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이사야 3장 하나님 말씀] 유대 지도자들의 타락과 심판(사 3:1-26)

성령의 능력 2023. 6. 23.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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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3장에서는 유다 백성의 지도자들의 타락에 대해서 말씀한다. 지도자들이 욕심이 많아서 가난한 자들의 재산을 탈취하여 자기의 것으로 만들었다. 유다 백성이 여호와 하나님을 버리고 타락하여 죄를 짓고 있다. 하나님의 백성이 죄를 짓고 타락하면 하나님의 심판이 있다.

 

유대 지도자들의 타락과 심판(사 3:1-26)

 

의뢰하는 것을 제거함 (1-3)

3:1-3 보라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예루살렘과 유다의 의뢰하며 의지하는 것을 제하여 버리시되 곧 그 의뢰하는 모든 양식과 그 의뢰하는 모든 물과 용사와 전사와 재판관과 선지자와 복술자와 장로와 오십부장과 귀인과 모사와 공교한 장인과 능란한 요술자를 그리하실 것이며

하나님께서 유다와 예루살렘의 의뢰하는 모든 것을 다 제해 버리신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만 의뢰하고 하나님으로만 살게 하고 하나님으로만 생명을 삼게 하기 위함이요 그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나게 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성도가 하나님을 의뢰하지 않고 다른 것을 의지하면 그것을 하나님께서 제거시킨다.

양식과 그 의뢰하는 모든 물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만 의지하지 않고 양식을 의뢰하면 하나님께서 그 양식을 제해 버리시고 물을 의뢰하면 그 물을 제해 버리신다. 성도가 세상 물질을 의지하고 그것으로 살려고 하면 하나님께서 그것을 제해 버리신다. 용사와 전사는 무력과 세상적인 힘과 세력을 가리킨다. 성도가 이러한 것을 의지하면 하나님께서 그것을 제해 버리신다. 재판관과 선지자는 유력한 사람을 가리킨다. 하나님의 백성이 사람을 의지하면 하나님께서 그 사람을 제해 버리신다.

복술자는 점하는 사람이다. 이런 것을 의뢰하면 하나님께서 그것을 제해 버리신다. 오늘날 점하는 식으로 예수 믿는 사람이 있다. 하나님이 직접 지시해 주신다”, “하나님께 직접 받아서 말한다”, “하나님이 이렇게 하, 저렇게 하고 한다. 그런 자에게 가서 무엇을 물어보는 자는 복술자를 의뢰하는 것이다. 그런 자들도 하나님이 심판하신다. 우리는 성경만 믿고 성경에서만 하나님의 뜻을 찾아야 한다.

장로, 오십부장, 귀인, 모사는 다 지도급에 있는 사람을 말한다. 성도가 능력 있는 사람을 말한다. 성도가 능력 있는 사람, 유력자를 의지하고 하나님을 의회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그들도 제해 버리신다. 우리는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고 하나님이 인도하는 대로 해야 한다. 공교한 장인은 기술자를 말한다. 이 사람들은 무기를 제조하고 수리하는 데에 매우 요긴한 사람들이다. 그러나 아무리 기술이 좋다고 해도 그런 사람을 의뢰하면 하나님이 그런 사람도 제해 버리신다.

능란한 요술자 외식과 인간의 수법으로 능숙하게 속이는 자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하지 않고 그러한 자를 의지하는 것은 미혹받은 증거요 가증한 일이다. 성도가 하나님 외에 무엇이든지 의지하면 안 된다. 부모, 자식, 남편, 아내, 친척, 재산, 직장, 단체 등을 의지해서도 안 된다. 사람이나 단체나 물질을 의지하고 살려고 하면 하나님께서 그것들을 다 제해 버리실 줄 알아야 한다. 성도는 하나님만 의뢰하고 하나님의 말씀대로만 나가야 한다.

정계와 사회가 문란해 짐 (4-7)

3:4 그가 또 아이들로 그들의 방백을 삼으시며 적자들로 그들을 다스리게 하시리니

하나님의 징계가 임하여 유다가 난국에 빠지게 될 것을 말한다. 아이들, 적자들 나이 어리고 경험이 없는 자들을 가리킨다. 이같이 나이 어리고 경험적인 지혜가 부족한 사람들이 나라를 다스리게 되면 그 나라가 어지러워지게 될 것이다. 이것이 곧 하나님의 심판이다.

3:5 백성이 서로 학대하며 각기 이웃을 잔해하며 아이가 노인에게 비천한 자가 존귀한 자에게 교만할 것이며

유다 백성들이 서로 사랑하지 않고 남을 학대하고 이웃을 잔해 하며, 또 아이가 노인에 대해서 교만하고, 비천한 자가 존귀한 자에게 대해서 교만함으로 세상이 거꾸로 될 것을 말한다(12). 유다가 그렇게 되는 것은 하나님만 의뢰하지 않고 다른 것을 의뢰하고 살았기 대문이다. 원리원칙으로는 노인이 아이를 관할하고 인도하며, 존귀한 자가 비천한 자를 다스려야 한다.

오늘날 아이들이 노인들을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여기고, 자기들이 제일인 것처럼 어른들 위에 올라가서 요동하며 교만히 나간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권위가 없어지고 도덕적 질서가 다 파괴된 것은 말세 된 징조요, 하나님의 심판이 임박한 증거이다. 고린도전서 11:3그러나 나는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시라”고 했다. 모든 질서가 머리로부터 내려와야 되는데 오늘날에는 머리를 무시하고 거꾸로 되었다. 우리는 먼저 최고 머리되신 하나님을 경외하고 부모나 어른들도 공경할 줄 알아야 한다.

3:6-7 혹시 사람이 그 아비의 집에서 그 형제를 붙잡고 말하기를 너는 의복이 오히려 있으니 우리 관장이 되어 이 멸망을 네 수하에 두라 할 것이면 그 날에 그가 소리를 높여 이르기를 나는 고치는 자가 되지 않겠노라 내 집에는 양식도 없고 의복도 없으니 너희는 나로 백성의 관장을 삼지 말라 하리라

세상이 어지러워지고, 어리고 유치한 자들이 권세를 잡아 치리 하면 국가나 사회를 바로 잡기가 곤란하기 때문에 서로 관장이 되기를 거절한다. 나는 고치는 자가 되지 않겠노라 국가나 사회 상태가 절망적이므로 수습하는 자로 나서기를 거절한다. 백성들은 다 교만해져서 누구의 지도도 받지 않고 제멋대로 무질서하게 나가므로 관장이나 관원이 일을 제대로 할 수 없다. 아랫 사람들이 웃사람을 인정치 않고 기존 질서를 파괴하고 각자가 왕 노릇한다. 그러므로 관원이나 지도자 되기를 서로 기피한다.

내 집에는 양식도 없고 의복도 없으니 관장 즉 책임자 역할을 해달라고 부탁받은 사람이 관장할 만한 능력이 없다고 사양한다. , 경제적으로 굶주리고 헐벗은 백성들을 건져낼 수 없다고 말한다. 모두 기근과 혼란을 당하고 각자가 이기주의로 나가기 때문이다.

악인은 보응을 받음 (8-12)

3:8-9 예루살렘이 멸망하였고 유다가 엎드러졌음은 그들의 언어와 행위가 여호와를 거스려서 그 영광의 눈을 촉범하였음이라 그들의 안색이 스스로 증거하며 그 죄를 발표하고 숨기지 아니함이 소돔과 같으니 그들의 영혼에 화가 있을진저 그들이 재앙을 자취하였도다

예루살렘이 멸망하고 유다가 엎드러진 이유는 그들의 언어와 행위가 여호와를 거스렸기 대문이다. 죄 값은 사망이다(6:23). 그들은 입으로 죄를 짓고 행위로도 거침없이 죄악의 길을 걸어나가며 하나님의 영광의 눈을 촉범했다. 그들은 하나님이 보시고 심판할 줄 알지 못하고 하나님을 거역하는 말과 행동을 거침없이 했다.

그 영광의 눈을 촉범하였다는 것은 하나님이 보시는 것을 무시하고 거역하는 언사와 행동을 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가렸다는 것이다. 그들의 안색이 스스로 증거하며 유다 백성들이 얼굴에 그들의 범죄와 악행 하는 모습이 나타나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범죄하고도 부끄러워하지 않고 도리어 담대하게 반항하며 나갔다. 죄짓는 것을 드러내 놓고 뻔뻔스럽게 나가며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자들은 결국 앙화와 저주와 심판을 받게 된다.

3:10-11 너희는 의인에게 복이 있으리라 말하라 그들은 그 행위의 열매를 먹을 것임이요 악인에게는 화가 있으리니 화가 있을 것은 그 손으로 행한 대로 보응을 받을 것임이니라

선악 간에 그 행위대로 보응을 받는다. 의를 행하는 자는 복을 받고 악을 행하는 자는 화를 받는다. 하나님은 사람이 행한 대로 갚아주신다. 로마서 3:10기록한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인이 된다(3:22, 26). 예수를 믿는 성도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하면 점점 의의 옷을 입게 된다(19:8).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하는 그 사람은 복이 있다.

그러나 악을 행하면 반드시 화를 받고 망한다. 악인은 바람에 나는 겨와 같기 때문에 하나님의 심판을 견디지 못하고 반드시 패망한다. 죄는 성경 말씀을 어기는 것과 순종함에 부족한 것이다. 또 옳은 줄 알면서도 행하지 못한 것도 죄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두렵고 떨림으로 죄를 멀리하며 의를 행하여 하나님 앞에 복을 받는 자들이 되어야겠다.

3:12 내 백성을 학대하는 자는 아이요 관할하는 자는 부녀라 나의 백성이여 너의 인도자가 너를 유혹하여 너의 다닐 길을 훼파하느니라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 말씀을 떠나면 권위가 떨어지고, 하나님이 안 붙들어 주므로 아이들에게 학대를 받게 되고 부녀자들의 관할을 받게 된다. 고린도전서 11:3그러나 나는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시라”고 했다. 그러므로 부녀가 남자들을 관할하는 것은 정상적이 아니고 거꾸로 된 것이다. 이는 백성이 인도자들이 잘못 가르쳐서 그들을 유혹했기 때문이다. 요즘에 교회에서 여자 목사, 여자 장로 세우는 것도 이와 같이 잘못된 처사이다. 잘못된 인도자들은 성경의 바른길을 떠나 못된 길로 가게 만든다.

장로와 방백을 심판함 (13-15)

3:13 여호와께서 변론하러 일어나시며 백성들을 심판하려고 서시도다

하나님의 심판은 자지 않는다. 하나님께서 마침내 자기 백성들의 죄에 대하여 변론하러 일어나신다. 그것은 죄악을 밝혀서 심판하시기 위함이다.

3:14-15 여호와께서 그 백성의 장로들과 방백들을 국문하시되 포도원을 삼킨 자는 너희며 가난한 자에게서 탈취한 물건은 너희 집에 있도다 어찌하여 너희가 내 백성을 짓밟으며 가난한 자의 얼굴에 맷돌질하느뇨 주 만군의 여호와 내가 말하였느니라 하시리로다

유다의 장로와 방백들은 심판하신다는 것이다. 포도원을 삼킨 자는 너희며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을 가리킨다(5:7). 장로와 방백들은 백성들의 재물을 탈취하여 집에 쌓았다(23:25 참조). 이스라엘을 망친 자는 이스라엘 지도자들이다. 오늘날 교회를 망치는 자들도 교회의 지도자들이다. 왜냐하면 백성들은 지도자들의 인도대로 따라가기 때문이다(9:16).

가난한 자의 얼굴에 맷돌질하느뇨 유다 지도자들이 가난한 자를 학대하고 맷돌질하는 것처럼 그들의 의견과 인권을 말살했다는 것이다. 교회에서도 지도자들이 가난한 자를 탈취하고 짓밟고 나갈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심판하신다.

사치하는 자를 심판함 (16-26)

3:16-23 여호와께서 또 말씀하시되 시온의 딸들이 교만하여 늘인 목, 정을 통하는 눈으로 다니며 아기죽거려 행하며 발로는 쟁쟁한 소리를 낸다 하시도다 그러므로 주께서 시온의 딸들의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시며 여호와께서 그들의 하체로 드러나게 하시리라 주께서 그 날에 그들의 장식한 발목 고리와 머리의 망사와 반달장식과 귀고리와 팔목 고리와 면박과 화관과 발목 사슬과 띠와 향합과 호신부와 지환과 코 고리와 예복과 겉옷과 목도리와 손 주머니와 손거울과 세마포 옷과 머리 수건과 너울을 제하시리니

예루살렘 여자들의 사치상(奢侈相)과 거기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예고이다. 시온의 딸은 유다 백성을 비롯하여 신약 시대의 성도들을 가리킨다. 늘인 목은 교만하여 목을 높이 쳐들고 다닌다는 것이다. 교만한 자들은 자기의 잘한 면과 아름다운 면만 자랑하고 고자세를 한다.

정을 통하는 눈으로 다니며 추파를 던지는 눈으로 다닌다는 것이다. 정을 통하는 눈으로 다니는 사람은 정욕대로 행하고 육신의 일을 도모하는 사람이다. 성도는 욕심을 따라 세상을 바라보지 말고 그리스도로 옷입기를 힘써야 한다(13:12-14 참조).

아기죽거려 행하며 점잖은 걸음으로 걸어가지 않고 맵시를 내며 애교를 부리면서 걸어가는 것을 말한다. 그들은 지나가는 사람들의 눈길과 관심을 끌어 자기 욕망을 채우려는 가증한 태도를 한다. 사람에게 잘 보이고 인기를 끌려는 것은 잘못이다. 발로는 쟁쟁한 소리를 낸다 사람의 관심을 끌기 위해 발에 방울을 달고 방울소리를 내며 다니는 것을 말한다. 사람의 관심을 끌어 사람 앞에 잘 보여 자시 욕심을 채우려는 것은 하나님을 떠난 행동이다.

그들은 교만하여 목을 늘이고 고자세로 다녔으며, 이성(異性)을 엿보느라고 정욕적 애정을 통하는 눈으로 다녔으며, 극도로 사치하며 음란한 마음으로 다닌 것이다. 사치하면 음란이 들어오기 쉽고 음란하면 사치가 따라온다. 사람을 망하게 하는 것은 교만과 사치와 음란이다. 사치와 음란이 들어오면 하나님을 떠나고 눈이 어두워지고 죄가운데 빠져서 하나님을 멀리 떠나게 된다. 성도가 하나님만 바라보고 그로 말미암아 살지 않고, 세상을 바라보고 세상의 사치와 향락으로 기울어지면 망하고 만다. 노아 시대와 소돔 고모라 시대도 역시 음란 방탕으로 망했다.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시며 그들이 머리털을 가지고 자랑하고, 머리털로 사람을 미혹했으므로 하나님이 벌을 내려 머리에 종기가 나게 만들고 종처가 터져서 딱지가 생기게 만들겠다는 것이다.

그들의 하체로 드러나게 하시리라 음란 방탕하던 하체를 다 드러내서 수치를 당하게 하신다는 것이다. 머리의 망사는 머리를 덮는 모자 같은 것이다. 면박은 얼굴을 가리는 너울을 말한다. 화관은 머리에 쓰는 사치품이다. 발목 사슬은 걸을 때 사람의 시선을 끌기 위해 발목에 달고 다니는 사슬이다. 띠는 허리에 띠어서 보기좋게 하는 것이다. 향합은 향을 담은 작은 상자이다. 호신부는 가지고 다니면 자기 몸이 보호될 것으로 믿는 부적을 가리킨다. 지환은 손가락에 끼는 고리, 즉 반지이다. 코 고리는 양 콧구멍 사이에 달아 입까지 늘어뜨린 장신구라고 한다. 예복은 큰 행사 때에 입는 의복을 말한다. 목도리는 추워서 두른 것이 아니라 사치와 모양을 위해 두른 목도리이다. 너울은 머리 위에서부터 겉옷 위로 내려 입는 베일 같은 겉옷이다. 하나님께서 이런 모든 사치품들을 제해 버리신다는 것이다.

3:24 그 때에 썩은 냄새가 향을 대신하고 노끈이 띠를 대신하고 대머리가 숱한 머리털을 대신하고 굵은 베옷이 화려한 옷을 대신하고 자자한 흔적이 고운 얼굴을 대신할 것이며

유다 백성들이 음란, 사치, 방탕의 결과로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는 날에 비참하게 될 것을 말한다. 썩은 냄새가 향을 대신하고 지금은 향품을 사용하여 사치하고 연락하난 얼마 후에는 그 대신에 썩은 냄새를 맡게 된다는 것이다. 노끈이 띠를 대신하고 현재는 아름다운 띠를 두르고 사치하며 다니나, 심판이 임하면 노끈에 묶여서 포로 잡혀가고 강제 노동장에 가게 될 것을 말한다.

대머리가 숱한 머리털을 대신하고 심한 노동을 하면서, 짐을 머리에 이고 다니게 되겠으므로 대머리가 된다는 것이다. 굵은 베옷이 화려한 옷을 대신하고 현재는 화려한 옷을 입고 사치하지만 하나님의 심판이 오면 그 대신에 굵은 베옷을 입고 비천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때는 좋은 옷 해 입을 여건이 되지 못한다. 자자한 흔적이 고운 얼굴을 대신할 것이며 자자한 흔적은 원수에 의해서 불로 이마에 낙인찍힌 자국을 말한다. 날마다 고급 화장품으로 화장하던 고운 얼굴이 수치스럽고 흉하게 될 것을 가리킨다. 사치와 방탕과 음란의 결과는 반드시 하나님의 심판이 오게 되고 이렇게 비참하게 된다. 그 도든 죄를 이기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경건하게 사는 자가 하나님께 복을 받는다.

3:25-26 너희 장정은 칼에, 너희 용사는 전란에 망할 것이며 그 성문은 슬퍼하며 곡할 것이요 시온은 황무하여 땅에 앉으리라

유다의 사치와 음란과 모든 죄 값으로 하나님이 원수를 보내서 장정과 용사들이 다 칼에 엎드러지게 하고, 성읍도 황무케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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