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8편에서 다윗은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이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을 찬송하고 있습니다. 주님의 이름이 영광을 받으시고 주의 영광이 하늘을 덮었다고 고백합니다. 우리도 이 세상 만물을 보면서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발견해야 합니다.
주의 이름이 온 땅에 아름다운지요(시 8:1-9)
성 경: [시8:1-9]
주제1: [창조주의 영광을 높임]
주제2: [만물에 깃든 하나님의 영광과 인간의 존귀]
본서는 찬양의 시이며 특히 하나님의 창조를 찬양하는 노래이다. 본시의 내용은 창세기 1장의 기사와 일치하고 있다. 즉, 창세기 1장에 하나님의 전체적인 창조와 함께 인간의 탁월한 위치가 기록된 것과 같이 본시에서도 같은 내용을 노래하고 있다. 그리고 3절에 '달', '별'과 같은 용어들이 기록된 점으로 미루어 보아 아마도 이 시는 밤의 축제에 많이 암송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해 볼 수 있다(Kraus). 한편 표제어의 '깃딧'은 아직까지 분명한 의미를 알 수 없는 용어이나 일반적으로 악기의 종류이거나, 멜로디 또는 음조의 스타일을 뜻하는 것으로 추측된다(Rawlinson, Craigie, Kraus).
1절 아도나이 아도네누 마 아디르 쉬미카 비콜 아셰르 티나 호디카 알 하샤마임
성 경: [시8:1]
주제1: [창조주의 영광을 높임]
주제2: [만물에 깃든 하나님의 영광과 인간의 존귀]
여호와 우리 주여 - '우리'라는 말은 이스라엘 공동체를 지시한다. 이로 미루어 보아 이 시는 이스라엘 공동체에 의해 암송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개인적으로 이 시를 노래한다 하더라도 그는 이스라엘 공동체의 한 회원으로서 노래하였던 것이다(Lange). 여기서 본 시의 저자 다윗은 여호와를 가리켜 '주'(아도나이)라고 부르고 있는 바, 이는 하나님의 왕적(王的) 측면을 강조하는 말이며(왕상 1:11, 43, 47) 아울러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능력을 나타내는 이름이기도 하다(147:5, Kraus).
주의 이름이 온 땅에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 - '주의 이름'은 하나님의 영광이 인간에게 계시된 것으로 인간이 하나님을 알 수 있는 기초이다(Kraus). 그리고 이 하나님의 성호는 '스스로 있는 자'(출 3:14)에 근거하고 있으며 이는 하나님이 만물의 근원이시며 주인 되심(히 2:10)을 계시한다. 그리고 이 계시 자체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낸다.
주의 영광을 하늘 위에 두셨나이다 - 주의 이름이 하나님의 영광을 계시하고 있으므로 '이름'과 '영광'은 히브리 시의 일반적 특징인 대구법의 사용으로 의미를 서로 보완하고 있다.
2절 미피 올릴림 비요니킴 이사디타 오즈 리마안 초리레카 리하쉬비트 오예브 우미티나켐
성 경: [시8:2]
주제1: [창조주의 영광을 높임]
주제2: [만물에 깃든 하나님의 영광과 인간의 존귀]
주의 대적을 인하여 어린아이와 젖먹이의 입으로...권능을 세우심이여 - 이 구절에서 다윗은 '대적'과 '어린아이'(젖먹이) 대조시키고 있다. 여기서 '대적'은 인간의 힘을 자랑하며 교만하게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하는 악인들을 상징한다. 반면에 '어린아이'나 '젖먹이'는 연약하지만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겸손한 자를 상징한다(Rogerson & Mckay, Craigie). 이중 하나님은 후자를 통하여 그의 권능을 세우신다. 이 권능은 창조 때에 보였던 전능하신 하나님의 권능이다. 이처럼 하나님은 이 세상의 어리석은 자를 통하여 하나님의 권능을 행하게 하심으로 창조주의 이름을 부인하고 교만으로 잘난 체하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신다는 말씀이다(고전 1:26-31). 한편, 이 구절은 예수님에 의해 메시아의 예루살렘 입성을 환영하는 어린아이들의 찬송에 적용되었다(마 21:16).
3절 키 에리에 샤메카 마아세 에치비오테카 야레아흐 비코카빔 아셰르 코나니타
성 경: [시8:3]
주제1: [창조주의 영광을 높임]
주제2: [만물에 깃든 하나님의 영광과 인간의 존귀]
주의 손가락으로 만드신 주의 하늘과...별들을 - 다윗은 본절에서 하나님의 천지 창조를 노래하고 있다. 그는 다년간의 목자 생활을 통하여 밤의 하늘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관찰에 근거하여 신앙적인 차원에서 하나님의 창조를 이토록 감탄적으로 노래할 수 있었던 것이다(Rawlinson). 한편, 다윗은 주의 손가락으로 천지를 만드셨다는 표현으로써 하나님의 광대하심을 은연중에 나타내고 있다. 즉, 광활한 우주를 하나님께서 간단하게 창조하실 수 있었다는 사실을 다윗은 이 은유적 표현을 통해 묘사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하나님은 인간과 같이 육체적 존재가 아니시며 영적인 존재이시지만 천지 창조의 생생한 현장을 우리에게 전달해 주기 위해 다윗은 이처럼 신인 동형론적(神人同形論的) 표현을 사용했다.
4절 마 에노쉬 키 티지키레누 우벤 아담 키 티피키데누
성 경: [시8:4]
주제1: [창조주의 영광을 높임]
주제2: [만물에 깃든 하나님의 영광과 인간의 존귀]
사람이 무엇이관대 주께서 저를 생각하시며 - 이 광활한 천체에 비해 인간은 참으로 보잘것없는 존재에 불과하다. 하물며 그것을 만드신 하나님 앞에서 인간이 차지하는 위치는 너무도 보잘것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인간이 하나님의 관심의 대상이 된다는 사실에 다윗은 크게 놀라며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높이 찬양하고 있다. 본절에서 주께서 사람을 생각하신다는 표현은 하나님께서 인생을 염려해 주시고 기억해 주셨다는 뜻으로, 이는 구체적으로 인생을 만물 중의 으뜸으로 창조해 주셨다는 다음 구절들(5-8절)의 내용과 관계있다.
인자가 무엇이관대...저를 권고(眷顧)하시나이까 - 여기서 '인자'란 앞절의 '사람'과 동의어로서 그 밖의 다른 뜻이 없는 것이 분명하다(Craigie, Kraus, Rawlinson). 한편 '권고하시나이까'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파카드'는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는 동사인데, 여기서는 '주의 깊게 돌보다'(attend to with care)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TWOT).
5절 바티하시레후 미아트 메엘로힘 비카보드 비하다르 티아티레후
성 경: [시8:5]
주제1: [창조주의 영광을 높임]
주제2: [만물에 깃든 하나님의 영광과 인간의 존귀]
저를 천사보다 조금 못하게 하시고 - 여기서 '천사'는 원문상으로 '하나님'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엘로힘'의 번역이다. 초기의 많은 역본들은 이를 '천사들'로 번역해 놓았다(70인 역, 벌게이트역, 시리아역본 등). 그리고 히브리서 저자는 70인 역(LXX)을 따르고 있다(히 2:7, 9). 혹자는 이 번역을 반대하여 히브리인들이 하나님에게 비교하는 것이 신성 모독죄에 해당한다고 여겨 '천사'로 의역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Rawlinson, Kraus, Craigie, Briggs, Weiser, Lange). 그러나 이와 달리 혹자는 본절의 '엘로힘'이 삼상 28:13과 슥 9:7에서의 하나님이 아니라 단순히 신적인 존재를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고 주장한다(Alexander, Anderson, VanGemeren). 인간이 하나님과 비교될 수 있는 존재가 아니라는 사실로 미루어 보아 이 견해가 더 타당하다(히 2:9).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우셨나이다 - 만물에 대한 인간의 위치와 임무를 규정하는 구절이다. '영화와 존귀'는 왕의 표식(marks)이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이것들로 인간에게 관을 씌우셨다는 말은 인간을 만물을 다스릴 지배자로 세우셨음을 나타낸다(Craigie, Kraus). 이와 같이 만물을 지배하는 지배권은 본래 하나님께 속한 것이었으나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형상대로 지으신 인간에게 그 지배권의 일부를 할당시켜 주셨다. 따라서 모든 만물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있듯이 인간은 만물의 지배자로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데 앞장서야 할 임무를 가지게 된 것이다.
6절 타미쉴레후 비마아세 야데카 콜 샤타 타하트 라길라이브
성 경: [시8:6]
주제1: [창조주의 영광을 높임]
주제2: [만물에 깃든 하나님의 영광과 인간의 존귀]
다스리게 하시고...발 아래 두셨으니 - 이는 창 1:28의 '땅을 정복하라'는 말씀과 유사한 표현이다. 왕에게는 백성이 종속되어 있듯이 하나님은 인간의 통치권 하에 만물을 종속시키신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인간의 지배권은 인간의 부패와 타락으로 상실되어 버렸다.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이와 같은 지배권은 회복되었다(마 28:18).
7절 초네 바엘라핌 킬람 비감 바하모트 사다이
성 경: [시8:7]
주제1: [창조주의 영광을 높임]
주제2: [만물에 깃든 하나님의 영광과 인간의 존귀]
모든 우양 -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알라핌'은 본래 인간에게 봉사할 수 있는 수소들을 의미한다. 그러나 여기서는 '모든'이라는 수식어가 붙어 있으므로 모든 종류의 가축들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Kraus). 들짐승 - 이 말은 분명히 집 안에 있는 가축뿐만 아니라 들짐승까지도 인간의 지배권 하에 있음을 강조하는 말이다(Kraus). 그러나 인간의 타락의 결과로 짐승들의 반역 행위가 나타났으나 (왕하 17:25, 26;욥 40:24;41:1-10). 메시아의 시대에 짐승들은 완전히 인간의 지배하에 있게 될 것이다(사 11:6-9;65:25, Rawlinson).
8절 치포르 샤마임 우디게 하얌 오베르 아리호트 야밈
성 경: [시8:8]
주제1: [창조주의 영광을 높임]
주제2: [만물에 깃든 하나님의 영광과 인간의 존귀]
공중의 새...다니는 것이니이다 - 여기에는 모든 짐승들(7절) 외의 모든 생물이 포함된다(창 1:28). 이처럼 땅과 바다와 공중에 있는 모든 생물이 인간들의 지배하에 있게 된 만큼 인간의 영광은 왕적인 영광이다.
9절 아도나이 아도네누 마 아디르 쉬미카 비콜 하아레츠
성 경: [시8:9]
주제1: [창조주의 영광을 높임]
주제2: [만물에 깃든 하나님의 영광과 인간의 존귀]
여호와 우리 주여...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 - 다윗은 처음에 시작했던(1절) 말로써 본시를 마무리 짓고 있다. 이 후렴구에서 다윗은 주의 이름을 찬송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1절 주석을 참조하라.
[신약 히브리어 성경 로마서] 율법을 지키지 않는 유대인(롬 2: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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