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민수기 22장 힘을 주는 말씀] 발락의 발람 초청(민 22:1-41)

성령의 능력 2024. 1. 14. 1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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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22장 힘을 주는 말씀은 모압 왕 발락이 발람을 초청하여 하나님의 백성을 저주하게 하려는 음모를 꾸미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악한 자들은 하나님의 백성을 저주합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은 성도를 미워합니다.

 

발락의 발람 초청(민 22:1-41)

 

모압 왕이 이스라엘을 두려워함(1-4)

22:1 이스라엘 자손이 또 진행하여 모압 평지에 진 쳤으니 요단 건너편 곧 여리고 맞은편이더라

이스라엘 자손이 요단 강을 건너기 위하여 여리고 맞은편에 진을 친 것이다.

22:2-3 십볼의 아들 발락이 이스라엘이 아모리인에게 행한 모든 일을 보았으므로 모압이 심히 두려워하였으니 이스라엘 백성의 많음을 인함이라 모압이 이스라엘 자손의 연고로 번민하여

모압 왕 발락은 이스라엘 백성의 수가 많은 것과 그들이 아모리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을 격파했다는 소문을 듣고 자기들도 능히 당할 수 없는 것을 알고 두려워하며 번민한 것이다.

22:4 미디안 장로들에게 이르되 이제 이 무리가 소가 밭의 풀을 뜯어먹음 같이 우리 사면에 있는 것을 다 뜯어먹으리로다 하니 때에 십볼의 아들 발락이 모압 왕이었더라

미디안 장로 전에 모세가 애굽에서 도망하여 망명 생활할 때에 미디안 사람은 이스라엘 사람과 친했다. 그러나 지금은 그들이 이스라엘의 대적이 되어서 모압을 도와주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미디안을 진멸하라고 하셨다(25:17-18;31:1-2).

모압 왕이 발람을 부르러 사신을 보냄(5-8)

22:5-6 그가 사자를 브올의 아들 발람의 본향 강변 브돌에 보내어 발람을 부르게 하여 가로되 보라 한 민족이 애굽에서 나왔는데 그들이 지면에 덮여서 우리 맞은편에 거하였고 우리보다 강하니 청컨대 와서 나를 위하여 이 백성을 저주하라 내가 혹 쳐서 이기어 이 땅에서 몰아내리라 그대가 복을 비는 자는 복을 받고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줄을 내가 앎이니라

강변 유브라데 강변을 가리킨다. 브돌은 발람의 고향인데, 북 메소보다미아의 한 성읍이다. 그 메소보다미아 지방은 모압에서 644km나 된다고 한다. 가까운 지방에도 이러한 복술을 행하는 자가 있었을 터이나 가장 유명한 사람을 불러다가 이스라엘 백성을 저주하려는 생각으로 먼 지방에까지 사자를 보내어 발람을 초청한 것이다. 그 당시 발람은 유명한 하나님의 선지자(벧후 2:15-16)로 그가 축복하면 다 복을 받고 그가 저주를 하면 저주를 받는다고 할 정도로 명성이 높았다. 그러나 까닭 없는 저주는 임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잠언 26:2에 “까닭 없는 저주는 참새의 떠도는 것과 제비의 날아가는 것같이 이르지 아니하느니라”라고 하였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이 내게 저주한다고 저주받는 것이 아니다. 저주받을 일을 행했으면 저주를 받을 것이고 저주받을 일을 행치 않았으면 다른 사람이 아무리 저주해도 그 저주가 임하지 않는다.

22:7-8 모압 장로들과 미디안 장로들이 손 복술의 예물을 가지고 떠나 발람에게 이르러 발락의 말로 그에게 고하매 발람이 그들에게 이르되 이 밤에 여기서 유숙하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는 대로 너희에게 대답하리라 모압 귀족들이 발람에게서 유하니라

발락의 사신들이 발람에게 와서 모압 왕 발락의 말을 전할 때에 발람이 하나님께 기도해 보고 답변하겠다고 하였다.

발람이 거절함(9-14)

22:9-12 하나님이 발람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너와 함께 한 이 사람들이 누구냐 발람이 하나님께 고하되 모압 왕 십볼의 아들 발락이 내게 보낸 자라 이르기를 보라 애굽에서 나온 민족이 있어 지면에 덮였으니 이제 와서 나를 위하여 그들을 저주하라 내가 혹 그들을 쳐서 몰아낼 수 있으리라 하나이다 하나님이 발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그들과 함께 가지도 말고 그 백성을 저주하지도 말라 그들은 복을 받은 자니라

하나님께서 발람에게 발락이 보낸 사신들과 함께 가지도 말고 이스라엘 백성을 저주하지도 말라고 하였다. 그 이유는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을 공경하는 백성이요 하나님께 복을 받은 백성이기 때문이다.

22:13-14 발람이 아침에 일어나서 발락의 귀족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너희의 땅으로 돌아가라 내가 너희와 함께 가기를 여호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느니라 모압 귀족들이 일어나 발락에게로 가서 고하되 발람이 우리와 함께 오기를 거절하더이다

발람이 아침에 일어나서 너희는 너희의 땅으로 돌아가라 내가 너희와 함께 가기를 여호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느니라고하였다. 발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전해 주지 못했다.

하나님께서는 너는 그들과 함께 가지도 말고 그 백성을 저주하지도 말라 그들은 복을 받은 자니라”라고 말씀하셨는데 발람은 여호와께서 가기를 허락지 않는다고만 말했다. 또 그 모압 사신들은 자기 나라에 돌아가서 왕에게 그대로 고하지 않고 내가 너희와 함께 가기를 여호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느니라”라고 한 발람의 말은 빼고 "발람이 우리와 함께 오기를 거절하더이다"라고만 하였다. 하나님께서 가지 말라고 하신 것인데, 사람이 거절한 것처럼 전하였다. 요긴한 말을 빼고 말하면 내용이 아주 달라진다. 그러므로 모압 왕은 발람이 오기 싫어서 오지 않은 줄 알고 발람을 좀 더 높여 주고 예물을 많이 보내면서 재차 초청하였다. (15). 무슨 일이나 하나님의 말씀대로 정확히 전달하지 않으면 마귀의 올무에 걸리기 쉽다.

발람의 그릇된 기도(15-20)

22:15-17 발락이 다시 그들보다 더 높은 귀족들을 더 많이 보내매 그들이 발람에게로 나아가서 그에게 이르되 십볼의 아들 발락의 말씀에 청컨대 아무것에도 거리끼지 말고 내게로 오라 내가 그대를 높여 크게 존귀케 하고 그대가 내게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시행하리니 청컨대 와서 나를 위하여 이 백성을 저주하라 하시더이다

모압 왕 발락이 전보다 더 많은 귀족들과 더 많은 예물을 보내며 크게 높여 주겠다고 말하고, 와서 이스라엘 민족을 저주해 달라고 하였다. 그것은 발람이 좋아하는 조건이었다. 왜냐하면 발람은 물욕(物慾)과 명예욕이 많았기 때문이다. 발람이 지난번에 그들에게 말하기를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께서 저주하지 말라고 했으므로 결단코 저주할 수 없다”라고 했으면 다시는 발락이 이런 청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처음에 하나님 말씀대로 바로 말하지 않았기 때문에 더 큰 시험이 온 것이다. 말씀대로 바로 말하지 않으면 시험이 더 커지는 법이다.

22:18 발람이 발락의 신하들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발락이 그 집에 은, 금을 가득히 채워서 내게 줄지라도 내가 능히 여호와 내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어 덜하거나 더하지 못하겠노라

, 금을 가득히 채워서 내게 줄지라도 탐심과 명예욕이 가득한 발람이 실현성 없는 말을 한 것이다. 욕심이 잉태한 자는 죄를 낳게 되고 죄가 장성하게 되면 사망을 낳게 되는 법이다.

22:19 그런즉 이제 너희도 이 밤에 여기서 유하라 여호와께서 내게 무슨 말씀을 더하실는지 알아보리라

발람이 이번 사자들에게도 말하기를 하나님께 기도해 보고 하나님이 가라 하면 가고 가지 말라면 안 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이다. 왜냐하면 전에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가지도 말고 그 백성을 저주하지도 말라”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12), 첫 번 기도할 때에 하나님께서 가지 말라고 분명히 말씀하셨는데, 또 기도해 보겠다고 한 것은 사신들이 많은 물질로 유혹할 때 마음이 미혹되어 자기 마음속에 물욕과 명예욕이 들어와 하나님의 뜻이 변경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한 것이다.

22:20 밤에 하나님이 발람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그 사람들이 너를 부르러 왔거든 일어나 함께 가라 그러나 내가 네게 이르는 말만 준행할지니라

하나님께서 그 밤에 발람에게 가라고 하였다. 이것은 전에 가지 말라고 한 말씀과 모순되는 것처럼 보이나 그렇지 않다. 하나님께서 금번에 허락한 것은 그가 탐욕으로 가기를 원하는 마음을 가지고 기도했기 때문이다. 발람의 마음은 벌써 모압에 가있으므로 하나님께서 껍데기만 붙잡을 필요가 없었다. 하나님은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이시다. 이미 발람의 마음은 모압에 가는 것으로 기울어져 있었다. 마귀가 발람을 그렇게 미치게 한 것이다. 누구나 마음에 욕심이 들어오면 그것이 굉장히 좋아 보인다. 그때는 기도하면 발람의 기도가 된다. “발람의 기도는 자기 마음에 어떠한 일을 작정하고 그대로 되기를 원하는 마음을 가지고 하는 기도이다. 자기 이익을 따라갈 마음을 가지고 하는 기도는 전부 발람의 기도이다. 그러한 기도를 할 때는 하나님께서 하라고 하신다. 그 길을 가서 실패해야만 참회개를 하겠기 때문이다. 일정 말기, 일제의 신사 참배(參拜) 강요 시에 어떤 전도사가 산에 가서 신사 참배를 해야 됩니까? 하지 말아야 됩니까?”하고 일주일 동안 기도하였는데, 환상 중에 신사 위에 십자가가 나타난 것을 보고 신사 참배 하라는 것으로 깨닫고 참배했다고 한다. 이것은 마귀 시험에 넘어간 것이다. 이 사람은 신사 참배를 안 하면 감옥에 가거나 죽게 되었으므로 하나님께서 신사 참배를 허락해 주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도했기 때문에 시험에 넘어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성경을 통해서 우상에게 절하지 말라고 하셨다.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성경으로 깨달아야 되고 기도는 그 말씀을 실천할 힘을 얻기 위하여 해야 된다. 우리는 발람의 기도를 하지 않아야 한다. 마음에 어떠한 것을 원하면서 그대로 되기를 간구하지 말고 성경 말씀대로 따라가고자 하는 마음으로 기도하면 말씀을 깨닫게 해 주고 실행할 힘도 주신다. 하나님의 뜻은 성경을 보고 깨달아야 하고 깨달은 다음에는 그 말씀대로 할 수 있게 해 달라고 하는 것이 바른 기도이다. “내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하는 주님의 기도가 참된 기도이다. 성경으로 일단 하나님의 뜻을 깨달은 다음에는 다시 그 문제에 대해서 변경시키려고 기도하면 안 된다. 그대로 실천할 힘을 달라고 기도해야만 된다.

발람의 어그러진 길과 나귀의 책망(21-30)

22:21-23 발람이 아침에 일어나서 자기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모압 귀족들과 함께 행하니 그가 행함을 인하여 하나님이 진노하심으로 여호와의 사자가 그를 막으려고 길에 서니라 발람은 자기 나귀를 타고 그 두 종은 그와 함께 있더니 나귀가 여호와의 사자가 칼을 빼어 손에 들고 길에 선 것을 보고 길에서 떠나 밭으로 들어간지라 발람이 나귀를 길로 돌이키려고 채찍질하니

발람이 아침에 일어나 나귀를 타고 모압으로 가는데 하나님께서 진노하심으로 여호와의 사자(使者)가 길을 막았다. 나귀는 그 사자를 봤는데 발람은 눈이 어두워져서 보지 못했다.

나귀는 여호와의 사자가 칼을 빼어 손에 들고 길에 마주 선 것을 보고 길을 떠나 밭으로 들어갔는데, 발람은 그 나귀를 길로 돌이키려고 채찍질을 했다. 나귀가 길을 떠나서 밭으로 들어간 것은 하나님께서 발람을 깨닫게 하려고 하신 것이다. “전에는 나귀가 그렇지 않았는데 금번에 나귀가 바른길로 가지 않고 왜 곁길로 들어갈까? 이것은 내가 잘못된 길로 걸어가니까 나귀도 잘못된 길로 가는 것이 아닐까?”하고 깊이 반성하고 바로 설 기회로 삼았어야 했다. 그러나 발람은 물욕과 명예욕에 눈이 어두워져서 도무지 뉘우칠 마음 상태가 아니었다.

22:24-25 여호와의 사자는 포도원 사이 좁은 길에 섰고 좌우에는 담이 있더라 나귀가 여호와의 사자를 보고 몸을 담에 대고 발람의 발을 그 담에 비비어 상하게 하매 발람이 다시 채찍질하니

여호와의 사자가 포도원 사이 좁은 길에 섰는데 그 좌우에는 담이 있었다. 나귀가 여호와의 사자를 보고 두려워하여 이번에는 몸을 담에 대고 발람의 발을 그 담에 비비어 상하게 했다. 이것도 하나님께서 깨닫게 해 주시려고 한 것이다. 그러나 발람은 나귀를 통해서 자기 발이 상처가 났어도 그 근본 원인을 깨닫지 못했다. 이스라엘 백성은 복을 받은 백성이라고 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발람이 전혀 생각하지 못하고 물질과 명예를 얻을 욕심으로 빨리 갈 생각만 하고 나귀를 두 번째 때렸다.

22:26-27 여호와의 사자가 더 나아가서 좌우로 피할 데 없는 좁은 곳에 선지라 나귀가 여호와의 사자를 보고 발람의 밑에 엎드리니 발람이 노하여 자기 지팡이로 나귀를 때리는지라

여호와의 사자가 더 나아가서 피할 수 없는 좁은 길에 서자 나귀가 납작 엎드렸다. 이것도 하나님이 발람을 깨닫게 하려고 나귀를 엎드리게 한 것이다. 나귀가 엎드리는 것을 보고도 발람이 하나님 앞에 회개할 생각을 하지 않고 나귀를 지팡이로 세 번째 때렸다. 발람이 탄 나귀가 첫 번째는 길을 떠나서 밭으로 들어갔고, 두 번째는 발람의 발을 담에다 비비어 상처가 나게 만들었고, 세 번째는 길에 납작 엎드렸다. 여기서 발람이 깨달았어야 한다. 자기가 타고 가는 짐승이 바른 길로 가지 아니하는 것과 담에 비벼 상처를 낸 것과 길에 엎드린 것을 볼 때에 자기가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고 탈선하고 있는 것을 깨달아 회개했어야 될 것이다. 그러나 발람은 탐심에 눈이 가려 깨닫지 못하고 나귀만 때렸다.

22:28-30 여호와께서 나귀 입을 여시니 발람에게 이르되 내가 네게 무엇을 하였기에 나를 이같이 세 번을 때리느뇨 발람이 나귀에게 말하되 네가 나를 거역하는 연고니 내 손에 칼이 있었더면 곧 너를 죽였으리라 나귀가 발람에게 이르되 나는 네가 오늘까지 네 일생에 타는 나귀가 아니냐 내가 언제든지 네게 이같이 하는 행습이 있더냐 가로되 없었느니라

하나님께서 나귀의 입을 열어 사람의 말을 하게 하셨다. 베드로후서 2:15-16에 “저희가 바른 길을 떠나 미혹하여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좇는도다 그는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자기의 불법을 인하여 책망을 받되 말 못 하는 나귀가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이 선지자의 미친 것을 금지하였느니라”라고 하였다. 나귀가 발람에게 세 마디를 했는데,

첫째는 내가 네게 무엇을 하였기에 나를 이같이 세 번 때리느뇨라고 하였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나귀를 통해서 발람을 책망한 것이다. 이제까지 나귀가 여호와의 사자를 피한 행동을 보고도 깨닫지 못하므로 이제는 나귀의 입을 열어서 책망하신 것이다. 매 맞는 당나귀가 잘못된 것이 아니고 때리는 발람이 잘못됐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둘째는 네 일생에 타는 나귀가 아니냐”라고 말하였는데 이것은 나를 이렇게 때리는 것이 옳으냐는 뜻이다. 자기가 아무리 나귀를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해서 자기 욕심으로 하나님의 뜻에 어긋나도록 이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즉 하나님 앞에서 바로 이용하라는 것이다. 사람이나 물질이나 사업이나 무슨 기구나 다 자기가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이용하되 주의 뜻대로 바로 이용해야 된다. 발람이 나귀를 자기의 욕심을 채우는 데 사용한 것은 잘못이다.

셋째는 내가 언제든지 네게 이같이 하는 행습이 있더냐라고 하였다. 이것은 오늘 (나귀)가 하는 일이 보통이 아니라 특수하다는 것이다. 보통 때는 언제든지 이와 같은 일이 없었는데 오늘은 하나님의 사자가 나타나 길을 막기 때문에 이와 같이 하는 것을 깨달으라는 뜻으로 당나귀가 말했다. 만물과 짐승을 다스리며 이용해야 할 사람이 욕심에 끌려가니까 그 짐승에게 책망을 받게 되었다.

여호와의 사자가 발람을 책망하여 보냄(31-35)

22:31 때에 여호와께서 발람의 눈을 밝히시매 여호와의 사자가 손에 칼을 빼어 들고 길에 선 것을 보고 머리를 숙이고 엎드리니

여호와께서 발람의 눈을 열어 주시니 하나님의 사자가 칼을 들고 마주 선 것을 봤다. 그때에 발람이 머리를 숙이고 나귀가 엎드린 것처럼 자기도 엎드렸다.

22:32-33 여호와의 사자가 그에게 이르되 너는 어찌하여 네 나귀를 이같이 세 번 때렸느냐 보라 네 길이 내 앞에 패역하므로 내가 너를 막으려고 나왔더니 나귀가 나를 보고 이같이 세 번을 돌이켜 내 앞에서 피하였느니라 나귀가 만일 돌이켜 나를 피하지 아니하였더면 내가 벌써 너를 죽이고 나귀는 살렸으리라

천사가 발람에게 그의 걸어가는 길이 패역한 길이라고 책망하였다. 만약 나귀가 피하지 않았더면 발람을 벌써 죽이고 나귀는 살렸을 것이라고 하였다. 이제까지 나귀로 인하여 사고 난 것은 사실 발람이 망하지 않게 하려고 하나님이 섭리하신 것이다. 만일 나귀로 인한 사고가 나지 않았으면 벌써 발람이 망했을 것인데 나귀로 인해서 발람의 뜻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에 망하지 않은 것이다. 발람은 자기 뜻대로 안 된다고 안타까워했지만 자기의 뜻대로 되면 망하겠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사고가 나게 한 것이다. 우리에게도 사고가 나게 해서 우리를 망하지 않게 하는 일이 많이 있다. 우리 생각에는 돈을 잘 벌면 좋을 것 같아도 잘 벌면 교만해서 망할까 봐 사고가 나서 돈을 벌지 못하게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일이 안 되는 것도 감사해야 한다. 만일 그 일이 잘 되었으면 교만하여 방종하고 믿음에서 떠날까 봐 일이 안 되게 하여 나를 낮춰서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있게 하려는 것이다. 잘 되는 것도 은혜로 준 것이요 사고도 은혜로 준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잘 되는 것도 감사하고, 잘 안 되는 것도 감사하는 신앙을 가야 한다.

22:34-35 발람이 여호와의 사자에게 말씀하되 내가 범죄하였나이다 당신이 나를 막으려고 길에 서신 줄을 내가 알지 못하였나이다 당신이 이를 기뻐하지 아니하시면 나는 돌아가겠나이다 여호와의 사자가 발람에게 이르되 그 사람들과 함께 가라 내가 네게 이르는 말만 말할지니라 발람이 발락의 귀족들과 함께 가니라

발람이, 여호와의 사자에게 자신이 범죄 한 것과 하나님께서 기뻐하지 않으시면 돌아가겠다고 말하였다. 이것은 발람이 바로 말한 것이다. 그러나 발람이 자기가 가는 길이 하나님 앞에 잘못된 길인 줄 알고 회개하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지 아니하시면 이젠 집으로 돌아가겠다고 하였지만 이것은 발람이 진실로 회개하고 돌이키는 마음으로 한 말이 아니다. 진정한 회개는 죄를 원통히 여겨서 호리라도 남김없이 끊어 버리고 다시는 그 길로 걸어가지 않는 것이다. 그런데 발람은 천사가 칼을 들고 막고 서 있으므로 더 이상 갈 수가 없을 바에는 돌아가겠다는 것이다. 죄를 짓다가 더 이상 죄를 지을 수가 없어서 그만두겠다는 것과 같다. 예를 들면 도적질 하다가 다 하고는 이제는 하지 말라면 않겠다는 것과 같고, 남편과 싸움을 잘하는 아내가 남편이 죽으니까 이제는 싸움 안 하겠다는 것과 같다. 그런 사람은 남편이 살아 돌아오면 또 싸운다. 할 수 없어서 회개하는 것은 진정한 회개가 아니다. 그러면 여기서 발람이 죄를 깨닫고 진정으로 회개하지 않았는데 계속 가라고 한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발람이 집에 돌아간다고 해도 마음은 모압에 가 있을 것이고 실제는 껍데기만 돌아가겠기 때문이다. 즉 중심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둘째, 발람이 잘못됐어도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려고 가라고 하신 것이다. 발람이 잘못됐어도 내어 버리지 않고 그 사람을 이용해서 하나님의 구원 운동에 사용하려는 것이다. 발람이 모압에 가서 하나님의 말씀만 전하게 되면 하나님이 한몫 쓰는 것이 된다. 그러나 이렇게 쓰임을 받는 사람은 가지 않아야 할 곳을 가서 하나님께 쓰임을 받는 것이므로 거기서 쓰임을 받으면서 망하지 않기는 아주 어렵다. 발람은 구렁텅이에 빠져 있으면서 하나님께 이용당하는 것이다. 발람은 거기 가서 물론 하나님께 이용은 당하고 하나님 말씀을 순종했지만 모압 왕의 강압에 못 이겨서 범죄하고 결국은 망했다(31:8,16).

모압 왕 발락이 발람을 영접함(36-41)

22:36-40 발락이 발람의 온다 함을 듣고 모압 변경의 끝 아르논 가에 있는 성읍까지 가서 그를 영접하고 발락이 발람에게 이르되 내가 특별히 보내어 그대를 부르지 아니하였느냐 그대가 어찌 내게 오지 아니하였느냐 내가 어찌 그대를 높여 존귀케 하지 못하겠느냐 발람이 발락에게 이르되 내가 오기는 하였으나 무엇을 임의로 말할 수 있으리이까 하나님이 내 입에 주시는 말씀 그것을 말할 뿐이니이다 발람이 발락과 동행하여 기럇후솟에 이르러서는 발락이 우양을 잡아 발람과 그와 함께 한 귀족을 대접하였더라

발람이 모압에 가까이 가니까 모압 왕이 모압 끝 국경선까지 와서 영접했다. 발람을 기쁘게 하고 발람의 마음을 사서 자기의 목적을 이루려는 것이었다. 이때 발람은 발락이 자기를 잘 영접해 주므로 대단히 기뻐했다. 이들이 서로 만나서 기뻐했지만 목적은 각각 달랐다. 발락은 발람을 이용하여 이스라엘을 저주하여 망하게 하려는데 목적이 있었고, 발람은 재물을 많이 얻고 또한 하나님 말씀을 순종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발람은 돈도 벌고 말씀도 전하겠다는 것이다. 그들은 동상이몽(同床異夢)이었다. 같은 길을 걸어가면서도 생각은 서로 달랐다.

22:41 아침에 발락이 발람과 함께 하고 그를 인도하여 바알의 산당에 오르매 발람이 거기서 이스라엘 백성의 진 끝까지 보니라

아침에 모압 왕이 발람을 인도하여 자기가 섬기는 바알 산당으로 발람을 데리고 가서 제사를 드리려 하였다. 여기서 발람은 많은 돈을 받고 따라갔으므로 우상의 제단에 참여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이렇게 발람의 기도와 발람의 길은 망하는 길이다. 하나님께 기도해 보고 하나님께서 가라고 해서 갔고 가다가 중간에서도 천사가 가라고 해서 갔으나 그 길은 하나님 앞에 패역한 길이었다. 발람이 모압에 가서 이스라엘 백성을 저주하지 않고 말씀만 증거 하려고 했지만 발람에게 여러 가지 큰 시험이 많이 왔다. 오늘날 우리는 발람의 기도를 하지 말고 발람의 길을 걷지 말아야 한다.

[민수기 구원 설교말씀] 하세롯에서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함(민 12: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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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12장 구원 설교말씀은 하세롯에서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한 사건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모세가 구스 여인을 취하자 미리암이 모세를 비방했습니다. 이것은 구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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