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신약성경강해

[마태복음 14장 예수님 말씀] 오병이어의 기적 말씀(마 14:13-21)

성령의 능력 2022. 6. 9. 12:04
반응형

마태복음 14장에서 예수님이 말씀합니다. 예수님을 따라다니면서 천국 복음을 들었던 무리들이 배고파하고 있습니다. 제자들이 무리를 보내어 마을에 들어가 먹을 것을 사 먹게 하라고 말합니다. 그때 예수님은 갈 것 없다고 말씀합니다.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고 했습니다. 제자들은 우리에게 있는 것이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뿐이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이것들을 축사하셨습니다. 오병이어 기적을 통해서 많은 무리에게 먹을 것을 나누어 주셨습니다. 우리에게도 영적인 말씀을 통해서 우리의 영혼을 살찌게 하고 있습니다.

 

오병이어의 기적 말씀(마 14:13-21)

 

마14:13 예수께서 들으시고 배를 타고 떠나사 따로 빈 들에 가시니 무리가 듣고 여러 고을로부터 걸어서 따라간지라

마14:14 예수께서 나오사 큰 무리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사 그 중에 있는 병자를 고쳐 주시니라

마14:15 저녁이 되매 제자들이 나아와 이르되 이곳은 빈 들이요 때도 이미 저물었으니 무리를 보내어 마을에 들어가 먹을 것을 사 먹게 하소서

마14:16 예수께서 이르시되 갈 것 없다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마14:17 제자들이 이르되 여기 우리에게 있는 것은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뿐이니이다

마14:18 이르시되 그것을 내게 가져오라 하시고

마14:19 무리를 명하여 잔디 위에 앉히시고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사 하늘을 우러러 축사하시고 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매 제자들이 무리에게 주니

마14:20 다 배불리 먹고 남은 조각을 열두 바구니에 차게 거두었으며

마14:21 먹은 사람은 여자와 어린이 외에 오천 명이나 되었더라

서론

수많은 무리가 예수를 따르다가 날이 저물자 제자들은 마을에 가서 먹을 것을 사 먹게 하자고 제안하니 예수께서는 "갈 것 없다 너희가 먹을 것을 주어라" 하셨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굶주림과 빈곤에서 벗어나려고 애를 쓰고 있습니다. 굶주림이 없는 곳을 찾아 헤매고 있습니다.

기아와 빈곤에서 해방되는 길은 경제 문제라기보다 사랑의 문제입니다. 예수님은 이 배고픔을 어떻게 해결하셨습니까?

 

1.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

예수님의 이러한 말씀에 제자들은 "우리에게 있는 것은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뿐이니이다"라고 했습니다. 이 떡이란 보리떡이고, 물고기란 작은 고기 두 마리이지만 이는 사랑의 결정체이므로 이로써 많은 사람의 배고픔을 해결하실 수 있었던 것입니다.

성전에 기도하러 가는 베드로와 요한은 "내게 은과 금은 없으나 나사렛 예수의 이름이 있다" 했으며, 그 이름으로 앉은뱅이를 걷게 하였습니다. 나사렛 예수란 사랑의 화신이 아닙니까?

 

2. 축 복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받은 예수님은 떡과 고기를 가지고 하늘을 우러러 축사하시고 떡을 떼어 주어 무리로 배부르게 먹게 하였습니다. "우리에게 있는 것은 떡과 고기뿐입니다" 그러나 이것에 하나님의 축복이 있어야 기아와 빈곤에서 해방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아무리 밭을 개간하고 씨를 뿌려도 하나님이 주시는 위로의 혜택이 흡족하지 않고서 어찌 풍년이 되기를 바라겠습니까?

왕하 4:38-44에 보면 흉년에 엘리사의 제자들도 채소를 끓여 먹다 중독이 되는 때에 한 사람이 처음 익은 식물 곧 보리떡 20개와 채소 얼마를 엘리사에 드리매 무리에게 주어 먹게 하라 하매 사환의 말이 백 명에게 부족하겠다 하나 하나님이 부족하지 않으리라 하더니 먹고도 남았다고 했습니다.

 

3. 남은 떡 열두 바구니

축복 후에 제자에게 떡을 주매 제자들은 무리들을 50명씩, 100명씩 앉힌 후에 골고루 분배했습니다. 분배를 공평히 하니 불평이 없고, 불평 없는 무리는 먹고 남은 것을 가져가지 않으니 열두 광주리나 남았습니다.

하나님의 축복이 있어도 축복받은 사람이 일을 바로 해야 합니다. 예수님이 주시는 떡을 받기 위해 50명씩, 100명씩을 짝지어 앉히고 제자들은 나눠주고 무리는 받았습니다.

예수에게 맡은 책임을 제자들은 잘 감당했습니다. 떡 광주리를 들고 다니면서 잘 분배했습니다. 나라에 비하여 말하면 국민에게 대임 받은 관리나 군인이 모두 제 직분을 잘해야 하고 분배받은 무리도 불평 없이 가져가지 않은 것처럼 백성도 자기 일을 잘해야 합니다.

 

결론

교회에 영적 기갈이 없이 은혜 충만한 교회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은혜 있는 교회, 성령 충만한 교회가 되려면 책임 맡은 목사, 장로, 집사가 잘 해야 합니다.

목사가 목사의 일을 하고 장로와 집사가 각기 맡은 일에 충실하면 영적 기갈에서 해방되어 은혜 있는 교회가 될 것입니다. 교인이 자기가 속해 있는 교회에서 만족하지 못하면 어디를 가도 만족이 없습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십니다. "갈 것 없다 ! "고 우리에게 있는 것을 다 바치고 노력하고 수고하고 신의 축복을 받으면 인간 도처에 옥토가 있고 은혜 있는 장소가 될 것입니다.

[디도서 1장 성경 좋은 말씀] 장로의 자격(딛 1:1-16)

 

[디도서 1장 성경 좋은 말씀] 장로의 자격(딛 1:1-16)

디도서 1장에서는 그레데에서 목회하고 있는 디도에게 바울이 편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바울은 장로의 자격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교회에서 장로를 피택하여 세우는 것은 신중해야 합니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