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시편 25편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다윗의 하나님 인도의 탄원 시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히브리어 알파벳 순서로 이루어진 알파벳 시입니다. 다윗은 하나님께 원수들이 자신을 이기지 못하게 해 달라고 탄원합니다. 자신에게 수치가 임하지 않게 해 주시고 자신의 주님이 진리의 말씀으로 인도해 달라고 말합니다. 우리도 여호와 하나님을 의지하면서 주님의 뜻대로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다윗의 하나님 인도의 탄원 시(시 25:1-10)
1절 레다비드 엘레이카 아도나이 나페쉬 에사
성 경: [시25:1]
시25:1 여호와여 나의 영혼이 주를 우러러보나이다
주제1: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에 대한 탄원]
주제2: [여호와를 앙망함]
여호와여 나의 영혼이 주를 우러러보나이다 - 원문에는 `주'와 `여호와'가 함께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강조형이다. 이 구절을 원문에 맞게 해석하면 `나의 영혼이 여호와 당신만을 우러러보나이다'라는 뜻이다(Briggs). 즉, 다윗은 지금까지 실제로 도움이 되지도 못하는 우상이나 인간들을 바라보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만을 바라보았다는 말이다(Perowne). 따라서 이 구절은 하나님께 대한 다윗의 온전한 인내와 간절한 소망을 보여 준다고 할 수 있다. 다윗은 이러한 그의 순전한 믿음을 본시의 모두(冒頭)에 밝힘으로써 그의 기도의 성격을 분명히 하고 있다(Craigie).
2절 베카 바타흐티 알 에보솨 알 야알르추 오예바이 리
성 경: [시25:2]
시25:2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의지하였사오니 나를 부끄럽지 않게 하시고 나의 원수들이 나를 이겨 개가를 부르지 못하게 하소서
주제1: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에 대한 탄원]
주제2: [여호와를 앙망함]
나로 부끄럽지 않게 하시고 - 이 부끄러움은 원수들에게 굴복당함으로 인하여 받을 수치를 가리킨다. 다윗은 이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기 위해 여호와를 의지했으며 또한 지금 확신 가운데서 구원을 간구하고 있다.
3절 감 콜 카베이카 로 예보슈 예보슈 하보게딤 레캄
성 경: [시25:3]
시25:3 주를 바라는 자들은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려니와 까닭 없이 속이는 자들은 수치를 당하리이다
주제1: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에 대한 탄원]
주제2: [여호와를 앙망함]
본절은 기도에서 확신으로 넘어오는 순간을 묘사하고 있다. 다윗은 기도 중에 하나님께서 인간을 다스리심에 있어서의 불변하신 속성을 발견한 것이다.
주를 바라는 자는...수치를 당하리이다 - `주를 바라는 자'는 원문상으로 `주를 바라는 모든 자'이다. 이에 따라 본절은 개인을 위한 기도가 아니라 함께 곤궁에 처한 공동체를 위한 기도라고 혹자는 주장한다(Rawlinson, Briggs). 그러나 이는 분명히 보편적인 진리를 개인에게 적용시킨 예라고 보아야 한다(Lange, Craigie). 왜냐하면 전체적인 관점에서 본시는 개인적인 기도 시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바라는 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카와'는 간절한 기대감으로 고대하는 자, 끈기 있게 소망 중에 바라며 참는 자를 의미한다(TWOT). 이러한 기다림의 사람은 언약이 성취되는 날을 맞이하게 되며(37:9; 사 49:23), 기쁨으로 능력의 하나님을 만나게 될 것이다(사 2 5:9).
무고히 속이는 자는 수치를 당하리이다 - `속이는 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바가드'는 `배반자' 또는 `범죄자'를 의미하는 말로서 `불신앙의 사람', `반역자'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러한 자는 앞 구절에서 언급된 `주를 바라는 자'와는 완전히 대조적인 인물로서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이 된다. 이렇게 볼 때, `무고히 속이는 자'는 다윗 개인을 괴롭히는 자라는 의미보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아니하고 거역하는 자를 의미한다. 그런데 이러한 자들은 의인이 하나님의 응답을 받지 못하기를 바라는데, 그 이유는 하나님의 침묵만이 그들의 유일한 생존의 근거이기 때문이다(Craigie).
5절 하데리케니 바아미테카 베라메데니 키 아타 엘로헤 이쉐이 오트카 키비티 콜 하욤
성 경: [시25:5]
시25:5 주의 진리로 나를 지도하시고 교훈하소서 주는 내 구원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종일 주를 기다리나이다
주제1: [영광의 왕께 대한 찬양]
주제2: [만유에 충만한 여호와의 영광]
저는 여호와께 복을 받고 - 이는 마음의 청결과 행위의 순결함으로 인해 받는 복을 말한다. 이 복은 여호와의 보호 안에서 번성하는 복이다. 이에 대한 모범적인 실례로서 우리는 오벧에돔의 집에 임한 여호와의 복을 들 수 있을 것이다(삼하 6:11; 대상 2 6:4, 5).
구원의 하나님께 의(義)를 얻으리니 - 여기서 말하는 `의'란 하나님을 경배하는 일에 참여할 수 있는 것 자체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Craigie). 그러나 엄격한 의미에서 이것은 실제적으로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고 인정받는 `칭의'를 뜻하는 것이다(Rawlinson, Briggs).
6절 제코르 라하메이카 아도나이 바하사데이카 키 메올람 헴마
성 경: [시25:6]
시25:6 여호와여 주의 긍휼하심과 인자하심이 영원부터 있었사오니 주여 이것들을 기억하옵소서
주제1: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에 대한 탄원]
주제2: [여호와를 앙망함]
주의 긍휼하심과 인자하심이 영원부터 있었사오니 - 다윗은 여기서 하나님의 자비의 속성을 내세우고 있다. 그 이유는 자신의 어떠한 행위나 공로로는 하나님의 도움을 받을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는 과거에 하나님께 인정받을 행위보다는 인정받지 못할 죄악을 더 많이 행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그는 그럴지라도 한 가지 부인하지 못할 사실을 알고 있었으니 그것이 곧 하나님의 자비하신 성품이었다. 여기서 `인자하심'이란 히브리어로 `헤세드'이며 이는 언약적인 사랑을 뜻한다. 그리고 이 말이 `영원'이라는 말과 함께 언급되었으므로 다윗은 하나님의 영원불변하신 언약을 염두에 두고 있었음이 분명하다. 즉, 다윗은 그에게 임한 시련을 극복하기 위해 오직 하나님의 영원불변하신 언약에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Calvin, Craigie).
7절 하토오트 네우라이 우페솨아이 알 티즈코르 케하세드카 제카르 리 아타 레마안 투베카 아도나이
성 경: [시25:7]
시25:7 여호와여 내 젊은 시절의 죄와 허물을 기억하지 마시고 주의 인자하심을 따라 주께서 나를 기억하시되 주의 선하심으로 하옵소서
주제1: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에 대한 탄원]
주제2: [여호와를 앙망함]
내 소시(小時)의 죄와 허물 - 여기서 `내 소시'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네우라이'는 어린 소년 시절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보통 청년 시절을 지칭할 때 사용된다. 따라서 본 구절은 유년 또는 소년 시절의 죄에 대한 진술이 아니라 청년 시절의 죄를 의미한다(Craigie).
기억지 마시고...기억하시되 - 여기서 사용된 두 동사는 다윗의 이중적인 기도를 보여 준다. 즉, 소극적으로 자신의 소시의 죄와 허물을 기억지 마실 것을 간구하였으며, 적극적으로 하나님의 인자하심(언약적 사랑)으로 자신을 기억해 달라고 기도한다. 그런데 적극적인 기도를 위해서 소극적인 기도는 필수적이었다. 왜냐하면 죄는 하나님과 사람 사이를 가로막는 장벽과도 같은 것이어서 이것을 회개하지 않는 한 적극적인 기도는 무효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윗은 먼저 자신의 죄를 용서해 달라고 기도한 후 적극적으로 하나님의 언약적인 사랑에 호소할 수 있었다. 여기서 우리는 `회개-> 간구'라는 올바른 기도의 순서를 엿볼 수 있다(Calvin).
8절 토브 베야솨르 아도나이 알 켄 요레 하타임 바다레크
성 경: [시25:8]
시25:8 여호와는 선하시고 정직하시니 그러므로 그의 도로 죄인들을 교훈하시리로다
주제1: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에 대한 탄원]
주제2: [여호와를 앙망함]
1-7절에서 주의 도우심을 간구하였던 다윗은 본절에서부터 하나님께 대한 보다 철저한 신뢰를 보여 주고 있으며 아울러 찬송의 성격을 가미하고 있다. 그러나 앞에서와 같이 여기에서 하나님의 선하심이 강조되고 있는 반면에 다윗 자신의 죄악성이 보이고 있다.
여호와는 선하시고 정직하시니 - 여호와의 `선하심'(토브)은 그 안에 악한 것이 전혀 없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는 구체적으로 범죄한 자기 백성들에게까지라도 좋은 것만을 공급하시려는 하나님의 자비로운 모습을 강조한다. 또한 여호와의 `정직하심'(야솨르)은 바른 성품, 곧 굽지 않은 공의로운 성품을 의미한다. 이러한 하나님의 성품은 거짓을 물리치시는 그의 말씀 가운데 잘 나타난다.
그러므로 그 도로 죄인을 교훈하시리로다 - 하나님의 두 성품, 곧 선하심과 정직하심은 죄인을 교훈하시는 데 완전한 조건이 된다. 만일 이 두 성품 중 하나라도 결여되어 있다면 죄인들은 하나님의 올바른 인도를 받지 못하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이 정직하시기만 하고 선하시지 못하다면 오직 도덕적으로 완전한 자들만이 하나님의 은택을 입을 것이며 반대로 하나님이 정직하지(공의롭지) 못하시다면 하나님은 죄인들을 심판할 권리를 행사하지 못하신다. 한편, 여기서 말하는 `죄인'은 다윗의 원수들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다윗 자신을 말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다윗은 앞에서 자신의 죄를 고백한 바 있기(7절)때문이다. 물론 다윗이나 그의 원수들은 모두 하나님 앞에 죄인들이지만 반면, 그의 원수들은 자신의 죄를 깨닫지 못하는 교만한 죄인들이다. 따라서 하나님의 도움을 입을 수 있는 자는 자신의 죄를 깨닫고 회개하는 겸소한 죄인이지 자신의 죄에 대해 무감각하여 회개하지 않는 교만한 죄인이 아니다(Craigie).
9절 야드레크 아나빔 바미쉐파트 비라메드 아나빔 다르코
성 경: [시25:9]
시25:9 온유한 자를 정의로 지도하심이여 온유한 자에게 그의 도를 가르치시리로다
주제1: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에 대한 탄원]
주제2: [여호와를 앙망함]
온유한 자를 공의로 지도하심이여 - 여기서 `온유한 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아나빔'은 `가난한 자', `곤란당하는 자'를 의미하는 말이나, 7절과 연결시켜 볼 때 여기서는 자기 죄를 고백하고 회개하는 `겸손한 자'를 의미한다(Calvin, Rawlinson).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10:12-18 강해 `가난한 자'를 참조하라. 한편, `공의'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미쉬파트'는 `다스리다'는 의미의 동사 `솨파트'의 파생어로, 이는 여기서 `하나님의 통치의 권위', `하나님의 섭리'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Calvin, TWOT).
그 도를 가르치시로다 - `가르치시리로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라마드'는 단순히 교육한다는 의미 외에도 강하게 훈련시킨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TWOT,삿 3 :2; 대상 5:18; 아 3:8; 호 10:11)
10절 콜 오르호트 아도나이 헤세드 베에메트 레노체레 베리토 베에도타이브
성 경: [시25:10]
시25:10 여호와의 모든 길은 그의 언약과 증거를 지키는 자에게 인자와 진리로다
주제1: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에 대한 탄원]
주제2: [여호와를 앙망함]
여호와의 모든 길 - 이는 여호와께서 가시는 길이 아니라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들에게 가르쳐 주시는 길이다(4절). 따라서 이 길은 8 절의 `선하시고 정직하신 도'를 의미한다.
그 언약과 증거를 지키는 자에게 인자와 진리로다 - 본 구절은 언약의 성격을 보여 준다. 모든 언약은 그 언약의 주체이신 하나님과 그 언약에 순종으로 반응하는 인간 사이에 체결되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순종이 없는 한 하나님의 언약이 아무리 좋은 것이라 할지라도 그것은 인간에게 복이 되지 못한다. 그러나 인간이 순종할 때 하나님의 언약은 언제나 유효하며 그 결과 인간에게 미치는 복은 인자와 진리이다. 여기서 `인자'(헤세드)는 하나님의 언약적 사랑을 말하며, `진리'(에메트)는 한번 약속한 바를 반드시 지키시는 하나님의 성실하심, 또는 확실성(certain - ty)을 의미한다(Delitzsch)
[사무엘상 16장 주석 강해설교] 하나님께서 선택한 다윗(삼상 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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