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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14장 좋은 성경 말씀] 깨끗한 생물과 십일조(신 14:1-29)

성령의 능력 2022. 5. 1.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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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14장에서는 먹을 수 있는 음식과 먹지 못하는 음식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을 음식으로 구분했습니다. 가증스러운 음식은 먹지 못하게 했습니다. 하나님은 정결한 음식을 먹음으로 하나님의 백성을 부정하지 못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십일조의 규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깨끗한 생물과 십일조(신 14:1-29)

 

1-21, 깨끗한 생물

[1-2]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자녀니 죽은 자를 . . . .

모세는 말한다.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자녀니 죽은 자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베지 말며 눈썹 사이 이마 위의 털을 밀지 말라.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성민(聖民)이라. 여호와께서 지상 만민 중에서 너를 택하여 자기의 기업의 백성을 삼으셨느니라.”

죽은 자를 위해 자기 몸을 베며 눈썹 사이 이마 위의 털을 미는 것은 이방인들의 풍습이었다. 그러므로 레위기 19:27-28, “머리 가를 둥글게 깎지 말며 수염 끝을 손상치 말며 죽은 자를 위하여 너희는 살을 베지 말며 몸에 무늬를 놓지 말라”고 명하였다. 예레미야 16:6, “큰 자든지 작은 자든지 이 땅에서 죽으리니 그들이 매장되지 못할 것이며 그들을 위하여 애곡하는 자도 없겠고 자기 몸을 베거나 대머리 되게 하는 자도 없을 것이며라고 말했다.

이스라엘 백성은 이방인들의 그런 풍습을 본받지 말아야 하였다. 그들은 하나님 여호와의 자녀들이며 하나님 여호와의 성민(聖民)이며 지상 만민 중에서 선택된 하나님의 특별한 소유’(세굴라)가 된 백성이다(19:5).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의 복된 특권이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하나님의 성민답게 구별된 삶을 살아야 하였다.

[3-8] 너는 가증한 물건은 무엇이든지 먹지 말라. 너희의 . . . .

모세는 또 말한다. “너는 가증한 물건은 무엇이든지 먹지 말라. 너희의 먹을 만한 짐승은 이러하니 곧 소와 양과 염소와 사슴과 노루와 불그스럼한 사슴과 산 염소와 볼기 흰 노루와 뿔 긴 사슴과 산양들 무릇 짐승 중에 굽이 갈라져 쪽발도 되고 새김질도 하는 것은 너희가 먹을 것이니라.”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이 먹을 만한 깨끗한 생물에 대해 말한다. 이것은 레위기 11장에도 기록된 율법이다. 먼저 그들이 먹을 만한 짐승은 소(쇼르)와 양(세 케사빔)과 염소(세 잇짐)와 사슴(아얄)과 노루(체비)[gazelle 영양(羚羊)]와 불그스럼한 사슴(야크무르)[roebuck 노루]과 산 염소(악코)[들염소]와 볼기 흰 노루(디숀)[ibex 영양]와 뿔 긴 사슴(테오)[antelope 영양]과 산양(제메르) 등이었다.

레위기 11장은 새김질하고 굽이 갈라진 짐승은 먹을 수 있다고만 기록하였으나, 신명기 14장 본문은 구체적으로 그 종류들을 열거하였다. 그것은 집에서 기르는 소나 양과 염소, 또 산이나 들에서 잡을 수 있는 사슴, 노루, 영양, 산양 종류들이었다. 그것들은 주로 풀을 뜯는 초식동물들이며 다른 짐승을 잡아먹는 것들은 제외되었다고 보인다. 그것은 비교적 순한 짐승들인 것 같다. 그것은 우리가 순한 성품을 가져야 할 것을 상징하는 뜻이 있어 보인다.

모세는 또 말한다. “다만 새김질을 하거나 굽이 갈라진 짐승 중에도 너희가 먹지 못할 것은 이것이니 곧 약대와 토끼와 사반, 그것들은 새김질은 하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니 너희에게 부정하고 돼지는 굽은 갈라졌으나 새김질을 못하므로 너희에게 부정하니 너희는 이런 것의 고기를 먹지 말 것이며 그 사체(死體)도 만지지 말 것이니라.” 사반(솨판)은 바위 너구리(rock-badger) 종류이다. 새김질하는 것은 주로 초식동물이다. 굽이 갈라진 것은 진리와 선을 분별해야 하는 것을 상징하는 뜻이 있어 보이고, 새김질하는 것은 말씀을 묵상해야 하는 것을 상징하는 뜻이 있어 보인다.

[9-10] 물에 있는 어족 중에 이런 것은 너희가 먹을 것이니 . . . .

모세는 또 말한다. “물에 있는 어족 중에 이런 것은 너희가 먹을 것이니 무릇 지느러미와 비늘 있는 것은 너희가 먹을 것이요 무릇 지느러미와 비늘이 없는 것은 너희가 먹지 말지니 이는 너희에게 부정하니라.” 구약의 율법에 의하면, 지느러미와 비늘이 있는 생선만 먹어야 하였다. 그것은 우리가 세상의 악에 물들지 말고 악을 거슬러 행해야 하는 것을 상징하는 뜻이 보인다.

[11-20] 무릇 정한 새는 너희가 먹으려니와 이런 것은 먹지 . . . .

모세는 또 말한다. “무릇 정한 새는 너희가 먹으려니와 이런 것은 먹지 못할지니 곧 독수리와 솔개와 어응[검은 독수리]과 매와 새매와 매의 종류와 까마귀 종류와 타조와 다호마스[수컷 타조]와 갈매기와 새매 종류와 올빼미와 부엉이와 따오기[흰 올빼미]와 당아[펠리칸]와 올응[썩은 고기를 먹는 독수리]과 노자[가마우지=바다 까마귀]와 학과 황새[왜가리] 종류와 대승[후투티]과 박쥐며 또 무릇 날기도 하고 기어다니기도 하는 것은 너희에게 부정하니 너희는 먹지 말 것이나 무릇 정한 새는 너희가 먹을지니라.” 위의 새들은 다른 생물을 잡아먹거나 죽은 사체들을 먹는 맹금류들이다. 이것은 성도가 불결함과 사나움을 멀리해야 할 것을 상징하는 뜻이 있어 보인다.

전체적으로, 깨끗한 생물에 대한 법은 위생적 의미도 있었을지 모르나, 도덕성을 상징하는 뜻이 있어 보인다. 특히 불결함과 사나움을 멀리하고 정결함과 선하고 온유함을 상징하는 것 같다. 진리와 비진리를 분간하고 선과 악을 분별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새김질하는 것, 또 모든 불결을 멀리하고 온유하고 선한 마음을 가지는 것은 성도들에게 합당하고 또 유익하고 복된 일이다.

[21]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성민이라. 무릇 스스로 . . . .

모세는 또 말한다.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성민이라. 무릇 스스로 죽은 것은 먹지 말 것이니 그것을 성중에 우거하는 객에게 주어 먹게 하거나 이방인에게 팔아도 가하니라. 너는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에 삶지 말지니라.”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는 것은 이스마엘 사람들의 풍습이었다고 한다. 그것을 금하신 까닭은 새끼에 대한 어미의 본성적 관계를 고려한 것 같다.

본장의 규정은 이방인들과 구별된 식생활을 명하신 것이라고 본다. 특히 맹수나 맹금류가 아닌 초식동물이나 비교적 깨끗한 물고기나 새들을 먹게 하신 것이라고 본다. 그것은 성민답게 살라는 상징적 의미가 있다고 본다. 이스라엘 백성과 같이, 신약성도는 하나님의 특별한 소유된 백성이다. 우리는 세상 사람들의 삶을 본받지 말고 보다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한다. 특히 진리와 비진리, 선과 악을 분별하고 말씀을 묵상하고 모든 불결을 버리고 온유함과 선함을 구해야 한다.

갈라디아서 5:19-23, 육체의 일은 현저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숭배와 술수와 원수를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리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인간의 죄성에서 나오는 행위들과 성령의 감동에서 나오는 행위들은 현저하게 다르다. 전자는 음란과 분쟁과 방탕 등의 악하고 더러운 것들이지만, 후자는 사랑과 화평과 온유 등의 선하고 아름다운 것들이다. 이것이 세상 사람들과 구별된 성도들의 삶이어야 한다.

에베소서 4:17-20, 22-24, 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말하며 주 안에서 증거하노니 이제부터는 이방인이 그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같이 너희는 행하지 말라. 저희 총명이 어두워지고 저희 가운데 있는 무지함과 저희 마음이 굳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 저희가 감각 없는 자 되어 자신을 방탕에 방임하여 모든 더러운 것을 욕심으로 행하되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를 이같이 배우지 아니하였느니라,”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舊習)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에베소서 5:3-5, 8-9, 음행과 온갖 더러운 것과 탐욕은 너희 중에서 그 이름이라도 부르지 말라. 이는 성도의 마땅한 바니라. 누추함과 어리석은 말이나 희롱의 말이 마땅치 아니하니 돌이켜 감사하는 말을 하라. 너희도 이것을 정녕히 알거니와 음행하는 자나 더러운 자나 탐하는 자 곧 우상숭배자는 다 그리스도와 하나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리니,” “너희가 전에는 어두움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우리는 구원받기 전에 모든 방탕과 더러운 욕심에 이끌려 살았으나 이제는 그것들을 다 벗어버리고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으로 살아야 함을 알게 되었고, 또 부족하지만, 날마다 노력하고 있다.

디모데후서 3:1-5, 네가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리니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긍하며 교만하며 훼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치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참소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 아니하며 배반하여 팔며 조급하며 자고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니 이 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세상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고 돈을 사랑하고 교만하고 훼방하고 부모를 거역하고 감사치 않고 거룩하지 않고 무정하고 배반하고 쾌락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지만, 우리는 그런 자들과 구별되어야 하고 성도답게 경건하고 거룩하고 선하고 진실한 삶을 살아야 한다.

22-29, 십일조 규례

[22-23] 너는 마땅히 매년에 토지 소산의 십일조를 드릴 . . . .

모세는, “너는 마땅히[참으로] 매년에 토지 소산의 십일조를 드릴 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십일조 규례의 기본적 내용이다.

십일조의 기원은 매우 일찍부터이었다. 명문화된 규정은 없었으나, 아브라함 때에 그는 전투에서 승리하고 돌아오다가 그를 맞이한 멜기세덱이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라고 말하자, 그 얻은 것에서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다(14:20). 또 후에 야곱 때에 야곱은 하나님께 서약하기를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 일을 내가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라고 말했다(28:22).

십일조의 규례는 처음으로 레위기 27:30-32에 나온다. 거기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땅의 십분 일 곧 땅의 곡식이나 나무의 과실이나 그 십분 일은 여호와의 것이니 여호와께 성물이라. 사람이 그 십분 일을 속()하려면 그것에 그 오분 일을 더할 것이요 소나 양의 십분 일은 막대기 아래로 통과하는 것의 열째마다 여호와의 거룩한 것이 되리니.”

또 민수기 18:21, 26에도 십일조의 규례가 나온다. “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의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 “너는 레위인에게 고하여 그에게 이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취하여 너희에게 기업으로 준 십일조를 너희가 그들에게서 취할 때에 그 십일조의 십일조를 거제로 여호와께 드릴 것이라.” 이스라엘 백성의 십일조는 레위 사람들에게 주어야 했고, 레위 사람들의 십일조는 제사장들에게 주어야 하였다. 신명기 14:22의 말씀은 이런 맥락에서 주어진 규례이다.

십일조는 토지 소산 뿐만 아니라, 우양의 새끼들 중에서도 드려야 했다. 소와 양의 경우는 1년에 낳은 새끼들 중에 10분의 1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었다고 본다.

모세는 또, “네 하나님 여호와 앞 곧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의 십일조를 먹으며 또 네 우양(牛羊)의 처음 난 것을 먹고 네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항상 배울 것이니라”고 말한다. 이것은 신명기 12:5-19에 이미 언급된 규례이다. 이것은 레위 사람들과 함께 헌물들과 십일조와 우양의 첫새끼들을 가지고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하나님께 제사드리고 함께 즐거움으로 먹으라는 규례이다. 십일조를 먹을 음식으로 규정한 것은 십일조를 가지고 예루살렘 성전에 올라가 그 일부분을 하나님께 소제로 드리고 나머지 중에 일부분을 음식으로 나누어 먹고 그 남은 전부는 레위인들에게 준다는 뜻이든지, 혹은 어떤 이들의 해석대로(카일-델리취) 두 번째 십일조를 가리킬 것이다. 또 가축의 첫새끼는 화목제물로 드리며 그 제물을 바치는 자가 함께 먹는다는 뜻 같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이런 규례를 주신 목적은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 경외하기를 항상 배우게 하려 하심이었다.

가축(소나 양 등)의 첫새끼나 토지 소산(곡식, 기름, 포도주 등)의 첫열매를 하나님께 드리는 규례는 모세의 율법에 성문화되어 있다. 출애굽기 13:12, “너는 무릇 초태생과 네게 있는 생축의 초태생을 다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출애굽기 23:19, “너의 토지에서 처음 익은 열매의 첫것을 가져다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드릴지니라.” 첫열매는 예루살렘에 가지고 올라가 하나님께 드려야 했고 그것은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 돌려졌다(18:12-13; 26:1-11).

[24-27] 그러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 . . .

모세는 또 말한다. “그러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이 네게서 너무 멀고 행로가 어려워서 그 풍부히 주신 것을 가지고 갈 수 없거든 그것을 돈으로 바꾸어 그 돈을 싸서 가지고 네 하나님 여호와의 택하신 곳으로 가서 무릇 네 마음에 좋아하는 것을 그 돈으로 사되 우양(牛羊)이나 포도주나 독주 등 무릇 네 마음에 원하는 것을 구하고 거기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앞에서 너와 네 권속이 함께 먹고 즐거워할 것이며 네 성읍에 거하는 레위인은 너의 중에 분깃이나 기업이 없는 자니 또한 저버리지 말지니라.”

이스라엘 백성이 거주하는 곳이 하나님의 택하신 곳(예루살렘)과 거리가 너무 멀고 길이 어려우면, 그들은 그것을 돈으로 바꾸어 그 곳에 가서 필요한 제물을 사서 하나님께 드릴 수 있었다. 그들은 온 가족과 함께 또 그들의 성읍에 거하는 레위인들과 함께 올라가 제사드리고 먹고 즐거워하고 그들에게 줄 것을 주었을 것이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이 레위인들을 저버리지 말라고 교훈하였다.

[28-29] 매 삼년 끝에 그 해 소산의 십분 일을 다 내어 . . . .

28-29절은 제3년 십일조의 규례이다. 모세는 말하기를, “매 삼년 끝에 그 해 소산의 십분 일을 다 내어 네 성읍에 저축하여 너의 중에 분깃이나 기업이 없는 레위인과 네 성중에 우거하는 객과 및 고아와 과부들로 와서 먹어 배부르게 하라”고 하였다. 이것이 해마다 드리는 십일조 외의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이스라엘 백성은 3년마다 십일조를 성읍에 저축하여서 그들 중에 분깃이나 기업이 없는 레위인들과 성에 우거하는 객들과 고아들과 과부들로 먹어 배부르게 하여야 했다. 그것은 분명히 구제의 십일조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주위의 어려운 사람들을 돌아보아야 할 것을 명하셨다.

헌금의 근거는 무엇인가? 물론 그것은 하나님의 명령이다. 하나님께서는 십일조와 첫열매를 율법에 명하셨다. 그러나 보다 깊은 근거는 만물이 하나님의 것이라는 사실이다. 역대상 29:11, 14, “여호와여, 광대하심과 권능과 영광과 이김과 위엄이 다 주께 속하였사오니 천지에 있는 것이 다 주의 것이로소이다,” “나와 나의 백성이 무엇이관대 이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드릴 힘이 있었나이까? 모든 것이 주께로 말미암았사오니 우리가 주의 손에서 받은 것으로 주께 드렸을 뿐이니이다.” 시편 24:1, “땅과 거기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중에 거하는 자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 뿐만 아니라, 헌금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작은 보답이다. 로마서 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헌금은 하나님의 크신 은혜에 대한 작은 보답일 뿐이다.

끝으로, 모세는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손으로 하는 범사에 네게 복을 주시리라”고 말한다. 헌금에는 복이 약속되어 있다. 말라기 3:8-10은 십일조와 헌물이 하나님의 것이며 그것을 그에게 드리지 않는 것은 그의 것을 도적질하는 것이며 그것이 복받지 못하는 중요한 원인이라고 책망하면서, 십일조와 헌물을 하나님께 드림으로 그가 하늘 문을 열고 풍성한 복을 부어주시는지 부어주시지 않는지 시험해보라고 말하였다. 잠언 3:9-10,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즙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고 말하였다.

십일조와 첫열매에는 하나님의 풍성한 복이 약속되어 있다. 구약성도보다 더 큰 은혜를 받은 신약성도인 우리도 소득의 십일조와 첫열매 이상을 하나님께 드림으로 풍성한 복을 누리기를 원한다.

[창세기 33장 성경 좋은 말씀] 형 에서를 만남(창 33: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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