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원문 성경강해

[요한복음 히브리어 성경말씀] 나사렛에 무슨 선한 것이 나느냐?(요 1:46-48)

성령의 능력 2022. 7. 5. 0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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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성경말씀은 요한복음 1장에서 빌립이 나다나엘을 전도하는 말씀입니다. 빌립이 메시아를 만났다고 하니까? 나다나엘은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고 말합니다. 나다나엘은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었던 사람입니다. 빌립을 말을 듣자 의아해하였습니다. 자신이 알기로 나사렛에서 메시아가 나올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때 빌립은 와서 보라고 말씀합니다. 직접 예수님을 보고 판단하라고 말합니다. 나다나엘이 예수님을 보려고 갈 때 예수님이 말씀합니다. 빌립이 너를 부르기 전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에 있을 때 보았다고 했습니다. 그때 나다나엘은 예수님을 메시아로 인정하게 됩니다. 유대인들은 무화과나무 아래에서 율법을 공부했습니다. 공부하고 있는 나다나엘을 예수님이 보았습니다. 

 

나사렛에 무슨 선한 것이 나느냐?(요 1:46-48)

 

요한복음 1:46

† 나다나엘이 가로되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1. 나사렛에 대한 당시 유대인들의 일반적 관념

요 7:41,52 혹은 그리스도라 하면 어떤 이들은 그리스도가 어찌 갈릴리에서 나오겠느냐...저희가 대답하여 가로되 너도 갈릴리에서 왔느냐 상고하여 보라 갈릴리에서는 선지자가 나지 못하느니라 하였더라

2. 예수께서 고향 나사렛에서 배척을 당하심

눅 4:28,29 회당에 있는 자들이 이것을 듣고 다 분이 가득하여 일어나 동네 밖으로 쫓아내어 그 동네가 건설된 산 낭떠러지까지 끌고 가서 밀쳐 내리치고자 하되

† 빌립이 가로되 와 보라 하니라

* 와 보라(**: 에르쿠 카이 이데)

헬라어로 직역하면 "오라 그리고 보라"는 말이다. **의 기본형 **(에이돈)은 "보다, 지각하다, 바라보다, 느끼다, 알아보다, 당하다, 겪다, 체험하다"는 뜻이다. 빌립은 나다나엘에게 따라와서 체험적으로 알아보라고 권하는 것이다.

1. 체험적 신앙 증거

요 4:29 나의 행한 모든 일을 내게 말한 사람을 와 보라 이는 그리스도가 아니냐 하니

2. 예수의 말씀을 직접 듣고 주로 고백함

요 4:39-42 여자의 말이 그가 나의 행한 모든 것을 내게 말하였다 증거 하므로 그 동네 중에 많은 사마리아인이 예수를 믿는지라 사마리아인들이 예수께 와서 자기들과 함께 유하기를 청하니 거기서 이틀을 유하시매 예수의 말씀을 인하여 믿는 자가 더욱 많아 그 여자에게 말하되 이제 우리가 믿는 것은 네 말을 인함이 아니니 이는 우리가 친히 듣고 그가 참으로 세상의 구주신 줄 앎이니라 하였더라

(참고) 요 6:68,69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되 주여 영생의 말씀이 계시매 우리가 뉘게로 가오리이까 우리가 주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자신 줄 믿고 알았삽나이다

요한복음 1:47

† 예수께서 나다나엘이 자기에게 오는 것을 보시고 그를 가리켜 가라사대 보라 이는 참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

1. 참 이스라엘의 특징

1) 표면적 유대인이 아니고 마음에 할례를 받은 자

롬 2:28,29 대저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라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롬 9:6 또한 하나님의 말씀이 폐하여진 것 같지 않도다 이스라엘에게서 난 그들이 다 이스라엘이 아니요

2) 예수의 말씀에 거하는 자

요 8:31,39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대답하여 가로되 우리 아버지는 아브라함이라 하니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면 아브라함의 행사를 할 것이어늘

빌 3:3 하나님의 성령으로 봉사하며 그리스도 예수로 자랑하고 육체를 신뢰하지 아니하는 우리가 곧 할례당이라

3) 마음에 간사함이 없는 자

시 73:1 하나님이 참으로 이스라엘 중 마음이 정결한 자에게 선을 행하시나

사 32:2 마음에 간사가 없고 여호와께 정죄를 당치 않은 자는 복이 있도다

벧전 2:1,22 그러므로 모든 악독과 모든 궤휼과 외식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리고...저는 죄를 범치 아니하시고 그 입에 궤사도 없으시며

계 14:5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요한복음 1:48

† 나다나엘이 가로되 어떻게 나를 아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빌립이 너를 부르기 전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 있을 때에 보았노라

1. 예수의 전지성

1) 감찰하시고 아심

고전 14:25 그 마음의 숨은 일이 드러나게 되므로 엎드리어 하나님께 경배하며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 가운데 계시다 전파하리라

(참고) 시 139:1,2 여호와여 주께서 나를 감찰하시고 아셨나이다 주께서 나의 앉고 일어섬을 아시며 멀리서도 나의 생각을 통촉하시오며

2) 사람의 속에 있는 것을 아심

요 2:25 또 친히 사람의 속에 있는 것을 아시므로 사람에 대하여 아무의 증거도 받으실 필요가 없음이니라

3) 일거수일투족을 아심

계 2:18,19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그 눈이 불꽃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이 가라사대 내가 네 사업과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를 아노니 네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도다

2. 성도를 아시는 예수

요 10:3,14 문지기는 그를 위하여 문을 열고 양은 그의 음성을 듣나니 그가 자기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내느니라...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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