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원문 성경강해

[레위기 2장 히브리어 강해설교] 여호와께 드리는 소제 규례(레 2:1-3)

성령의 능력 2021. 4. 1. 13:5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레위기 2장 히브리어 강해설교 중에서 여호와께 드리는 소제 규례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가난한 자들을 위해서 소제를 드리라고 했습니다. 재물이 많은 사람들은 소나 양을 드릴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고운 가루를 하나님께 드리게 됩니다. 하나님은 물질의 액수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정성을 원하고 있습니다. 과부의 두렙 돈을 더 귀하게 보셨습니다. 우리도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을 정성껏 드려서 하나님께 축복을 받아야 하겠습니다. 소제도 구속사 관점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제사를 상징합니다. 곡물이 고운 가루가 되기 위해서는 맷돌에 갈려야 합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상징합니다. 곡물 그대로는 사람이 먹을 수 없습니다. 그럼 복음은 어떻게 생겨나게 됩니까?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고난을 받으심으로 우리가 먹을 수 있는 고운 가루인 복음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영의 양식이 생겼습니다. 예수님은 하늘로부터 내려온 생명의 떡입니다. 이것을 먹으면 영원히 주리지 않습니다. 이제 우리가 소제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떡인 복음을 생각하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여호와께 드리는 소제 규례(레 2:1-3)

 

1절 베네페쉬 키 타케리브 코르반 민하 라아도나이 솔레트 이흐예 코르바노 베야차크 알레이하 쎄멘 베나탄 알레이하 레보나

레2:1 누구든지 소제의 예물을 여호와께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로 예물을 삼아 그 위에 기름을 붓고 또 그 위에 유향을 놓아 

레위기 2장은 소제(素祭 grain offering; 민하 4503)에 대한 규정이다. ‘소’(素)라는 말은 ‘채식’이라는 뜻이다. ‘소제’는 ‘곡물제사’라는 뜻이다. 하나님께서는 “누구든지 소제의 예물을 여호와께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로 예물을 삼아” 드리라고 말씀하셨다. 앞장의 번제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상징하였다면, 본장의 소제는 그의 생애를 상징하였다고 보인다. ‘고운 가루’(솔레트 5560 fine flour)는, 자신을 부정하시고 온유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 아버지의 뜻에 온전히 순종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흠 없는 인격을 상징하였다고 보인다.

 

소제의 예물을 드리라고 했는데 카라브(동사) 7126은 기본 어근이며, '가까이 오다 come near, 접근하다 approach, 들어가다 enter into, 가까이 끌어당기다 draw near'를 의미한다. 이 단어는 기본적으로 객체(또는 주체)가 매우 가깝고 친밀하게 근접해 있거나 접근해 오는 것을 의미한다. 문법은 동사 히필(사역능동) 미완료 여성 3인칭 단수이다. 히필형을 사용한 것은 마음에 감동을 받아 하나님께 소제의 예물을 드리러 나오는 것을 말한다. 미완료 시제는 소제의 예물은 끊어지지 않고 계속해서 드려짐을 말한다.

고운 가루는 솔레트(명여) 5560은 곱게 빻은 '고운 가루'를 의미한다. 이 고운 가루는 낟알과 껍질 전체를 갈아 만든 거친(혹은 굵은) 가루를 의미하는 케마흐와는 다른 고운 가루는 오로지 밀의 속알을 갈아 만든 가루였다. 이 고운 가루는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상징한다. 예수 그리스도가 고난을 당할 때 성도가 먹을 수 있는 영적인 양식이 나온다. 

 

하나님께서는 그 고운 가루 위에 기름을 붓고 또 그 위에 유향을 놓으라고 말씀하셨다. 기름은 성경에서 빈번히 사용된 대로 하나님의 영을 상징할 것이다. 기름을 부으라고 했는데 야차크 3332 동사이다. 야차크(동사)는 기본 어근이며, '붓다, 쏟다 pour, 흐르다, 흘러나오다 flow, 주조하다 cast'를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50회 나오며, 칼, 히필, 호팔형으로 사용되었다. 문법은 동사 와우접속사 칼(능동태) 완료 남성 3인칭 단수이다. 와우접속사 문법은 시제를 바꾸어 주는 문법이다. 완료 시제이니 미완료로 해석하면 소제를 드릴 때 계속해서 기름을 부으라는 말이다. 예물을 드릴 때 성령께서 감동을 주신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의 충만한 기름부음을 받은 자로서 하나님 아버지의 명하신 일을 완수하셨다. 선지자 이사야는,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신원(伸冤)의 날을 전파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라고 예언하였다(61:1-2).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전도사역을 시작하실 때에 나사렛 회당에서 모인 사람들 앞에서 이 성경 구절을 읽으시고 이 말씀이 오늘날 이루어졌다고 말씀하셨다(눅 4:16-21).

 

소제의 유향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의 향기, 곧 예수 그리스도의 흠 없는 인격과 온전한 순종 사역의 향기를 나타낼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은 성령의 충만한 역사 가운데 아름다운 향기를 발하였다. 소제는 그것을 상징하였다고 보인다. 유향은 레보나(명여)는 라벤(3835: 희다)에서 유래했으며, '유향 frankincense'을 의미한다. 레보나(유향)은 인디아, 아라비아와 소말리아(Somalia) 산의 보스웰리아 카르테리(Boswellia Carterii)라는 유향 나무의 진(gum)에서 나는 향기로운 향을 의미한다. 그 황갈색의 진이 건조되었을 때, 흰 분말은 유향의 방울을 형성한다. 잘 부서지며 반짝거리며 쓴 맛이 나는 유향은 값비싼 향이지만 피웠을 때는 만족감을 준다.

 

유향을 놓는 이유는 영적으로 깨끗함을 의미한다. 유향이라는 단어는 희고 깨끗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소제를 드릴 때도 하나님은 기쁨으로 받아서 죄인이 용서함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받았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영적인 고운 가루인 복음을 먹게 되었다. 이렇게 고운 가루인 복음을 먹은 자들은 하나님 앞에서 깨끗함을 받은 자들이다.

 

뒤에 레위기 5:11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고운 가루로 속죄제물을 삼게 하실 때 그 위에 기름과 유향을 두지 않게 하셨다. 그것은 속죄제물이 대리 형벌과 저주의 죽음이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여기의 소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의롭고 아름다운 인격과 삶을 상징하며 그것은 향기로운 제물이므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소제에 기름과 유향을 두어 좋은 냄새를 내게 하셨다고 본다.

2절 베헤비아흐 엘 베네 아하론 하코하님 베카마츠 미솸 멜로 쿠메초 미솔타흐 우미샤메나흐 알 콜 레보나타흐 베히케티르 하코헨 에트 아제카라타흐 하미즈베하 이셰 레아흐 니호아흐 라아도나이

레 2:2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 고운 가루 한 움큼과 기름과 그 모든 유향을 가져다가 기념물로 제단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제사드리는 자는 소제 물을 제사장에게 가져온다. 2절을 다시 번역하면,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로 가져올 것이요 그[제사 드리는 자]는 그 고운 기름 가루 한 줌과 그 모든 유향을 취할 것이요 제사장은 그 기념물을 단 위에 불사를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MT, KJV, NASB). 소제물은, 번제물과 달리, 단지 제물의 일부인 기름 섞은 고운 가루 한 줌과 그 모든 유향만 취해 기념물로 단 위에 불살랐다. 소제 물의 남은 것은 아론과 그 자손들에게 돌려야 하였고 그것은 여호와의 화제(火祭) 중에 지극히 거룩한 것이었다.

 

하나님은 고운 가루 한 움큼과 기름과 유향을 가져오라고 했다. 보(동사) 935는 기본 어근이며, '들어오(가)다, 가다, 오다'를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2,560회 나오며, 칼형, 히필형, 호팔형으로 사용되었다. 이 단어는 성경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단어이다. 문법은 와우접속사 동사 히필(사역능동) 완료 남성 3인칭 단수이다. 예물을 드려야 할 자가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 가지고 나오라는 것이다. 히필형은 제물을 드리는 자들이 마음에 감동을 받아 가지고 나오는 것을 말한다. 우리도 구원받았으니 계속해서 교회에 나와 하나님께 예배를 드려야 함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제단 위에서 기념물로 불사르라고 했습니다. 카타르(동사)는 케토레트(7004: 연기, 타는 희생제물의 냄새, 향 냄새)에서 유래했으며, '희생제물을 불사르거나 연기 나게 하다, 그것을 연기(향기)로 올려 보내다'를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116회 나오며, 피엘, 히필, 푸알, 호팔형으로 사용되었다. 문법은 와우접속사 동사 히필(사역능동)완료 남성 3인칭 단수이다. 히필형을 사용한 것은 너희가 직접 하나님께 불살라서 향기로운 화제가 될 수 있도록 하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태우라고 했으니 제물을 제단에서 불태워야 한다. 우리도 항상 교회에 나와 하나님께 향기로운 복음의 제사를 드려야 한다.

3절은 베하노테레트 민 하민하 레아하론 우레바나이브 코데쉬 카다쉼 메이셰 아도나이

레2:3 그 소제물의 남은 것은 아론과 그의 자손에게 돌릴지니 이는 여호와의 화제물 중에 지극히 거룩한 것이니라 

하나님께 드리고 남은 소제물은 아론과 그의 자손에게는 양식이 되었다.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지 않으면 제사장들이 먹고살 수가 없다. 여호와의 화제 물 중에 지극히 거룩한 것이다. 우리도 복음의 양식을 먹는 영적 제사장들이다. 성도는 영혼의 양식인 복음의 떡을 먹어야 한다. 소제 물의 남은 것이라고 했는데 야타르(동사) 3498은 기본 어근이며, '남다, 남기다, 넘치다, 두고 가다'를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100회 이상 나오며, 칼, 니팔, 히필형으로 사용되었다. 문법은 동사 니팔(수동태) 분사수동 여성 단수이다. 니팔 동사를 사용한 것은 하나님께 드리고 남겨진 것을 말한다. 이것은 거룩한 것이기 때문에 제사장의 몫으로 돌아갔다. 하나님은 구원받은 성도들에게도 하늘 양식인 생명의 떡을 남겨주셨다. 구원받은 백성은 항상 거룩한 복음의 떡을 먹어야 한다. 

[레위기 성경공부] 레위기 13장 - 14장 성경 개요

 

 

[레위기 성경공부] 레위기 13장 - 14장 성경 개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레위기 성경공부 중에서 레위기 13장 - 14장 성경 개요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레위기는 정결 법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구원받은 백성이 어떻게 하나님

bedesd153.tistory.com

[히브리어 성경공부] 창세기 노아방주(히브리어 문법 N 니팔) 해석법

 

[히브리어 성경공부] 창세기 노아방주(히브리어 문법 N 니팔) 해석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히브리어 성경공부 중에서 창세기 노아방주(히브리어 문법 N 니팔) 해석법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히브리어 하면 힘들게 생각합니다. 그 이유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