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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수아 10장 주석 강해설교말씀] 아모리 다섯 왕을 죽임(수 10:1-43)

성령의 능력 2022. 5. 1. 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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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수아 10장에서는 여호수아 군대가 아모리 다섯 왕을 죽이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가나안 남부 다섯 개의 성읍을 여호수아 군대가 정복하게 됩니다.

 

아모리 다섯 왕을 죽임(수 10:1-43)

 

여호수아 10:8, “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그들을 두려워 말라. 내가 그들을 네 손에 붙였으니 그들의 한 사람도 너를 당할 자 없으리라 하신지라.”

여호수아 10장에 보면, 예루살렘 왕 아도니세덱은 기브온이 이스라엘과 화친했다는 소식을 듣고 헤브론 왕 호함과 야르뭇 왕 비람과 라기스 왕 야비아와 에글론 왕 드빌을 불러 함께 기브온을 공격하였다. 그때 기브온 사람들은 이스라엘에게 빠른 도움을 요청했고 이스라엘은 즉시 올라가 그 연합군과 싸웠고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그들을 다 멸하였다. 또 이스라엘은 막게다, 라기스, 게셀, 에글론, 헤브론, 드빌 등의 성들도 다 멸하였다. 이것은 가나안 땅의 남부 전쟁이었다. 우리는 본장의 사건에서 몇 가지 진리와 교훈을 찾을 수 있다.

두 나라

첫째로, 두 종류의 나라가 있다. 하나는 이스라엘이고 다른 하나는 가나안의 여러 성들이다. 이스라엘은 아브라함의 자손들로서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나라이다(7:6). 이스라엘 나라는 하나님께서 직접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나라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가나안 땅을 주셨고 이제 그 땅을 진멸하라는 임무를 주셨다.

가나안의 여러 성들은 우상숭배와 죄악으로 가득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 세상 나라이다(7:1-5; 18:24-25). 그들은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고 하나님의 뜻에 대항하며 마귀의 지배를 받는 나라이다. 이스라엘과 그들의 전쟁은 불가피하였고 가나안 성들은 마침내 다 멸망을 당하였다.

이와 같이, 우리는 본장에서 두 종류의 나라를 보고 그 두 나라 사이의 전쟁을 보는 것이다. 이 두 나라는 무엇을 가리키는가? 그것은 하나님의 나라와 세상 나라를 가리킨다. 성경은 이 두 나라에 대해 말한다. 세상의 모든 사람은 이 둘 중 하나에 속한다. 하나님의 나라에 속하지 않은 모든 사람은 세상 나라에 속한 자들이다. 이 세상에는 이 두 나라밖에 다른 것이 없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이 선택하신 자들로 구성된 나라이며 그들은 하나님을 인정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하나님을 높이고 섬기며 하나님의 뜻을 행한다. 이 나라는 불완전하지만 구약시대에는 이스라엘 나라로 나타났고 신약시대에는 교회로 나타났다.

신약교회로 나타난 하나님의 나라는 구약성경에 이미 예언된 바이었다. 다니엘서에 보면, 다니엘은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꾼 금신상의 꿈을 해석하면서 말하기를, “이 열왕의 때[로마 시대]에 하늘의 하나님이 한 나라를 세우시리니 이것은 영원히 망하지도 아니할 것이요 그 국권이 다른 백성에게로 돌아가지도 아니할 것이요 도리어 이 모든 나라를 쳐서 멸하고 영원히 설 것이라”고 했다(2:44).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 예언된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웠다고 선포하셨고(4:17) 이 나라를 밭에 뿌려진 씨에 비유하셨다(13). 사도 바울이 전한 복음은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것이었다(28:23, 31). 신약교회는 하나님의 나라의 시작이다. 세계 역사는 세상 나라가 하나님의 나라가 되는 과정에 대한 역사이다. 마침내 세상 나라가 하나님의 나라로 변화될 것이다(11:15).

 

하나님의 뜻--가나안 진멸

둘째로, 하나님의 뜻은 가나안의 성들을 진멸(殄滅)하는 것 즉 완전히 멸하는 것이다. 그것은 본장뿐 아니라 여호수아서 전체의 주요한 내용이다. 가나안의 모든 성들을 완전히 멸하라는 것은 모세를 통해 명령된 하나님의 뜻이었다(7:2). 이것은 전쟁을 통해 이루어질 일이었다. 그것은 비참하고 비극적인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의 심판이었고 하나님의 뜻이었다.

이스라엘이 가나안의 성들을 완전히 멸하는 것은 오늘날 무엇에 비교할 수 있을까? 그것은 하나님의 택함받은 모든 사람을 구원해내는 전도와 구원받은 영혼들의 성화에 비교할 수 있다. 전도와 성화는 하나님의 뜻이며 명령이다.

그러나 그것은 영적 전쟁과 같다. 마귀는 영혼들을 죄에서 구원하고 온전케 하는 일을 가장 싫어하고 그것을 가로막고 방해한다. 세상과 교회는 영적으로 항상 전쟁 중이다. 사도행전은 예수의 제자들의 전도 활동의 역사책인 동시에 그들이 받은 핍박의 역사책이다. 또 사도 바울은 내 속 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 아래로 나를 사로잡아 오는 것을 보는도다라고 고백하였다(7:22-23).

예수께서는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면 너희보다 먼저 나를 미워한 줄을 알라. 너희가 세상에 속하였으면 세상이 자기의 것을 사랑할 터이나 너희는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요 도리어 세상에서 나의 택함을 입은 자인 고로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느니라”고 말씀하셨고(15:18-19), 사도 바울은 무릇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핍박을 받으리라”고 말했다(딤후 3:12).

전도와 신앙생활은 영적 전쟁이다. 그러나 핍박 속에서도 복음은 온 세상에 전파되었고 성도들은 충성된 마음으로 주를 따랐다. 가나안 전쟁은 아직도 끝나지 않았다. 그것은 영적인 전쟁이다. 영혼 구원의 전도와 구원받은 영혼들의 성화는 영적 전쟁의 길이다. 그것은 때때로 핍박과 심지어 순교의 피흘림을 요청한다.

이스라엘의 임무 수행

셋째로,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명하신 임무를 잘 수행하였다. 그들은 먼저 그 전쟁이 하나님의 손 안에 있다는 것을 알아야 했다. 본장은 반복해서 하나님께서 가나안 성들의 왕들과 사람들을 그들의 손에 부쳐주셨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8, “내가 그들을 네 손에 붙였으니 그들의 한 사람도 너를 당할 자 없으리라.” 19,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너희 손에 붙이셨느니라.” 30, “여호와께서 또 그 성읍과 그 왕을 이스라엘의 손에 붙이신지라.” 32, “여호와께서 라기스를 이스라엘의 손에 붙이신지라.”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을 의지하였고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했다. 여호수아는 기브온 사람들의 긴급한 구원 요청을 듣고 즉시 응답했다. 그때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그들을 두려워 말라. 내가 그들을 네 손에 붙였으니 그들의 한 사람도 너를 당할 자 없으리라”고 말씀하셨다(8). 여호수아는 길갈에서 기브온으로 밤새도록 올라갔고, 그 성을 향해 진을 친 아모리 다섯 왕들의 군대들을 갑자기 쳤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도우셨다.

10절은 이렇게 기록한다. “여호와께서 그들을 이스라엘 앞에서 패하게 하시므로 여호수아가 그들을 기브온에서 크게 도륙하고 벧호론에 올라가는 비탈에서 추격하여 아세가와 막게다까지 이르니라.”

원문에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이스라엘 앞에서 당황케 하셨고 그들을 기브온에서 크게 죽이셨고 벧호론에 올라가는 비탈에서 추격하셨고 아세가와 막게다까지 이르러 죽이셨더라라고 되어 있다. 원문에는 주어가 여호와뿐이다. 옛날 영어성경(KJV)이나 근래의 어떤 권위 있는 영어성경(NASB)은 그렇게 번역했다. 놀라운 표현! 하나님께서는 친히 가나안 사람들을 치셨다.

그뿐 아니라, 본장 11절에 보면, 아모리 다섯 왕들과 그 군대들이 이스라엘 앞에서 도망하여 벧호론의 비탈에서 내려갈 때에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큰 덩이 우박[원문에는 큰 돌들이라고 되어 있음]을 아세가에 이르기까지 내리셨으므로 그들이 죽었고 이스라엘 자손의 칼에 죽은 자보다 우박에 죽은 자가 더욱 많았다.

또 그 전쟁에서는 매우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 앞에서 하나님께 아뢰며 태양아, 기브온 위에 머무르라. 달아, 아얄론 골짜기에 그리하라”고 명령하였고, 하나님께서는 그의 목소리를 들으셔서 그들이 그 전쟁에서 이기기까지 태양이 머물고 달이 그쳤다고 성경은 증거하고 있고 또 그 사실이 야살의 책에도 기록되어 있다고 증거한다. 이것은 매우 놀라운 일이었다.

본장 14절과 42절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싸우셨다고 거듭하여 증거한다. 이 전쟁은 하나님께서 친히 싸우신 전쟁이었다. 그가 직접 개입하셨고 그가 친히 도우셨고 그가 놀랍게 응답하셨고 그가 이스라엘을 대신하여 싸우셨다.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은 오직 하나님을 의지하고 가나안 사람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기만 하면 되었다. 25절에 보면, 여호수아는 아모리 다섯 왕들을 죽이기 전 이스라엘 군장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두려워 말며 놀라지 말고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너희가 더불어 싸우는 모든 대적에게 여호와께서 다 이와 같이 하시리라.”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은 그 임무를 잘 수행했다. 본장 40절은 결론적으로 기록하기를, “이와 같이 여호수아가 온 땅 곧 산지와 남방과 평지와 경사지와 그 모든 왕을 쳐서 하나도 남기지 아니하고 무릇 호흡이 있는 자는 진멸하였으니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하신 것과 같았더라”고 했고 또 42절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싸우신 고로 여호수아가 이 모든 왕과 그 땅을 단번에 취하니라”고 했다.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 땅의 남부를 점령한 것이다.

본장에 증거된 이스라엘의 이러한 임무 수행은 오늘날 우리에게 교훈이 된다. 무엇보다, 그것은 가나안 전쟁이 하나님의 손 안에 있었듯이 전도와 성화는 하나님의 손 안에 있다는 것을 교훈한다. 교회의 임무와 사명인 전도와 영혼 구원은 하나님이 시작하시고 행하시는 일이다. 또 성도의 성화는 그들이 성령을 따라 행함으로 이루어진다(5:16). 그것들은 사람이 하는 일이지만, 사람의 일이 아니고 하나님의 일이다.

예수께서는 곡식과 가라지 비유에서 좋은 씨를 뿌리는 이는 인자(人子) 곧 자기 자신이라고 말씀하셨고(13:37) “심은 것마다 내 천부께서 심으시지 않은 것은 뽑힐 것이라고도 하셨다(15:13). 또 그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라고 말씀하셨다(6:37). 영혼 구원은 하나님이 친히 하시는 일이다.

사도행전도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교회에]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고 증거한다(행 2:47). 또 예루살렘 교회의 사도들과 제자들은 이방인 고넬료의 구원에 대한 일을 들은 후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라고 고백했다(11:18).

사도 바울은 그의 서신들에서 하나님께서 자기가 택하신 자들을 친히 부르시고 부르신 자들을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자들을 영화롭게 하신다고 말했고(8:30), 또 하나님께서 신자들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셨고 그 일을 주의 재림의 날까지 다 이루신다고 말했고(1:6), 또 신자들 속에 새 생명을 자라게 하시는 자는 오직 하나님뿐이시라고 말했다(고전 3:7).

그러므로 영혼의 구원의 전도와 구원받은 자들의 성화와 온전케 됨은 성도들이 구주 하나님만 의지하고 세상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뜻을 성실히 수행함으로 이루어지는 일인 것이다.

말씀을 정리해보자. 우리는 오늘날 세상에서 두 종류의 나라를 본다. 하나는 하나님의 나라요 다른 하나는 세상 나라이다. 죄를 회개하고 구주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은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에 속한다. 그러나 구원받지 못한 모든 자는 세상 나라에 속한다. 세상은 가나안 땅처럼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다. 구원받지 못한 자들은 그 심판을 피할 수 없다. 여러분은 참으로 구원을 받으셨는가? 여러분은 참으로 죄를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는가? 만일 그렇지 않다면, 오늘 하나님께로 나오라. 오늘 예수님을 믿으라.

옛날 여호수아 시대에 가나안 땅을 완전히 멸망시키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었듯이, 오늘날에는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여 하나님의 택한 백성을 다 찾아 구원하며 그들을 온전케 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교회는 전도의 일과 성도를 온전케 하는 일을 어떻게 수행해야 할까?

우리는 우선 전도와 성화가 하나님의 손 안에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겠다. 영혼 구원은 하나님이 시작하시고 하나님이 부르시고 하나님이 심으시고 하나님이 이끄시고 하나님이 생명을 주시는 일이며 시작하신 그가 또한 이루실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가나안 전쟁과 같은 일이다. 우리는 전도와 성화를 위해 때때로 핍박과 죽음을 각오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그가 우리를 위해 일하시고 우리를 도우시고 우리와 함께하신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세상을 두려워하지 말고 고난과 죽음을 두려워하지 말고 그의 뜻에 순종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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