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신약성경강해

[요한계시록 4장 주일설교말씀] “하늘에서 드리는 온전한 영적예배의 실황”(계 4:1-11)

성령의 능력 2021. 1. 30. 12: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한계시록 4장 주일설교말씀 중에서 하늘에서 드리는 온전한 영적 예배의 실황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지상의 교회인 일곱 교회에 대해서 말씀하시고 이제는 하늘나라의 무형의 교회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이 땅에 있는 유형의 교회가 어떻게 예배를 드려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유형의 교회는 구원받은 자와 구원받지 못한 자가 섞여서 예배를 드리지만 무형의 교회는 100% 구원받은 백성만이 예배를 드리게 됩니다. 천국의 교회는 구원받은 백성만 들어가서 하나님께 예배를 드립니다. 우리는 유형의 교회인 이 세상에서 예배를 드리면서 천상의 교회에서 어떻게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지 배우게 됩니다. 이 시간 우리가 천상의 교회의 예배를 통해서 이 땅에서의 예배를 회복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하늘에서 드리는 온전한 영적 예배의 실황”(계 4:1-11)

 

명제: 천상의 예배는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드려 지는 예배이다.

목적: 지상의 예배도 천상의 예배와 같이 오직 주님이 높여지는 예배가 되어야 한다.

 

예수님께서는 밧모섬에서 유배당해 고난당하고 있는 사도 요한에게 격려하며 위로하고 있습니다. 절망가운데 있는 상황이지만 계시를 보여주면서 하늘나라에 소망을 주시고 있습니다. 사도요한이 본 것은 하나님 나라에서의 예배 실황을 보고 있는 것입니다. 사람은 연약한 존재입니다. 육신의 고통과 인생의 좌절이 오면 포기할 수 있는 존재입니다. 신앙을 포기하고 삶을 포기하게 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럴 때에 격려하시고 말씀을 주셔서 일어나게 하시는 분입니다.

오늘 말씀도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요한이 처해 있지만 하늘나라의 소망을 갖게 하시고 하늘에서 예배가 드려지는 광경을 보여주시면서 앞으로의 예배는 이런 예배가 될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내가 절망 가운데 있다면 하나님이 보여주시는 예배를 통해 회복해야 합니다. 하늘나라에서 드려지는 예배의 실황을 통해 영혼이 회복되고 승리하시는 시간이 되어야 합니다.

 

(4:1)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에 열린 문이 있는데 내가 들은 바 처음에 내게 말하던 나팔 소리 같은 그 음성이 이르되 이리로 올라오라 이후에 마땅히 일어날 일들을 내가 네게 보이리라 하시더라

 

이 일 후에 사도 요한이 천상의 예배를 보게 됩니다. 이 일 후는 바로 지상의 7 교회를 보고 난 후입니다. 주님께서는 지상의 7 교회의 모델을 제시하시고 곧바로 천상의 예배를 보여주시고 있습니다. 이것은 지상의 교회들이 하늘의 예배를 모델로 삼고 하나님을 높이는 예배를 드리라는 말씀입니다.

 

하늘에 열린 문이 있다고 했는데 바로 천국으로 통하는 문입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문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천국은 예수님을 통하지 않고는 절대 들어가지 못합니다. 나팔 소리 같은 음성이 들렸다고 했습니다.

 

나팔σαλπιγξ(살핑크스 4536) 나팔, 나팔신호라는 뜻입니다. 히브리어로는 שופר(쇼파르 7782) 수양의 뿔, 나팔이라는 뜻입니다. ‘쇼파르의 의미는 거룩한 하나님과 연결시켜주고 결합시켜 생명의 말씀을 선포하여 영적으로 가난하고 비참해진 영혼들에게 새로운 소망을 준다는 의미입니다. 나팔은 새로운 소망을 주는 도구였습니다. 나팔을 사용했던 용도는 첫째, 하나님의 강림을 알릴 때에 사용하였습니다. 시내 산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나팔을 불어서 하나님이 강림하셨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려주었습니다. 주님께서 마지막 날에 천사들이 나팔을 불어 강림하시는 예수님을 가르쳐 줄 것입니다.

 

둘째, 종교적인 목적과 왕의 즉위식에 사용하였습니다. 월삭이나 축제일에 사용하여 기쁨을 나타냈습니다. 왕이 즉위하는 것을 알려주고 새로운 왕이 탄생되었다는 것을 알리는 목적으로 사용했습니다. 왕으로 오시는 예수님을 나팔을 불어 알리게 될 것입니다.

셋째, 전쟁을 알릴 때와 적이 침략할 때에 사용하였습니다. 위급한 상황이 왔을 때 대처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주님이 나팔 불고 온다는 것은 믿는 자들에게는 이미 준비되어 맞을 준비가 되어 있지만 준비되지 못한 자들에게는 화가 임한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4:2-3) 내가 곧 성령에 감동되었더니 보라 하늘에 보좌를 베풀었고 그 보좌 위에 앉으신 이가 있는데 앉으신 이의 모양이 벽옥과 홍보석 같고 또 무지개가 있어 보좌에 둘렸는데 그 모양이 녹보석 같더라

 

사도 요한은 성령에 감동하여 하늘로 올라오게 됩니다. 하늘에 보좌를 베풀었다고 했습니다. ‘베풀었고κειμαι(케이마이 2749) 눕다, 놓여있다, 라는 뜻입니다. 동사, 직설법, 미완료, 중수디포, 단수, 3인칭입니다. 하늘에 보좌가 있다는 것을 직설법을 사용하여 진짜 있는 사실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늘에 하나님이 계시는 보좌는 우리가 눈에 보이지 않아도 실제로 존재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미완료를 사용하여 하나님의 보좌는 과거나 현재나 미래에 끝까지 존속될 것을 말씀합니다. 하나님의 보좌는 만세전부터 이미 존재하셔서 하나님이 세상을 통치하시고 계시는 분입니다.

 

중수디포를 사용한 것은 하나님께서 만드실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좌를 만들어야 세상을 통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좌가 만들어짐으로 인해 하나님은 보좌에 앉으셔서 영광을 받으시고, 찬양을 받으시고, 세상의 모든 피조물로부터 영광 받게 된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형상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는데 벽옥ιασπις(이아스피스 2393) 녹색의 보석을 말합니다. 정결함과 깨끗함을 상징합니다. 히브리어로 ישפה(야셰페 3471)입니다. ‘야셰페의 의미는 거룩한 하나님께서 사역하심으로 진리를 개방하고 입으로 시인하게 하여 하나님과 영적 교통 하여 호흡하게 하시고 하나님께 예배를 회복한다는 의미입니다. 벽옥은 하나님의 영광을 상징하는 보석입니다. 영으로 죽었던 자들이 하나님과 결합하여 호흡하게 되고 예배를 회복하여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홍보석은 σαρδιον(사르디온 4556)입니다.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을 상징하는 보석입니다.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통하여 선택받은 자들은 구원을 얻게 되지만 선택되지 못한 자들은 마지막에 심판을 당하게 될 것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초림으로 오신 것은 고난당하시고 구원을 위해 오신 분이지만 재림으로 오시는 분은 심판의 주로 오시는 것을 말합니다.

 

무지개ιρις(이리스 2463)입니다. 무지개는 하나님의 언약을 상징합니다. 히브리어로 무지개는 קשת(케셰트 7198)입니다. 활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활은 전쟁도구였기에 사람을 죽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홍수 심판 이후에 무지개로 노아와 언약하시면서 절대 심판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놀라운 언약입니다. ‘케셰트의 의미는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하나님의 사역을 완수하여 죄를 대속하시고 생명을 주시며 진리의 말씀을 곱씹어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자에게 천국에 대한 소망과 새로운 시작을 알려 천국의 마지막 관문을 통과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무지개는 하나님의 언약이며 영광입니다. 십자가에 예수님께서 죽으시지 않으면 한 명도 구원받아 천국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무지개는 바로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님의 사랑인 것이며 거저 주시는 은혜와 언약인 것입니다.

녹보석은 תרשיש(타르쉬쉬 8658) 황색을 띤 보석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상징하는 보석입니다. ‘타르쉬쉬’의 의미는 거룩한 하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셔서 죄인들을 위해 사역하시고 가난하고 비참해져 육신이 파괴되고 권위가 땅에 떨어져 새롭게 시작한다는 의미입니다. 십자가에 주님이 달려 돌아가신 것이 은혜라는 것입니다. 내가 구원을 받은 것은 주님이 십자가에 죽으셨기 때문입니다. 은혜를 거저주시는 것을 말합니다. 녹보석은 바로 주님이 거저 주신 은혜를 상징하는 보석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에 대해서 나타내 주시고 있습니다.

 

(4:4-5) 또 보좌에 둘려 이십사 보좌들이 있고 그 보좌들 위에 이십사 장로들이 흰 옷을 입고 머리에 금관을 쓰고 앉았더라 보좌로부터 번개와 음성과 우렛소리가 나고 보좌 앞에 켠 등불 일곱이 있으니 이는 하나님의 일곱 영이라

 

하나님의 보좌가 있는 곳은 구약에서는 성막에 해당되고 신약에서는 교회를 말합니다. 지성소에 하나님의 임재가 있었습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임재가 있어야 하는 곳입니다. 24 보좌가 있고 24 장로가 있다고 했습니다. 24 장로는 구원받은 자들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구약에서 제사장들을 2424 반차로 나누어 성전에서 하나님께 봉사하도록 하였습니다. 교회에서는 완전하게 구원의 확신을 갖고 신앙생활을 하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상징합니다.

 

입고περιβαλλω(페리발로 4016) 주위에 던지다, 주위에 놓다, 입다, 라는 뜻입니다. 동사, 분사, 완료, 수동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분사는 하나님 앞에서 봉사를 하는 구원받은 백성들을 말합니다. 바로 봉사하며 예배를 드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때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완료는 흰옷을 입고 하나님 앞에 나와야 하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스도의 옷을 입지 않으면 결국 쫓겨나가는 것입니다. 완전한 그리스도의 예복을 입은 자들이 하나님께 예배를 드릴 수가 있습니다. 수동태는 흰 옷을 입은 자들은 이미 지정되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내가 흰 옷을 입고 싶다고 해서 입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실 때 받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구원은 이미 하나님께서 지정해 주셔서 천상의 예배에 참석하게 됩니다.

 

금관을 쓰고 하나님이 베풀어 주신 보좌에 앉은 것은 하나님께서 이미 지정해 주신 자리에 앉게 되는 것입니다. 이미 만세전에 하나님께서 천상의 예배에 참석할 수 있는 지정 장소와 자리를 만들어 주시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 보좌로부터 번개와 음성과 우렛소리가 났다는 것은 존엄하신 하나님께서 말씀을 하신다는 것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등불 일곱이 있다는 것은 성막에서 금 등대를 의미합니다. 등대의 역할은 성막의 어두운 것을 밝히는 목적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절대 어둡지 않다는 것을 말씀합니다. 또한 일곱 영이라고 했습니다. 7은 성령의 임재를 의미합니다. 일곱 영은 성령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씀을 하셔도 성령의 도우심이 없이는 절대 믿음이 생기지 않고 말씀이 깨달아지지 않습니다.

 

(4:6) 보좌 앞에 수정과 같은 유리 바다가 있고 보좌 가운데와 보좌 주위에 네 생물이 있는데 앞뒤에 눈들이 가득하더라

 

보좌 앞에는 수정과 같은 유리 바다가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바다라는 개념은 두려움과 공포와 혼돈을 나타냈습니다. 바닷속에는 티아맛이라는 괴물이 살고 있기 때문에 마음에 들면 고기도 많이 잡게 해 주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파도를 일으켜 죽인다고 생각했습니다. 바다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두려움의 대상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늘에는 수정과 같은 유리 바다가 있다고 했습니다. 이미 바다가 투명하여 다 보이는 것입니다. 이제 더 이상 바다가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바닷속이 훤히 다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바다는 은혜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솔로몬이 물두멍을 만들 때 치수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놋 바다를 만들어 하나님의 은혜를 나타냈습니다.

 

(왕하 16:17) 아하스 왕이 물두멍 받침의 옆판을 떼내고 물두멍을 그 자리에서 옮기고 또 놋바다를 놋소 위에서 내려다가 돌판 위에 그것을 두며

 

하나님께 번제를 드리거나 성소에 들어갈 때에 제사장들이 놋 바다의 물로 깨끗이 씻고 들어가서 하나님께 봉사했습니다. 손과 발을 씻지 않고 들어가면 하나님께 심판을 받아야 합니다. 구원받은 백성들도 예수님의 보혈로 죄를 씻고 하나님의 예배에 참석하게 됩니다. 주님의 보혈로 죄 씻음 받지 않으면 절대 천국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4:7-8) 그 첫째 생물은 사자 같고 그 둘째 생물은 송아지 같고 그 셋째 생물은 얼굴이 사람 같고 그 넷째 생물은 날아가는 독수리 같은데 네 생물은 각각 여섯 날개를 가졌고 그 안과 주위에는 눈들이 가득하더라 그들이 밤낮 쉬지 않고 이르기를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시라하고

 

보좌 가운데와 보좌 주위에 네 생물이 있습니다. 이 생물들은 복음을 상징하는 것들입니다. 첫째 생물은 사자와 같다고 했는데 마태복음을 상징합니다. 왕으로 오시는 예수님을 증거 하는 책입니다. 둘째 생물은 송아지 같은데 마가복음입니다. 황소 복음이라고 하여 종으로 오신 예수님을 증거 하는 책입니다. 셋째 생물은 얼굴이 사람 같다고 했는데 누가복음을 말합니다. 인자로 오신 예수님을 증거 하는 책입니다. 넷째 생물은 독수리 같다고 했는데 요한복음입니다. 하나님을 증거 하는 책입니다. 6이라는 것은 세상을 의미합니다. 이 생물들은 눈을 가지고 있는데 항상 거룩하다.라고 선포합니다. 눈은 통찰력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 말씀은 십자가의 복음이 세상에 전파되어 거룩하신 하나님을 깨닫고 구원을 받을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복음은 오직 예수님만을 전파하는 것입니다. 복음은 생명을 살리는 것이고 재림하실 때까지 전파되어야 할 말씀입니다.

 

 

(4:9-11) 그 생물들이 보좌에 앉으사 세세토록 살아 계시는 이에게 영광과 존귀와 감사를 돌릴 때에 이십사 장로들이 보좌에 앉으신 이 앞에 엎드려 세세토록 살아 계시는 이에게 경배하고 자기의 관을 보좌 앞에 드리며 이르되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권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하더라

 

이 생물들은 보좌에 앉아서 영원토록 살아 계시는 하나님께 영광과 존귀와 감사를 돌리고 있습니다. 복음의 말씀을 듣고 구원받은 백성들이 하나님께 영원히 드려야 할 일들입니다. 또한 24 장로들이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께 영원토록 경배하고 자기의 관을 보좌 앞에 드리고 있습니다. 자기의 관을 드린다는 것은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모든 것들을 주님께 돌려드리는 것을 말합니다. 하늘의 예배는 자신의 것이 없습니다. 모든 것이 주님으로부터 왔으니 모든 영광도 주님께 돌려드리는 것입니다.

 

하늘의 예배는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과 존귀와 감사와 찬양을 드리고 있습니다. 세상을 창조하신 분께서 피조물에게 영광을 받으시는 것입니다. 이처럼 이 세상의 예배도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려드릴 것을 교훈하고 있는 것입니다. 샘플로 예배를 가르쳐 주시는 것입니다. 인간의 재미로 드리는 예배가 아니라 하나님이 임재하시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를 드리라는 것을 상징합니다.

 

하늘의 예배는 온전히 구원받은 백성들만이 참석하여 드리는 예배입니다. 한 명도 구원받지 않은 자가 없습니다. 이렇게 드려지는 예배는 하나님이 너무나 기뻐하시는 것입니다. 이 세상의 예배는 불완전한 예배입니다. 교회 자체가 구원받은 자와 받지 못한 자들이 섞여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천상의 예배를 보여주시면서 이 세상의 예배도 이와 같이 드리라는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온전한 예배를 드리기 위하여 힘쓰라는 것입니다. 인간의 귀를 즐겁게 하는 예배가 아니라 하나님이 즐거워할 수 있는 찬양과, 말씀과, 기도가 되어야 합니다. 이런 예배는 주님이 함께 하십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임재가 예배 중에 있는가?입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지 않는 예배는 결국 죽은 예배가 되기 때문입니다.

 

오늘 이 시간 우리는 하늘의 예배를 기억하면서 오직 복음을 전파하며 복음 안에서 하나님께 열정적으로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예배는 하늘로 올라가는 것입니다. 예배가 내려오는 경우는 없습니다. 예배가 하늘로 올라가면 하나님은 하늘에서 흠향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복을 예배드리는 자에게 내려주시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영적 은혜입니다. 늘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고 주님을 따라가는 자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요한계시록 20장 주일설교말씀] “하나님의 흰 보좌 심판”(계 20:11-15)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한계시록 20장 주일설교말씀 중에서 하나님의 흰 보좌 심판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천년왕국이 끝나면 하나님의 백보좌 심판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