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원문 성경강해

[에스겔 6장 히브리어 주석 강해] 남은자 구원과 우상숭배자 멸망(겔 6:8-14)

성령의 능력 2022. 5. 19. 11:54
반응형

에스겔 6장에서는 하나님께서 남은 자를 구원하실 것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이 세상을 심판하실 때 먼저 선택받은 자를 구원하십니다. 그러고 난 후에 우상숭배자를 멸망시킬 것을 말씀합니다. 주님이 이 땅에 재림하실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구원받은 백성은 천국 창고에 넣고 나머지는 불태울 것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받았으니 남은 자로서 천국에 들어가게 됩니다.

 

남은 자 구원과 우상숭배자 멸망(겔 6:8-14)

 

8절 비호타리티 비히요트 라켐 필리테 헤레브 바고임 비히자로테켐 바아라초트

성 경: [겔6:8]

주제1: [유다의 심판과 구원]

주제2: [남은 자들의 대한 약속]

󰃨 이방 중에 남아...있게 할지라 - 이는 내용상 5:1-4과 유사한 구절로서 남은 자 사상을 가리킨다. 이 남은 자는 '이방 중에 남아 있는 자'로서 하나님의 심판을 전혀 받지 않은 자들이 아니라 하나님의 심판 가운데서도 그분의 주권적인 은혜로 보존된 자들이다. 따라서 혹자는 이에 대해 하나님께서 당신의 은혜와 함께 심판을 적절하게 행하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한다(Flack). 이것은 공의로우신 하나님께서 죄에 대해서는 한치의 오차도 없이 당신의 공의, 즉 심판을 행하시되 또 한편으로는 속성상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34:6) 분으로서 당신의 선택된 백성에게 항상 은혜 베푸시기를 잊지 않으심을 뜻한다(9:27-29;11:2-7 참조).

9절 비자키루 필리테켐 오티 바고임 아세르 니쉬부 셈 아세르 니쉬바리티 에트 라밤 하조네 아세르 메알라이 비에트 에네헴 하조노트 아하레 길룰레헴 비나코투 비피네헴 엘 하라오트 아세르 아슈 리콜 토아보테헴

성 경: [겔6:9]

주제1: [유다의 심판과 구원]

주제2: [남은 자들의 대한 약속]

󰃨 이방인 중에 있어서 나를 기억하되 - 본 구절은 단순히 과거 역사와 사건 속에서 역사하신 하나님을 회상한다는 의미 이상의 뜻을 함축하고 있다. 그들은 과거의 하나님을 기억하되 특별히 그들과 언약을 맺으시고 그들의 하나님이 되신 분으로서(6:7;22:33) 기억해야 한다. 또한 그들은 자신들의 잘못과 죄악을 회개하고 언약의 하나님과 정상적인 영적 관계를 회복해야 한다. 남은 자들이 바로 그러한 일을 하게 될 것이다.

󰃨 음란한 마음으로...음란한 눈으로 우상을 섬겨 - 이스라엘 백성들과 하나님과의 관계는 통치하시는 주권자로서의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이라는 관계뿐만 아니라(19:6;11:45;22:33) 서로 사랑하는 관계이다. 이러한 관계는 이사야 선지자가 '너를 지으신 자는 네 남편이시라 그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시며 네 구속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시라'(54:5)고 선포했던 데서도 잘 나타나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상을 섬긴다는 것은, 곧 그들의 마음이 남편 되신 하나님에게서 떠나 우상에게로 향하는 것이기에 음행으로 간주된다(16:19;34:15, 16;31:16;2:17;8:27;대하 21:11, 13;4:12). 본 구절에서 '음란한 마음''음란한 눈'이란 이스라엘 백성들의 전인격이 모두 강조해준다.

󰃨 스스로 한탄하리니 - '한탄하리니'(나코투)란 문자적으로는 '혐오하다', '베어내다'의 뜻이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은혜로 그들의 죄악을 몹시 싫어하며 회개하는 모습을 나타내 준다.

󰃨 그 모든 가증한 일로 - '가증한 일'에 대해서는 5:9 주석을 참조하라.

10절 비야디우 키 아니 아도나이 로 엘 힌남 디바리티 라아쇼트 라헴 하라아 하조트

성 경: [겔6:10]

주제1: [유다의 심판과 구원]

주제2: [남은 자들의 대한 약속]

󰃨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 7절 주석을 참조하라.

󰃨 내가...한 말이 헛되지 아니하니라 - '헛되지'(하남)란 문자적으로는 '은혜로운', '관대한'을 뜻하는 히브리어 ''에서 유래된 말로 '값없이', '까닭없이' 등의 뜻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구절은 하나님께서 선포하신 말씀은 아무런 대가 없이 행해진 헛된 말씀이 아니라 신실하시고 은혜로우신 그분의 속성에 따라 반드시 그대로 이루어지는 말씀임을 뜻한다(55:11).

11절 코 아마르 아도나이 아도나이 하케 비카피카 우리카 비라길리카 베에마르 아흐 엘 콜 토아보트 라오트 베이트 이스라엘 아세르 바헤레브 바라아브 우바데베르 이폴루

성 경: [겔6:11]

주제1: [유다의 심판과 구원]

주제2: [심판의 범위와 정도]

󰃨 너는 손뼉을 치고 발을 구르며 - 이는 에스겔 선지자가 대변하는 바, 하나님의 심판의 뜻을 더욱 생동감 있게 강조하는 행위이다. 즉 하나님께서 당신을 떠나 우상 숭배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진노하시고 여러 재앙으로 심판하신다는 표현을 에스겔 선지자의 행위를 통해 나타낸 것으로서 하나님의 진노의 모습을 더욱 생동감있게 나타낸 것이다(21:14;22:13).

󰃨 칼과 기근과 온역에 망하되 - 예루살렘 성읍 거민들이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숭배함으로 위의 세 가지 재앙으로 징벌을 받게 되듯이(5:11, 12) 전체 이스라엘 족속들이 하나님을 떠나 우상 숭배 등의 죄를 범함으로써 동일한 재앙으로 심판을 받게 됨을 나타낸다(2-6).

12절 하라호크 바데베르 야무트 비하카로브 바헤레브 이폴 비하니쉬아르 비하나추르 바라아브 야무트 비킬레티 하마티 밤

성 경: [겔6:12]

주제1: [유다의 심판과 구원]

주제2: [심판의 범위와 정도]

󰃨 먼 데 있는 자...가까운 데 있는 자 - 이 양자에 대해 혹자는 성벽 밖에 있어 대적의 공격을 피할 수 있는 자와 성읍 내에 있어 대적의 공격을 직접 받는 자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면(Plumtre, Hengstenberg), 또 어떤 사람은 전자는 자신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은밀한 곳에 숨어 있는 자를 가리킨다고 한다(Calvin). 이들과 달리 다른 학자들은 양자를 전체, 즉 모든 곳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본다(Carley, J.B. Taylor).

󰃨 에워싸인 자 - '에워싸인'(하나추르)이란 '지켜보다', '지키다'를 의미하는 히브리어 '나차르'에서 파생된 단어이다. 그래서 혹자는 이 단어가 '(적군에 의해)포위되어진'이란 뜻이 아니라 '보존되어진'(preserved)의 뜻으로(26:3;49:6) 사용되었다고 주장한다(Wycliffe, Cooke, Carley, Hengstenberg). 그리고 영역 성경들 중에서도 이런 의미로 번역하고 있다(NIV. RSV). 이에 따라 혹자는 '에워싸인 자'가 이스라엘 백성 중 온역 등 재앙에 아직 죽지 않고 남아 있는 자, 즉 기근의 재앙을 위해 보존 된 자들을 가리킨다고 주장한다(Lange, Plumtre). 이 해석이 가장 지지받고 있다.

󰃨 내 진노를 그들에게 이룬즉 - '이룬즉'(킬레티)은 '끝내다', '성취하다'의 의미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공의의 만족 또는 충족을 위해 범죄한 이스라엘 백성에게 심판을 행하시어 다 이루신다는 뜻이다(5:13;삼상 15:32).

13절 비다이템 키 아니 아도나이 비히요트 할릴레헴 베토크 길룰레헴 시비보트 미지비호테헴 엘 콜 기브아 라마 베콜 라셰 헤하림 비타하트 콜 에츠 라아난 비타하트 콜 알라 아비타 미콤 아세르 나티누 셈 레아흐 니호아흐 리콜 길룰레헴

성 경: [겔6:13]

주제1: [유다의 심판과 구원]

주제2: [심판의 범위와 정도]

󰃨 각 높은 고개에, 모든 산꼭대기에 - '고개'(기베아)'언덕'(hill, RSV, NASB)의 뜻에 더 가깝다.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떠나 산 언덕이나 고개 마루에 산당을 짓고 우상들에게 제사를 지냈다(3절 참조).

󰃨 모든 푸른 나무 아래에...분향하던 곳 - 이스라엘 백성들이 푸른 나무나 상수리나무 아래에 우상들을 세워 놓고 절하며 제사했던 것을 가리킨다(16:22;왕상 14:23;왕하 17:10;대하 28:4). 이와 같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우상 숭배 습관은 그들이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 전부터 그곳 원주민들에 의해 행해졌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런 곳들을 파멸시키도록 율법으로도 명하셨었다(12:2). 하나님은 본서 후반에 가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파멸하지 못하고 오히려 그들의 우상 숭배지가 되는 이런 곳들을 파멸하시리라고 언급하신다(17:24;20:47). 한편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런 곳에 우상을 세워 놓고 숭배한 이유는 그런 나무들이 일반적으로 견고하고 그 키가 하늘 높이 치솟아 자라며 그 줄기가 사방으로 넓게 뻗으며 그 잎사귀들이 넓고 푸릇푸릇하게 자란 모습이 마치 풍요와 번영의 상징처럼 보이기 때문으로 보인다(4:13 참조). 이는 이 나무들 아래에 풍요와 다산(多産)의 신으로 알려진 아세라(Asherah) 목상이 세워졌다는 사실에서도 입증된다(왕상 14:23;왕하 17:10).

14절 비나티티 에트 예디 알레헴 비나타티 에트 하아레츠 쉬마마 우미샤마 미미드바르 디빌라타 비콜 모쉬보테헴 비야디우 키 아니 아도나이

성 경: [겔6:14]

주제1: [유다의 심판과 구원]

주제2: [심판의 범위와 정도]

󰃨 내가 내 손을 그들의 위에 펴서 - 하나님께서 당신의 심판의 권능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행하신다는 신인동형동성론(神同形同性論)적인 표현이다(1:3 주석 참조).

󰃨 광야에서부터 디블라까지...황무하게 하리니 - '디블라'(디벧라타)란 맛소라 사본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이스라엘 지명에서 '디블라'란 곳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혹 성경에 '알몬디블 라다임'(33:46) 또는 '벧디불라다임'(렘 48:22) 이 언급되고 있긴 하나 이는 모두 모압의 한 지역에 불과하다. 이것은 본절의 문맥상 어울리지 않는다. 따라서 많은 학자들은 여기에서 고대 필사자(筆寫者)들이 자음 ''''로 오기(誤記)한 것으로 본다. 따라서 그들은 본 구절의 '디블라'는 '리블라'(Riblah)를 가리키는 것으로 추정된다(Wycliffe, Carley, Cooke, Michaelis). 이 견해가 성경의 지지를 받는다. '리블라'는 일반적으로 팔레스틴 북부 지역 오론테스 강 주변의 성읍으로 하맛(Hamath)의 남쪽 약 80km 지점에 위치해 있는 지역으로 본다(48:1;왕하 23:33;25:20, 21). 이렇게 볼 때 본 구절의 의미는 이스라엘의 가나안 남부 지역, 즉 애굽과 경계된 남부 광야 지역에서부터(34:3) 북쪽의 가장 북부 경계 지역에 이르는 리블라까지, 즉 이스라엘 전체 지역을 상징적으로 가리키는 말이다. 이 외에도 이스라엘 전체 지역을 가리키는 말로는 '단에서부터 브엘세바에까지'(삼상 3:20;삼하 3:10;왕상 4:25)라는 말이 사용되기도 했다. 따라서 본절의 의미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전체에 심판을 내리심을 의미한다. 특히 이스라엘 전체에 땅을 황무케 하신다는 것은 하나님의 축복된 약속의 기업으로서 가나안 땅을 '젖과 꿀이 흐르는 땅'(3:8, 17)으로 묘사한 것과 극한 대조를 이루어 이스라엘의 우상 숭배 등의 범죄가 얼마나 심각한 것인가를 암시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사무엘상 17장 하나님 성경말씀] 다윗이 골리앗을 죽임(삼상 17:1-58)

 

[사무엘상 17장 하나님 성경말씀] 다윗이 골리앗을 죽임(삼상 17:1-58)

사무엘상 17장에서는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블레셋 장군 골리앗이 사울의 군대와 여호와 하나님을 능멸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사울의 군대는 골리앗에 대항하여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