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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64편 성경 좋은 말씀] 원수의 꾀에서 벗어나게 하소서(시편 64:1-10)

성령의 능력 2022. 9. 24.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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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수의 꾀에서 벗어나게 하소서(시편 64:1-10)

 

[1-2] 하나님이여, 나의 근심하는 소리를 들으시고 . . . .

다윗은 말한다. “하나님이여, 나의 근심하는 소리를 들으시고 원수의 두려움에서 나의 생명을 보존하소서. 주는 나를 숨기사 행악자의 비밀한 꾀에서와 죄악을 짓는 자의 요란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근심이라는 원어(시아크)불평’(complaint)(NASB, NIV) 혹은 걱정이라는 뜻이다(BDB).

성도는 세상에서 여러 어려운 일들을 당한다. 다윗은 고난 중에 근심하며 하나님 앞에서 불평어린 말을 했고 생명을 위협하는 원수들로 인해 두려움을 느끼기도 했다. 성도의 가장 큰 원수는 사탄이다. 사탄은 우리를 범죄케 하여 영원한 지옥으로 끌어가려 한다.

다윗은 행악자의 비밀한 꾀와 죄악을 짓는 자의 요란에 대해 말한다. 악인들은 보통 양심 때문에 공공연히 악을 행치 못하고 이중적으로, 위선적으로 행한다. 그들의 비밀한 꾀에서 벗어나게 할 자가 누구이랴. 또 악인들은 처음에는 은밀히 악을 꾀하다가 때가 되면 소란을 피운다. 예수님을 죽이려 했던 유대 지도자들도 처음에는 그를 죽일 계획을 은밀히 하다가 나중에는 공공연히 백성을 선동하여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게 하라고 소리치게 하였다.

다윗은 이런 상황에서 하나님께 행악자의 비밀한 꾀에서 벗어나게 하소서라고 기도한다. 사람들은 어려울 때 친한 사람을 찾아가거나 전화를 한다. 한두 시간, 또는 그 이상도 한다. 그러나 성도는 어려울 때 하나님께 나아가 자신의 처한 상황을 그대로 자세히 아뢰며 그의 도움과 구원을 청한다. 그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지켜주시고 구원해주시기를 기도한다. 성도는 비상한 때 간절한 기도를 올린다.

[3-4] 저희가 칼같이 자기 혀를 연마하며 화살같이 독한 . . . .

다윗은 또 말한다. “저희가 칼같이 자기 혀를 연마하며 화살같이 독한 말로 겨누고 숨은 곳에서 완전한 자를 쏘려 하다가 갑자기 쏘고 두려워하지 않도다.”

본문은 악한 자들의 악행을 증거한다. 악인들은 말로 성도를 비난한다. 그들은 칼을 날카롭게 갈듯이 자기 혀를 연마하며 또 쪼뼛한 화살같이 독한 말로 성도를 겨누어 쏜다. 그 말을 듣는 성도는 마음에 상처를, 때때로 큰 상처를 받는다. 또 악인들은 숨은 곳에서 갑자기 남을 쏜다. 숨은 곳에서 쏜다는 말은 자신의 정체와 마음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가 갑자기 공격한다는 뜻이다. 의인들은 그들이 그렇게 자신들을 미워하고 악하게 비방할 줄 미처 예상치 못할 것이다.

완전한 자라는 원어()흠 없는 자, 순전한 자라는 뜻으로 경건한 성도를 가리킨다. 참된 성도는 하나님의 긍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도 경건하고 의롭고 선하며 책망할 것이 없는 자이어야 한다. 오늘날 완전한 자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고 주의 교훈대로 사랑을 실천하는 자이다. 그러나 악인들은 이런 성도를 해치려 하는 것이다.

또 악인들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들은 악을 행하기를 두려워하지 않고 담대하다. 그들의 담대함은 사탄과 악령들의 역사로 완고해진 그들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일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들의 악을 징벌하실 때 그들은 두려워 떨 것이다.

[5-6] 저희는 악한 목적으로 서로 장려하며 비밀히 올무 . . . .

다윗은 또 말한다. “저희는 악한 목적으로 서로 장려하며 비밀히 올무 놓기를 함께 의논하고 하는 말이 누가 보리요 하며 저희는 죄악을 도모하며 이르기를 우리가 묘책을 찾았다 하나니 각 사람의 속 뜻과 마음이 깊도다.”

악인들은 악한 목적으로 서로 장려한다. 악인들은 당을 지어 악을 행한다(2:8). 그들은 악한 일을 위해 서로 격려하고 협력한다. 또 그들은 비밀히 올무 놓기를 함께 의논하고 죄악을 도모한다. 인간의 양심은 어느 정도 선한 일을 좋아하고 선한 여론을 만들기 때문에, 악인들도 드러나게 악을 행하지는 못하고 은밀하게 악을 계획하고 의논한다. 악을 행한 자들은 사람들 앞에서 부끄러워 자기 얼굴을 가린다. 그러나 그들은 남을 해치고 죽이는 일을 연구하고 묘책을 찾았다고 좋아한다.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로 선한 일에 쓰지 않고 악한 일에 쓰는 것이다. 그것은 사탄과 악령들의 지혜이다. 악인들의 속뜻과 마음은 깊어서 잘 알 수가 없다. 그러므로 성도는 악한 일에 미련한 것이 좋으며 선한 일에 열심을 내어야 한다. 아모스 5:15, “너희는 악을 미워하고 선을 사랑하라.” 히브리서 10:24,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라.”

[7-9] 그러나 하나님이 저희를 쏘시리니 저희가 홀연히 . . . .

다윗은 또 말한다. “그러나 하나님이 저희를 쏘시리니 저희가 홀연히 살에 상하리로다[그러나 하나님이 저희를 갑자기 화살로 쏘시리니 그들의 상함이 있도다](전통적 읽기에 의하면). 이러므로 저희가 엎드러지리니 저희의 혀가 저희를 해함이라. 저희를 보는 자가 다 머리를 흔들리로다. 모든 사람이 두려워하여 하나님의 일을 선포하며 그 행하심을 깊이 생각하리로다.”

하나님께서는 악인들을 징벌하실 것이다. 그는 갑자기 화살로 그들을 쏘실 것이다. 그가 그렇게 진노하시고 심판하시고 징벌하실 것을 그들은 미처 생각지 못했을 것이다. 또 하나님의 심판은 확실하다. ‘있도다라는 원어(하유)있었도다라는 완료형인데 확실한 미래를 나타내는 표현이다. 하나님께서는 악인들을 반드시 심판하시고 징벌하실 것이다.

그 결과, 악인들은 멸망할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갑작스런 화살로 큰 상함을 입을 것이다. 하나님의 징벌의 화살은 악인들에게 치명적 상처를 입힐 것이다. 악인들은 엎드러질 것이다. ‘저희의 혀가 저희를 해한다는 말은 그들이 성도에 대하여 말한 악한 말 혹은 저주의 말 때문에 해를 당한다는 뜻이다. 악인들은 그들의 악행대로 하나님의 공의로운 보응을 받을 것이다.

악인들의 멸망을 보는 사람들은 두려워서 다 피할 것이다. ‘머리를 흔든다는 원어(잇노데두)멀리 피해버린다는 뜻이다(BDB, KJV). 그것은 그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이 하나님을 두려워할 것이다. 또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일을 선포하며 그의 행하심을 깊이 생각할 것이다. 다니엘 시대에 이방나라의 왕 다리오는 나라에 조서를 내려 다니엘을 사자굴에서 건져주신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증거하였다(6:26-27).

[10] 의인은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그에게 . . . .

다윗은 또, “의인은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그에게 피하리니 마음이 정직한 자는 다 자랑하리로다라고 말한다. 본 시편은 4절에서 성도를 완전한 자라고 말했다. 그것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하여 흠과 점이 없는 자라는 뜻이다. 또 본절에서는 성도를 의인이라고 말한다. ()는 하나님의 도덕적 표준에 일치하는 것을 말한다. 그 도덕적 표준은 그의 계명이다.

사람은 행위로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셨고 십자가 위에서 대속(代贖)의 죽음을 죽으셨고, 우리는 그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다. 그러나 신자는 실제로도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하며 의롭게 살아야 한다. 또 본절은 성도를 마음이 정직한 자라고 말한다. 정직하다는 말은 올바르다는 뜻이며, 그 개념은 의()와 비슷하다. 하나님의 계명대로 사는 것이 의로운 것이며 올바른 것이다.

본문은 성도가 하나님을 인해 즐거워한다고 말한다. 의인은 여호와를 인해 즐거워할 것이다. 마음이 정직한 자는 다 하나님을 자랑하며 기뻐할 것이다. 하나님을 인해 즐거워한다는 말씀은 하나님의 구원을 인해, 그의 기도 응답을 인해, 그의 보호하심을 인해, 그의 도우심과 돌보심을 인해 즐거워한다는 뜻이다. 극심한 고난과 죽음의 위기에서 하나님의 구원하심과 보호하심, 그의 도우심과 돌보심을 받은 모든 성도는 하나님을 인해 즐거워할 것이다.

본문은 또 성도가 하나님께 피한다고 말한다. 성도는 어려운 일을 당할 때, 고난과 환난을 직면할 때,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며 그에게 피한다. 찬송가 342장 가사처럼, 어려운 일 당할 때에 우리의 믿음이 적으나, 의지하는 주님을 더욱 의지한다. 세월 지나 갈수록 의지할 것뿐이다. 아무 일을 만나도 예수님만 의지한다.

본 시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악인들은 멸망할 것이다. 악인들은 의인들을 비방하고 해치며 은밀히 당을 지어 악을 도모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징벌할 것이며 악인들은 반드시 멸망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악인들을 부러워하지도, 두려워하지도 말자.

둘째로, 우리는 고난 중에 하나님께 나아가 기도하자. 이 세상에는 근심되고 두려운 일들이 있고 심지어 원수들의 은밀한 꾀와 요란한 일들이 있다. 그러나 그때 우리는 하나님만 의지하고 하나님께 피하며 그에게 나아가 우리의 일들을 소상히, 간절히 기도하자.

셋째로, 우리는 오직 의롭고 온전한 성도가 되자. 우리는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을 이미 얻었다. 우리는 이제 오직 믿음과 순종으로 성도답게 살고 도덕적으로 흠과 점이 없는 의롭고 온전한 자가 되어야 하고, 선한 일을 좋아하고 서로 격려하며 열심히 선을 행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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