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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15장 하나님 말씀] 불에 던질 포도나무처럼 될 것(겔 15:1-8)

성령의 능력 2023. 3. 17.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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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15장에서는 포도나무 비유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불에 던져질 무익한 포도나무에 대해서 비유하면서 하나님이 말씀한다. 포도나무는 열매를 맺지 못하면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는 나무이다. 하나님의 백성이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우상을 숭배하면서 살아가면 신앙의 열매를 맺지 못하기 때문에 결국 심판받아야 한다. 예루살렘도 이렇게 바벨론에 의해서 멸망당했다.

 

불에 던질 포도나무처럼 될 것(겔 15:1-8)

 

[1-2]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인자야 . . . .

에스겔은 말한다.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인자야, 포도나무가 모든 나무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랴. 삼림 중 여러 나무 가운데 있는 그 포도나무 가지가 나은 것이 무엇이랴.” 포도나무가 다른 나무보다 나은 점은 포도 열매를 맺는 데 있다. 포도 열매는 맛있는 과일이며 몸에도 아주 유익하다. 그것은 포도 주스와 건포도와 포도주를 만드는 데 쓰인다.

[3-5] 그 나무를 가지고 무엇을 제조할 수 있겠느냐? . . . .

하나님께서는 또 말씀하신다. “그 나무를 가지고 무엇을 제조할 수 있겠느냐? 그것으로 무슨 그릇을 걸 못을 만들 수 있겠느냐? 불에 던질 화목이 될 뿐이라. 불이 그 두 끝을 사르고 그 가운데도 태웠으면 제조에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보라] 그것이 온전할 때에도 아무 제조에 합당치 않았거든 하물며 불에 살라지고 탄 후에 어찌 제조에 합당하겠느냐?” 4절의 원문을 다시 번역하면, “보라, 그것이 땔감으로 불에 던지우도다. 불이 두 끝을 사르고 그 가운데도 태웠으니 제조에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이다.

포도나무가 포도 열매를 맺지 않는다면 그 외의 용도는 별로 없을 것이다. 그것으로 무슨 물건을 제조할 수 없을 것이며, 그것으로 그릇을 걸 못을 만들기도 어려울 것이다. 포도나무는 그렇게 단단한 나무가 아니다. 그것은 고작해야 불에 던질 땔감으로 쓰일 정도일 것이다. 그것은 굵은 가지가 없고 잔가지만 많기 때문에 땔감으로라도 좋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장작 같은 것에 비해 빈약한 땔감이다. 더욱이, 불이 포도나무 가지의 두 끝을 사르고 그 가운데를 태웠을 때 그 포도나무는 무엇에 쓰이겠는가. 열매 없는 포도나무는 온전할 때도 별 쓸모가 없는데, 불에 탄 후에야 더 쓸모가 없을 것이다.

[6] 그러므로 주 여호와 내가 말하노라. 내가 수풀 가운데 . . . .

하나님께서는 또 말씀하신다. “그러므로 주 여호와 내가 말하노라. 내가 수풀 가운데 포도나무를 불에 던질 화목이 되게 한 것같이 내가 예루살렘 거민도 그같이 할지라.” 하나님께서 포도나무를 불에 던질 땔감이 되게 하셨다는 말씀은 예루살렘 거민을 두고 하신 비유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경건과 도덕성의 좋은 열매 맺기를 원하셨다. 이사야 5:1-2, “나의 사랑하는 자에게 포도원이 있음이여, 심히 기름진 산에로다. 땅을 파서 돌을 제하고 극상품 포도나무를 심었었도다. 그 중에 망대를 세웠고 그 안에 술틀을 팠었도다. 좋은 포도 맺기를 바랐더니 들 포도를 맺혔도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 좋은 열매를 맺지 않으므로 하나님께서는 포도나무를 불에 던져 태우듯이 예루살렘 성을 불로 멸망시키실 것이다.

[7] 내가 그들을 대적한즉 그들이 그 불에서 나와도 불이 . . . .

하나님께서는 또 말씀하신다. “내가 그들을 대적한즉 그들이 그 불에서 나와도 불이 그들을 사르리니 내가 그들을 대적할 때에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나님께서는 내가 그들을 대적한다”고 본절에 두 번이나 말씀하신다. 예루살렘의 멸망은 하나님의 징벌이다. 하나님께서는 포도나무를 불태우듯이 그들을 멸망시키실 것이다. 바벨론 군대의 예루살렘 침공은 예루살렘 거민에게 불같은 고난일 것이다. 예루살렘 거민의 다수는 그 침공으로 죽임을 당하고 예루살렘 성은 멸망을 당할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그 성이 멸망을 당할 때 비로소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공의를 알게 될 것이다.

[8] 내가 그 땅을 황무케 하리니 이는 그들이 . . . .

하나님께서는 또 말씀하신다. “내가 그 땅을 황무케 하리니 이는 그들이 범법함이니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시니라.” 하나님께서는 그 땅을 황무케 하실 것이다. 예루살렘 성의 멸망은 그 땅을 황폐케 만들 것이다. 성벽은 무너지고 집들은 부서지고 그 성은 사람들이 살 만하지 못하고 짐승들의 거처가 될 정도로 황량해지고 황폐해질 것이다. 하나님께서 예루살렘 성을 황무케 하시는 까닭은 그들이 범법하였기 때문이다. ‘범법하다’(마알 마알)는 원어는 불성실하게 행하다, 배신 행위를 하다는 뜻이다. 그것은 아내의 부정(不貞)이나 남편의 외도를 가리키는 말로 쓰이며, 다음 장에 나오는 이스라엘의 영적 음행을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우상숭배나 부도덕은 하나님의 언약을 어기는 것이고 하나님께 대해 불성실한 일이다. 모든 죄는 하나님께 대해 불성실한 행위이며 하나님의 언약을 배반하는 배신 행위이다.

짧은 본문인 에스겔 15장에서 우리가 얻는 교훈은, 우리가 하나님께 불성실하지 말고 그의 언약을 배반하고 그것에 불성실하지 말고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계명을 성실히 준행하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포도나무가 좋은 열매를 맺는 것과 같다. 그것은 우리 주님께서 요한복음 15장에서 우리가 그 안에 거하여 열매를 많이 맺어야 할 것을 말씀하신 것과 같다. 주께서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신 목적은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시기 위함이다(딛 2:14). 선행은 참된 신앙의 열매이며 증표이다. 성경의 요점은 우리가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을 받을 것과 그 열매로 우리의 실생활 속에서 선과 사랑을 행하라는 것이다. 그것은 성령의 열매요 의의 열매이며 선한 열매이다(5:22-23; 1:9-11).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구원과 천국과 영생을 확신하며 또 신구약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모든 뜻, 곧 그의 계명과 규례를 힘써 지켜 의롭고 선하고 진실한 열매를 많이 맺자.

[요한복음 1장 강해설교말씀]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요 1:1-18)

 

[요한복음 1장 강해설교말씀]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요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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