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구약성경인물 설교말씀] 단 - 우상 숭배의 중심지

성령의 능력 2020. 10. 5. 17:3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약성경인물 설교말씀 중에서 우상 숭배지의 중심지가 된 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제1 :

제목 : 우상 숭배의 중심지

 

1. 여로보암의 우상 숭배

 

1) 여로보암의 종교 정책 (왕상 11:38, 왕상 12:27)

솔로몬의 범죄는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시게 했습니다. 그리하여 두 번이나 그에게 나타나셔서 경고하셨지만 솔로몬은 듣지 않았습니다(참조, 왕상 11:9-10). 결국 하나님께서는 여로보암에게 열 지파를 주셔서 북이스라엘 왕국을 세우게 하셨습니다. 나님께서는 여로보암이 하나님만을 잘 섬기면 그의 나라를 강건하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나 여로보암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대로 그에게 열 지파를 주셔서 왕국을 세우게 하셨지만, 그는 자신의 힘과 지혜로 왕국을 유지하려고 하였습니다. 결국 그는 예루살렘 성전을 견제하기 위한 종교정책을 시행했던 것입니다.

2) 금 송아지 제작 (32:4, 20:4)

그가 행한 첫 번째 정책은 금 송아지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형상화하는 금 송아지를 둘 만들어서 벧엘과 단에 두었습니다. 이전에 시내 산에서 범해진 죄악을 그대로 반복한 것입니다. 어떠한 것으로든지 하나님을 형상화하는 것을 금지하는 제 2계명이 있었는데 이들은 하나님을 송아지 모양으로 형상화시키고 그것이 하나님이라고 말하고 섬겼던 것입니다. 북이스라엘 왕국의 최북단과 남단에 위치한 두 도시 단과 벧엘은 우상 숭배의 중심지가 된 것입니다.

 

3) 절기와 제사장 (대하 13:9, 23:34)

여로보암은 이것과 함께 산당들을 지었고, 레위인이 아닐지라도 돈과 재물을 내는 사람은 누구라도 제사장이 되게 했습니다. 이것은 엄연한 성직 매매일 뿐 아니라 레위인만 제사장이 될 수 있다고 정하신 하나님의 규례를 고의로 무시한 것입니다. 한 여로보암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7월 절기가 추수 기간으로서 매우 바쁜 계절임을 감안하여 한 달을 늦추어 8월에 절기를 지키도록 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의 뜻을 무시하고 여호와 종교를 대중화하고 편리하게 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사려는 잘못된 행위였던 것입니다.

 

2. 단 지파의 우상 숭배

 

1) 기업을 빼앗김 (1:34, 18:29)

금 송아지가 단에 세워진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단 지파의 지금까지의 행적을 볼 때 당연한 결과인 것입니다. 단 지파는 여호수아를 통하여 분배해 주신 땅을 차지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그 땅의 아모리인이 너무 강하다는 이유도 있었겠지만, 단 지파는 하나님이 허락하신 기업을 끝까지 지키고자 하는 마음이 없었습니다. 그리고는 마음대로 라이스로 이주해 버렸던 것입니다. 이처럼 이들은 하나님의 뜻에 전적으로 순종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었습니다.

2) 미가의 우상 탈취 (18:17, 18:14)

이들은 라이스로 이주하는 과정에서 에브라임 사람인 미가가 만든 신상을 탈취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그들의 행위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리고 미가의 가정 제사장인 레위인을 유혹하여 함께 데리고 갔습니다. 라이스를 점령한 단 지파는 그곳에 신상을 세우고 제사장을 임명하여 그 신상을 섬겼습니다. 이러한 우상 숭배가 죄악임은 분명히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우상 숭배 행위를 자행했습니다.

 

3) 계속되는 우상 숭배 (삼상 4:3)

단 지파의 우상 숭배는 매우 오랫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이미 실로에 성막이 세워져 있었고 그곳에서 하나님께 대한 제사와 모든 종교의식이 행해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단 지파는 신상을 섬겼습니다. 이들의 신상 숭배는 이스라엘이 멸망하는 날까지 계속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분명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행해진 이와 같은 우상 숭배는 결국 이스라엘을 멸망하게 했던 것입니다.

 

3. 단 지파의 결국

 

1) 부정적인 면 (5:17, 15:12)

단 지파의 우상 숭배는 여러 가지 부정적인 모습과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그중 하나는 이스라엘의 다른 지파들과의 공동체 의식이 약화되었다는 것입니다. 드보라와 바락이 가나안 왕 야빈과 생사를 건 전투를 감행할 때도 단 지파만큼은 자기들의 영토에 머물러 있었고 협력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이 시대에 단 지파는 거의 라이스로 이주하고 몇몇 사람들만 원래의 기업에 남아 있었는데 이들마저도 공동체 의식을 상실한 모습을 보여 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들은 심지어 같은 지파의 사사인 삼손에 대해서도 그런 태도를 취합니다. 블레셋과 싸우는 삼손을 그들의 손으로 붙잡아 내어 준 것입니다.

 

2) 긍정적인 면 (31:6, 대상 12:35)

한편 단 지파에게서 부정적인 면만 발견되는 것은 아닙니다. 단 지파는 이스라엘 역사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했습니다. 단 지파는 성막 건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오홀리압을 배출했으며, 마찬가지로 성전 건축에 기여한 히람도 단 지파 사람이었습니다(참조, 대하 2:14). 그 외에 삼손도 단 지파 출신의 지도자였습니다(참조, 13:2). 후에 단 지파는 다윗을 왕으로 추대하기도 하였으며 그를 도와 용사를 파견하기도 하였습니다.

3) 구원을 바라봄 (8:35)

단 지파의 우상 숭배는 그들의 긍정적인 면을 상쇄할 정도로 치명적이었습니다. 이들은 북이스라엘의 멸망과 함께 사라졌으며, 계시록의 구원받을 지파의 명단에도 나타나지 않습니다(참조, 7:5-8). 그러나 에스라가 열두 지파를 위하여 번제를 드린 사실이나, 바울의 변론 등은 단 지파를 포함한 통칭 12지파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단지파 중에서도 하나님의 구원을 바라는(참조, 49:18) 남은 자들이 있었음이 분명합니다. 어떠한 인간의 범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구원을 바라는 자는 결국 구원받기 때문입니다.

 

 

[구약성경인물 강해설교말씀] 다윗 - 요나단과 다윗의 우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약성경인물 강해설교말씀 중에서 요나단과 다윗의 우정을 그린 다윗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제1 : 다윗 제목 : 요나단과 다윗의 우정 1. 다윗을 사랑하는 요나단 1) 다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