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원문 성경강해

[시편 76편 히브리어 강해] 아삽의 고백 시 전능하신 여호와(시 76:1-6)

성령의 능력 2021. 7. 27. 13:5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시편 76편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아삽의 고백 시 전능하신 여호와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편 기자는 하나님께서 역사하셔서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다는 것을 회고하고 있습니다. 전쟁은 모두 하나님께 속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우리의 인생에도 하나님의 역사가 있을 때 승리할 수 있습니다.

아삽의 고백 시 전능하신 여호와(시 76:1-6)

 

1절 라메나체아흐 비네기노트 미즈모르 레아사프 쉬르 노다 비후다 엘로힘 베이스라엘 가돌 쉐모

성 경: [시76:1]

시76:1 하나님은 유다에 알려지셨으며 그의 이름이 이스라엘에 알려지셨도다 

주제1: [경배의 대상이신 하나님]

주제2: [승리의 하나님]

󰃨 유다에...이스라엘에 - 정치적으로는 솔로몬 사후(死後) 르호보암 시대에 유다와 베냐민 지파를 중심으로 한 유다 왕국과 이를 제외한 10지파, 즉 이스라엘로 분열되었다. 그러나 하나님이 직접 자신을 계시하시고 관계를 맺으신 언약의 백성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본절의 두 왕국은 종교적 일체감을 갖는 하나의 민족임을 암시한다.

2절 바예히 베솰렘 수코 우메오나토 베치욘

성 경: [시76:2]

시76:2 그의 장막은 살렘에 있음이여 그의 처소는 시온에 있도다 

주제1: [경배의 대상이신 하나님]

주제2: [승리의 하나님]

󰃨 그 장막이 - '장막'은 텐트 형태의 이동할 수 있는 성소로서 종종 하나님이 거하시는 임재의 장소로 상징되었다(25:8). 그러나 원문상으로는 '장막'(미쉬칸)이 아니라 '초막'(수카)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초막'이란 나뭇가지나 풀로 엮어 만든 가옥이다. 그런데 본문에서 이것을 '장막'이라 한 것은 이 단어가 간혹 하나님이 보호하시는 곳을 일컬을 때 사용되었기 때문이다(27:5;31:20).

󰃨 살렘에...시온에 - '살렘'(솰렘)은 예루살렘의 고대 명칭으로서 멜기세덱이 다스리던 성읍이었다(14:18;7:1, 2). 그 후 다윗이 법궤를 예루살렘에 정착시키면서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거룩한 도시로 상징되었다. 또한 시온도 처음에는 다윗이 정복했던 예루살렘의 남동부 언덕 혹은 요새를 가리켰지만 다윗이 법궤를 이곳으로 옮긴(삼하 6;12-19) 후부터는 거룩한 산(2:6), 주의 거하시는 곳(9:11) 혹은 하나님의 산성이라 불렸다. 본절에서 두 장소가 함께 언급된 것은 분명 하나님의 임재를 강조한 것이다.

3절 솨마 쉬바르 리쉐페 카쎄트 마겐 베헤레브 우밀하마 셀라

성 경: [시76:3]

시76:3 거기에서 그가 화살과 방패와 칼과 전쟁을 없이하셨도다 (셀라) 

주제1: [경배의 대상이신 하나님]

주제2: [승리의 하나님]

󰃨 거기서 - 이 말의 정확한 원문은 '솨마'(황폐한)가 아니라 ''가 없는 '솨마'(그곳으로부터)으로 해야 한다. '솨마'에 대해 혹자는 '거기'라는 말대신 '거기로 가는 도중에'(on their way there)로 해석하여(Alexander) 본절을 '저가 화살과...거기로 가는 도중에 꺾으셨다'로 설명한다. 여기서 '거기'의 정확한 장소는 예루살렘에 아주 근접한 장소로 보는 것이 좋다(왕하 19:32, 33).

󰃨 화살 - 여기에는 번역상 '불'(레쉐프)이란 말이 생략되어 있다. 원문대로 표현하자면 '불화살'이 정확한 의미이다. 그러나 이 말의 해석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견해를 달리한다. (1) '불을 붙인 화살'(Harmond, Parkhurst), (2) '맹렬한 화살'(Walford), (3) 가나안 신화로부터 유래된 은유 형태로서 '번쩍이는 활'(NIV, EBC) 등이다. 이러한 견해를 종합해 볼 때 본문에서는 전쟁 무기를 암시하기 때문에 '적들의 신속하고도 맹렬한 공격'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좋다.

󰃨 방패와...깨치시도다 - 본 구절은 이 시의 시대적 배경이 되는 전쟁을 언급하는데 그 시기에 관해서는 학자들 간에 이견이 있다. 우리는, 히스기야 당시 앗수르의 산헤립 군대를 하나님의 사자가 전멸시켰던 때(왕하 19:35)로 보기로 한다(Hengstenberg, Alexander, Calvin). 이 견해를 따르는 대부분의 학자들은 아삽이 다윗 시대의 인물이 아니라 히스기야 시대에 있었던 아삽의 후손이라고 이해한다. 또한 이 견해를 뒷받침해 주는 결정적 근거로는, 70인 역(LXX)에 본시의 제목이 '앗수르에 관해 지은 노래'(오데 프로스 톤 앗수리온)라고 기록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본 구절은 전쟁 무기를 통해 전쟁을 묘사한 환유법을 사용함으로 시적 분위기를 강하게 해 준다.

4절 나오르 아타 아디르 메하르레 타레프

성 경: [시76:4]

시76:4 주는 약탈한 산에서 영화로우시며 존귀하시도다

주제1: [경배의 대상이신 하나님]

주제2: [공의의 하나님]

󰃨 악탈한 산 - 이 말에 대해서는 (1) 원문의 '타레프'(약탈한)를 근거로 하여 압제하는 세력으로서의 '약탈을 일삼는 나라'로 보기도 하며(Calvin), (2) 70인 역(LXX)의 '아이오니온'(영원한)이란 말을 근거로 '영원한 산'으로 해석하기도 하는데, 두 번째 견해는 '타레프'가 '아드'(영원한, 약탈한)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는 가정에서 나온 것이다. 그래서 후자의 견해를 따르는 자들은 시편 기자가 주의 '전능하심''영원한 산'에 비유했고(Kraus), 궁극적으로는 주의 거처가 된 시온 산에 대해 시적으로 표현했다는 것이다(Hitzig). 그러나 3절의 '전쟁'2절의 '시온'에 관한 언급을 비교해 볼 때 두 견해를 종합하는 것이 나으리라 본다. , 여호와의 공의의 심판이 시행됨에 따라 결국 여호와께서 '약탈을 일삼는 나라에서' 혹은 '약탈한 시온 산에서' 존귀하신 분이라는 사실이 드러나게 된다는 의미이다.

5절 에쉐톨렐루 아비레 레브 나무 쉐나탐 베로 모츠우 콜 안셰 하일 예데헴

성 경: [시76:5]

시76:5 마음이 강한 자도 가진 것을 빼앗기고 잠에 빠질 것이며 장사들도 모두 그들에게 도움을 줄 손을 만날 수 없도다

주제1: [경배의 대상이신 하나님]

주제2: [공의의 하나님]

󰃨 마음이 강한 자(아비레이 레브) - '용감한 자', '마음이 완고한 자'란 뜻으로 본절에서는 후자의 의미가 더 적절하다. 좁은 의미로는 앗수르 왕의 완고한 마음(10:12-14)을 나타내나 더 나아가 다른 나라를 침략하고 지배하던 앗수르 군까지를 포함하고 있다.

󰃨 탈취를 당하여(에쉬톨렐루) - '약탈하다'란 뜻인 '솰랄'의 재귀형(Hithpael)으로서 자기 자신의 행위를 나타내는 성격을 갖는다. 그래서 이 말에 대해 학자들은 (1) '자신을 망하게 했다'로 해석하기도 하고(Harmond), (2) '강탈 당했다', '추방 당했다', '사라졌다'라고 보기도 한다. 이러한 의미를 고려할 때, 본 절은 하나님의 섭리 하에 이루어진 징벌로 말미암아 약탈자들이 그들의 악행에 대한 대가로 그 자신들도 약탈자들이 그들의 악행에 대한 대가로 그 자신들도 약탈당했음을 뜻한다.

󰃨 잠을 자고 - 단순한 수면 상태를 묘사한 것이 아니라 강포한 자들의 죽음을 나타낸다. 또한 이 말은 앗수르 군대가 천막에서 잠자고 있다가 185,000명이 죽임을 당해 패망했던 사실을 비유한 것이기도 하다(37:36).

󰃨 자기 손을...못하도다 - 이 구절에 대해서 '그들의 손을 사용할 수 없었다'(Alexander)로 보기도 하고 '그들의 손을 찾지 못했다' 혹은 '손을 들 수 없었다'(Tyndale)라고 해석하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개입으로 인해 대적들이 파죽지세(破竹之勢)로 패퇴 당해 공격이나 방어를 위해 손을 쓸 수 없을 지경이 된 상황을 나타낸다.

6절 미가아로트카 엘로헤 야아코브 니르담 베레케브 바수스

성 경: [시76:6]

시76:6 야곱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꾸짖으시매 병거와 말이 다 깊이 잠들었나이다

주제1: [경배의 대상이신 하나님]

주제2: [공의의 하나님]

󰃨 병거와 말 - 문맥과 시의 배경을 고려할 때 '병거 탄 자와 말 탄 자'를 시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혹자는 '탄 자와 말'이라고도 해석하는데 이것이 더 정확한 의미일 수 있다. 왜냐하면 당시 산헤립 군대에 내려졌던 독종으로 사람뿐 아니라 말까지 다 죽었기 때문이다.

[성경지명 설교말씀] 갈라디아-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 자들(갈 5:1-6)

 

[성경지명 설교말씀] 갈라디아-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 자들(갈 5:1-6)

안녕하세요. 오늘은 성경 지명 설교말씀 중에서 갈라디아라는 지명의 성경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울은 갈라디아 교회에 복음을 선포했습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