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신약성경강해

[종교개혁주일 설교말씀] 오직 그리스도로!(갈 2:17-21)

성령의 능력 2023. 4. 2.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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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종교개혁 주일 설교말씀을 통해서 우리가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칼빈은 종교를 개혁하면서 부정부패가 교회에서 사라지기를 원했고 거짓 복음이 사라지기를 원했습니다. 종교개혁은 구약 시대부터 있었습니다. 우상을 숭배하던 백성들을 깨우기 위해서 복음으로 돌아오게 하려고 우상을 깨버리고 나무로 만든 우상을 찍어버렸습니다. 유월절을 지키지 않았던 백성이 유월절을 지킬 수 있도록 부활시켰습니다. 종교개혁 주일을 맞이하여 우리의 신앙도 개혁하므로 하나님께 영광된 삶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오직 그리스도로!(갈 2:17-21)

 

요절: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2:20)

이번 10월 한 달을 개혁신앙을 생각하며 개혁의 다섯 구호를 하나씩 살피고 있습니다.

1. Sola Scriptura (Only Bible!) 오직 성경으로, 오직 말씀으로!

2. Sola Fide (Only Faith!) 오직 믿음으로!

3. Sola Gratia (Only Grace!) 오직 은혜로!

4. Solus Christus (Only Christ!) 오직 그리스도로!

5. Soli Deo Gloria (To God alone be Glory!)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Coram Deo = in the presence of God 하나님 앞에서(하나님의 면전에서)

1, Sola Scriptura (오직 성경으로, 말씀으로!) : 성경은 여호와의 입으로 나온 말씀을 기록하고 있어, 문자로 기록되기 전에도 인간의 마음판[두뇌]에 이 말씀을 기록하였습니다. 성경은 한권이며(딤후 3:16, All Scripture is written) 66권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영감(성령님)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성경을 통해 계시하시고 말씀하시니 오직 말씀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2. Sola Fide (오직 믿음으로) : 우리가 의롭게 되는 것이 어떤 행위나 성례전이나 율법이 아니라 오직 믿음으로 됩니다. 믿음으로만 의롭게 되며 구원을 받지 다른 어떤 방법으로 안됩니다. “울어도 못하네, 힘써도 못하네, 참아도 못하네, 믿으면 하겠네, 주 예수만 믿으면 그 은혜를 힘입고 오직 주께 나가면 영생 삶을 얻네” (찬송 544, 통합 343)

3. Sola Gratia (오직 은혜로!) 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죄사함을 받고 구원을 얻은 것은 전적인 하나님의 선물로서 하나님이 인간 쪽에 아무런 조건을 찾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믿음" 역시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우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오늘은 네 번째 구호인 Solus Christus (오직 그리스도!)를 묵상하겠습니다.

중세교회나 로마가톨릭의 교황이 그리스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닙니다. 교황은 그리스도의 대리자가 될 수 없습니다. 오직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구세주시며 심판주시며 삼위일체 하나님이십니다. 그리스도(영어 Christ, 헬라어 Christos, 라틴어 Christus)라는 칭호는 기름 부음을 받은 자” (anointed one)입니다. 예루살렘 동편 감람원(=겟세마네 동산, 올리브 기름을 짜는 틀이란 뜻)에서 짜낸 거룩한 올리브기름(감람유 olive oil)으로 제사장, , 선지자가 취임할 때 기름을 발라 줍니다. 호렙산 동굴에 쉬고 있던 엘리야를 하나님께서 찾아오셔서 새로운 사명을 주시기를 다메섹에 가서 하사엘에게 기름을 부어 아람 왕이 되게 하고 너는 또 님시의 아들 예후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이 되게 하고 또 아벨므홀라 사밧의 아들 엘리사에게 기름을 부어 너를 대신하여 선지자가 되게 하라” (왕상 19:15-16)

사무엘 선지는 사울과 다윗의 머리에 기름을 부음으로 왕으로 임명했습니다. 시편 23:5에서 다윗은 여호와께서 나의 머리에 기름을 부으시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고 했습니다. 이사야 61:1에서는 올리브기름이 메시야에게 부어질 때 성령님께서 임하신다고 했습니다.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이사야 451절에는 장차 유대인을 포로에서 해방하여 예루살렘 성전을 재건 허락을 할 고레스(Cyrus)왕을 “나의 기름 받은”(anointed) 했으며 나 여호와는 나의 기름 받은 고레스의 오른손을 잡고...” 했습니다. 이처럼 기름 부은 자가 많은데 메시야 앞에 정관사(the, that)ha-(히브리어)를 붙이면 구세주 예수님의 칭호인 우리가 기다리던 바로 그 메시야란 뜻이 됩니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의 칭호를 히브리어로 예슈아 함-메시아흐”(Yeshua Ham-Messiach = Jesus the Messiah = Jesus the Christ)라고 합니다.

베드로가 가이사 빌립보에서 신앙고백할 때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Thou art the Christ, the Son of the living God” (16:16) the Christ로 되어 있습니다. 바로 그 메시야 즉 그리스도입니다. 같은 신앙고백이 요한복음 6:69에 나옵니다. 주님께서 오병이어 기적하신 다음날 몰려드는 군중들에게 육신의 떡만 찾지 말고 영생의 양식을 찾으라고 가르치시면서 주님께서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6:35, 48-51),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6:54-55)하시니 군중들이 알아듣기 힘든다고 다 떠나간 후였습니다(6:60). 이에 예수님께서 열 두 제자에게 이르시되 너희도 가려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되 주여 영생의 말씀이 계시매 우리가 뉘게로 가오리이까? 우리가 주는 하나님의 거룩한 자신줄 믿고 알았삽나이다“ (6:68-69) 이 개역 번역은 중대한 오류가 있습니다. 개혁자들이 사용한 전통 본문에는 69절에서 주님께서는 바로 그 그리스도(함 메시아흐)이시며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드님이십니다“ 이를 킹제임스 성경은 정확하게 번역하고 있습니다. ”Thou art that Christ, the Son of the living God.” 그래서 우리는 캐톨릭과 영지주의 영향을 받은 현대역을 보지 말고 반드시 킹제임스 성경과 전통원문(수용원문 Receptus Textus, Traditional Text)에 기초한 성경을 읽어야 합니다[안디옥 학파 성경책, 인도의 윌리암 캐리, 중국의 헏슨 테일러, 한국에 복음을 전하신 선교사님들, 한국의 1911년 구역판, 모두 킹제임스 성경을 가져오셨고, 이를 대본으로 힌디, 중국어, 한글, 스페인어로 번역한 성경책이 바른번역입니다]

현대판 영지주의(뉴에이지, 가톨릭 포함)의 영향을 받은 현대역에서는 많은 곳에서 그리스도를 삭제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신성을 약화시키며, 가톨릭의 교황을 높이기 위한 사탄의 전략이 배후에 있습니다. 다음 성경구절에서 [ ]로 된 부분이 현대역에서 누락시키고 있습니다. 킹제임스 성경은 개혁자의 성경책 전통을 그래로 따르고 있습니다.

사도행전 16:31 가로되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And they said, Believe on the Lord Jesus Christ, and thou shalt be saved, and thy house.

로마서 1:16 내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For I am not ashamed of the gospel of Christ: for it is the power of God unto salvation to every one that believeth; to the Jew first, and also to the Greek.“ SB> WH NU> NSAV NIV ESV NWT 개역: 삭제 “of Christ”

고린도전서 16:22 만일 누구든지 주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지 아니하거든 저주를 받을지어다 주께서 임하시느니라 If any man love not the Lord Jesus Christ, let him be Anathema Maranatha. SB> WH NU> NSAV NIV ESV NWT NRSV 개역: 삭제 “Jesus Christ”

고린도전서 16:2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와 함께 하고 The grace of our Lord Jesus Christ be with you. SB> WH NU> NSAV NIV ESV NWT NRSV: 삭제 “Christ”

고린도후서 11:31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영원히 찬송할 하나님이 나의 거짓말 아니하는 줄을 아시느니라 The God and Father of our Lord Jesus Christ, which is blessed for evermore, knoweth that I lie not. SB> WH NU> NSAV NIV ESV NWT NRSV 개역: 삭제 “our” “Christ”

에베소서 3:9 영원부터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 속에 감취었던 비밀의 경륜이 어떠한 것을 드러내게 하려 하심이라 And to make all men see what is the fellowship of the mystery, which from the beginning of the world hath been hid in God, who created all things by Jesus Christ: SB> WH NU> NSAV NIV ESV NWT NRSV 개역: 삭제 “by Jesus Christ”

빌립보서 4: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그리스도를 통하여]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I can do all things through Christ which strengtheneth me. “SB> WH NU> NSAV NIV ESV NWT NRSV 개역: “him”

골로새서 1:2 골로새에 있는 성도들 곧 그리스도 안에서 신실한 형제들에게 편지하노니 우리 아버지 하나님 [와 주 예수 그리스도] (삭제)으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To the saints and faithful brethren in Christ which are at Colosse: Grace be unto you, and peace, from God our Father and the Lord Jesus Christ. SB> WH NU> NSAV NIV ESV NWT NRSV 개역: omit “and the Lord Jesus Christ

살전 2:19, 3:11, 3:13, 살후 1:8 주 예수 그리스도 Lord Jesus Christ에서 SB> WH NU> NSAV NIV ESV NWT NRSV 개역: omit “Christ”

디모데전서 2:7 이를 위하여 내가 전파하는 자와 사도로 세움을 입은 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이요 거짓말이 아니니 믿음과 진리 안에서 내가 이방인의 스승이 되었노라 Whereunto I am ordained a preacher, and an apostle, (I speak the truth in Christ, and lie not;) a teacher of the Gentiles in faith and verity. SB> WH NU> NSAV NIV ESV NWT NRSV 개역: “in Christ”

히브리서 3:1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입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의 믿는 도리의 사도시며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Wherefore, holy brethren, partakers of the heavenly calling, consider the Apostle and High Priest of our profession, Christ Jesus; SB> WH NU> NSAV NIV ESV NWT NRSV 개역: omit “Christ”

요한일서 1:7 저가 빛 가운데 계신 것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But if we walk in the light, as he is in the light, we have fellowship one with another, and the blood of Jesus Christ his Son cleanseth us from all sin.“ SB> WH NU> NSAV NIV ESV NWT NRSV 개역: omit “Christ”

이처럼 현대역(개정판, 개역, 개역개정, NIV, NRSV, ASV )에서 그리스도를 삭제해 버리는데 16세기 기독교개혁 이전으로 돌아가 버리고 말았습니다. 바른 성경의 전통을 회복하지 않고는 개혁신학, 개혁교회, 개혁신앙은 거짓말입니다. 개혁 전통을 가장 잘 보존하고 있는 킹제임스 성경(1611년 초판, 현재 우리가 쓰는 킹제임스 성경은 1769년에 출간된 15판입니다)에 의거한 성경이 다시 나와야 합니다.

Solus Christus(오직 그리스도로!)

사도 바울에게는 예수 그리스도보다는 그리스도 예수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일반 사도들은 예수님을 먼저 알았고 이 분이 바로 그분 그리스도”(the Christ, that Christ)임을 고백한 최초의 신앙고백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이 예수님께서 당시 황제에게 사용한 주님 Kyrios”을 넣어 주 예수 그리스도로 발전이 되었고, 후에 우리라는 공동체(교회)의 주님으로 고백이 되어 마침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신앙고백이 완성된 것이랍니다. 사도 바울에게는 독특한 소명으로 다메섹에 모여 있는 예수 믿는 성도들을 대제사장의 권한을 위임받아 체포하러 가는 도중 빛으로 나타나신 부활의 주님 즉 그리스도를 먼저 알게 되어 내가 만난 그리스도께서 바로 지상에서 33년간 사역하신 예수님임을 깨달아 그리스도 예수 The Christ Jesus”로 신앙고백한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든 그리스도 예수님이든 같은 말입니다.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 예수님께 올인하고 있습니다. 그의 인생 전부를 주님께 헌신했습니다. 살아도 주님을 위해, 죽어도 주님을 위해 죽는 일사각오의 심정으로 오직 그리스도 예수님(Sola Christus Jesus!)이었습니다.

1:20 “나의 간절한 기대와 소망을 따라 아무 일에든지 부끄럽지 아니하고 오직 전과 같이 이제도 온전히 담대하여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히 되게 하려 하나니 21 이는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 죽는 것도 유익함이니라

1:27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이는 내가 너희를 가보나 떠나 있으나 너희가 일심으로 서서 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는 것과

2:17 “만일 너희 믿음의 제물과 봉사 위에 내가 나를 관제로 드릴지라도 나는 기뻐하고 너희 무리와 함께 기뻐하리니 18 이와 같이 너희도 기뻐하고 나와 함께 기뻐하라

6:13 “또한 너희 지체를 불의의 병기로 죄에게 드리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산 자 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의 지체를 의의 병기로 하나님께 드리라

오늘의 본문 말씀을 합독합시다. 갈 2:17-21

17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게 되려 하다가 죄인으로 나타나면 그리스도께서 죄를 짓게 하는 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18 만일 내가 헐었던 것을 다시 세우면 내가 나를 범법한 자로 만드는 것이라 19 내가 율법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향하여 죽었나니 이는 하나님을 향하여 살려 함이니라 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21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으로 말미암으면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죽으셨느니라

사도 바울 속에는 그리스도께서 계시며 온전히 주님께 종(노예, doulos둘로스)가 되어 주님께서 원하시는 것만 하고 모든 것을 주님께 묻고 주님의 뜻이라면 생명걸고 순종하고, 주님의 뜻이 아니라면 과감하게 포기한 삶을 살았습니다. 그가 얼마나 주님을 사모했는지 그 몸속에 예수님의 흔적Stigmata of Jesus”을 가졌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할례나 무할례가 아무것도 아니로되 오직 새로 지으심을 받은 자 뿐이니라 무릇 이 규례를 행하는 자에게와 하나님의 이스라엘에게 평강과 긍휼이 있을지어다 이 후로는 누구든지 나를 괴롭게 말라 내가 내 몸에 예수의 흔적을 가졌노라“ (6:15-17)

살전 5:23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찬송가 407장은 다니엘 W. 휘틀(Daniel Webster Whittle, 1840~1901) 목사님께서 1893년에 작사한 가사에, 그의 딸 메이(May Whittle, 1870~1963)가 곡을 붙인 찬송입니다. 메이는 유명한 부흥사 무디 목사의 며느리였습니다. 시카고에서 세계박람회가 열렸을 때, 런던에서 온 평신도 설교자인 헨리 발리(Henry Varley)는 휘틀 목사님에게 저는 'I need Thee every hour' (나는 매 시간 주님이 필요합니다) 찬송 가사가 아주 맘에 안 듭니다. 왜냐 하면 나는 매 시간이 아니라 매 순간주님이 필요하거든요.” 이 말을 듣고 휘틀 목사는 영감을 받아매 순간마다'Moment by Moment' 라는 이 찬송을 작사하였다는 것입니다. 조금 후 휘틀 목사님은 원고를 가지고 헨리 발리 목사님께 찾아오셔서, 가사와 곡조의 판권을 거저 줄 테니, 친구들에게 나눠줄 수 있도록 500부만 인쇄하여 달라고 하였습니다. 후에 윌리엄 무디(Will R. Moody)와 결혼한 그의 딸 메이가 이 찬송을 작곡하였습니다.

407(465)

1. 구주와 함께 나 죽었으니 구주와 함께 나 살았도다 영광의 기약이 이르도록 언제나 주만 바라봅니다

언제나 주는 날 사랑하사 언제나 새 생명 주시나니 영광의 기약이 이르도록 언제나 주만 바라봅니다

2. 맘속에 시험을 받을 때와 무거운 근심이 있을 때에 주께서 그 때도 같이 하사 언제나 나를 도와주시네

언제나 주는 날 사랑하사 언제나 새 생명 주시나니 영광의 기약이 이르도록 언제나 주만 바라봅니다

3. 뼈아픈 눈물을 흘릴 때와 쓰라린 맘으로 탄식할 때 주께서 그 때도 같이 하사 언제나 나를 생각하시네

언제나 주는 날 사랑하사 언제나 새 생명 주시나니 영광의 기약이 이르도록 언제나 주만 바라봅니다

4. 내 몸의 약함을 아시는 주 못 고칠 질병이 아주 없네 괴로운 날이나 기쁜 때나 언제나 나와 함께 계시네

언제나 주는 날 사랑하사 언제나 새 생명 주시나니 영광의 기약이 이르도록 언제나 주만 바라봅니다, 아멘

모든 인간은 죄로 인해 참된 생명력을 잃은("죽은") 절대적인 절망의 상태로서 죄의 종노릇을 하고 있으며 현세에서도 하나님의 진노를 받지만 사후의 심판에서 죄에 대한 대가로 영벌을 받습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인간은 스스로 벗어날 능력이 없고, 구원의 유일한 길은 십자가에서 억조창생의 죄값을 다 받고 하나님의 의를 완전히 이룬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를 덧입는 것뿐이라는 것이 오직 그리스도만! Solus Christus의 내용입니다. 가톨릭에서는 교황을 그리스도의 대리자(The Pope: Vicar of Christ)라고 잘못 가르치고 있습니다. 전혀 아니올시다! "...사실 '로마 교황은 그리스도의 대리자요 전 교회의 목자로서 교회에 대하여 직책상으로 완전한 최상 전권을 가지며 언제나 자유로이 이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교회헌장 22, 주교교령 2;9)" "... 로마 교황이 모든 그리스도 신자들의 최고 목자와 스승으로서..." "교황은 하느님께서 제정해 주신대로 직접적이며 보편적인 최고 전권을 가지고 영혼들을 보살피는 것이다."

가톨릭 교회가 교황을 "모든 신자들의 최고 목자와 스승"의 위치에 올려놓았다 해도, 하나님의 말씀은 다른 누군가가 이미 그 자리를 차지하고 계신다고 밝히 말씀하고 있습니다. "위로자,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님, 그분께서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무엇을 말하였든지, 다 생각나게 하시리라." (14:26) "그러나 진리의 영이신 그분께서 오시면 그분께서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16:13) 예수님께서는 영원히 우리와 함께 거하시게 되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내가 아버지께 청하겠으니, 그분께서 또 다른 위로자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히 너희와 함께 거하게 하시리니," (14:16) 분명히 교황은 성령님께 부여된 지위를 스스로 차지해 왔던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어떤 사람도 차지할 수 없는 위치입니다.

"사람의 일들을 사람 안에 있는 사람의 영 외에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들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고전 2:11) 사도 바울은, 사람이 아니라 성령님께서 모든 진실한 그리스도인들의 '무오류한 스승'이라고 거듭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에게서 난 영을 받았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값없이 주신 것들을 우리로 알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또한 그것들을 말하되, 사람의 지혜가 가르치는 말로 하지 아니하고 성령님께서 가르치시는 말로 하나니..." (고전 2:12-13) 하나님의 말씀에 따르면, 교황은 결코 예수 그리스도의 참 교회의 머리가 아닙니다. 그 지위는 독점적으로 주 예수님께서만 차지하십니다.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되심과 같음이니..." (5:23)

교황의 칭호인 "성부, 거룩한 아버지"(Holy Father)와 관련해서 예수님께서는 직접 우리에게 이렇게 가르치셨습니다. "땅 위에서 사람을 너희 아버지라 칭하지 말라. 너희 아버지는 한 분, 곧 하늘에 계신 분이시니라." (마23:9) 그런데도 교황은 "아버지"(Father)라는 칭호를 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하나님 한 분께만 사용해야 하는 칭호인 "성부, 거룩한 아버지"(Holy Father)라는 칭호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의 삶속에 그리스도가 회복되어야 합니다. 오직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 교회, 가정, 나라, 세계, 우주, 내 삶의 주인공으로 회복해야 합니다. 오직 그리스도 Solus Christus! 오 주님, 누가 주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주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이까? 이는 오직 주만이 거룩하심이니이다..." (15:4)

[요한복음 예수님 말씀] 예배의 정신(요 4:23-24)

 

[요한복음 예수님 말씀] 예배의 정신(요 4:23-24)

요한복음 4장에서는 예수님과 사마리아 여인의 대화가 나옵니다. 사마리아 여인은 우물가에 물을 뜨러 왔다가 메시아인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사마리아 여인은 항상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던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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