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원문 성경강해

[요한계시록 15장 히브리어 설교말씀] 하나님의 진노(계 15:1-8)

성령의 능력 2021. 2. 19. 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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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요한계시록 15장 히브리어 설교말씀 중에서 하나님의 진노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 재앙이 임할 것을 말씀합니다. 마지막 종말이 되면 하나님의 심판이 일어나게 됩니다. 알곡과 가라지를 나누게 됩니다. 구원받은 백성은 알곡으로서 천국 창고에 들어가지만 가라지는 구원받지 못했기 때문에 불에 들어가야 합니다. 하나님은 마지막 때를 위하여 믿음을 지켜야 할 것을 말씀합니다. 우리는 마지막 때를 살고 있습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을 지켜나가야 하겠습니다. 

하나님의 진노(계 15:1-8)

 

계 15:1 또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보매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졌으니 곧 마지막 재앙이라 하나님의 진노가 이것으로 마치리로다

계 15:2 또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계 15: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이르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계 15:4 주여 누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까 오직 주만 거룩하시니이다 주의 의로우신 일이 나타났으매 만국이 와서 주께 경배하리이다 하더라

계 15:5 또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에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리며

계 15:6 일곱 재앙을 가진 일곱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맑고 빛난 세마포 옷을 입고 가슴에 금 띠를 띠고

계 15:7 네 생물 중의 하나가 영원토록 살아 계신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금 대접 일곱을 그 일곱 천사들에게 주니

계 15:8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으로 말미암아 성전에 연기가 가득 차매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이 마치기까지는 성전에 능히 들어갈 자가 없더라

주님의 재림은 모든 사람들의 각인의 눈이 그를 보고 또 구름타고 다시 오실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님의 재림은 누구나 다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님이 오실 때 하나님의 심판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믿는 성도들에게는 위로 감사, 축복의 시간이 될 수 있지만 믿지 않는 사람은 진노, 후회 심판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요한계시록을 요약한다면 주님의 최후의 승리라 할 수 있습니다. 주님과 사탄과의 싸움, 세상과 교회와의 싸움, 여자의 씨와 용과의 싸움에서 최후의 승자는 주님입니다.

 

오늘 본문에 나타난 일곱 재앙은 환란과 박해의 시작을 알리는 것이고, 곱 나팔은 경고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성도들에게 경고하고 있는 말씀임과 동시에 회개의 촉구를 가르쳐 주고 있는 것이기도 합니. 일곱 재앙은 준비하는 것으로 일곱 나팔은 회개와 기도의 기회를 주는 경고의 소리로 이해해야 하는 것입니다.

계 15:1 또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보매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졌으니 곧 마지막 재앙이라 하나님의 진노가 이것으로 마치리로다 

 

사도 요한이 하늘에 크고 다른 이적을 보고 있습니다.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마지막 재앙이라고 말합니다. 일곱 재앙, 일곱 나팔 다음에 일곱 대접이 나오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진노를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강력한 심판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진노의 반대되는 말은 복입니다. 세속의 잠을 자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경고이지만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사람에게는 공의이자 확신의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본다고 했는데 이상한 이라는 단어는 팔라라는 동사입니다. 기이하다 놀랍다라는 뜻입니다. 와우접속사 닢알 수동태 완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와우접속사는 시제를 바꾸어서 해석하는 문법입니다. 수동태로 하나님께서 사도 요한에게 이상한 이적을 보여주셨다는 의미입니다. 요한은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계속해서 보고 있었습니다.

계 15:2 또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사도 요한이 보고 있는데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습니다.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리 바다는 구약의 성막에서 물두멍을 상징합니다. 요한계시록은 구약의 성막과 많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겼다고 했는데 벗어난 자들은 가바르 동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강하고 이기다는 뜻입니다. 히트파엘 강조재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믿음을 강하게 하시니 우상숭배와 짐승의 거짓 복음으로부터 승리하고 이겨서 벗어났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자들이 승리하고 유리 바다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약에서는 하나님과 언약을 맺었는데 이 언약을 파괴할 때 심판이 임합니다. 리는 언약의 백성으로 이 언약의 깨어진다면 우리 또한 하나님의 진노를 피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과의 언약을 깨뜨리는 주된 요인은 바로 우상을 숭배하는 것입니다. 우상숭배는 영적인 관계를 깨뜨리는 직접적인 결과를 가져옵니다. 또 이방 나라가 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힐 때 하나님의 진노가 임합니다.

 

신약에서는 로마서 1:18의 말씀에 따라 하나님의 진노가 일어납니다. 경건치 않은 것과 불의를 저지를 때 하나님의 진노를 피할 수 없는 것입니다. 우상숭배나 불경건은 하나님과 나라는 종적인 관계를 의미하고 있고, 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히는 것과 불의는 이웃과 관련된 횡적인 관계를 의미하고 있는 말입니다. 종적인 관계와 횡적인 관계가 깨질 때 하나님의 진노 즉 심판을 피할 수 없다는 말씀입니다.

본문 2절부터 4절까지의 내용은 어린양의 승리의 노래를 부르는 것으로, 어떠한 사람이 노래를 부르는가 하면 바로 하나님 앞에서 알곡으로 추수함을 받은 성도가 노래를 부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면 기도는 없어지지만 찬양은 영원히 없어지지 않고 울려 퍼진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노래의 기사는 하나님의 전능하심과 구원, 하나님의 공의, 예배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예배를 드린다는 것은 이 세상에서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축복입니다.

계 15: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이르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구원받은 백성은 모세의 노래와 어린양의 노래를 부르게 됩니다. 모세의 노래는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너와서 하나님께 감사하여 불렀습니다. 구원받고 난 후에 부른 노래입니다. 어린양의 노래는 유월절 어린양의 피로 구원받은 백성이 부르는 노래입니다.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은 놀랍고 기이합니다.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사람은 하나님의 진노를 사지 말아야 합니다. 결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이기 때문입니다. 어린양이 어디로 가든지 따르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흠이 없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계 15:4 주여 누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까 오직 주만 거룩하시니이다 주의 의로우신 일이 나타났으매 만국이 와서 주께 경배하리이다 하더라 

 

구원받은 백성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며 경외해야 합니다. 오직 주만 거룩하신 분입니다. 주님의 의로운 일이 이 세상에 나타났습니다. 만국이 와서 주님께 경배하게 됩니다. 경배한다고 했는데 샤하라는 동사입니다. 예배한다는 뜻입니다. 히트파엘 강조재귀 미완료입니다. 주님의 의로운 일이 일어나니 만국의 사람들이 주님께 나와서 예배를 드릴 수밖에 없다는 뜻입니다. 우리도 구원받았으니 계속해서 주일성수를 지켜야 합니다. 

계 15:5 또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에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리며 

 

또 시간이 지난 후에 사도 요한이 보니 하늘에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리고 있습니다. 성막은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생활을 하면서 제사를 드렸던 곳입니다. 하늘의 증거 장막 성전은 하나님의 언약을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성막에는 법궤가 있었습니다. 증거의 장막은 법궤의 장막을 말합니다. 법궤 안에는 하나님의 말씀이 있습니다. 증거 장막 성전이 열렸다고 했는데 파타흐라는 동사입니다. 닢알 수동태 완료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도 요한에게 증거 장막 성전을 열리게 하여 보게 하시니 보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증거 장막 성전을 열어 주셨다는 것을 말합니다. 

계 15:6 일곱 재앙을 가진 일곱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맑고 빛난 세마포 옷을 입고 가슴에 금 띠를 띠고

일곱 재앙을 가진 일곱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맑고 빛난 세마포 옷을 입고 가슴에 금 띠를 띠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일곱 재앙을 가진 천사가 성전에서 나와 하나님의 대리자로서 심판을 하게 됩니다. 천사들이 세마포 옷을 입었는데 라바쉬라는 동사입니다. 푸알 강조수동입니다. 이것은 천사들이 세마포 옷을 입을 수밖에 없었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 세마포 옷을 허락해 주셔서 반드시 입도록 하셨다는 말씀입니다. 구원받은 성도도 이와 같이 빛난 세마포 옷을 입혀주시는 것입니다.

계 15:7 네 생물 중의 하나가 영원토록 살아 계신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금 대접 일곱을 그 일곱 천사들에게 주니

네 생물 중의 하나가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금 대접 일곱을 그 일곱 천사들에게 주고 있습니다. 이제는 심판의 때가 가까이 왔음을 말합니다. 

계 15:8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으로 말미암아 성전에 연기가 가득 차매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이 마치기까지는 성전에 능히 들어갈 자가 없더라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으로 말미암아 성전에 연기가 가득 차게 되고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이 마치기까지 성전에 들어갈 자가 없습니다. 심판이 끝나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하나님의 보혈로 정결함을 받고 의의 세마포 옷을 입으며, 하나님 나라에 들어 가시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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