서 말한 대로 상고의 통용하는 은 400세겔을 달아 에브론에게 주었더니 마므레 앞 막벨라에 있는 에브론의 밭을 바꾸어 그 속의 굴과 그 사방에 둘린 수목을 다 성문에 들어온 헷 족속 앞에서 아브라함의 소유로 정한지라. 그 후에 아브라함이 그 아내 사라를 가나안 땅 마므레 앞 막벨라 밭 굴에 장사하였더라. (마므레는 곧 헤브론이라.) 이와 같이 그 밭과 그 속의 굴을 헷 족속이 아브라함 소유 매장지로 정하였더라.

아브라함은 다시 그 땅 백성을 향해 몸을 굽히고 그 밭값을 정당히 지불하고 매입하기를 원하였다. 땅 주인 에브론이 그 땅을 그냥 주겠다고 제안했지만, 아브라함은 정당하게 당시 장사들이 사용하는 세겔로 은 400세겔을 달아 주고 그 땅을 샀다. 400세겔은 약 4.6 kg이었다. 그 땅은 모든 증인 앞에서 아브라함의 소유지가 되었다. 그런 후 아브라함은 죽은 아내의 시신을 그 밭의 굴에 안장(安葬)하였다.

아브라함은 그 밭을 정당한 값을 주고 샀다. 그는 물질 생활에서 남에게 해를 주지 않고 정당하게 살려 하였다. 그것이 의와 사랑이다. 사람의 인격성은 그의 정확한 돈 계산에서 나타난다. 우리는 정당하게 돈을 벌고 정당하게 물건을 소유해야 한다. 도적질은 악한 일이며, 남의 것을 강탈하거나 토색하는 것도 악한 일이다. 그것들은 천국에 들어가지 못할 죄악들 중에 포함된다고 성경은 말한다(고전 6:9-10).

본장에서 우리는 몇 가지 교훈을 얻는다. 첫째로, 죽음을 대비하자. 인간은 어느 날 죽는다. 이 세상의 삶은 나그넷길이며 영원하지 않다. 그러므로 우리는 죽음을 대비하자. 믿음, 소망, 사랑으로 그렇게 하자.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천국과 영생을 소망하며 성도답게 의와 선과 사랑을 힘써 행하자.

둘째로, 겸손한 인격의 열매를 맺자. 하나님을 참으로 아는 자는 자신이 부족하고 보잘것없는 자임을 안다. 주께서는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너희 종이 되어야 하리라”고 말씀하셨다(20:26-27).

셋째로, 정정당당하게, 의롭게 살자. 남에게 해를 주지 말고 오히려 남에게 선을 베풀고 유익을 주며 살자. 결코 불의의 이익을 탐하지 말자. 주의 교훈대로,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그 의를 구하자(6:33).

[요한복음 11장 강해설교말씀] 죽은 자를 살리심(요 11:1-57)

 

[요한복음 11장 강해설교말씀] 죽은 자를 살리심(요 11:1-57)

요한복음 11장에서는 죽은 나사로를 살리는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은 부활에 대해서도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마지막 날에 부활되는 역사가 있습니다. 이것은 신령한 몸으로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