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에스겔 10장 복음 설교말씀] 그룹이 불을 내어줌(겔 10:1-22)

성령의 능력 2022. 9. 24. 18:58
반응형

그룹이 불을 내어줌(겔 10:1-22)

 

[1-2] 이에 내가 보니 그룹들 머리 위 궁창에 남보석 . . . .

에스겔은 말한다. “이에 내가 보니 그룹들 머리 위 궁창에 남보석 같은 것이 나타나는데 보좌 형상 같더라. 하나님이 가는 베옷 입은 사람에게 일러 가라사대 너는 그룹 밑 바퀴 사이로 들어가서 그 속에서 숯불을 두 손에 가득히 움켜 가지고 성읍 위에 흩으라 하시매 그가 내 목전에 들어가더라.” 남보석 같은 보좌는 하나님의 영광, 특히 심판자로서의 하나님의 영광의 모습이다. 가는 베옷 입은 사람이 그룹 밑 바퀴 사이로 들어가 받은 숯불은 심판의 불을 나타낸다. 그 사람은 에스겔이 보는 데서 바퀴 사이로 들어갔다.

[3-5] 그 사람이 들어갈 때에 그룹들은 성전 우편에 섰고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그 사람이 들어갈 때에 그룹들은 성전 우편에 섰고 구름은 안뜰에 가득하며 여호와의 영광이 그룹에서 올라 성전 문지방에 임하니 구름이 성전에 가득하며 여호와의 영화로운 광채가 뜰에 가득하였고 그룹들의 날개 소리는 바깥뜰까지 들리는데 전능하신 하나님의 말씀하시는 음성 같더라.” 구름이 성전 안뜰에 가득한 것은 하나님의 임재의 표이다. 구름이 성전에 가득하였고 하나님의 영화로운 광채가 뜰에 가득하였고 그룹들의 날개 소리는 바깥뜰까지 들렸다. 그 날개 소리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말씀하시는 음성과 같았다. 그룹들의 요란한 날개 소리는 그들이 하나님의 일을 수행하기 위해 열심을 다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6-8] 하나님이 가는 베옷 입은 자에게 명하시기를 바퀴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하나님이 가는 베옷 입은 자에게 명하시기를 바퀴 사이 곧 그룹들 사이에서 불을 취하라 하셨으므로 그가 들어가 바퀴 옆에 서매 한 그룹이 그룹들 사이에서 손을 내밀어 그 그룹들 사이에 있는 불을 취하여 가는 베옷 입은 자의 손에 주매 그가 받아 가지고 나가는데 그룹들의 날개 밑에 사람의 손 같은 것이 나타났더라.” 하나님께서 가는 베옷 입은 자에게 그룹들 사이에서 불을 취하라고 명령하셨으므로 그가 들어가 바퀴 옆에 서매 한 그룹이 그룹들 사이에서 손을 내밀어 그 그룹들 사이에 있는 불을 취하여 가는 베옷 입은 자의 손에 주었다. 그룹의 날개 밑에 사람의 손 같은 것이 있었다. 가는 베옷 입은 자는 그 불을 받아 가지고 나왔다.

[9-11] 내가 보니 그룹들 곁에 네 바퀴가 있는데 이 그룹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내가 보니 그룹들 곁에 네 바퀴가 있는데 이 그룹 곁에도 한 바퀴가 있고 저 그룹 곁에도 한 바퀴가 있으며 그 바퀴 모양은 황옥 같으며 그 모양은 넷이 한결 같은데 마치 바퀴 안에 바퀴가 있는 것 같으며 그룹들이 행할 때에는 사방으로 향한 대로 돌이키지 않고 행하되 돌이키지 않고 그 머리 향한 곳으로 행하며.” 네 그룹들 곁에 있는 네 바퀴는 녹보석 같았다. ‘황옥이라는 원어(타르쉬스)녹보석’(beryl)을 가리킨다(28:20). 그것은 하나님의 섭리 방식이 선하고 아름답고 영광스러움을 나타내는 것 같다. 바퀴 안에 바퀴가 있는 것 같은 모양은 자유로이, 빠르게 잘 굴러가는 것을 나타낸 것 같다. 또 그 바퀴들은 그룹들이 행할 때에 사방으로 향한 대로 돌이키지 않고 그 머리 향한 곳으로 행했다. 그것은 그룹들이 하나님의 일을 충성되이 수행하는 것을 보인다.

[12] 그 온 몸과 등과 손과 날개와 바퀴 곧 네 그룹의 . . . .

에스겔은 또, “그 온 몸과 등과 손과 날개와 바퀴 곧 네 그룹의 바퀴의 둘레에 다 눈이 가득하더라고 말한다. 그 그룹들은 그 온 몸과 등과 손과 날개와 바퀴와 그 둘레에 눈이 가득했다. 에스겔 1:18, “그 네 둘레로 돌아가면서 눈이 가득하며.” 사도 요한이 본 환상도 비슷하였다. 요한계시록 4:8, “네 생물이 각각 여섯 날개가 있고 그 안과 주위에 눈이 가득하더라.” 눈이 가득한 것은 그들이 주위 환경을 두루 감찰하는 것을 나타낼 것이다. 하나님의 일을 수행하는 자는 주위 환경을 자세히 관찰하며 행해야 할 것이다.

[13] 내가 들으니 그 바퀴들을 도는 것이라 칭하며.

에스겔은 또, “내가 들으니 그 바퀴들을 도는 것이라 칭하며라고 말한다. ‘도는 것이라는 원어(학갈갈)회리바람같이 도는 것을 가리킨다. 그것은 그 바퀴들이 민첩하게 도는 것을 나타낸다. 그것은 하나님의 일을 수행할 때 매우 민첩하게 수행함을 나타낸다.

[14-15] 그룹들은 각기 네 면이 있는데 첫 면은 그룹의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그룹들은 각기 네 면이 있는데 첫 면은 그룹의 얼굴이요 둘째 면은 사람의 얼굴이요 셋째는 사자의 얼굴이요 넷째는 독수리의 얼굴이더라. 그룹들이 올라가니 그들은 내가 그발강가에서 보던 생물이라.” 그룹의 첫 번째 면인 그룹의 얼굴은 소의 형상을 가리킨다(1:10). 네 얼굴은 그룹의 특성을 나타낸다. 소는 충성을 나타내고, 사람은 지혜를, 사자는 용맹을, 독수리는 생명력과 민첩함을 나타낸다. 그 특성들은 하나님의 일을 수행하는 봉사자들이 갖추어야 할 덕을 보인다. 하나님을 섬기며 그의 일을 수행하는 자들은 충성과 지혜와 용기와 민첩함을 갖추어야 한다.

[16-17] 그룹들이 행할 때에는 바퀴도 그 곁에서 행하고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그룹들이 행할 때에는 바퀴도 그 곁에서 행하고 그룹들이 날개를 들고 땅에서 올라가려 할 때에도 바퀴가 그 곁을 떠나지 아니하며 그들이 서면 이들도 서고 그들이 올라가면 이들도 함께 올라가니 이는 생물의 신이 바퀴 가운데 있음이더라.”

그룹들과 바퀴들은 함께 움직였다. 그룹들이 행할 때에는 바퀴도 그 곁에서 행했고 그룹들이 서면 그 바퀴들도 섰고 그룹들이 올라가면 그 바퀴들도 함께 올라갔다. 그것은 그 생물들의 영이 그 바퀴 가운데 있기 때문이었다. 그 생물은 천사들을 상징한다. 그 생물들의 활동은 영의 활동이며, 그것은 일사불란하였다.

[18-22]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 문지방을 떠나서 그룹들 . . . .

에스겔은 또 말한다.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 문지방을 떠나서 그룹들 위에 머무르니 그룹들이 날개를 들고 내 목전에 땅에서 올라가는데 그들이 나갈 때에 바퀴도 그 곁에서 함께 하더라. 그들이 여호와의 전으로 들어가는 동문에 머물고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그 위에 덮였더라. 그것은 내가 그발강가에서 본 바 이스라엘 하나님의 아래 있던 생물이라. 그들이 그룹들인 줄을 내가 아니라. 각기 네 얼굴과 네 날개가 있으며 날개 밑에는 사람의 손 형상이 있으니 그 얼굴의 형상은 내가 그발강가에서 보던 얼굴이며 그 모양과 몸둥이도 그러하며 각기 곧게 앞으로 행하더라.” 하나님의 영광은 그룹들 위에 머무셨고 그 그룹들은 날개를 들고 에스겔이 보는 데서 땅에서 올라갔다. 그들은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며 충성하였다.

본장은 하나님께서 천사에게 심판의 숯불을 두 손에 가득히 움켜 예루살렘 성 위에 흩으라는 명령을 기록하였다. 그것은 하나님의 심판이 곧 시행될 것을 보인다. 가는 베옷 입은 천사는 하나님의 명대로 그룹들 밑의 바퀴 사이에서 숯불을 손에 받아 나왔다. 그는 이제 그 숯불을 예루살렘 성에 흩을 것이다. 예루살렘의 멸망이 임박하였다. 그것은 유다 백성의 죄악 때문이었다. 죄의 결과는 멸망이다.

본문은 하나님의 작정하신 일들을 수행하는 천사들의 특성을 증거한다. 그것은 특히 그룹들의 네 얼굴을 통해 증거된다. 그것은 천사들이 하나님의 일들을 수행할 때 지혜와 충성과 용기와 민첩함을 가지고 함을 보인다. 이 네 가지 덕은 주를 섬기는 봉사하는 우리 모두에게 요구된다. 우리는 지혜와 충성, 용기와 민첩함을 가지고 주를 섬기자.

[빌립보서 2장 예수님 말씀] 예수 그리스도의 겸손(빌 2:1-10)

 

[빌립보서 2장 예수님 말씀] 예수 그리스도의 겸손(빌 2:1-10)

 예수 그리스도의 겸손(빌 2:1-10) 빌2:1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 무슨 권면이나 사랑의 무슨 위로나 성령의 무슨 교제나 긍휼이나 자비가 있거든 빌2:2 마음을 같이하여 같은 사랑을 가지고 뜻을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