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역대상 25장 하나님 말씀] 다윗의 찬양대 24반열 조직 편성(대상 25:1-31)

성령의 능력 2023. 11. 17. 09:14
반응형

역대상 25장 하나님 말씀은 다윗이 찬양대를 24 반열로 조직 편성에 말씀을 기록하고 있다. 역대상 25장에는 찬양대에 들어가는 이름을 기록했다.

 

다윗의 찬양대 24반열 조직 편성(대상 25:1-31)

 

하나님의 전에서 노래 부를 자들 (1-7)

25:1 다윗이 군대 장관들로 더불어 아삽과 헤만과 여두둔의 자손 중에서 구별하여 섬기게 하되 수금과 비파와 제금을 잡아 신령한 노래를 하게 하였으니 그 직무대로 일하는 자의 수효가 이러하니라

본장은 6:31-48에 언급된 찬송하는 자들에 대하여 조직된 직무를 좀더 자세히 기록하였다. 군대 장관 군()의 책임자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봉사의 두목들" 즉 레위인들의 두목들을 가리킨다(15:16-17 ; 24:6참조). 하나님께 봉사하는 레위인은 아삽, 헤만, 여두둔이다. 이들의 봉사는 신령한 노래를 부르는 것이다. 6:33-34에는 성소에서 노래하는 자는 헤만(33), 아삽(39), 에단(44)이라고 했는데 본절에는 에단 대신에 여두둔이 들어갔다. 에단과 여두둔은 동일인인 것 같다. 즉 한 사람이 두 이름을 가진 것이다.

신령한 노래는 "예언하는 노래"라는 뜻으로 성령의 감동을 받아 심령이 새롭게 되어 영적으로 부르는 노래를 가리킨다. 신령한 노래를 부르는 사람은 288명이다(7). 이들은 하나님을 찬송하기로 정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찬송할 때에 수금과 제금과 비파와 여러 가지 악기를 사용하였는데 구약 시대는 이렇게 여러 가지 악기를 가지고 찬송하기도 하였다. 신약 시대는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리는 시대이기 때문에 구약 시대처럼 의식대로 할 것이 아니다. 영적으로 부르는 노래가 아름다운 노래요 하나님이 기뻐 받으시는 노래이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노래는 신령한 세계에 들어가서 영이 새롭게 되어 부르는 노래이다. 영적으로 부르는 신령한 노래는 비파와 수금과 제금으로 노래 부르는 것보다 아름답다.

25:2-5 아삽의 아들 중 삭굴과 요셉과 느다냐와 아사렐라니 이 아삽의 아들들이 아삽의 수하에 속하여 왕의 명령을 좇아 신령한 노래를 하며 여두둔에게 이르러는 그 아들 그달리야와 스리와 여사야와 하사바와 맛디디야 여섯 사람이니 그 아비 여두둔의 수하에 속하여 수금을 잡아 신령한 노래를 하며 여호와께 감사하며 찬양하며 헤만에게 이르러는 그 아들 북기야와 맛다냐와 웃시엘과 스브엘과 여리못과 하나냐와 하나니와 엘리아다와 깃달디와 로암디에셀과 요스브가사와 말로디와 호딜과 마하시옷이라 이는 다 헤만의 아들들이니 나팔을 부는 자며 헤만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드는 왕의 선견자라 하나님이 헤만에게 열 네 아들과 세 딸을 주셨더라

아삽과 여두둔과 헤만은 선견자이다(5; 대하 29:30 ; 35:15). "선견자"는 히브리어로 "보는 자"라는 뜻으로 선지자라는 말보다 먼저 사용되었다. "선지자""말하는 자", "예언하는 자"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선견자나 선지자는 같은 사람으로 본다. 아삽과 그 후손이 지은 시편이 12편이 있고(50, 73-83),여두둔과 관련된 시편은 3편이 있다(39, 62, 77)

헤만은 사무엘의 손자요, 레위의 22대손이요, 고라 계통의 자손이다(6:33-38). 사무엘이 하나님께 충성을 다했기 때문에 그 손자 헤만과 같은 훌륭한 하나님의 사람이 나서 하나님께 봉사를 했다.

왕의 명령을 좇아 노래하는 자들이 왕의 명령을 좇아서 노래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어떤 의미에서 선견자가 왕보다는 더 위에 있지만 직무 감당에 있어서는 왕의 명령에 따라서 하나님의 일을 해 나갔다. 나팔을 부는 자며 "뿔로 치켜들며"라는 뜻으로 뿔로 만든 나팔을 불어 찬송하는 자들을 말한다.

25:6-7 이들이 다 그 아비의 수하에 속하여 제금과 비파와 수금을 잡아 여호와 하나님의 전에서 노래하여 섬겼으며 아삽과 여두둔과 헤만은 왕의 수하에 속하였으니 저회와 모든 형제 곧 여호와 찬송하기를 배워 익숙한 자의 수효가 이백팔십팔 인이라 .

그 아비의 수하에 속하여 아삽과 여두둔과 헤만은 왕의 수하에 속하여 지시를 받았고 그 아들들은 아버지 수하에 속하여 지시를 받으며 찬송을 하였다. 다윗은 모든 면에 질서 있고 체계(體系)있게 해 나아갔다. 여호와 찬송하기를 배워 익숙한 자 찬송 연습을 많이 하였으므로 찬송을 익숙하게 잘했다. 오늘날도 찬송을 배워 익숙한 자가 되고, 성경을 많이 배워 성경에 익숙한 자가 되어야 한다.

제비로 결정한 직무 순서 (8-31)

25:8-31 이 무리의 큰 자나 작은 자나 스승이나 제자를 무론하고 일례로 제비 뽑아 직임을 얻었으니 첫째로 제비 뽑힌 자는 아삽의 아들 중 요셉이요 둘째는 그달리야니 저와 그 형제와 아들 십이 인이요 셋째는 삭굴이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넷째는 이스리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다섯째는 느다냐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여섯째는 북기야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일곱째는 여사렐라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여덟째는 여사야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아홉째는 맛다냐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열째는 시므이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열한째는 아사렐이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열둘째는 하사뱌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열셋째는 수바엘이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열넷째는 맛디디야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열다섯째는 여레못이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열여섯째는 하나냐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열일곱째는 요스브가사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열여덟째는 하나니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열아홉째는 말로디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스무째는 엘리아다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스물한째는 호딜이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스물둘째는 깃달디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스물셋째는 마하시옷이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요 스물넷째는 로암디에셀이니 그 아들과 형제와 십이 인이었더라

큰 자, 작은 자, 스승, 제자 할 것 없이 다같이 제비 뽑아 직임을 얻어 차례대로 봉사하는 일을 하였다.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있어서는 남녀노소가 차별이 없다. 이들도 제비 뽑아 24반열로 나누었다. 제사장도 24반열이고, 찬송하는 레위인도 24 반열로 나눴다. 이는 제사장이 교대할 때마다 찬송하는 자들도 교대하기 위함이다. 이들은 자기 차례대로 자기 책임을 해야 될 자들이다. 오늘날 누구든지 자기 책임과 자기 자리가 있고 자기가 할 일이 있다. 교회와 가정과 직장에서도 자기 자리가 있고 자기의 책임이 있다. 이것을 잘하여야 쓸 만한 사람이 되고 하나님께 합당한 자가 된다.

 

[역대하 4장 강해 성경말씀] 솔로몬의 성전 기구들의 제작(대하 4:1-22)

역대하 4장에서는 솔로몬 왕이 성전에 들어갈 기구들을 제작했다. 놋기구를 제작하고 금기구들을 제작했다. 성전에 들어가는 모든 기구는 예수님을 상징하고 있다. 솔로몬의 성전 기구들의 제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