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원문 성경강해

[창세기 24장 히브리어 강해] 아브라함이 이삭의 결혼을 준비(창 24:1-9)

성령의 능력 2021. 7. 30.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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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세기 24장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아브라함이 이삭의 결혼을 준비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브라함이 이삭의 결혼을 준비하면서 신붓감을 찾기 위해서 엘리에셀과 맹세를 하게 됩니다. 아브라함은 가나안 땅에 있는 여인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밧단 아람에 가서 이삭의 아내를 구하라는 것입니다. 엘리에셀은 아브라함과 약속을 하고 아브라함의 허벅지에 손을 넣고 맹세하게 됩니다.

아브라함이 이삭의 결혼을 준비(창 24:1-9)

 

1절 베아브라함 자켄 바 바야밈 바아도나이 베라크 에트 아브라함 바콜

성 경: [창24:1]

창24:1 아브라함이 나이가 많아 늙었고 여호와께서 그에게 범사에 복을 주셨더라

주제1: [이삭과 리브가의 결혼]

주제2: [이삭을 위한 혼사 준비]

󰃨 아브라함이... 늙었고 - 사라의 죽음(23)에 연이어 아브라함이 늙었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서서히 한 세대는 물러가고 이삭이라는 또 한 세대가 구속사의 전면에 등장할 시점이 되었음을 예고해 준다. 또한 이삭의 아내를 구하는 일과 관련하여 아브라함이 나이 많다는 점이 언급되고 있는 것은 그 일이 아브라함 노년(老年)의 최후의 중대사이자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촉급한 일임을 의미한다.

󰃨 범사에 복을 주셨더라 - 아브라함은 그의 나이 75세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이래(12:4) 175세로 세상을 하직하기까지(25:7) 험난한 나그네 생활을 하며 많은 고초를 겪었다. 그런데도 그의 생을 가리켜 범사에 하나님께 축복받은 삶이라고 한 것은 하나님께서 먼저 아브라함을 찾아오셔서 그의 삶 전체가 의로운 것이 되게 하시고 믿음의 아비가 되게 해 주신 것(17:5)을 의미하지 단순히 때마다 물질과 권력, 건강 등과 같은 축복을 내려 주신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2절 바요메르 아브라함 엘 아브도 제칸 베이토 하모셀 베콜 아쎄르 로 심 나 야드카 타하트 예레키

성 경: [창24:2]

창24:2 아브라함이 자기 집 모든 소유를 맡은 늙은 종에게 이르되 청하건대 내 허벅지 밑에 네 손을 넣으라

주제1: [이삭과 리브가의 결혼]

주제2: [이삭을 위한 혼사 준비]

󰃨 모든 소유를 맡은 늙은 종 - 여기서 '늙은'(oldest)으로 번역된 원어'자켄''장로'(elder)로도 번역된 말로(50:7;4:2) 존경을 나타내는 칭호이다. 이 노종은 약 60년 전에 아브라함의 상속자로 지명되기도 한 다메섹 사람 엘리에셀(15:2)로 추정되는데 이스마엘과 이삭 탄생 후 아브라함의 집사장(執事長)으로 최선을 다하였기에 존경을 받았던 것 같다.

󰃨 네 손을 내 환도뼈 밑에 넣으라 - 충성의 맹세나 절대복종, 친밀하고도 엄숙한 서약을 표하던 고대의 관습이다 <1-9절, 환도뼈 맹세>.

3절 베아쉐비아카 바아도나이 엘로헤 하솨마임 베로헤 하아레츠 아쎄르 로 티카흐 이솨 리브니 미베노트 하케나아니 아쎄르 아노키 요세브 베키르보

성 경: [창24:3]

창24:3 내가 너에게 하늘의 하나님, 땅의 하나님이신 여호와를 가리켜 맹세하게 하노니 너는 내가 거주하는 이 지방 가나안 족속의 딸 중에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지 말고

주제1: [이삭과 리브가의 결혼]

주제2: [이사을 위한 혼사 준비]

󰃨 하늘의 하나님, 땅의 하나님이신 여호와 - 하나님만이 우주 만물의 절대 주권자이심을 의미한다 (9:6). 이는 인간의 운명도 하나님의 주관하에 있음을 인정하는 말로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삭의 결혼에 대하여서 조차 직접적으로 섭리하여 주실 것이라는 아브라함의 확신을 드러내 준다 (7). 또한 이삭의 결혼은 단순한 혼인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 건설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대사(大事)이므로(keil) 전 우주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이름 아래 진행되어야만 했다.

󰃨 가나안 족속의 딸 중에서... 택하지 말고 - 이삭을 자기 혈통과 결혼시켜 순수성을 보존할 뿐 아니라 가나안 족속의 방종한 생활에 물들지 않도록 구별 짓기 위함이다. 즉 가나안 족속의 도덕적 문란을 익히 알고 있던 아브라함(18:16-33;19:27, 28)은 이삭이 그들의 딸과 결혼함으로 말미암아 악에 물들 가능성을 사전에 배제하려 하였던 것이다. 한편 훗날 모세의 율법에서도 이스라엘인이 우상 숭배 행위에 탐닉해 있는 가나안인과 혼인하는 것은 엄격히 금지되었는데(출 34:16;7:3) 이는 믿는 자와 함께 멍에를 같이 함(고후 6:14)이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뜻임을 알 수 있다<고전 7, 그리스도인의 결혼관>.

4절 키 엘 아르체 베엘 몰라드티 텔레크 베라카흐타 이솨 리브니 레이츠하크

성 경: [창24:4]

창24:4 내 고향 내 족속에게로 가서 내 아들 이삭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라

주제1: [이삭과 리브가의 결혼]

주제2: [이삭을 위한 혼사 준비]

󰃨 내 고향 내 족속 - 갈대아 우르(11:28)가 아닌 유프라테스 강 건너편의 하란 지역을 가리킨다(10;11:31, 32;12:4). 이 지역 주민들은 가나안 주민들보다 덜 문란할 뿐 아니라 여호와에 대한 지식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물론 그들은 완전한 여호와 종교의 추종자로 볼 수는 없고 라반(31) 집안의 경우처럼 몇몇 이방신과 더불어 여호와를 경배했던 혼합종교주의자로 여겨진다. 한편 아브라함이 에벨의 후손인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주민들(11:15-26)0을 '내 족속'이라고 부른 것은 당시 아직 이스라엘 민족이 성립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이삭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라 - 이러한 근친결혼은 순수한 신앙 전수와 셈족의 언약적 혈통을 보존하기 위한 데라 가문의 오래된 전통이었다<11:29>.

5절 바요메르 엘라이브 하에베드 울라이 로 토베 하이솨 랄레케트 아하라이 엘 하아레츠 하조트 헤하세브 아쉬브 에트 빈카 엘 하아레츠 아쎄르 야차타 미솸

성 경: [창24:5]

창24:5 종이 이르되 여자가 나를 따라 이 땅으로 오려고 하지 아니하거든 내가 주인의 아들을 주인이 나오신 땅으로 인도하여 돌아가리이까

주제1: [이삭과 리브가의 결혼]

주제2: [이삭을 위한 혼사 준비]

󰃨 여자가... 오고자 아니하거든 - 문명의 도시 하란에 비해 가나안은 척박한 곳이었으며 하란과 가나안은 20여 일이 훨씬 더 소요되는 먼 길 (약 800km)이었고 여인의 몸으로 일가친척과 친구들이 있는 정든 고향을 떠나 낯 모르는 사람을 따라 낯선 땅으로 따라나선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으며 더군다나 신부 될 여인이 신랑 될 사람의 얼굴이나 직접적인 정보도 알지 못하는 상태였으니 이러한 가능성은 충분히 있었다.

󰃨 주인의 아들을... 나오신 땅으로 인도하여 - 작은 출애굽 사건이라고 할 수 있는 아브라함의 출본토(出本土) 사건(12:4)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 데서 나온 인간적인 대안(代案)이다.

6절 바요메르 엘라이브 아브라함 히솨메르 레카 펜 타쉬브 에트 베니 솨마

성 경: [창24:6]

창24:6 아브라함이 그에게 이르되 내 아들을 그리로 데리고 돌아가지 아니하도록 하라

주제1: [이삭과 리브가의 결혼]

주제2: [이삭을 위한 혼사 준비]

󰃨 삼가(솨마르) - 본분을 지켜 온전히 행하라는 뜻이다(18:19). 여기서는 '너 자신을 조심하여'라는 의미가 강하다. 이는 아브라함이 그 종에게 매우 간곡히 당부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 돌아가지 말라 - 본토를 나온 것은 자신과 자신의 후손이 함께 받은 하나님의 명령이므로 또 다른 지시가 없이는 가나안을 떠날 수 없다는 뜻이다. 이는 하나님의 지시를 받기 전에 인간적인 생각을 좇아 행동했던 아브라함의 지난날의 태도와는 대조되는 것으로(12:10-20;20:1:7) 말씀만을 좇아 행동하는 그의 성숙된 신앙 인격을 보여 준다.

7절 아도나이 엘로헤 하솨마임 아쎄르 레카하니 미베이트 아비 우메에레츠 몰라드티 바아쎄르 디베르 리 바아쎄르 니쉐바 리 레모르 레자르아카 에트 하아레츠 하조트 후 이쉘라흐 말아코 레파네이카 베라카흐타 이솨 에텐 리브니 미솸

성 경: [창24:7]

창24:7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내 아버지의 집과 내 고향 땅에서 떠나게 하시고 내게 말씀하시며 내게 맹세하여 이르시기를 이 땅을 네 씨에게 주리라 하셨으니 그가 그 사자를 너보다 앞서 보내실지라 네가 거기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택할지니라

주제1: [이삭과 리브가의 결혼]

주제2: [이삭을 위한 혼사 준비]

󰃨 네 씨에게 주리라 하셨으니... 보내실지라 - 여기서 ''는 이삭을 포함한 아브라함의 전 후손을 가리킨다. 그런데 이러한 후손을 얻기 위하여선 필수적으로 이삭에게 아내가 있어야 하니 하나님께선 반드시 그러한 처녀를 예비하시어 가나안 땅 이삭에게로 보내 주실 것이라는 의미이다. 이는 아브라함이 하나님은 언약을 반드시 성취시켜 주시는 분으로 굳게 믿고 있음을 잘 드러내 준다(7:9).

8절 베임 로 토베 하이솨 랄레케트 아하레이카 베니키타 미쉐부아티 조트 라크 에트 베니 로 타세브 솨마

성 경: [창24:8]

창24:8 만일 여자가 너를 따라 오려고 하지 아니하면 나의 이 맹세가 너와 상관이 없나니 오직 내 아들을 데리고 그리로 가지 말지니라

주제1: [이삭과 리브가의 결혼]

주제2: [이삭을 위한 혼사 준비]

󰃨 만일 여자가... 맹세가 너와 상관이 없나니 - 하란을 떠나 가나안 땅으로 오려는 여자가 없으면 하나님께서 다른 곳에서 이삭의 아내 될 자를 예비하려는 것이 분명하므로 그에 순응하는 도리밖에 없음을 강조하는 말이다. 이는 마음의 소원과 일의 계획은 인간에게 있을지라도 그것을 이루시는 분은 하나님이심을 아는 자만이 고백할 수 있는 말이다(잠16:1)

9절 바야셈 하에베드 에트 야도 타하트 예레크 아브라함 아도나이브 바이솨바 로 알 하다바르 하제

성 경: [창24:9]

창24:9 그 종이 이에 그의 주인 아브라함의 허벅지 아래에 손을 넣고 이 일에 대하여 그에게 맹세하였더라

주제1: [이삭과 리브가의 결혼]

주제2: [이삭을 위한 혼사 준비]

󰃨 이에... 맹세하였더라 - 고향에서 이삭의 아내 될 자를 구하고 못 구하고는 하나님의 뜻에 달려있을 뿐 종은 최선을 다하기만 하면 된다는 제의는 종이 쾌히 응락할 만큼 지극히 만족스러운 것이었음에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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