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구약 성경지명 원어설교문] 그비라 Chephirah

성령의 능력 2023. 2. 2. 19:27
반응형

오늘은 구약 성경지명 원어설교 중에서  그비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브온 사람들의 한 성읍입니다. 그비라의 지명은 속죄와 연관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죄를 덮어주시는 은혜를 상징하는 장소입니다.

 

원어설교 : 그비라 Chephirah

 

그비라 : 케피라 Chephirah

수 9:17 이스라엘 자손이…이르렀으니 그 성읍은 기브온과 그비라와 브에롯과 기럇여아림이라

 

그비라는 이스라엘과 평화 조약을 맺었던 기브온 사람들의 한 성읍입니다(수 9:17). 바벨론 포로에서 해방된 이스라엘 백성들이 돌아와 거한 곳입니다(스 2:25). 그비라의 원어는 (카파르)로서 '덮다, 숨기다, 속죄하다, 화해하다'는 구원의 뜻이 있습니다.

 

1. 죄를 가리워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교훈합니다

하나님의 구원 은혜는 우선적입니다. 아브라함을 부를 때나(창 12:1) 이스라엘을 택하실 때에, 그들이 부름의 조건을 갖췄기 때문에 부른 것이 아닙니다. 인간은 하나님이 오시지 않으면 자신이 어떤 죄인인지도 모른 채 자행자지하면서 살 수밖에 없는 무지한 존재일 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죄인들의 죄를 덮어주심으로 인간을 만나십니다. 죄인들에게 너는 죄인이 아니라고 선언하십니다. 그래서 시편 기자는 죄에 대해 기억지 말아 주시기를 바라고(시 25:7) 덮어주시기를 바라고(시 85:2) 있습니다. 죄의 가리움을 받는 자는 복이 있습니다(시 32:1). 가나안 족속은 죄의 관영함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에게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내주어야 했습니다(창 15:16). 이럴 때 그비라 족속은 하나님께 자신을 맡길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가 누구에게나 임할 수 있음을 알았기 때문에 여호수아와 화친을 맺고자 했던 것입니다.

 

2. 하나님의 은혜에 회개로 응답해야 합니다

이스라엘이 쳐들어오자 가나안의 모든 족속은 전쟁 준비를 했습니다(수 9:2). 그러나 그비라 백성은 하나님이 이끄시는 이스라엘 백성을 이길 수 없음을 알고 멀리서 온 것처럼 꾸며서 여호수아와 평화 조약을 맺습니다(수 19:17). 헤어진 전대와 찢어진 가죽 부대와 낡아 기운 신과 낡은 옷 등은 자신들이 누추한 존재요 죄인임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그들은 자신들의 생명을 잃을까 두려워 자신들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함을 알렸습니다. 그비라 백성의 회개는 하나님의 한없는 사랑에 의해 받아들여졌습니다. 만약 율법적으로 생각했다면 그들의 화친은 깨어졌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는 그들의 회개를 받아주셨습니다. 예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면서 외친 첫마디는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입니다. 즉 하나님의 은혜가 너희에게 임했으니 회개하라는 촉구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죄를 자백하여 용서를 받음으로 하나님이 부여하신 은혜에 응답해야 합니다.

 

3. 은혜와 회개의 조화가 구원을 완성합니다

그비라는 하나님의 은혜와 그들의 회개의 열매로 구원을 받습니다. 그들은 나무 패는 자가 되어 하나님의 집을 위해서 일하는 축복을 얻게 됩니다. 예수께서도 뽕나무에 오른 삭개오를 먼저 부르셨습니다. 삭개오도 이 은혜에 힘입어 가난한 자에게 자기 재산의 반을 헌사하고 토색 하는 자에게 사배나 갚을 것이라는 신앙의 응답을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언약을 맺지 않은 이방인에게도 생명에 이르는 회개를 주십니다(행 11:18). 이 말은 하나님이 인간을 먼저 찾아오심으로 회개가 가능함을 말합니다. 은혜와 회개의 합주가 울려퍼질 때 세상은 구원의 축제가 열릴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거절치 말고(눅 13:2) 구원에 이르는 회개(고후 7:10)를 해야 합니다.

[신약히브리어성경 로마서] 예수 그리스도와 합한 세례를 받으라(롬 6:1-4)

 

[신약히브리어성경 로마서] 예수 그리스도와 합한 세례를 받으라(롬 6:1-4)

로마서 6장에서는 예수님과 함께 합하여 세례를 받으라고 했다.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은 사람은 예수님과 죽음으로 세례를 받은 사람이다. 예수님과 함께 죽고 살아난 사람은 새 생명을 얻은 사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