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신약성경강해

[요한복음 3장 예수님 말씀] 구원에 이르는 중생(요 3:3)

성령의 능력 2022. 12. 7. 17:18
반응형

요한복음 3장에서는 예수님과 니고데모의 대화가 기록되어 있다. 니고데모는 바리새인이다. 율법을 가르치는 선생이었다. 그런데 예수님의 설교를 들은 니고데모가 예수님의 성경 해석을 듣고 놀랐다. 그래서 밤에 예수님을 찾아와서 낮에 듣지 못한 하나님 말씀을 더 듣기를 원했다. 예수님을 니고데모에게 거듭남에 대해서 말씀했다. 사람이 중생하지 않으면 구원받지 못한다. 하나님으로부터 다시 태어나는 것이 중생이다. 인간은 육체의 몸을 가지고 한 번 태어났다. 이제는 예수님을 믿고 중생해야 한다. 온전한 구원은 하나님으로부터 탄생하는 것이다.

 

구원에 이르는 중생(요 3:3)

 

성령께서 택자를 구원하시는 그의 단독 사역은 부르심과 거듭나게 하심이다. 예수님은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고 하셨다(3:3) 바꾸어 말하자면 거듭나지 아니하면 구원을 얻을 수 없다는 뜻이다. 즉 구원을 얻자면 반드시 중생의 과정을 통과해야만 가능하다는 말이 된다.

 

1. 중생의 뜻

거듭남이란 어떤 것인가?

@ 새 번역은 거듭남을 다시 남이라고 번역했고.

@ 공동 역은 새로남이라고 했고.

@ 개역 난해 주에는 위에서부터 남이라고 했다.

@ 요 3:5은 성령에 의해서 남이라고 했다.

@ 벧전 1:23은 말씀의 씨에 의해서 남이라고 했다.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중생이란 인격의 변화이다. 불신자가 신자가 됨이다.

죄로 죽은 심령이 산 심령으로 변화되는 것이다(2:1).

그런데 이 중생은 인간의 노력으로 되는 것도 아니요, 신인 협력으로 되는 것도 아니요, 오직 성령의 단독 사역으로 되는 것이다. 성령께서 그의 말씀으로 신자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2. 중생의 필요

왜 거듭남이 필요한가?

(1) 심령이 죄로 죽어있기 때문이다.

2:1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2) 심령이 죄로 오염 되었기 때문이다.

@ 딛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그의 긍휼 하심을 좇아 중세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시므로 하셨나니.

@ 5:26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 고전 6:11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

이상의 구절은 다 같이 중생을 성령의 씻는 일로 표현하고 있다. 그 이유는 죄로 심령이 오염되고 불결해진 때문이다.

(3) 천국에 들어가기 위해서이다.

@ 3:3 예수께서 가라사대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 3:5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3. 중생의 방법

거듭나게 하시는 성령님의 방법은 무엇인가?

@ 벧전 1:23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한다.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도 된 것이 아니오.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 1:18 그가 그 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좇아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중생께 하시는 이는 오직 성령이오. 성령님은 그의 말씀을 통해 거듭나게 하시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중생의 방법은 오직 신적 방법일 뿐이다. 말씀 방법뿐이다. 왜냐하면 말씀은 곧 영이오 생명이기 때문이다 (6:63).

6:63 "살리는 것은 영이오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오 생명이니라"

 

4. 중생의 결과

성령의 역사로 거듭나면 그 결과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중생의 결과는 무엇인가?

3:8 바람이 임으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

 

(1) 5:1 예수를 구주로 믿는 것이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 난 자니 "예수를 믿는 자가 곧 중생 자라는 것이다.

예수를 그리스도로 즉 하나님의 아들로 구주로 믿는 것이 거듭난 결과요. 중생한 증거라는 것이다.

예수는 임으로 믿어지지 않는다. 믿어질 수도 없다. 예수 신앙은 오직 하나님의 선물이다. 중생의 결과다. 하나님께로서 거듭난 결과요 증거다.

 

(2) 5:4 세상을 이김이다.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자가 곧 중생 자라는 것이다.

세상에 지지 아니하고 세상을 이기는 것이 바로 중생의 결과요. 그 증거이다.

이 세상은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으로 가득 차 있다 (2:16)

그러나 중생자는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 그리고 이생의 자랑을 이긴다.

거듭났기 때문이다.

그는 내세주의로 살고, 영혼주의로 살고, 예수 중심으로 산다. 이 세상은 우상으로 가득 차 있다.

@ 배를 하나님으로 삼고 있다(3:19) 즉 육신을 신으로 삼고 있다.

@ 힘을 하나님으로 삼고 있다(1:11)

" 그들은 그 힘으로 자기 신을 삼는 자라 이에 바람같이 급히 몰아 지나치게 행하여 득죄하리라"

@ 물질을 하나님으로 삼고 있다 (6:24).

그러나 중생한 자는 육신주의를 이기며, 힘 제1주의를 이기며, 물질주의를 이긴다.

그는 중생한 때문이다. 하나님께로부터 났기 때문이다. 성도는 예수님을 믿고 하늘로부터 거듭나서 중생했다. 이제부터 하나님만 섬기면서 살아가는 성도가 되자.

[룻기 2장 주일설교말씀] 보아스의 밭에서 이삭을 줍는 룻(룻 2:4-16)

 

[룻기 2장 주일설교말씀] 보아스의 밭에서 이삭을 줍는 룻(룻 2:4-16)

룻기 2장에서 룻은 보아스의 밭에서 이삭을 줍고 있다. 하나님은 가난한 자들을 위해서 이삭은 남겨두라고 했다. 모압에서 온 나오미와 룻은 가난하여 이삭을 주워서 먹었다. 룻이 보아스 밭에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