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원문 성경강해

[사사기 14장 히브리어 강해설교] 블레셋 여인을 취하려는 삼손(삿 14:1-4)

성령의 능력 2021. 7. 27. 08:3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사기 14장 히브리어 강해설교 중에서 블레셋 여인을 취하려는 삼손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삼손은 딤나에 내려가서 블레셋 사람의 딸들 중에서 한 여자를 보았습니다. 삼손은 부모에게 블레셋 여자를 아내로 맞이하겠다고 말합니다. 삼손의 부모는 반대합니다. 할례 받지 않은 여인과 결혼하겠다고 하니 반대하는 것입니다. 삼손은 블레셋 여인과 결혼하여 틈을 타서 블레셋 사람을 치려고 했던 것입니다.

블레셋 여인을 취하려는 삼손(삿 14:1-4)

 

1절 바예레드 쉬므숀 티므나타 바야르 이솨 베티므나타 미베노트 펠리쉐팀

성 경: [삿14:1]

삿14:1 삼손이 딤나에 내려가서 거기서 블레셋 사람의 딸들 중에서 한 여자를 보고 

주제1: [삼손의 잘못된 결혼]

주제2: [블레셋 여인을 취하려는 삼손]

󰃨 딤나 - 본래 단 지파에게 할당된 기업이었으나(19:34) 단 지파가 아모리 족속에게 쫓겨난 이후부터 블레셋에게 복속된 것 같다. 이곳은 현재의 딥네(Tibne)와 동일시되는 곳으로 소라 남서쪽 약 5km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 내려가서 - 이는 아주 적절한 표현이다. 왜냐하면 딤나((timnath)는 해발 약 350m에 불과하나 삼손의 고향 소라(Zorah)는 해발 약 250m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삼손이 자기 고향 땅에서 딤나로 간 것은 자연히 '내려간' 것일 수밖에 없다. 2절의 '올라와서'란 말 역시 이러한 고도(高度)의 차이를 반영한 표현으로 볼 수 있다.

2절 바야알 바야게드 레아비브 우레임모 바요메르 이솨 라이티 베티므나타 미베노트 펠리쉐팀 베아타 케후 오타흐 리 레이솨

성 경: [삿14:2]

삿14:2 올라와서 자기 부모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가 딤나에서 블레셋 사람의 딸들 중에서 한 여자를 보았사오니 이제 그를 맞이하여 내 아내로 삼게 하소서 하매 

주제1: [삼손의 잘못된 결혼]

주제2: [블레셋 여인을 취하려는 삼손]

󰃨 블레셋 사람의 딸 중 한 여자를... 내 아내를 삼게 하소서 - 삼손은 자신의 혼인 문제를 부모님과 상의했다. 나실인으로 여호와에 대한 신앙 가운데서 자란 삼손이 이처럼 자기의 결혼 문제를 두고 부모와 상의했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특히 이스라엘 사회에서는 신부를 데려오기 위해서 결혼 지참금이 필요했다. 이 결혼 지참금은 신랑 될 사람의 아버지의 손을 통해서 나와야 했으므로 그 당시 아들이 결혼 문제로 부모와 상의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한편 삼손이 블레셋 땅 딤나를 자유스럽게 왕래할 수 있었으며 그곳의 처녀와 결혼까지 할 수 있었던 점으로 미루어 보아 당시 블레셋이 이스라엘을 압제했으나 인간적인 교류를 막지는 않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3절 바요메르 로 아비브 베임모 하에인 비베노트 아헤이카 우베콜 암미 이솨 키 아타 홀레크 라카하트 이솨 미펠리쉐팀 하아렐림 바요메르 쉬므숀 엘 아비브 오타흐 카흐 리 키 히 야쉐라 베에나이

성 경: [삿14:3]

삿14:3 그의 부모가 그에게 이르되 네 형제들의 딸들 중에나 내 백성 중에 어찌 여자가 없어서 네가 할례 받지 아니한 블레셋 사람에게 가서 아내를 맞으려 하느냐 하니 삼손이 그의 아버지에게 이르되 내가 그 여자를 좋아하오니 나를 위하여 그 여자를 데려오소서 하니라 

주제1: [삼손의 잘못된 결혼]

주제2: [블레셋 여인을 취하려는 삼손]

삼손의 부모는 삼손이 블레셋 여인과 결혼하는 것을 반대했다. 왜냐하면 이는 모세의 율법이 엄격히 금지하는 조항이었기 때문이다(34:15, 16; 7:3, 4). 또한 과거 이스라엘의 선조들 역시 동족끼리의 결혼을 바람직하게 생각했으며 또 그렇게 시행하여 왔기 때문이다(24:3; 26:34, 35; 27:46; 28; 1, 8; 34:14; 36:6). 특히 삼손의 부모는 삼손이 나실인이기에 이방 여인과 결혼하는 것을 더욱 반대했을 것이다(13:5).

󰃨 내가 그 여자를 좋아하오니 - 본절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본문은 '키히 야쉐라 베에나'로서 이를 직역하면 '그 여자가 내 눈앞에서 즐거워하므로'이다. 그러나 이를 의역하면 '그 여자가 나를 좋아하므로' 또는 '그 여자가 나를 즐겁게 하므로'(KJV, RSV)라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이로 보아 삼손은 그 여인의 신앙 상태에 대해서는 아랑곳하지 않고 안목과 육신의 정욕을 충족시켜 줄 만한 그 여인의 외모에만 매료당하여 결혼을 고집하였던 것 같다. 이는 결혼의 심오한 의의를 무시하는 지극히 경솔한 행위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4절에 의거할 때 삼손이 이처럼 경박하게 행동한 데에는 그 나름대로의 목적이 있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그것은 곧 그 여자를 통해 블레셋을 칠 틈을 노리는 것이다.

4절 베아비브 베임모 로 야드우 키 메아도나이 히 키 토아나 후 메바케쉬 미펠리쉐팀 우바에트 하히 펠리쉐팀 모쉘림 베이스라엘

성 경: [삿14:4]

삿14:4 그 때에 블레셋 사람이 이스라엘을 다스린 까닭에 삼손이 틈을 타서 블레셋 사람을 치려 함이었으나 그의 부모는 이 일이 여호와께로부터 나온 것인 줄은 알지 못하였더라 

주제1: [삼손의 잘못된 결혼]

주제2: [블레셋 여인을 취하려는 삼손]

󰃨 삼손이 틈을 타서 블레셋 사람을 치려함이었으나 - 본절을 통해 볼 때 삼손은 블레셋 여인과 결혼하여 블레셋과 화친한 것처럼 위장해 그들을 칠 기회를 엿보고자 의도한 것 같다. 이러한 삼손의 의도는 이어지는 사건들을 통해 명백히 드러나고 있다(12,19). 그런데 우리는 이 같은 본문의 사건을 통해 두 가지 사실을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다. (1)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초자연적 권능으로 블레셋을 순식간에 진멸시킬 수 있으심에도 불구하고 허물 많은 삼손에게 그 일을 맡기셨다. 이는 당신의 뜻을 실행하는 일에 인간을 동참시키고자 하시는 놀라운 계획으로 말미암은 것이다(13:6). (2)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할 수 없다. 블레셋을 격퇴코자 한 목적은 하나님께로부터 나온 계획이었으나 삼손이 굳이 이방 여인과 불순한 혼인을 하면서까지 그 일을 도모할 필요는 없었다. 결국 삼손은 자신이 사용했던 불순한 방법으로 말미암아 비참한 최후를 맞게 되었다(16:21, 30).

󰃨 이 일이 여호와께로서 나온 것 - 삼손이 블레셋 여인과 결혼하고자 의도했던 바가 바람직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의도가 하나님에게서 비롯되었다고 한 것은 상호 모순되어 보인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결국 잘못된 방법을 사용하여 선한 목적을 추구하는 분으로 이해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본 절을 잘 이해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다. 즉 본 절은 앞에서 전개되는 이야기의 연속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본서 저자의 설명에 불과하다. 삼손이 블레셋 여인과 결혼하고자 의도한 사실과 그것을 이용하여 블레셋을 치고자 한 점 등을 순전히 삼손의 의지에서 비롯된 것이다. 다만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이용하여 블레셋을 치려 하셨던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저자는 삼손의 결혼 그 자체까지 하나님으로부터 말미암은 것처럼 묘사했던 것이다.

[여호수아 2장 히브리어 성경말씀] 정탐꾼을 숨겨준 라합(수 2:1-7)

 

[여호수아 2장 히브리어 성경말씀] 정탐꾼을 숨겨준 라합(수 2:1-7)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호수아 2장 히브리어 성경 말씀 중에서 정탐꾼을 숨겨준 라합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호수아 군대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야 합니다. 가나안 땅에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