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원문 성경강해

[에스겔 1장 히브리어 원어강해] 사람, 사자, 소, 독수리 생물 이상(겔 1:1-14)

성령의 능력 2021. 7. 17.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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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에스겔 1장 히브리어 원어 강해 중에서 사람, 사자, 소, 독수리 생물 이상이라는 성경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에스겔은 그발 강가에서 이상을 보게 됩니다. 네 생물의 형상이 나타났는데 각각 네 얼굴과 네 날개가 있었습니다. 한 형상은 사람이 형상이고 하나는 사자의 얼굴이고 하나는 소의 얼굴이며 하나는 독수리의 얼굴을 하고 있었습니다. 신약적 개념으로 보면 사복음서를 상징합니다. 마태복음은 사자 복음이며 마가복음은 황소 복음이며 누가복음은 사람 복음이며 요한복음은 독수리 복음입니다.

사람, 사자, 소, 독수리 생물 이상(겔 1:1-14)

 

1절 바예히 비쉘로쉼 솨나 바르비이 바하미솨 라호데쉬 바아니 베토크 하골라 알 네하르 케바르 니페트후 하솨마임 바에르에 마르오트 엘로힘

성 경: [겔1:1]

겔1:1 서른째 해 넷째 달 초닷새에 내가 그발 강 가 사로잡힌 자 중에 있을 때에 하늘이 열리며 하나님의 모습이 내게 보이니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소명받은 장소와 시간]

󰃨 제 삼십 년 - 어느 때를 가리키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1) 구야게서 제사장들이 삼십 세에 그의 직무를 수행한다는 점에서 볼 때(4:23, 30, 39, 43) 선지자요 제사장인 에스겔이 소명받은 나이를 가리킨다(Origen, Patrick, Dyer, Wycliffe, Hengstenberg). (2) 희년에서 삼십 년이 지난 때를 가리킨다(Hitzig, Kimchi). (3) 요시야의 종교 개혁이 시행된 즉위 18년부터(왕하 22:3-23:23) 삼십 년이 지난 때(B.C. 593)를 가리킨다(Jerome, Herrman, Theodoret). 특히 칼빈(Calvin)은 요시야 왕 18년에 유월절 의식이 실행되어진 점으로 미루어(왕하 23:23) 이때가 희년으로 추정된다고 언급하면서 이를 지지한다. (4) 바벨론 제국이 세워진 후 삼십 년이 지난 때를 말한다(Ewald, Scaliget). (5) 본서가 편집된 후 삼십 년이 지난 때를 가리킨다(Albright, Howie). 그러나 이 중에서 (4), (5)는 거의 타당성이 희박하며 (1) 또는 (3)이 가능하다 하겠다.

󰃨 사 월 - 바벨론식 이름으로는 담무스(Tammuze) 월로서 오늘날 태양력의 6, 7월에 해당한다.

󰃨 그발 강가 - 일반적으로 이는 유프라테스 강에서 흘러나와 닙불(Nippur)을 남동쪽으로 거쳐 다시 에렉(Erech)이라는 도시 근방에서 유프라테스 강에 합류하는 거대한 운하로 본다(Wycliffe, Cooke, Dyer).

󰃨 하늘이 열리며 - 3:16;1:51;7:56;10:11;4:1 등에도 나오는 이 표현은, 하나님이 성도의 영적 눈을 밝히사 천사의 비밀에 속한 초월적 사실을 특별히 보게 하시는 것을 나타낸다(Calvin).

󰃨 하나님의 이상 - '이상'의 히브리어 '마르아''보다', '모습' 등을 뜻하는 '마르에'의 여성형으로서, 히브리어 '하존'과 더불어 하나님의 여러 계시의 수단 중 하나를 가리키는 말이다(단 2:19;슥 1:18-21 ).

2절 바하미솨 라호데쉬 히 하솨나 하하미쉬트 레갈루트 하멜렉크 요야킨

성 경: [겔1:2]

겔1:2 여호야긴 왕이 사로잡힌 지 오 년 그 달 초닷새라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소명받은 장소와 시간]

󰃨 여호야긴 왕의 사로잡힌 지 오 년 - 바벨론의 2차 침입(B.C. 597, 왕하 24:6-17)이 있은 지 오 년째 되는 해인 B.C. 593년을 말한다.

3절 하요 하야 데바르 아도나이 엘 예헤즈켈 벤 부지 하코헨 베에레츠 카세딤 알 네하르 케바르 바테히 알라이브 솸 야드 아도나이 

성 경: [겔1:3]

겔1:3 갈대아 땅 그발 강가에서 여호와의 말씀이 부시의 아들 제사장 나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하고 여호와의 권능이 내 위에 있으니라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소명받은 장소와 시간]

󰃨 갈대아 땅 - 바사 만에서 티그리스 강, 유프라테스 강 사이에 있는 메소포타미아 남부 지역이다(11:31;9:7). 이는 바벨론 왕 나보폴라살과 그의 아들 느부갓네살에 의해 바벨론 제국의 중심 지역으로 자리 잡았다.

󰃨 여호와의 말씀이...특별히 임하고 - '에스겔'이란 뜻은 '하나님이 강하게 하시다', '하나님께서 단련시키시다'의 뜻이다. 이는 포로 기간 중에 유다의 죄악성과 심판, 예루살렘의 파괴 및 회복 등을 전한 그의 사역적 특성과 잘 어울린다. 한편 에스겔처럼 제사장 가문 출신이면서 선지자 사역을 감당한 자는 구약에서 사무엘(삼상 2:35;3:20;7:9;16:2-13), 예레미야(1:1), 스가랴(느 12:16;슥 1:1;7:3) 등이 있다. 또한 본 구절의 '특별히 임하고'의 히브리어 '하요 하야''하야'의 반복적인 표현으로서 그 의미를 강조해준다.

󰃨 여호와의 권능이 내 위에 있으니라 - '권능'(야드)이란 원어상 ''(the hand, NASB)을 가리키는 말로서 하나님의 권능, 능력을 나타내는 신인동형동성론(神人同形同性論)적인 표현이다(3:22;8:1;33:22;37:1).

4절 바에레 베힌네 루아흐 세아라 바아 민 하차폰 아난 가돌 베에쉬 미트라카하트 베노가흐 로 사비브 우미토카흐 케에인 하하쉐말 미토크 하에쉬

성 경: [겔1:4]

겔1:4 내가 보니 북쪽에서부터 폭풍과 큰 구름이 오는데 그 속에서 불이 번쩍번쩍하여 빛이 그 사방에 비치며 그 불 가운데 단 쇠 같은 것이 나타나 보이고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네 생물의 이상]

󰃨 북방에서부터 - 이에 대해서는 그 의견이 분분하며 어느 것 하나를 단정적으로 지지하기 힘들다. (1) 1:13, 14와 같이 북쪽의 바벨론 제국이 이스라엘을 침략해 오는 것을 암시한다(G.C. Anlders). (2) 흔히 북쪽이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으로 묘사된다는 점에서(37:22;48:2;14:13), 하나님께서 임하시는 것을 암시한다(Plumtre, Carley). (3) 이는 단순히 하나님의 초월성을 암시한다(Wycliffe). 폭풍과 큰 구름 - 이에 관해서도 하나님의 심판을 암시한다는 견해와(Anlders, Calvin), 단지 하나님의 임재를 나타내는 현상으로 보는 견해(19:9, 16, 18;5:4;왕상 19:11;시 18:10;슥 9:14, Carley, Plumtre, Wycliffe)로 나뉜다.

󰃨 그 속에서 불이...비취며 - 이는 27절과 연관되는 구절로서 하나님의 임재, 특히 '소멸하는 불'(12:29)이신 하나님의 임재의 한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단 쇠(하하쉬말)란 일반적으로 금과 은의 혼합물 또는 분광성(分光性) 금속을 가리키며 하나님의 위엄과 영광을 표현한 말이다.

5절 우미토카흐 데무트 아르바 하요트 베제 마르에헨 데무트 아담 라헨나

성 경: [겔1:5]

겔1:5 그 속에서 네 생물의 형상이 나타나는데 그들의 모양이 이러하니 그들에게 사람의 형상이 있더라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네 생물의 이상]

󰃨 네 생물의 형상이 나타나는데 - '네 생물'이란 9:3;10:1, 3 이하에 나타나는 '그룹들'과 동일한 존재들이다. ''이란 숫자는 하나님의 무소 부재(無所不在)하심 혹은 피조물의 완전수를 가리킨다(14:21;2:10;7:1, 4). 본 구절은 하나님의 온전한 피조물로서 네 생물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수종, 보좌하고 하나님의 임재하심과 함께 나타난 것을 암시한다.

6절 베아르바아 파님 레에하트 베아르바 케나파임 레아하트 라헴

성 경: [겔1:6]

겔1:6 그들에게 각각 네 얼굴과 네 날 개가 있고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네 생물의 이상]

󰃨 각각 네 얼굴 - 4:7, 8에 언급된 네 생물들이 각기 하나님의 얼굴로 묘사된 것과는 달리 한 생물이 네 개의 얼굴 모습을 지닌 것을 나타낸다. 이는 곧 존재의 특성을 나타내 준다(10절 참조).

󰃨 네 날개가 있고 - 6:2'스랍'이나 계 4:8'네 생물'이 여섯 날개를 가진 것과 비교된다.

7절 베라겔레헴 레겔 예솨라 베카프 라겔레헴 케카프 레겔 에겔 베노체침 케에인 네호쎄트 칼랄

성 경: [겔1:7]

겔1:7 그들의 다리는 곧은 다리요 그들의 발바닥은 송아지 발바닥 같고 광낸 구리 같이 빛나며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네 생물의 이상]

󰃨 그 다리는 곧고 - '곧고'의 히브리어 '야솨르'는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옳은', '정직한' 등의 뜻을 내포한다. 이는 하나님의 존전에 수종 드는 천사들의 성품이 어떠해야 하는가를 암시한다.

󰃨 그 발바닥은 송아지 발바닥 같고 - 이는 송아지 발바닥처럼 둥글고 원만하여 안정되게 서는 것을 암시하는 듯하다. 또 한편으로 송아지가 정결한 짐승으로 인정되었던 사실(11:3)을 상기시키는 말이기도 하다.

󰃨 마광한 구리같이 빛나며 - 이는 주 예수님의 '발은 풀무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고'(1:15)라고 한 말씀과 유사하며, 네 생물들이 불로 연단된 구리처럼 흠과 부정함이 없는 존재로 하나님 앞에 서 있고 행하는 자들임을 암시한다.

8절 베야도 아담 미타하트 카네페헴 알 아르바아트 리브에헴 우페네헴 베카네페헴 레아르바에탐

성 경: [겔1:8]

겔1:8 그 사방 날개 밑에는 각각 사람의 손이 있더라 그 네 생물의 얼굴과 날개가 이러하니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네 생물의 이상]

󰃨 그 사면 날개 밑에는...손이 있더라 - 이는 네 생물이 하나님의 뜻을 성실히 수행하고 봉사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암시한다.

9절 호브로트 이솨 엘 아호타흐 카네페헴 로 이사부 벨레케탄 이쉬 엘 에베르 파나이브 옐레쿠

성 경: [겔1:9]

겔1:9 날개는 다 서로 연하였으며 갈 때에는 돌이키지 아니하고 일제히 앞으로 곧게 행하며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네 생물의 이상]

󰃨 날개는 다 서로 연하였으며 - 네 생물들이 상호 연합함으로써 독자적으로 행하지 않고 서로 일치하며 동역함을 나타낸다.

󰃨 돌이키지 아니하고...곧게 행하며 - 이들이 하나님의 뜻과 일을 수행할 때 다른 길로 가거나 서로 분열하지 않고 일사 분란하게 움직이는 것을 뜻한다. 이것은 하나님의 종들이 하나님의 사역을 행할 때에 서로 일치된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을 보여준다(1:7;1:14).

10절 우데무트 페네헴 페네 아담 우페네 아르예 엘 하야민 레아르바에탐 우페네 쇼르 메하세몰 레아르바에탄 우페네 네쎄르 레아르바에탄

성 경: [겔1:10]

겔1:10 그 얼굴들의 모양은 넷의 앞은 사람의 얼굴이요 넷의 오른쪽은 사자의 얼굴이요 넷의 왼쪽은 소의 얼굴이요 넷의 뒤는 독수리의 얼굴이니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네 생물의 이상]

󰃨 넷의 앞은 사람의 얼굴이요 - 여기에서 '사람'이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자로서 영적, 인격적 존재임을 암시하면서(1:26, 27) 특히 지혜를 사용하는 총명한 존재임을 나타낸다.

󰃨 넷의 우편은 사자의 얼굴이요 - 사자는 짐승 중 가장 강인하고 사나운 존재로서 힘과 권능, 또는 왕의 주권을 상징한다(49:9;30:30).

󰃨 넷의 좌편은 소의 얼굴이요 - 소는 열심히 일하는 짐승으로서 충성 또는 봉사를 상징한다.

󰃨 넷의 뒤는 독수리의 얼굴이니 - 독수리는 하늘 높이 힘 있게 비상하는 존재로서 민첩함 또는 고상함을 상징한다.

11절 우페네헴 베카네페헴 페루도트 밀마엘라 레이쉬 쉐타임 호브로트 이쉬 우쉐타임 메카소트 에트 게비요테헤나

성 경: [겔1:11]

겔1:11 그 얼굴은 그러하며 그 날개는 들어 펴서 각기 둘씩 서로 연하였고 또 둘은 몸을 가렸으며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네 생물의 이상]

󰃨 둘은 몸을 가리웠으며 - 이는 네 생물들이 거룩하고 위엄 있으신 하나님을 수종 들고 섬기는 자들로서 하나님 앞에서 자신들의 연약함과 제한됨을 겸손히 인정함을 암시한다(6:2 참조).

12절 베이쉬 엘 에베르 파나이브 옐레쿠 엘 아쎄르 이흐예 솨마 하루아흐 랄레게트 옐레쿠 로 이사부 벨레케탄

성 경: [겔1:12]

겔1:12 영이 어떤 쪽으로 가면 그 생물들도 그대로 가되 돌이키지 아니 하고 일제히 앞으로 곧게 행하며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네 생물의 이상]

󰃨 신이 어느 편으로 가려면 - ''(루아흐)은 원어상 '바람', '호흡', ''(Spirit)을 뜻하는 말로서, 네 생물의 영을 뜻한다고 보는 견해도 있으나(Aalders) 그보다는 이들을 통제하고 주권적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영을 가리키는 것으로 봄이 더 나을 것 같다(Alexander, Dyer). ''은 에스겔을 인도하시는 분으로도 자주 언급되고 있다(2:2;3:12, 24;11:24).

13절 우데무트 하하요트 마르에헴 케가할레 에쉬 보아로트 케마르에 하라피딤 히 미트할레케트 베인 하하요트 베노가흐 라에쉬 우민 하에쉬 요체 바라크

성 경: [겔1:13]

겔1:13 또 생물들의 모양은 타는 숯불과 횃불 모양 같은데 그 불이 그 생물 사이에서 오르락내리락 하며 그 불은 광채가 있고 그 가운데에서는 번개가 나며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네 생물의 이상]

󰃨 또 생물의 모양은 숯불과 횃불 모양 같은데 - '숯불''횃불'이란 생물 사이에서 오르락 내리락하는 ''로 말미암아 나타나는 외적 현상으로서, 불이 붙었으나 사그라지지 않는 호렙 산의 '떨기나무'(3:1-4)의 현상과 유사하다. 그리고 본 구절은 네 생물들이 위엄과 권위로서, 소멸하시는 불(12:29)로서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수행하는 존재임을 암시한다.

󰃨 그 불이...번개가 나며 - 소멸하시는 불로서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위엄과 권위를 암시한다. 특히 '번개'란 거룩하시고 의로우신 하나님께서 임재하실 때 나타나는 것으로, 이것 역시 불의와 부정을 소멸하시고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엄위하심을 표현해준다(19:16;10:6;4:5;8:5).

14절 베하하요트 라초 바쇼브 케마르에 하바자크

성 경: [겔1:14]

겔1:14 그 생물들은 번개 모양 같이 왕래하더라 

주제1: [하나님의 이상(異像]

주제2: [네 생물의 이상]

󰃨 그 생물의 왕래가...빠르더라 - 네 생물들이 하나님을 수종 하고 그분의 뜻을 수행함에 있어서 신속하고 민첩함을 암시한다. 한편 예수께서는 당신의 재림이 번개처럼 순식간에 임할 것이라고 말씀하신 바 있다(24:27).

가나 혼인 잔치 포도주 이적(요 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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