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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상 17장 주일 성경 말씀]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삼상 17:1-58)

성령의 능력 2023. 12. 14. 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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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상 17장 주일 성경 말씀은 다윗과 블레셋 장군 골리앗과의 싸움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블레셋 장군인 골리앗에 나와서 사울 왕 군대를 위협하면서 하나님의 이름을 모욕해도 이스라엘 군대는 골리앗이 두려워 한 명도 나서지 못했습니다. 그때 다윗이 전쟁터에 나왔다가 하나님의 이름을 모욕하는 골리앗을 보고 의분이 생겼습니다. 다윗은 물매와 물맷돌을 가지고 가서 골리앗의 이마에 박히게 하여 쓰러졌을 때 골리앗의 칼로 머리를 잘랐습니다.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삼하 17:1-58)

 

블레셋 군과 이스라엘이 대진함(1-3)

17:1-3 블레셋 사람들이 그 군대를 모으고 싸우고자 하여 유다에 속한 소고에 모여 소고와 아세가 사이의 에베스담밈에 진 치매 사울과 이스라엘 사람들이 모여서 엘라 골짜기에 진치고 블레셋 사람을 대하여 항오를 벌였으니 블레셋 사람은 이편 산에 섰고 이스라엘은 저편 산에 섰고 사이에는 골짜기가 있었더라

본장에는 유명한 다윗과 골리앗의 전쟁에 관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블레셋 군과 이스라엘 군이 골짜기를 가운데 두고 서로 마주 보고 진을 쳤다. 블레셋 군이 이스라엘 군과 싸우려고 유다에 속한 땅 소고에 모여 소고와 아세가 사이에 있는 에베스담밈에 진을 쳤다. 사울과 이스라엘 사람들은 여기에 대항하여 엘라 골짜기에 진을 쳤는데 블레셋 사람이 진을 친 산과 이스라엘 사람이 진을 친 산 사이에는 골짜기가 있었다.

골리앗이 이스라엘을 모욕함(4-16)

17:4-16 블레셋 사람의 진에서 싸움을 돋우는 자가 왔는데 그 이름은 골리앗이요 가드 사람이라 그 신장은 여섯 규빗 한 뼘이요 머리에는 놋투구를 썼고 몸에는 어린갑을 입었으니 그 갑옷의 중수가 놋 오천 세겔이며 그 다리에는 놋경갑을 쳤고 어깨 사이에는 놋단창을 메었으니 그 창 자루는 베틀 채 같고 창날은 철 육백 세겔이며 방패 든 자는 앞서 행하더라 그가 서서 이스라엘 군대를 향하여 외쳐 가로되 너희가 어찌하여 나와서 항오를 벌였느냐 나는 블레셋 사람이 아니며 너희는 사울의 신복이 아니냐 너희는 한 사람을 택하여 내게로 내려보내라 그가 능히 싸워서 나를 죽이면 우리가 너희의 종이 되겠고 만일 내가 이기어 그를 죽이면 너희가 우리의 종이 되어 우리를 섬길 것이니라 그 블레셋 사람이 또 가로되 내가 오늘날 이스라엘의 군대를 모욕하였으니 사람을 보내어 나로 더불어 싸우게 하라 한지라 사울과 온 이스라엘이 블레셋 사람의 이 말을 듣고 놀라 크게 두려워하니라 다윗은 유다 베들레헴 에브랏 사람 이새라 하는 자의 아들이었는데 이새는 사울 당시 사람 중에 나이 많아 늙은 자로서 여덟 아들이 있는 중 그 장성한 세 아들은 사울을 따라 싸움에 나갔으니 싸움에 나간 세 아들의 이름은 장자 엘리압이요 그 다음은 아비나답이요 제삼은 삼마며 다윗은 말째라 장성한 삼인은 사울을 쫓았고 다윗은 사울에게로 왕래하며 베들레헴에서 그 아비의 양을 칠 때에 그 블레셋 사람이 사십일을 조석으로 나와서 몸을 나타내었더라

블레셋 군의 장수가 나와서 싸움을 걸어왔는데 그 이름은 골리앗이었다. 그 사람의 키는 여섯 규빗 한 뼘(3m가량)으로 보통 사람보다 아주 키가 컸다. 또 머리에는 놋투구를 쓰고 몸에는 어린갑을 입었다고 하였다. 어린갑(魚鱗甲)이란 고기비늘 모양으로 만든 갑옷이다. 갑옷의 근수가 오천 세겔(57kg)이나 되는 무거운 갑옷을 입고 나와서 전쟁을 할 수 있었으니 얼마나 힘이 센 장수인가를 알 수 있다. 그렇게 무거운 갑옷이므로 적으로부터 창이나 화살이 날아와도 능히 뚫지 못하게 만들었음을 알 수 있다. 또 다리에는 놋경갑(脛甲)을 쳤고 어깨 사이에는 놋단창을 메었는데 창자루는 베틀 채 같고 창날은 철 육백 세겔(6.8kg)이나 되었다. 이와 같이 골리앗은 키가 크고 힘이 세며 전신은 머리에서 발까지 전쟁에서 보호될 수 있도록 무장되어 있었다.

이러한 골리앗이 나와서 오만 불손하게 이스라엘 군대를 향하여 외쳤다. “너희가 감히 블레셋 군을 대항하려고 항오를 벌였느냐 너희는 대표 한 사람을 택하여 나에게 내려보내라 나하고 싸워서 그가 능히 나를 쳐서 죽이면 우리가 너희 종이 되겠고 내가 너의 대표로 나온 자를 죽이면 너희가 우리 종이 되어 우리를 섬겨야 한다”라고 이스라엘을 모욕하였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 중에서는 골리앗을 감당할 사람이 없었다. 그래서 다 벌벌 떨며 두려워하기만 할 뿐 속수무책(束手無策)이었다.

이때 유다 베들레헴의 에브랏 사람 이새에게 여덟 아들이 있었는데 장성한 세 아들은 사울을 따라 싸움에 나갔다. 그들의 이름이 장자는 엘리압이고 둘째는 아비나답, 셋째는 삼마였다. 말째 아들 다윗은 사울에게로 왕래하며 베들레헴에서 아비의 양을 치고 있었는데 블레셋 사람이 사십일 동안 아침 저녁으로 나와서 싸움을 걸어왔다.

다윗이 진에 가서 싸우고자 하매 형이 꾸짖음(17-30)

17:17-27 이새가 그 아들 다윗에게 이르되 네 형들을 위하여 이 볶은 곡식 한 에바와 이 떡 열 덩이를 가지고 진으로 속히 가서 네 형들에게 주고 이 치즈 열 덩이를 가져다가 그들의 천부장에게 주고 네 형들의 안부를 살피고 증표를 가져오라

이새가 다윗에게 말하기를 볶은 곡식 한 에바와 떡 열 덩이를 진으로 속히 가져가서 형들에게 주고 치즈 열 덩이를 가지고 가서 천부장에게 주고 형들의 안부를 살피고 증표를 가져오라고 하였다. 형을 만난 증거품을 가져오라는 것은 다윗이 물론 말을 잘 듣고 그대로 하겠지만 더 확실하게 일을 처리하기 위하여 취한 좋은 방법이다.

17:19-27 때에 사울과 그들과 이스라엘 모든 사람이 엘라 골짜기에서 블레셋 사람과 싸우는 중이더라 다윗이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서 양을 양지키는 자에게 맡기고 이새의 명한 대로 가지고 가서 진영에 이른즉 마침 군대가 전장에 나와서 싸우려고 고함하며 이스라엘과 블레셋 사람이 항오를 벌이고 양군이 서로 대하였더라 다윗이 그 짐을 짐 지키는 자의 손에 맡기고 군대로 달려가서 형들에게 문안하고 그들과 함께 말할 때에 마침 블레셋 사람의 싸움 돋우는 가드 사람 골리앗이라 하는 자가 그 항오에서 나와서 전과 같은 말을 하매 다윗이 들으니라 이스라엘 모든 사람이 그 사람을 보고 심히 두려워하여 그 앞에서 도망하며 더러는 가로되 너희가 이 올라온 사람을 보았느냐 참으로 이스라엘을 모욕하러 왔도다 그를 죽이는 사람은 왕이 많은 재물로 부하게 하고 그 딸을 그에게 주고 그 아비의 집을 이스라엘 중에서 자유하게 하시리라 다윗이 곁에 섰는 사람들에게 말하여 가로되 이 블레셋 사람을 죽여 이스라엘의 치욕을 제하는 사람에게는 어떠한 대우를 하겠느냐 이 할례 없는 블레셋 사람이 누구관대 사시는 하나남의 군대를 모욕하겠느냐 백성이 전과 갈이 말하여 가로되 그를 죽이는 사람에게는 여차여차히 하시리라 하니라

다윗이 진에 도착했을 때 마침 골리앗이 전과 같이 교만한 말로 싸움을 걸어왔다. 그것을 다윗이 들었다. 이때 이스라엘군은 벌벌 떨고 심히 두려워했고 그 앞에서 도망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들 중에 더러는 말하기를 “그를 죽이는 자는 왕이 많은 재물로 부하게 하고 고 딸을 그에게 주고 그 아비의 집을 이스라엘 중에서 자유하게 하시리라고 말하였다. “이스라엘 중에서 자유하게 한다는 것은 군대에 안 나가도 되고, 세금을 안 내도 되고, 법의 제재를 받지 않고 자유하게 된다는 것이다. 즉 무엇이든지 자기 마음에 원하는 대로하여 주겠다는 말이다.

이 블레셋 사람을 죽여 이스라엘의 치욕을 제하는 사람에게는 어떠한 대우를 하겠느냐 이 할례 없는 블레셋 사람이 누구관대 사시는 하나님의 군대를 모욕하겠느냐 이것은 단지 질문이 아니라 다윗의 믿음으로 강하게 나온 용맹이었다. 이스라엘이 할례 없는 블레셋 사람에게 치욕당하는 것을 원통히 생각하고 이스라엘을 사랑하고 위하는 마음에서 그렇게 말한 것이었다.

하나님의 나라는 아름답고 거룩하고 선한 것이다. 그런데 그 하나님의 나라가 모욕당하는 것을 다윗이 가만히 보고만 있을 수가 없었다. 또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고 이루어 나아가시는데 하나님의 나라를 대적하여 손해를 주는 자는 반드시 하나님께서 망하게 하실 것을 다윗이 믿고 담대하게 말한 것이다. 다른 것에 손해가 되는 것은 어느 정도 묵인할 수 있지만 하나님의 나라가 손상되고 치욕당하고 방해받는 것은 중대한 일이므로 하나님의 나라를 사랑하는 다윗이 생명을 걸고 나선 것이다.

하나님의 군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통하여 하나님의 일을 이루어 나아가시므로 이스라엘의 군대는 하나님의 군대이다. 하나님께서 친히 하나님의 백성을 보호하시고, 이용하시고, 도와주셔서 모든 하나님의 대적과 싸우시고, 물리쳐 나가신다. 다윗은 하나님께서 살아 계신 것과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군대인 것을 믿고, 하나님께서 친히 이스라엘을 보호하시고, 이용하셔서, 당신의 선한 일, 선한 뜻을 이루어 나가시는 것을 굳게 믿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은 그 누구도 모욕할 수 없다.

예수를 믿는 자는 하나님의 군사이다(딤후2:3). 하나님께서 이용하시는 자는 마귀와 더불어 싸워 이겨 나가며 하나님의 도움으로 하늘나라를 건설해 나간다.

17:28-30 장형 엘리압이 다윗의 사람들에게 하는 말을 들은지라 그가 다윗에게 노를 발하여 가로되 네가 어찌하여 이리로 내려왔느냐 들에 있는 몇 양을 뉘게 맡겼느냐 나는 네 교만과 네 마음의 완악함을 아노니 네가 전쟁을 구경하러 왔도다 다윗이 가로되 내가 무엇을 하였나이까 어찌 이유가 없으리이까 하고 돌이켜 다른 사람을 향하여 전과 같이 말하매 백성이 전과 같이 대답하니라

소년 다윗이 너무 담대히 말하는 것을 본 장형 엘리압이 노를 발하였다. 엘리압이 동생 다윗에게 노하여 네가 전쟁을 구경하러 왔도다라고 책망하였다. 다윗이 아직 나이가 어리고 아무 경험도 없이 겁 없는 말을 하는 것을 볼 때 다윗이 교만하여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르고 말을 함부로 하는 것으로만 알았다.

골리앗은 어려서부터 장수로서 온 이스라엘이 다 들어붙어도 당하지 못하는 장수였다. 그런데 나이 어린 다윗이 이렇게 겁 없이 담대히 말하는 것을 형이 들을 때 믿음으로 생각하지 않고 인간적인 면으로만 생각하고 노를 발하였다. 다윗은 믿음으로 하였지만 형은 인간면으로 보았기 때문에 교만해 보이고, 완악해 보이고, 마땅치 않게 보여 노를 발한 것이다.

형이 다윗에게 노하여 교만하고 완악하다고 책망하면서 들에 있는 양이나 치지 무엇하러 왔느냐고 멸시하였지만 다윗은 섭섭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형이 다윗의 마음을 몰라주고 아버지의 심부름을 구실로 전쟁 구경을 하러 왔다고 도리어 책망하였지만 다윗은 내가 무엇을 하였나이까 어찌 이유가 없으리이까라고 한 마디만 대답하고 대항하지 않았다.

만약 다원이 대항하였더라면 형제끼리 싸울 뻔하였다. 형제끼리 싸우면 블레셋 군대만 유익을 보게 되고 그들이 좋아하게 된다. 그러므로 자기네끼리는 싸우지 말고 원수와 대적하여 싸워야 한다. 어리석은 자들은 원수와는 싸우지 않고 저희끼리 사소한 문제로 싸운다. 마땅히 싸워야 할 원수와는 싸우지 않고 자기편끼리 불화하고 싸우는 것은 망하는 길이다. 서로 물고 먹으면 피차 멸망한다(갈5:15).

어떤 사람이 싸우고자 하더라도 상관치 말고, 싸울 만한 일이 있더라도 자기가 할 일만 하고 가만히 있으면 싸움을 피할 수 있다. 상대방이 아무리 싸움을 걸어오고 마음을 상하게 하여도 못된 사람도 깨달아 바로 될 날이 온다.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맡긴 그 일에만 충성하여야 한다. 골리앗이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을 멸시하는데 다윗은 이 골리앗과 싸워 물리쳐야 할 사명이 있고, 그 사명을 바로 감당하려면 형과 싸워서는 안 될 줄로 알았다. 형이 자기를 이해하지 못하고 멸시해도 형도 하나님의 군대이므로 자기가 하나님의 군대로서 사명을 잘 감당하면 다 같이 살 수 있는 것이다. 골리앗만 물리치면 형이나 이스라엘의 모든 사람이 원수의 손에서 구원을 받을 것을 믿은 것이다. 다윗이 자기의 사명을 감당하지 못하면 이스라엘 군대가 다 망하는 것이다.

다윗이 사울에게 신앙 경험을 들어 출전하겠다고 함(31-37)

17:31-37 혹이 다윗의 한 말을 듣고 그것을 사울에게 고하였으므로 사울이 다윗을 부른지라 다윗이 사울에게 고하되 그를 인하여 사람이 낙담하지 말 것이라 주의 종이 가서 저 블레셋 사람과 싸우리이다 사울이 다윗에게 이르되 네가 가서 저 블레셋 사람과 싸우기에 능치 못하리니 너는 소년이요 그는 어려서부터 용사임이니라 다윗이 사울에게 고하되 주의 종이 아비의 양을 지킬 때에 사자나 곰이와서 양 떼에서 새끼를 움키면 내가 따라가서 그것을 치고 그 입에서 새끼를 건져내었고 그것이 일어나 나를 해하고자 하면 내가 그 수염을 잡고 그것을 처 죽였었나이다 주의 종이 사자와 곰도 쳤은즉 사시는 하나님의 군대를 모욕한 이 할례 없는 블레셋 사람이리이까 그가 그 짐승의 하나와 같이 되리이다 또 가로되 여호와께서 나를 사자의 발톱과 곰의 발톱에서 건져 내셨은즉 나를 이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도 건져 내시리이다 사울이 다윗에게 이르되 가라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시기를 원하노라

이스라엘 병사 중에 어떤 사람이 다윗이 한 말을 사울왕에게 가서 보고하였다. 사울이 다윗을 부르매 다윗이 사울의 앞에 섰는데 사울이 볼 때는 너무나 기대에 어긋났다. 그렇게 용감하게 말은 하였지만 키가 작고 나이 어린 소년이었기 때문이었다. 다윗은 사울에게 그를 인하여 사람이 낙심할 것이 없으며 주의 종이 나가 블레셋 사람과 싸우겠다”고 용감히 말하였다. 그러나 사울왕은 다윗에게 이르기를 네가 가서 저 블레셋 사람과 싸우기에 능치 못하리니 너는 소년이요 그는 어려서부터 용사이기 때문이라”라고 하였다. 사울은 다윗의 이스라엘을 위하는 그 마음씨는 고마왔지만 원수 골리앗과 싸우기에는 너무나 어리고 경험도 없으므로 이렇게 만류하였던 것이다.

 

[역대상 12장 설교 말씀] 시글락으로 나온 다윗의 용사들 명단(대상 12:1-40)

역대상 12장에서는 시글락으로 나온 다윗의 용사들의 명단이 기록되어 있다. 다윗을 따르던 자들이 있었기에 왕까지 올라갈 수 있었다. 다윗이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 많은 사람이 다윗을 따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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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다윗은 신앙 경험을 통하여 골리앗을 물리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주의 종이 평소에 아버지의 양을 칠 때에 양새끼를 물어 가는 곰이나 사자와 싸웠고 곰이나 사자가 해하고자 하면 그 수염을 잡고 쳐서 죽였다”라고 사울에게 말하면서 사자나 곰도 쳐 죽였으니 사시는 하나님의 군대를 모욕한 이 할례 없는 블레셋 사람인들 왜 죽일 수 없겠느냐고 말하면서 골리앗도 그 짐승의 하나와 같이 될 것이라고 담대하게 말하였다.

다윗은 범사에 믿음으로 행하였다. 아버지의 양을 지킬 때 사자나 곰이 와서 양을 물어 가게 되면 그것은 곧 하나님 앞에서 자기의 사명을 다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사자나 곰을 쫓아가 그 짐승을 찢어 죽이고 잃어버린 양을 찾아온 것이다. 다윗은 어려서부터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주신 사명을 바로 감당하기 위하여 생명을 내어놓고 사자나 곰과 싸워 가면서 연단을 받았다.

사자나 곰을 물리치기 위하여 다윗이 틈나는 대로 물매 던지기를 연습한 모양이다. 처음에는 물매가 바로 안 나갔겠지만 연습을 많이 하게 되자 나중에는 거의 백발백중하게 되었을 것이다. 곰과 사자가 물매를 맞으면서도 양을 물어 갈 때는 그 짐승을 따라가서 양을 빼앗고 짐승이 달려들면 수염을 잡고 찢어 죽이곤 하였다.

사자와 맞서 싸우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자기의 생명을 내어 놓지 않고는 곰과 사자에게서 양을 빼앗을 수가 없다. 다윗이 자기의 생명을 돌보지 않고 하나님께서 맡긴 양을 지키기 위하여 믿음으로 나아가 싸운 것이다. 양 한 마리가 값으로는 얼마 되지 않지만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맡긴 양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양을 빼앗기는 것은 하나면 앞에 잘못되는 것인 줄로 알고 자기의 사명을 다하기 위하여 생명을 돌보지 않고 싸운 것이다.

나아가 싸울 때 다윗은 하나님의 주권을 믿고 하나님을 의뢰하고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서 나아가 싸웠다. 사자나 곰의 수염을 잡고 찢을 때에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나아가 싸웠기 때문에 찢을 수 있었다.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맡긴 사명을 다하고 하나님의 의를 이루기 위하여 생명을 돌보지 않고 나아갈 때에는 하나님의 능력이 임하여 하나님께서 도와주심을 늘 체험한 다윗이다.

오늘날도 하나님을 의뢰하고 하나님의 뜻대로 그 사명을 감당하려고 하는 자를 하나님께서 도와주신다. 진리의 말씀을 붙들고 그 말씀대로 바로 하려 하고 자기에게 맡긴 사명을 감당하려고 생명을 돌보지 않고 나아가면 하나님께서 만능으로 도와 사자나 곰 같은 대적이라도 다 이길 수 있도록 해주신다.

오늘날도 사자와 곰과 같이 하나님의 것을 파괴시키려는 마귀의 역사와 마귀의 종들이 많이 있지만 하나님의 말씀만 붙들고 하나님만 의뢰하고 나아갈 때 하나님께서 그들을 다 이기고 남을 수 있는 능력을 주신다. 날마다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마귀와 싸워 승리하는 신앙의 체험을 쌓아 가야 골리앗과 같은 큰 대적(마귀)이 나타날 때에도 담대히 나아갈 수 있다.

과거에 하나님께서 나를 사자의 발톱과 곰의 발톱에서 건져 내셨은즉 나를 이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도 건져내실 것을 믿습니다. 만일 나를 안 건져 주서서 죽을지라도 나는 하나님을 위하여 나아가겠습니다하는 이런 신앙이 참으로 귀한 신앙이다. 다윗은 주를 위하여 주의 뜻대로 나아가다가 하나님께서 살려 주시면 살고 죽이시면 죽으리라는 신앙으로 걸어갔다. 다윗이 믿음에 굳게 서서 확신을 가지고 골리앗과 싸우겠다고 하므로 할 수 없이 사울이 나아가 싸우라고 허락하였고 여호와께서 다윗과 함께 하시기를 축복하였다.

다윗이 물매를 가지고 출전함(38-40)

17:38-40 사울이 자기 군복을 다윗에게 입히고 놋투구를 그 머리에 씌우고 또 그에게 갑옷을 입히매 다윗이 칼을 군복 위에 차고는 익숙치 못하므로 시험적으로 걸어 보다가 사울에게 고하되 익숙지 못하니 이것을 입고 가지 못하겠나이다 하고 곧 벗고 손에 막대기를 가지고 시내에서 매끄러운 돌 다섯을 골라서 자기 목자의 제구 곧 주머니에 넣고 손에 물매를 가지고 블레셋 사람에게로 나아가니라

어린 소년 다윗이 믿음으로 나아가 골리앗과 싸우겠다고 간청하자 사울이 귀히 여겨 친히 자기의 군복을 입히고 놋투구를 머리에 씌우고 갑옷을 입혔다. 다윗이 칼을 군복 위에 찼는데 군복은 커서 맞지 않고 칼은 땅에 끌리었다. 시험적으로 걸어 보고 사울왕에게 익숙하지 못하므로 입고 가지 못하겠다고 말하고 벗었다. 다윗은 처음부터 맞지 않을 줄 알면서도 순종하는 뜻으로 입어 보았다. 실제로 입어 보니 맞지 않고 거북하므로 사울왕을 설득시켜 벗었다. 다윗이 이렇게 사울왕에게 순종함으로 마음이 화합하고 서로 좋은 분위기에서 출전하게 되었다.

진리 문제가 아니면 윗사람에게 순종하는 것이 좋다. 혹시 잘못된다 하더라도 그 책임은 윗사람이 지는 것이다. 물론 윗사람이 분명하게 잘못 나아갈 때는 충성하는 마음으로 건의하여 시정하도록 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다윗은 갑옷이나 투구나 칼은 벗어버리고 자기 가 늘 사용하던 물매와 돌 다섯 개 그리고 손에 막대기를 들고 블레셋 사람에게로 나아갔다. 이것은 다윗이 양을 칠 때의 모습 그대로이다.

다윗이 골리앗을 이김(41-54)

17:41-45 블레셋 사람이 점점 행하여 다윗에게로 나아오는데 방패든 자가 앞섰더라 그 블레셋 사람이 둘러보다가 다윗을 보고 업신여기니 이는 그가 젊고 붉고 용모가 아름다움이라 블레셋 사람이 다윗에게 이르되 네가 나를 개로 여기고 막대기를 가지고 내게 나아왔느냐 하고 그 신들의 이름으로 다윗을 저주하고 또 이르되 내게로 오라 내가 네 고기를 공중의 새들과 들짐승들에게 주리라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가노라

골리앗이 다윗을 가까이서 보고 업신여겨 네가 나를 개로 여기고 막대기를 가지고 나왔느냐”고 멸시하면서 자기네들이 섬기는 신의 이름으로 다윗을 저주하였다. 내가 네 고기를 공중의 새와 들짐승에게 주어 먹게 하겠다”고 장담하였다. 다윗의 외모만 본 골리앗은 비웃고 멸시할 만하였다. 다윗이 너무나 어린 홍안(紅顔) 소년인데다 막대기와 물매를 가지고 싸우겠다고 하니 너무나 어처구니없는 일이었을 것이다.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가노라 다윗은 말로만 하나님을 믿는 것이 아니고 실제 행동으로 의지한 것이다. 이렇게 위대한 신앙은 하루 이틀에 된 것이 아니고, 평소에 하나님을 생명같이 사랑하고 하나님을 의뢰하여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가 되었기 때문에 그 열매가 여기서 맺힌 것이다.

다윗은 평소에 첫째로 자기를 버리고 하나님의 종으로 충성을 다하는 생활을 하였고, 둘째로 항상 하나님과 교통하여 하나님의 인도와 주장을 받아 생활하였고, 셋째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나아가는 것을 간절히 사모하였다.

다윗은 막대기와 물매를 가지고 원수에게 멸시를 당하면서 나아갔지만, 하나님께서 주시는 힘을 의지하고 만군의 여호와, 천지 만물을 지배하시는 하나님이 함께 하시니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확신하며 나아갔다. 다만 하나님께 이용되어 살든지 죽든지 하나님의 뜻만 성취되기를 간절히 사모하고 나아가는 다윗이었다.

17:46-54 오늘 여호와께서 너를 내 손에 붙이시리니 내가 너를 쳐서 네 머리를 베고 블레셋 군대의 시체로 오늘날 공중의 새와 땅의 들짐승에게 주어 온 땅으로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계신 줄 알게 하겠고 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로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붙이시리라 블레셋 사람이 일어나 다윗에게로 마주 가까이 올 때에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로 마주 그 항오틀 향하여 빨리 달리며 손을 주머니에 넣어 돌을 취하여 물매로 던져 블레셋 사람의 이마를 치매 돌이 그 이마에 박히니 땅에 엎드러지니라 다윗이 이같이 물매와 돌로 블레셋 사람을 이기고 그를 쳐죽였으나 자기 손에는 칼이 없었더라 다윗이 달려가서 블레셋 사람을 밟고 그의 칼을 그 집에서 빼어내어 그 칼로 그를 죽이고 그 머리를 베니 블레셋 사람들이 자기 용사의 죽음을 보고 도망하는지라 이스라엘과 유다 사람들이 일어나서 소리지르며 블레셋 사람을 쫒아 가이와 에그른 성문까지 이르렀고 블레셋 사람의 상한 자들은 사아라임 가는 길에서부터 가드와 에그론까지 엎드러졌더라 이스라엘 자손이 블레셋 사람을 쫒다가 돌아와서 그들의 진을 노략하였고 다윗은 블레셋 사람의 머리를 예루살렘으로 가져가고 갑주는 자기 장막에 두니라

다윗은 하나님께서 골리앗을 자기에게 붙이셔서 자기가 골리앗의 머리를 벨 것이고 이스라엘이 크게 승리할 것이며 블레셋 군대의 시체를 공중의 새와 땅의 들짐승이 먹게 할 것을 믿었다. 또 여호와의 구원이 칼과 창에 있지 않음을 하나님께서 저희에게 알게 할 것을 믿었다. 즉 하나님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를 구원하시고 하나님을 멸시하는 자를 멸망시키시는 하나님이신데 그들이 하나님을 멸시하고 하나님의 백성을 대적하였으니 반드시 망할 것을 믿은 것이다.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전쟁이 하나님의 섭리 안에서 이루어지고 하나님의 뜻대로 승패가 결정된다는 말씀이다. 블레셋 군대가 수가 많고 무기가 좋으니까 승리할 줄로 믿고 있지만 그것은 아주 어리석은 일이다.

블레셋 사람이 다윗을 치려고 가까이 올 때 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향하여 빨리 달리면서 물매를 던졌는데 그 돌이 골리앗의 이마에 박히고 골리앗은 땅에 거꾸러지고 말았다. 다윗이 달려가 골리앗의 칼을 뽑아서 그 칼로 골리앗의 목을 베었다.

하나님의 능력은 무한하시고 위대하시다. 골리앗이 어린갑을 입고 놋투구를 써서 이마밖에는 빈 틈이 없는데 하나님께서 그곳에 물매돌이 박히게 하셨다. 다윗이 물매들을 잘 던지기도 하지만 이것은 하나님의 크신 역사로 이루어진 것이다.

다윗과 같이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고, 자기의 사명을 깨달아 그 사명을 감당키 위하여 생명을 내어놓고 나아가는 자에게는 하나님께서 만능으로 도와주시고 승리하게 하신다. 골리앗이 죽는 것을 보고 블레셋 사람들이 도망할 때에 이스라엘과 유다가 일어나 쫓아가서 그들을 치고 그들의 진을 노략하여 대승리를 거두었다.

다윗이 사울에게 인도됨(55-58)

17:55-58 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향하여 나감을 사울이 보고 군장 아브넬에게 묻되 아브넬아 이 소년이 뉘 아들이냐 아브넬이 가로되 왕이여 왕의 사심으로 맹세하옵나니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하매 왕이 가로되 너는 이 청년이 누구의 아들인가 물어보라 하였더니 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죽이고 돌아올 때에 블레셋 사람의 머리가 그 손에 있는 채 아브넬이 그를 사울의 앞으로 인도하니 사울이 그에게 묻되 소년이여 누구의 아들이뇨 다윗이 대답하되 나는 주의 종 베들레헴 사람 이새의 아들이니이다

다윗이 골리앗과 싸우러 나아갈 때 사울은 군장 아브넬에게 다윗이 뉘 아들이냐고 물어보았으나 아브넬도 알지 못하였다. 사울이 다윗으로 하여금 자기 옆에서 수금을 타게 했을 때 다윗이 누구의 아들인지 알고 있었고(16:17-23), 또 방금 전에 다윗을 자기가 전장에 보내어 놓고도 승리하고 돌아올 때에 왜 누구냐고 물었을까? 그 이유는 사울에게 악신이 들려서 정신이 일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군장 아브넬이 다윗을 알지 못한다고 한 것은 왕이 다윗을 전장에 보낼 때에 아브넬이 거기에 없었던 모양이다.

다윗이 골리앗을 죽이고 골리앗의 머리를 들고 돌아을 때 아브넬이 그를 사울의 앞으로 인도하였다. 그때 사울이 너는 누구의 아들이냐고 묻자“나는 주의 종 베들레헴 사람 이새의 아들이니이다라고 대답하였다. 다윗은 승리했다고 하여 조금도 뽐내거나 자랑하는 기색이 없다. 하나님의 힘으로 승리한 것이며 마땅히 자기가 할 일을 한 것뿐이라고 겸손하게 생각하였다.

 

[열왕기하 14장 설교말씀] 아마샤 왕과 여로보암 2세의 통치(왕하 14:1-29)

열왕기하 14장 설교말씀은 아마사 왕과 여로보암 2세의 통치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아마샤 왕은 교만하여 산당들을 제거하지 않았다. 아마샤는 북 이스라엘 왕 요아스에게 대결을 신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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