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예레미야 27장 하나님 말씀] 바벨론에 항복을 권면하는 예레미야(렘 27:1-22)

성령의 능력 2023. 11. 23. 06:59
반응형

예레미야 27장 하나님 말씀은 예레미야가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서 시드기야 왕에게 바벨론에게 항복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그러나 유다 백성들은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거짓 선지자들은 예레미야의 말이 거짓이라고 했습니다. 바벨론에 승리할 것이니 걱정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제사장들과 유다 백성들을 향하여도 바벨론에 항복을 권면했습니다. 그러나 그들도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았습니다.

 

바벨론에 항복을 권면하는 예레미야(렘 27:1-22)

 

줄과 멍에를 가지고 유다가 바벨론의 멍에 멜 것을 예언함(1-7)

27:1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의 즉위한 지 오래지 아니하여서 여호와께서 말씀으로 나 예레미야에게 이르시니라

여호야김은 시드기야왕을 잘못 기록한 것이다(27:3, 12, 20; 28:1참조). 시드기야왕을 여호야김이라고 잘못 기록한 것은 서사자 (書寫者)의 오서(誤書)이다(박윤선). 시드기야왕의 즉위 초에 예레미야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임했다.

27:2-4 여호와께서 이같이 내게 이르시되 너는 줄과 멍에를 만들어 네 목에 얹고 유다 왕 시드기야를 보러 예루살렘에 온 사신들의 손에도 그것을 붙여 에돔 왕과 모압 왕과 암몬 자손의 왕과 두로 왕과 시돈 왕에게 보내며 그들에게 명하여 그 주에게 이르게 하기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씀하시되 너희는 너희 주에게 이같이 고하라

하나님께서 예레미야에게 나무로 멍에를 만들어 목에 얹고 유다 왕 시드기야를 보러 온 여러 나라 사신들에게 나아가 예언하게 했다. 이때에 에돔, 모압, 암몬, 두로, 시돈 왕이 보낸 사신들이 예루살렘에 모인 것은 그들이 유다와 동맹을 맺어 공동으로 바벨론을 대항키 위해 의논하려고 온 것 같다. 그들이 바벨론의 멍에를 메어야 될 것을 상징적으로 증거하기 위해서 예레미야가 멍에를 메고 그들에게 나아갔다. 그들이 말로 증거하여도 듣지 않으므로 이와 같이 행동으로 가르쳐 주었다. 멍에는 목에 메는 것으로 복종하며 섬기는 것을 가리킨다.

27:5-7 나는 내 큰 능과 나의 든 팔로 땅과 그 위에 있는 사람과 짐승들을 만들고 나의 소견에 옳은 대로 땅을 사람에게 주었노라 이제 내가 이 모든 땅을 내 종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손에 주고 또 들짐승들을 그에게 주어서 부리게 하였나니 열방이 그와 그 아들과 손자를 섬기리라 그의 땅의 기한이 이르면 여러 나라와 큰 왕이 그로 자기를 섬기게 하리라마는

큰 능과 팔로 땅과 그 위에 있는 사람과 짐승들을 만들고 당신의 소견에 옳은 대로 땅을 사람에게 주신 하나님께서 이제는 그 능력과 주권으로 모든 나라와 땅과 사람과 짐승을 다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게 붙인 것이다. 그 이유는 유다와 모든 열방들이 하나님을 떠나 범죄했기 때문이다.

내 종 바벨론 왕 바벨론 왕은 하나님을 믿지 않는 자요 독재자요 침략자였다. 하나님께서 임시로 그를 종으로 부려서 범죄한 나라와 민족들을 징계하는데 사용하였다. 로마서13:1-4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굴복하라 권세는 하나님께로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의 정하신 바라 그러므로 권세를 거스리는 자는 하나님의 명을 거스림이니 거스리는 자들은 심판을 자취하리라 관원들은 선한 일에 대하여 두려움이 되지 않고 악한 일에 대하여 되나니 네가 권세를 두려워하지 아니 하려느냐 선을 행하라 그리하면 그에게 칭찬을 받으리라 그는 하나님의 사자가 되어 네게 선을 이루는 자니라 그러나 네가 악을 행하거든 두려워하라 그가 공연히 칼을 가지지 아니하였으니 곧 하나님의 사자가 되어 악을 행하는 자에게 진노하심을 위하여 보응하는 자니라”고 했다.

하나님께서는 이방 나라 왕도 여러 면으로 사용하여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가신다. 택한 백성이 신앙에서 떠나 불순종하고 교만할 때에는 이방 나라 왕을 이용하여 징계하여 낮추고 세상 것을 의지 하지 못하도록 그 의지하던 것을 다 빼앗아 가게하고 회개하고 하나님만 의지하게 만드신다. 하나님께서 느부갓네살왕을 이스라엘 백성을 포로로 잡아가는데 사용하셨고 고레스왕은 이스라엘 백성을 해방시켜 본국으로 돌려보내는데 사용하였다(스1:1-4). 강퍅한 바로왕은 하나님의 능력을 보이고 하나님의 이름을 온 땅에 전하기 위해 사용하셨다(롬9:17).

하나님이 하시는 것은 모두 선한 것이며 은혜가 되지 않는 것이 없고 복이 되지 않는 것이 없다. 바벨론의 멍에도 이스라엘 백성에게 복을 주시려고 메라고 한 것이다. 하나님께서 악한 왕을 한 때는 몽둥이로 사용하시고 때가 되면 꺾어버리신다.

바벨론 멍에를 메지 많으면 하나님께서 징계하심(8-13)

27:8 나 여호와가 이르노라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을 섬기지 아니하는 국민이나 그 목으로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지 아니하는 백성은 내가 그의 손으로 진열시키기까지 칼과 기근과 염병으로 벌하리라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지 않는 나라와 민족은 하나님께서 기근과 염병과 칼을 보내어 진멸하기까지 하신다. 하나님이 멍에를 메라고 할 때에는 어떤 멍에든지 메는 것이 사는 길이요 복 받는 길이다. 인간의 생각으로는 멍에를 메고 이방 사람을 섬기는 것이 좋지 않은 것 같으나 실상은 그 멍에를 메어야 하나님의 은혜와 복을 받게 된다. 그 멍에를 멜 때에 교만이 깨져 나가고 겸손해지고 하나님께 간절히 부르짖고 하나님만 의지하게 된다. 전에는 하나님께 형식적으로만 제사를 드렸으나 그때에는 신령과 진정으로 하나님을 바로 섬기게 된다.

하나님이 주신 멍에를 메지 않으면 여전히 교만하고 여전히 세상의 것을 의뢰하고 자랑하고 의식적으로만 하나님을 섬기게 된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메워 주는 멍에를 잘 메고 나가는 자는 앞길이 열리고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받게 된다.

27:9-10 너희는 너희 선지자나 너희 복술이나 너희 꿈꾸는 자나 너희 술사나 너희 요술객이 너희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바벨론 왕을 섬기지 아니하리라 하여도 듣지 말라 그들은 너희에게 거짓을 예언하여서 너희로 너희 땅에서 멀리 떠나게 하며 또 나로 너희를 몰아내게 하며 너희를 멸하게 하느니라

너희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전하지 못하는 거짓 선지자들을 가리킨다. 그 당시 거짓 선지자나 복술(卜術 :점쟁이)이나 꿈꾸는 자나 술사(術士:책략을 꾸미는 자, 마법사), 요술객(妖術客 :요술하는 자)들은 다 일치하게 유다 백성들이 바벨론 왕을 섬기지 않게 된다고 예언하였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도 아니요 그들은 하나님이 보낸 자도 아니다. 그 말은 거짓말이요 하나님의 말씀을 전복(顚覆)하려는 마귀의 말이다. 성도는 그 말을 들으면 안 된다.

오늘날에도 이런 거짓 선지자들이 많이 있는데 그들의 말을 들으면 망한다. 거짓 선지자들은 죄를 책망하지 않고 듣기 좋은 말만 하며 하나님의 심판을 전하지 않고 언제나 잘된다, 평안하다, 재앙이 없다, 바벨론의 멍에를 메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그것은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받아 포로로 잡혀가게 하여 그 땅을 멀리 떠나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하는 것이다. 오늘날 물질적인 축복만을 강조하는 이 기복신앙(祈福信仰)이 전국 교회에 퍼졌다. 기복신앙은 세상적이고 현실적이요 육신적인 신앙이다. 이러한 기복신앙이 교회를 다 망치고 있다. 이와 같이 거짓 선지자들은 예나 지금이나 잘 된다, 복 받는다고만 말하고 죄를 책망하지 않고 심판에 대하여 말하지 않고 멍에 메는데 대하여 말하지 않는다. 이러한 거짓 선지자들 때문에 백성들이 회개하지 못하므로 결국 하나님의 백성들을 가나안 땅에서 몰아내어 이방의 포로가 되게 하는 것이다.

27:11-13 오직 그 목으로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고 그를 섬기는 나라는 내가 그들을 그 땅에 머물러서 밭을 갈며 거기 거하게 하리라 하셨다 하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내가 이 모든 말씀대로 유다 왕 시드기야에게 고하여 가로되 왕과 백성은 목으로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고 그와 그 백성을 섬기소서 그리하면 살리이다 어찌하여 왕과 왕의 백성이 여호와께서 바벨론 왕을 섬기지 아니하는 나라에 대하여 하신 말씀 같이 칼과 기근과 염병에 죽으려 하나이까

참 선지자의 전하는 바른 말씀대로 바벨론의 멍에를 메고 그들을 섬기면, 그 땅에 머물러 밭을 같게 하고 거기서 복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예레미야가 시드기야왕에게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어 야 살 것이라고 권면하였다. 예레미야는 왕을 두려워하지 않고 진정으로 사랑하여 권면한 것이다.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지 않으면 반드시 칼과 기근과 염병으로 망하게 된다고 했다.

 

[이사야 3장 하나님 말씀] 유대 지도자들의 타락과 심판(사 3:1-26)

이사야 3장에서는 유다 백성의 지도자들의 타락에 대해서 말씀한다. 지도자들이 욕심이 많아서 가난한 자들의 재산을 탈취하여 자기의 것으로 만들었다. 유다 백성이 여호와 하나님을 버리고

bedesd153.tistory.com

하나님께서 멍에를 메라고 할 때는 그 멍에를 메어야 살고 그 멍에를 벗으라고 할 때에는 벗어야 산다. 느부갓네살왕 때에는 멍에를 메어야 살고 고레스왕 때에는 멍에를 벗어야 산다.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는 것은 바벨론에 항복하여 그 나라 백성을 섬기는 것으로 그것은 수치스럽고 자유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이 그 멍에를 메라고 할 때에는 메어야만 한다.

마태복음11:28-30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고 했다. 예수 자신이 친히 종의 위치에서(행3:13, 26) 멍에를 메고 종의 길을 걸어가셨고(빌2:5-8) 우리에게도 멍에를 메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메워 준 멍에는 하나님 말씀을 순종하는 것이요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일을 잘 감당하는 것이다. 우리 성도에게는 복음에 대한 멍에, 교회의 멍에, 가정적 멍에, 국가적 멍에, 사회적 멍에, 직장의 멍에 등 여러 가지 멍에가 있다. 그 멍에를 잘 메고 나가는 것이 복이다. 하나님이 메워주신 나무 멍에를 벗으면 그 대신 쇠 멍에가 온다(28:13). 하나님이 세상에 우리를 보낼 때에 멍에를 메고 살도록 하셨다. 그러므로 멍에 없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사람이 멍에를 메는 것이 복이다. 소가 멍에를 메고 나갈 때에는 힘이 들지만 잘 메고 가면 주인이 먹을 것을 주고 잘 보호해 주고 귀중히 여긴다. 유다 백성은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는 것이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것이며 마음이 평안하고 사는 길이다. 멍에를 멜 때 하나님이 그들을 바벨론 왕을 통해서 보호해 주시고 양육하여 주시고 앞길을 열어 주신다. 만일 그 멍에를 메지 않으면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는 것이므로 결국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일을 시키는 것도 멍에를 메워 주는 것이다. 전도하는 일, 심방 하는 일, 가르치는 일, 예배 드리는 일, 예배당 건축하는 일 등은 모두 멍에를 메는 것이다. 그 멍에를 메지 않으면 하나님이 주시려고 하는 복을 받지 못한다. 그 멍에를 메고 나아갈 때에 배우는 것도 많고 은혜를 받고 자기가 만들어지고 복을 받는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멍에를 메라고 하실 때 단 마음으로 잘 메고 나아가야 한다.

거짓 선지자의 말을 들으면 그 성이 황무지가 됨(14-17)

27:14-15 백성에게 바벨론 왕을 섬기지 아니하리라 하는 선지자의 말을 듣지 마소서 그들은 거짓을 예언하나이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내가 그들을 보내지 아니 하였거늘 그들이 내 이름으로 거짓을 예언하니 내가 너희를 몰아내며 너희와 너희에게 예언하는 선지자들을 멸망시키기에 이르리라 하셨나이다

예레미야는 왕에게 거짓 선지자의 말을 듣지 말라고 권면했다. 거짓 선지자들은 달콤한 말로 왕과 백성에게 바벨론으로 잡혀가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그들은 하나님이 보낸 자도 아니요 그 말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고 했다. 그러므로 오래지 않아 하나님께서 거짓 선지자들을 몰아내어 멸망시킬 것이라고 했다.

27:16-17 내가 또 제사장들과 그 모든 백성에게 고하여 가로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여호와의 집 기구를 이제 바벨론에서 속히 돌려오리라고 너희에게 예언하는 선지자들의 말을 듣지 말라 이는 그들이 거짓을 예언함이니라 하셨나니 너희는 그들을 듣지 말고 바벨론 왕을 섬기라 그리하면 살리라 어찌하여 이 성으로 황무지가 되게 하겠느냐

바벨론 군대가 여호와의 성전 기구를 1차 포로 때와(1:1-2), 2차 포로 때(왕하24:10-16) 바벨론으로 많이 가져갔다. 거짓 선지자는 그 성전 기구가 속히 돌아오게 되고 다시 바벨론 왕의 멍에를 메지 않게 된다고 하였다. 그것은 유다인이 바벨론에 70년을 머물게 된다는 예레미야의 말을 대항하여 하는 말이었다(29:10).

예레미야는 이에 대하여 이제 왕과 백성이 참 선지자의 말을 듣고 바벨론 왕을 섬기면 살고 예루살렘과 유다가 보존될 것이고 만일 거짓 선지자의 말을 들으면 예루살렘이 황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같이 참 선지자의 말과 거짓 선지자의 말은 항상 대립되는데 누구든지 참 선지자의 말을 들으면 살 것이요 거짓 선지자의 말을 들으면 망하게 될 것이다.

성전 기구가 바벨론으로 옮겨 갈 것을 예언함(18-22)

27:18-22 만일 그들이 선지자이고 여호와의 말씀이 그들에게 있을진대 그들이 여호와의 집에와 유다 왕의 집에와 예루살렘에 남아 있는 기구가 바벨론으로 옮겨가지 않도록 만군의 여호와께 구하여야 할 것이니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기둥들과 놋 바다와 받침들과 및 이 성에 남아 있는 기구에 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나니 이것은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유다 왕 여호야김의 아들 여고니야와 유다와 예루살렘 모든 귀족을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사로잡아 옮길 때에 취하지 아니하였던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여호와의 집에와 유다 왕의 집에와 예루살렘에 남아 있는 그 기구에 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되 그것들이 바벨론으로 옮김을 입고 내가 이것을 돌아보는 날까지 거기 있을 것이니라 그 후에 내가 그것을 옮겨 이곳에 다시 두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거짓 선지자들이 만일 참 선지자라고 하면 하나님께 기도하여 그들의 말대로 이루어지게 하라는 것이다. 거짓 선지자는 조금만 지나보면 알 수 있다. 그들이 항상 하는 말은 예루살렘이 다시는 바벨론 왕의 침략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었다(바벨론 멍에를 메지 않는다.(14)).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은 성전 기둥과 놋 바다와 받침과 이 성에 남아 있는 기구들이 앞으로 바벨론으로 옮김을 입는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이 아무리 기도해도 그 기도는 헛된 기도가 될 것이다.

거짓 선지자들이 귀에 듣기 좋은 말을 하지만 그 말은 헛된 말이다. 1, 2차 포로 때에 많은 성전 기구를 바벨론으로 가져갔으나 성전 기둥과 놋 바다와 받침은 남겨 놓았다. 그러나 앞으로 있을 제3차 포로 때는 그것들도 다 바벨론으로 옮겨 갈 것이다. 그때에는 거짓 선지자의 말이나 기도가 거짓이라는 것이 드러나게 된다는 것이다.

 

[예레미야 11장 힘이 되는 말씀] 유다 백성의 하나님의 언약 파기(렘 11:1-23)

예레미야 11장 힘이 되는 말씀은 유다 백성의 하나님의 언약 파기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여호와 하나님은 유다 백성이 다시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을 준수할 것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회개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