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원문 성경강해

[잠언 3장 히브리어 원어 강해] 지혜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다(잠 3:13-26)

성령의 능력 2022. 2. 10.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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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3장에서는 지혜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다고 말씀합니다.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나무라고 했습니다. 지혜를 가진 자는 복이 있습니다. 우리는 생명나무 되시는 예수님의 지혜를 얻어야 합니다. 예수님을 아는 것이 복입니다.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는 지혜가 있어야 합니다.

 

지혜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다(잠 3:13-26)

 

13절 아쉐레 아담 마차 호크마 베아담 야피크 테부나

성 경: [잠3:13]

주제1: [지혜를 얻는 자가 누릴 복]

주제2: [여호와를 경외하라]

20절까지는 다양한 비유법을 통해 지혜의 우월성을 드러내고 있다.

󰃨 얻은 - 본절에서 전자의 '얻은'(마차)은 완료형으로서 영속적인 소유의 개념을, 후자의 '얻은'(야피크)은 미완료형으로 계속적인 갱신과 획득의 개념을 나타낸다(Lange).

󰃨 복이 있나니 - 여기서의 ''은 하나님께로부터 주어지는 영적, 육적 측면 및 질적, 양적 측면 모두를 포괄하는 생의 선물(2,4,8,10,16절 등)을 지칭한다(McKane).

14절 키 토브 사흐라흐 미세하르 카세프 우메하루츠 테부아타흐

성 경: [잠3:14]

주제1: [지혜를 얻는 자가 누릴 복]

주제2: [지혜를 얻는 자의 복]

󰃨 지혜를 얻는 것이 ... 낫고 - 여기서 '얻는 것'(사흐라)은 문자적으로 거래를 통해 얻는 이익을 가리킨다(merchandise, KJV). 또한 ''(카세프)은 고대 근동에서 화폐로서 통용되었다. 따라서 본문은 상행위를 통한 금전상의 이익이라는 비유를 통해 지혜의 유익성을 피력하고 있다.

󰃨 그 이익이 정금보다 나음이니라 - '이익'(테부아타)은 원어상 땅의 소산물을 가리키며(8:19;23:3), '정금' 또한 땅에서 파내어지는 보배란 점에서 본문은 상반 절보다 더 강하고 근본적인 측면에서 지혜 획득의 유익을 나타낸다.

15절 예카라 히 미페니임 베콜 하파체이카 로 이쉐부 바흐

성 경: [잠3:15]

주제1: [지혜를 얻는 자가 누릴 복]

주제2: [지혜를 얻는 자의 복]

󰃨 진주 - 이에 대해 '진주'(Zockler Bochart), '산호'(Delitzsch, Gesenius), '루비'(KJV, NIV) 등 다양한 견해가 있으나, 문맥상 귀중하고 가치 있는 것으로 대표되는 '보석'이란 총칭으로 해석하는 것이 나을 듯하다(jewels, LB, RSV).

󰃨 너의 사모하는 모든 것(콜 하파체카) - 문자적으로 '네가 바라고 원하며 또 네게 기쁨을 가져다주는 모든 아름답고 귀한 것'이란 의미로서 점층 법적으로'진주'보다 상질의 보화를 나타내며 이 또한 '진주'와 마찬가지로 지혜의 탁월한 가치를 드러내기 위한 비교 문구로 사용된 것이다.

16절 오레크 야밈 비미나흐 비세모올라흐 오쎄르 베카보드

17절 데라케이하 다르케 노암 베콜 네티보테이하 솰롬

성 경: [잠3:16,17]

주제1: [지혜를 얻는 자가 누릴 복]

주제2: [지혜를 얻는 자의 복]

지혜를 얻은 자에게 주어질 복(13)에 대한 구체적 설명이다.

󰃨 그 우편 손에는 ... 그 좌편 손에는 .... - 이처럼 양쪽 손이 모두 쓰여진 것은 지혜를 획득한 자가 얻을 축복의 풍성함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히브리인들의 관념상 '오른손''능력'(40:14;44:3;45:4)'축복'(48:14;출 29:20;겔 21:22), '위험과 영광'(왕상 2:19;45:9)의 상징이라는 점에서 본절은 '장수''부귀'보다 더 탁월한 신적 축복이 됨을 암시한다.

󰃨 장수 - 2절 주석을 참조하라.

󰃨 부귀 - 일반적인 물질적 풍요를 포괄하여 일컫는 말이다(8:18).

󰃨 그 길은 ... 다 평강이니라 - 곧 지혜에 의해 인도되는 삶은 어떠한 외적 장애나 내적 곤고함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다는 의미이다(Toy).

18절 에츠 하임 히 라마하지킴 바흐 베토메케이하 메우솨르

성 경: [잠3:18]

주제1: [지혜를 얻는 자가 누릴 복]

주제2: [지혜를 얻는 자의 복]

󰃨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나무라 - 여기서 '생명나무'(에츠 하임)는 곧 영생과 참 평안의 원천을 뜻하는 은유적 표현이다(11:30;13:12;15:4). 이러한 표현은 하나님께서 그 뜻에 따라 순종하는 자에게 베푸시는 영원한 생명의 의미로 나타나는 에덴동산의'생명나무'와 연관될 수 있다(2:9;3:22, Delitzsch,Hitzig). 그러나 혹자는 이를 창세기의 '생명나무'와 연관시키지 않고 '생명의 샘'(13:14;14:27)이나 '생명의 우물'(10:11)과 같은 일반적인 상징으로 해석하기도 한다(Elster). 한편 본절을 신약과 연계시켜 볼 때 본절에 나타난 '지혜'는 영생에 이르게 하는 지혜이며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분의 보내신 자 곧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혜에 다름 아니다(17:3).

19절 아도나이 베호크마 야사드 아레츠 코넨 솨마임 비트부나

성 경: [잠3:19]

주제1: [지혜를 얻는 자가 누릴 복]

주제2: [지혜를 얻는 자의 복]

지혜의 탁월성을 피력한 후 저자는 이제 지혜와 하나님과의 관계를 천지 창조와 연관시켜 설명한다.

󰃨 지혜로 ... 명철로 ... - 여기서 '지혜로'(베호크마)는 문자적으로 '지혜를 통하여'란 뜻인 바, 이는 지혜가 하나님의 부분적인 속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격적, 근본적 존재로서 독립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의 실행자 자체이기도 함을 암시한다(8:22-31;33:6;104:24;10:12). 이것은 신약에 있어서 삼위 중 제 2위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신을 거룩한 지혜로 나타내셨고(눅 11:49), 또한 그리스도가 창조의 직접적인 실행자가 되셨다는 사실(1:3, 10;1:6)을 뒷받침해 준다. 또한 '땅을 세우셨으며', '하늘을 굳게 펴셨고'는 모두 고대 히브리인들의 우주관에서 비롯된 표현들이다(욥 서론, '히브리인들의 우주관' 참조). 한편 '지혜'와 같이 쓰여진 '명철''지식'(20)은 모두 '지혜'와 동격으로 쓰여진 표현이다(Lange, Bertheau).

20절 베다에토 테호모트 니브카우 우쉐하킴 이르아푸 탈

성 경: [잠3:20]

주제1: [지혜를 얻는 자가 누릴 복]

주제2: [지혜를 얻는 자의 복]

󰃨 해양이 갈라지게 하셨으며 - 여기서 '해양'(테호모트)은 원어상 '깊음', 또는 '지하에 고인 물' 등의 의미로서 육지 내에 있는 샘이나 강들을 가리키며(Delitzshc), '갈라지게'(니베카우)는 완료형으로서 '부수다', '터지게되다'란 문자적 의미를 가지는 바, 지각 구조의 변형에 의해 하천이 형성되는 사실을 가리킨다. 그러나 혹자는 본문을 창조 당시 하나님께서 천하의 물을 뭍(육지)과 물(바다)로 분리시킨 사실을 가리킨다고 보기도 한다(1:9, Munster, Zockler).

󰃨 공중에서 이슬이 내리게 - '공중'(쉐하킴)은 본래 세미한 수증기가 떠있는 상층의 대기권을 뜻하는 말이며, 시적 표현으로 하늘의 구름들을 가리킨다(시 77:17;clouds, KJV, NIV). 또한 '이슬'()은 일반적으로 구름으로부터 떨어지는 비를 포괄적으로 일컫는 말이다(28:25,26;36:28). 따라서 본 문구는 자연적인 우천 현상에 대한 문학적 표현으로 이해된다.

21절 베니 알 얄루주 메에네이카 네초르 투쉬야 우메짐마

성 경: [잠3:21]

주제1: [지혜를 얻는 자가 누릴 복]

주제2: [지혜를 얻는 자의 복]

󰃨 완전한 지혜 - 2:7 주석을 참조하라.

󰃨 이것들로 - 혹자는 이를 19,20절에서 언급한 '지혜', '명철', '지식'으로 말하기도 하나(Delitzsch, Holden), 여기서는 문맥상 상반 절의 '완전한 지혜''근신'을 가리킨다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하다(Umbreit, Hitzig, Zockler).

22절 베이헤이우 하임 레나페쎄카 베헨 레가르게로테이카

성 경: [잠3:22]

주제1: [지혜를 얻는 자가 누릴 복]

주제2: [지혜를 얻는 자의 복]

󰃨 네 영혼의 생명이 되며 - 본문에 대한 해석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1) '생명'으로 쓰인 원어 '하임'이 히브리 관념상 영적 의미로 쓰여진 전례가 거의 없다는 점에서 이를 2,16절과 같은 육적 생명으로 해석하며, 또한 '영혼'(네페쉬)을 단순한 '육적 존재'로 보아 본문은 '그들이 네게 생명이 될 것이다'(they willbe life for you, NIV)로 역한다(Toy). (2) '영혼의 생명''생명력'으로 해석하여 본문을 '그들이 생명력으로 너를 채울 것이다'(for they fill you with livingenergy, LB)로 역한다(McKane, Whybray). (3) 인간의 내적 측면에 강조점을 두어 영혼에 신적 생명을 불어넣는다는 영적 의미로 해석한다(Delitzsch). 여기서는 문맥상 (3)의 견해가 타당한 듯하다. 따라서 '네 목에 장식이 되리니'는 그러한 영적 생명에 기인된 외적 은혜, 곧 타인들에게 존경과 애정의 대상이 되게 된다는 것이다(1:9 참조).

23절 아즈 텔레크 라베타흐 다르케카 베라겔르카 로 티고프

성 경: [잠3:23]

주제1: [지혜를 얻는 자가 누릴 복]

주제2: [지혜를 얻는 자의 복]

󰃨 네 발이 거치지 아니하겠으며 - 여기서 '거치지'(티고프)는 원어상 '때리다', '부딪히다'란 뜻으로 본절은 지혜를 소유한 자의 삶에 아무런 장애도 없을 것을 말하는 바, 이는 시 91:12의 경우와 같게 사용되었다. 시편에서는 하나님의 사자가 그 길을 인도하나 여기서는 지혜가 그 사역을 대신한다. 한편 70인 역(LXX)'거치지'를 '비틀거리지'(프로스코페이)로 역했다(stumble, KJV, NIV).

24절 임 티쉐카브 로 티프하드 베솨카브타 베오르바 쉐나테카

성 경: [잠3:24]

주제1: [지혜를 얻는 자가 누릴 복]

주제2: [지혜를 얻는 자의 복]

본문은 야밤에 일어날 수 있는 도적과 암살자의 위협으로부터의 안전을 비유하여 지혜를 소유한 자에게 임할 여호와의 완전한 보호와 평안을 피력하고 있다(3:5,6;4;8;46;1-3;91:1-5;121:5-8).

󰃨 누울 때에 ... 누운즉 - 전자(티쉐카브)는 미완료형으로 탈굼역, 시리아역 등에 의하면 수면을 취하기 위해 눕는 상태를 가리키며, 후자(솨카브타)는 완료형으로 전자의 결과, 곧 잠자는 상태를 가리킨다(Zockler). 그러나 70인 역(LXX)은 전자를 일상적인 생활을 비유한 신 6:7에 연관시켜 '앉을 때에'(카데이)로 번역하였다.

25절 알 티라 미파하드 피트옴 우미쇼아트 레솨임 키 타보

성 경: [잠3:25]

주제1: [지혜를 얻는 자가 누릴 복]

주제2: [지혜를 얻는 자의 복]

󰃨 창졸간의 두려움(미파하드 피테옴) - 이는 문자적으로 '갑작스런 공포'란 뜻이나 여기서는 '갑자기 닥치는 재앙의 공포'(fear of suddendisaster, NVI)로 이해하는 편이 더 낫다.

󰃨 악인의 멸망이 임할 때나 - 이는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첫째는 악인에게 내려질 하나님의 엄중한 심판의 떠를 가리킨다고 보는 것이며(Delitzsch, Stuart, Wardlaw), 둘째는 의인들을 파멸시키기 위한 악의적인 음모나 궤계에서 비롯된 악인들의 행동 시기를 가리킨다고 보는 것이다(LXX, Vulgate, Hitzig). 그러나 악인들에 대한 심판의 엄중성을 드러낸 1:27의 용례에 비추어 보아 여기서도 전자의 경우가 더 적합한 해석으로 여겨진다.

26절 키 아도나이 이흐예 베키셀레카 베솨마르 라겔르카 밀라케드

성 경: [잠3:26]

주제1: [지혜를 얻는 자가 누릴 복]

주제2: [지혜를 얻는 자의 복]

󰃨 너의 의지할 자이시라(베키셀레카) - 여기서 '의지할'(케셀)은 문자적으로 '허리'를 뜻하며(3:4;10:15;15:27), 히브리적 개념상 '허리'가 신체 중 힘의 근원이란 의미에서 일부 학자들은 본 구절을 '너의 허리가 되실 것이다'로 직역하였다(Vulgare, Zockler, Muntingle). 그러나 여기서는 그러한 문자적 의미보다는 보다 상징적인 의미에서의 '의심 없는 신뢰'로 보는 것이 더 낫다(욥 8:14;31:24;시 78:7, Zockler). 한편 70인 역(LXX)은 이를 후반 절과 연관시켜 '너의 모든 길에서'(에피 파손 호돈 수)로 번역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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