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추수감사절 주일설교말씀] 다윗의 감사와 찬송(대상 29:10-17)

성령의 능력 2021. 4. 3. 13:5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추수감사절 주일설교말씀 중에서 다윗의 감사와 찬송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추수감사절은 매년마다 드리고 있습니다.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면서 주일예배를 드리게 됩니다. 오늘은 다윗이 하나님께 감사하면서 찬송했던 말씀을 통해서 우리도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다윗의 감사와 찬송(대상 29:10-17)

 

대상 29:10 다윗이 온 회중 앞에서 여호와를 송축하여 이르되 우리 조상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는 영원부터 영원까지 송축을 받으시옵소서 

대상 29:11 여호와여 위대하심과 권능과 영광과 승리와 위엄이 다 주께 속하였사오니 천지에 있는 것이 다 주의 것이로소이다 여호와여 주권도 주께 속하였사오니 주는 높으사 만물의 머리이심이니이다 

대상 29:12 부와 귀가 주께로 말미암고 또 주는 만물의 주재가 되사 손에 권세와 능력이 있사오니 모든 사람을 크게 하심과 강하게 하심이 주의 손에 있나이다 

대상 29:13 우리 하나님이여 이제 우리가 주께 감사하오며 주의 영화로운 이름을 찬양하나이다 

대상 29:14 나와 내 백성이 무엇이기에 이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드릴 힘이 있었나이까 모든 것이 주께로 말미암았사오니 우리가 주의 손에서 받은 것으로 주께 드렸을 뿐이니이다 

대상 29:15 우리는 우리 조상들과 같이 주님 앞에서 이방 나그네와 거류민들이라 세상에 있는 날이 그림자 같아서 희망이 없나이다 

대상 29:16 우리 하나님 여호와여 우리가 주의 거룩한 이름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려고 미리 저축한 이 모든 물건이 다 주의 손에서 왔사오니 다 주의 것이니이다 

대상 29:17 나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마음을 감찰하시고 정직을 기뻐하시는 줄을 내가 아나이다 내가 정직한 마음으로 이 모든 것을 즐거이 드렸사오며 이제 내가 또 여기 있는 주의 백성이 주께 자원하여 드리는 것을 보오니 심히 기쁘도소이다 

추수감사절은 가인과 아벨이 농사지은 첫 열매와 가축의 첫 새끼를 하나님께 드림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4:3,4). 그 후의 역사를 보면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 농사를 짓고 햇곡식을 하나님께 드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그들은 초막을 짓고 일주일간 절기를 지켰습니다(신16:13). 현대에 와서는, 종교적 핍박을 피하여 미국으로 건너간 청교도들이 추수를 하고 감사를 드리는 의식을 가졌습니다. 이러한 감사절에 우리만 좋아해서는 안 됩니다. 사랑의 손길로 우리 이웃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우선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고난 중에 있는 이웃에게 우리 것을 나누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본문에서, 다윗이 하나님의 영화로운 이름을 찬양합니다(10-13). 주의 손에서 받은 것으로 주께 드렸을 뿐이라고 이야기합니다(14문 17절). 다윗은 온 회중 앞에서 여호와를 송축합니다(10). 자신이 먼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송축이란 극상으로 하나님을 높이는 것을 말합니다. 광대하심과 권능과 영광과 이김과 위엄이 다 여호와께 속하였다고 하면서 큰 영광을 돌립니다(11). 그러면서 자신과 백성을 낮춥니다. "나와 나의 백성이 무엇이관대 이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드릴 힘이 있었나이까"(14)라고 겸손히 말합니다.

 

우리가 잘나서 우리가 인정이 많아서 드린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받은 것을 다시 드린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조금만 드려도 머리를 들고 행세를 하려고 합니다. 사실 우리는 아무것도 할 일이 없는 것입니다. 다윗과 백성이 즐거워합니다(17절). 자원해서 즐거이 드렸으므로 기뻐합니다.

 

다윗은 40년간 이스라엘의 지도자였습니다. 이 기간에 이스라엘 이 번영을 누렸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해서 다윗과 그의 백성은 자기들이 저축한 모든 물건을 드린 것입니다(16). 이때 다윗은 정직한 마음으로 드렸다고 말합니다(17). 은혜받은 대로 사심 없이 드렸다는 것입니다. 이튿날 여호와께 제사를 드립니다. 수송아지 수양 어린양 일천 마리씩 번제로 드립니다. 풍성한 제물을 드리고 무리가 크게 기뻐하여 여호와 앞에서 먹으며 마셨습니다(21,22).

 

다윗과 그의 백성은 감사할 줄 아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우리도 하나님이 주시는 억만 가지 은혜에 감사해야 하겠습니다. 허물과 죄로 죽을 수밖에 없는 나를 살리신 하나님께 감사드려야 합니다. 지옥 형벌을 받아야 할 나를 자신의 친백성으로 삼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지 않고는 견딜 수 없는 것입니다. 감사절을 맞이해서, 다윗과 그의 백성의 감사와 기쁨과 만족이 우리 성도들의 가정과 일터 위에 넘치기를 원합니다.

[마태복음 21장 설교말씀] 오늘 포도원에 가서 일하라(마 21:28-32)

 

[마태복음 21장 설교말씀] 오늘 포도원에 가서 일하라(마 21:28-32)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태복음 21장 설교말씀 중에서 오늘 포도원에 가서 일하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설교는 1946년 한국 교회의 선배 목사님이 설교하셨던 내용입니다.

bedesd153.tistory.com

[레위기 2장 히브리어 강해설교] 여호와께 드리는 소제 규례(레 2:1-3)

 

[레위기 2장 히브리어 강해설교] 여호와께 드리는 소제 규례(레 2:1-3)

안녕하세요. 오늘은 레위기 2장 히브리어 강해설교 중에서 여호와께 드리는 소제 규례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가난한 자들을 위해서 소제를 드리라고 했습니다.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