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신약성경강해

[요한복음 4장 예수님 말씀] 사마리아 여인과 예수님(요 4:1-8)

성령의 능력 2024. 3. 4. 21:34
반응형

요한복음 4장 예수님 말씀은 수가성 우물가에서 사마리아 여인과 예수님이 만나서 대화하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은 부정하다고 생각했던 사마리아를 찾아갔습니다. 유대인들은 사마리아를 지나가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사마리아에서 물을 길러 오는 여인을 만나게 됩니다.

 

사마리아 여인과 예수님(요 4:1-8)

 

요한복음 4:1

예수의 제자를 삼고 세례를 주는 것이 요한보다 많다 하는 말을 바리새인들이 들은 줄을 주께서 아신지라

1. 예수께서 세례를 베푸심

3:22,26 이후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유대 땅으로 가서 거기 함께 유하시며 세례를 주시더라...저희가 요한에게 와서 가로되 랍비여 선생님과 함께 요단강 저편에 있던 자 곧 선생님이 증거하시던 자가 세례를 주매 사람이 다 그에게로 가더이다

요한복음 4:2

(예수께서 친히 세례를 주신 것이 아니요 제자들이 준 것이라)

* 세례를 주신 것이 아니요(**: 우크 에"V티젠)

"안에 혹은 아래 담그다, 빠뜨리다, 목욕하다"를 뜻하는 **("V)에서 파생된 **("V티조)는 제의적 의미로만 사용되는데, 대개는 "침례 주다"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여기서는 단순히 세례보다는 전신을 물에 담그는 침례를 뜻하고, 와전된 풍문(참고, 3:23,26)을 시정하려는 의도로 괄호로 묶어 삽입하였다. 예수께서는 침례를 받으셨지만 친히 침례를 베풀지 않으셨으며, 제자들을 통하여 베푸셨다. 오히려 예수께서는 불과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시는 것이다.(참고. 3:11)

1. 예수의 열 두 제자

10:2-4 열 두 사도의 이름은 이러하니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비롯하여 그의 형제 안드레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 빌립과 바돌로매, 도마와 세리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다대오, 가나안인 시몬과 및 가룟 유다 곧 예수를 판 자라

3:16-19 이 열 둘을 세우셨으니 시몬에게는 베드로란 이름을 더하셨고 또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야고보의 형제 요한이니 이 둘에게는 보아너게 곧 우뢰의 아들이란 이름을 더하셨으며 또 안드레와 빌립과 바돌로매와 마태와 도마와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및 다대오와 가나안인 시몬이며 또 가룟 유다니 이는 예수를 판 자러라

6:13-16 밝으매 그 제자들을 부르사 그 중에서 열 둘을 택하여 사도라 칭하셨으니 곧 베드로라고도 이름 주신 시몬과 및 그 형제 안드레와 및 야고보와 요한과 빌립과 바돌로매와 마태와 도마와 및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및 셀롯이라 하는 시몬과 및 야고보의 아들 유다와 및 예수를 파는 자 될 가룟 유다라

2. 제자들이 세례를 줌

10:48 명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 하니라 저희가 베드로에게 수일 더 유하기를 청하니라

고전 1:13-16 그리스도께서 어찌 나뉘었느뇨 바울이 너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혔으며 바울의 이름으로 너희가 세례를 받았느뇨 그리스보와 가이오 외에는 너희 중 아무에게도 내가 세례를 주지 아니한 것을 감사하노니 이는 아무도 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다 말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내가 또한 스데바나 집 사람에게 세례를 주었고 그 외에는 다른 아무에게 세례를 주었는지 알지 못하노라

요한복음 4:3

유대를 떠나사 다시 갈리리로 가실새

* 유대를 떠나사(**: 아페켄 텐 이우다이안)

원형 **(아피에미)"보내버리다, 용서하다, 포기하다, 돌보지 않다, 허락하다"를 뜻하는 단어로 "떠나다"라는 의미는 드물다(16:28). 직역하면 "그는 유대를 버려 두고(혹은 포기하셨다)"가 되는데 예수께서는 바리새인들과의 충돌을 원치 아니하셔서 유대를 피하여 갈릴리로 가셨던 것이다.

1. 유대에 거하심과 떠남

3:22 이 후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유대 땅으로 가서 거기 함께 유하시며 세례를 주시더라

10:40 다시 요단강 저편 요한이 처음으로 세례 주던 곳에 가사 거기 거하시니

11:54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유대인 가운데 드러나게 다니지 아니하시고 여기를 떠나 빈들 가까운 곳인 에브라임이라는 동네에 가서 제자들과 함께 거기 유하시니라

2. 예수와 제자들의 전도 여행

10:23 이 동네에서 너희를 핍박하거든 저 동네로 피하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의 모든 동네를 다 다니지 못하여서 인자가 오리라

1:37-39 만나서 가로되 모든 사람이 주를 찾나이다 이르시되 우리가 다른 가까운 마을들로 가자 거기서도 전도하리니 내가 이를 위하여 왔노라 하시고 이에 온 갈릴리에 다니시며 저희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시고 또 귀신들을 내어쫓으시더라

요한복음 4:4

사마리아로 통행하여야 하겠는지라

* 사마리아

사마리아 도()와 사마리아 성이 있다. 성은 "세겜" 북방 11km 지점 91m 높이의 언덕 위에 있다. 이는오므리(아합왕의 아버지)이 붙인 이름이고사마리아도는 여호수아가 12지파에게 복지를 분할할 때 에브라임--므낫세반지파에게 준 땅이다.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앗수르살만에셀이 이스라엘을 정복했을 때 그는 이스라엘 백성을 포로로 다른 지방에 옮기고 앗수르국민을 사마리아에 옮겼고 그 다음에는 마게도냐-알렉산더대왕이 점령하여 자국민을 이식하게 됨으로 상혼혼혈(相婚混血)이 되었다. 그때부터 유민들은 사마리아 도를 이방시하고 그 주민을 이족시 했다. 따라서 유대인들이 바벨론에서 귀환하여 예루살렘 성전을 재건할 때 사마리아인들이 동참을 원했으나 거절했다. 이 때문에 사마리아인들은 유대인들에게 원한을 품고 바사국의 인사들에게 뇌물을 주어 성전 건축을 방해하였고 그들은 그리심산에 따로 성전을 건축했다(4:1-6). 유대인들과 사마리아인들은 이 사건으로 인해 서로 반목 질시하였다. 유대인들이 그 지역에 가지도 않고 상종하지도 않았고 갈릴리도를 갈 때에는 우회하여 요단강으로 갔다.

1. 신약시대의 사마리아

1) 예수 당시 팔레스틴의 한 지역

17:11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에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로 지나가시다가

2) 예수께서 이곳에서 10명의 문둥병 환자를 고침

17:12-14 한 촌에 들어가시니 문둥병자 열명이 예수를 만나 멀리 서서 소리를 높여 가로되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긍휼히 여기소서 하거늘 보시고 가라사대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저희가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3) 예수께서 12제자를 파송할 때 이곳에서의 선교를 금함

10:5 예수께서 이 열 둘을 내어 보내시며 명하여 가라사대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4) 오순절 후 복음이 전파됨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5) 교회가 이곳에 세워짐

9:31 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

6) 바울이 복음을 전함

15:3 저희가 교회의 전송을 받고 베니게와 사마리아로 다녀가며 이방인들의 주께 돌아온 일을 말하여 형제들을 다 크게 기쁘게 하더라

2. 사마리아인(Samaritans)

1) 사마리아의 거주민

10:33 어떤 사마리아인은 여행하는 중 거기 이르러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

2) 앗수르 왕이 이방지역에서 사마리아에 이주시킨 이주민

왕하 17:24 앗수르 왕이 바벨론과 구다와 아와와 하맛과 스발와임에서 사람을 옮겨다가 이스라엘 자손을 대신하여 사마리아 여러 성읍에 두매 저희가 사마리아를 차지하여 그 여러 성읍에 거하니라

3) 성전 재건에 동참할 것을 구함

4:1,2 유다와 베냐민의 대적이 사로잡혔던 자의 자손이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전을 건축한다 함을 듣고 스룹바벨과 족장들에게 나아와 이르되 우리로 너희와 함께 건축하게 하라 우리도 너희같이 너희 하나님을 구하노라 앗수르왕 에살핫돈이 우리를 이리로 오게 한 날부터 우리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노라

4) 스룹바벨이 이들의 도움을 거절함

4:3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기타 이스라엘 족장들이 이르되 우리 하나님의 전을 건축하는데 너희는 우리와 상관이 없느니라 바사 왕 고레스가 우리에게 명하신 대로 우리가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홀로 건축하리라 하였더니

5) 성전 건축을 방해하기 시작함

4:4-8 우리 하나님이여 들으시옵소서 우리가 업신여김을 당하나이다 원컨대 저희의 욕하는 것으로 자기의 머리에 돌리사 노략거리가 되어 이방에 사로 잡히게 하시고 주의 앞에서 그 악을 덮어두지 마옵시며 그 죄를 도말하지 마옵소서 저희가 건축하는 자 앞에서 주의 노를 격동하였음이니이다 하고 이에 우리가 성을 건축하여 전부가 연락되고 고가 절반에 미쳤으니 이는 백성이 마음 들여 역사하였음이니라 산발랏과 도비야와 아라비아 사람들과 암몬 사람들과 아스돗 사람들이 예루살렘 성이 중수되어 그 퇴락한 곳이 수보되어간다 함을 듣고 심히 분하여 다 함께 꾀하기를 예루살렘으로 가서 쳐서 요란하게 하자 하기로

6) 유대인들이 사마리아인들을 경멸하여 상종치 않음

4:9 사마리아 여자가 가로되 당신은 유대인으로서 어찌하여 사마리아 여자 나에게 물을 달라 하나이까 하니 이는 유대인이 사마리아인과 상종치 아니함이러라

7) 예수께서 사마리아 여인을 만남

4:3,4 유대를 떠나사 다시 갈릴리로 가실새 사마리아로 통행하여야 하겠는지라

8) 선한 사마리아 사람의 비유

10:33-35 어떤 사마리아인은 여행하는 중 거기 이르러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 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주고 이튿날에 데나리온 둘을 내어 주막 주인에게 주며 가로되 이 사람을 돌보아 주라 부비가 더 들면 내가 돌아올 때에 갚으리라 하였으니

9) 타락한 자와 율법을 지키지 않는 자를 가리키는 경멸적 용어로 사용됨

8:48 유대인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가 너를 사마리아 사람이라 또는 귀신이 들렸다 하는 말이 옳지 아니하냐

요한복음 4:5

사마리아에 있는 수가라 하는 동네에 이르시니 야곱이 그 아들 요셉에게 준 땅이 가깝고

* 수가(**: 쉬카르)

**"술취한 성, 누운 성"을 뜻하는데 이 지명이 야곱의 딸 디나가 욕을 본 세겜(33:19)의 변형인지 아니면 현지명이 나블루스(Nablus)인 세겜 근처의 아스카(Askar)인지는 많은 논쟁이 있다.

1. 세겜(수가)이 요셉 자손의 기업이 됨

(참고) 33:19,20 그 장막 친 밭을 세겜의 아비 하몰의 아들들의 손에서 은 일백개로 사고 거기 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엘엘로헤이스라엘이라 하였더라

24:32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이끌어 낸 요셉이 뼈를 세겜에 장사하였으니 이곳은 야곱이 세겜의 아비 하몰의 자손에게 금 일백개를 주고 산 땅이라 그것이 요셉 자손의 기업이 되었더라

요한복음 4:6

거기 또 야곱의 우물이 있더라

1.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하나님

14:7 그가 큰 음성으로 가로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하실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

(참고) 16:4 셋째가 그 대접을 강과 물 근원에 쏟으매 피가 되더라

2. 생명수로 인도하시는 예수

4:14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7:17 이는 보좌 가운데 계신 어린 양이 저희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저희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주실 것임이러라

21:6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로 목마른 자에게 값 없이 주리니

3. 물 없는 샘-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을 상징함

벧후 2:17 이 사람들은 물 없는 샘이요 광풍에 밀려가는 안개니 저희를 위하여 캄캄한 어두움이 예비되어 있나니

4. 물에 대한 심판

8:10,11 셋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횃불같이 타는 큰 별이 하늘에서 떨어져 강들의 삼분의 일과 여러 물샘에 떨어지니 이 별 이름은 쑥이라 물들의 삼분의 일이 쑥이 되매 그 물들이 쓰게 됨을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더라

예수께서 행로에 곤하여 우물 곁에 그대로 앉으시니 때가 제 육시쯤 되었더라

* 곤하여(**: 케코피아코스)

원형 **(코피아오)"근심, 고난, , 수고"를 뜻하는 **(코포스)에서 파생되어 "지치다, 지쳐서 쓰러지다, 힘들게 일하다, 수고하다"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이 단어는 과도하게 수고하여 피곤에 지친 상태에 있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人性)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1. 인성을 지니신 예수

4:2 사십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8:24 바다에 큰 놀이 일어나 물결이 배에 덮이게 되었으되 예수는 주무시는지라

2. 성육신 하신 예수의 낮아진 삶

2:7 맏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9:58 예수께서 가라사대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집이 있으되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도다 하시고

고후 8:9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자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을 인하여 너희로 부요케하려 하심이니라

3. 예수께서 인간의 연약함을 체휼하심

2:17 그러므로 저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충성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이 죄를 구속하려 하심이라

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요한복음 4:7

사마리아 여자 하나가 물을 길러 왔으매 예수께서 물을 좀 달라 하시니

1. 예수의 전도 대화-대상(對象)의 삶의 현장에 관심

1) 어부 출신의 제자-'사람을 낚는 어부'

4:18,19 갈릴리 해변에 다니시다가 두 형제 곧 베드로라 하는 시몬과 그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저희는 어부라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2) 물을 길러 온 사마리아 여인-'영원히 마르지 않는 생수'

4:14,15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여자가 가로되 주여 이런 물을 내게 주사 목마르지도 않고 또 여기 물 길러 오지도 않게 하옵소서

요한복음 4:8

이는 제자들이 먹을 것을 사러 동네에 들어 갔음이러라

1. 먹는 문제의 해결

6:5-7 예수께서 눈을 들어 큰 무리가 자기에게로 오는 것을 보시고 빌립에게 이르시되 우리가 어디서 떡을 사서 그 사람들로 먹게 하겠느냐 하시니 이렇게 말씀하심은 친히 어떻게 하실 것을 아시고 빌립을 시험코자 하심이라 빌립이 대답하되 각 사람으로 조금씩 받게 할지라도 이백 데나리온의 떡이 부족하리이다

9:13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먹을 것을 주어라 하시니 여짜오되 우리에게 떡 다섯개와 물고기 두마리밖에 없으니 이 모든 사람을 위하여 먹을 것을 사지 아니하고는 할 수 없삽나이다 하였으니

[욥기 20장 복음 말씀] 욥의 친구 소발의 인과응보 해석(욥 20:1-29)

 

[욥기 20장 복음 말씀] 욥의 친구 소발의 인과응보 해석(욥 20:1-29)

욥기 20장 복음 말씀은 욥의 친구 소발이 욥에 대한 말씀을 인과응보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욥이 잘못했으니 하나님께 징계를 받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악인은 결국 파멸당할 수밖에 없다는 것입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