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신명기 34장 주석성경말씀] 모세의 죽음(신 34:1-12)

성령의 능력 2023. 3. 7. 10:30
반응형

신명기 34장에서는 모세의 죽음이 기록되어 있다.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한 영도자로서 인생을 살다가 광야에서 하나님의 부름을 받았다. 모세는 죽을 때까지 눈이 흐리지 않고 기력이 쇠하지 않았다고 했다. 모세는 후계자 여호수아를 세우고 이스라엘 백성은 인계했다. 이제부터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야 한다.

 

모세의 죽음(신 34:1-12)

 

본장의 내용--그 중에 적어도 모세의 죽음의 사건이나 그에 대한 마지막 평가에 대한 내용--은 아마 여호수아가 쓴 것일 것이다.

[1-4] 모세가 모압 평지에서 느보산에 올라 여리고 맞은편 . . . .

모세가 모압 평지에서 느보산에 올라 여리고 맞은편 비스가산 꼭대기에 이르자, 여호와께서는 요단강 동북쪽 길르앗 온 땅을 단까지 보이시고 또 요단강 서쪽의 온 납달리와 에브라임과 므낫세의 땅과 서해[지중해]까지의 유다 온 땅과 사해 서쪽의 남방과 종려의 성읍 여리고 골짜기 평지를 소알까지 보이시고, 또 여호와께서는 그에게 이는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여 그 후손에게 주리라 한 땅이라. 내가 네 눈으로 보게 하였거니와 너는 그리로 건너가지 못하리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보이신 땅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그 후손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셨던 땅이었다. 창세기 12: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 땅을 모세에게 보여주기만 하시고 들어가지 못하게 하셨다. 그것은 모세가 신 광야 가데스에서 물이 없다고 그를 대적하는 백성들 때문에 노하여 반석을 명하여 물을 내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반석을 두 번 친 잘못 때문이었다(20:2-13). 실수의 대가는 컸다.

모세의 죽음은 아쉬움을 가진 죽음이었다. 그것은 그리던 약속의 땅 가나안을 눈 앞에 두고 들어가지 못한 아쉬움이었다. 그의 죽음은 오늘날 성도가 소망 중에 죽는 죽음을 모형적으로 보인다. 성도는 이 세상에서 여러 가지 아쉬움을 남기며 죽음을 맛본다. 성도는 하나님의 약속하신 영광의 천국을 보지 못하고 죽는다. 그러나 성도에게는 죽을 때에도 영광의 천국에 대한 확실한 소망이 있다.

[5-6] 이에 여호와의 종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모압 . . . .

이렇게 여호와의 종 모세는 여호와의 말씀대로 모압 땅에서 죽어 벧브올 맞은편 모압 땅에 있는 골짜기에 장사되었고 신명기가 기록될 당시까지도 그 묘를 아는 자가 없었다.

모세는 이와 같이 모압 땅에서 죽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죽음의 때와 장소를 작정하셨고 그로 그때 거기에서 죽게 하셨다. 모세의 죽음은 하나님께서 섭리하신 죽음이었다. ‘장사되었다는 원어는 그가 그를 장사하셨다(KJV, NASB, NIV)는 뜻이다. 여기에서 그는하나님을 가리켰다고 본다(NASB). 비록 여호수아가 거기에 함께 있었을지도 모르지만, 그를 장사하신 분은 하나님이셨다.

사람의 죽음은 하나님의 정하신 바이며 하나님의 작정하신 때에 작정하신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정하신 죽음을 감사히 받아들여야 한다. 죽음의 시간이 찾아오면 우리는 그것을 거부하지 말고 또 당황하거나 두려워하지도 말고 하나님의 처분에 우리 자신을 맡겨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만 의지해야 한다.

하나님의 종 모세이었지만, 본문은 오늘까지 그 묘를 아는 자가 없으니라”고 말한다. 이 일도 우리에게 교훈이 된다. 우리는 장례식이나 묘를 중시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을 믿고 내세를 믿는 자들은 호화롭고 허황한 장례식이나 묘 단장을 하지 않는다. 그런 것은 그렇게 중요한 것이 아님을 잘 알기 때문이다. 또 사람은 죽은 부모를 섬기려 하지 말고 산 부모를 성심껏 섬기도록 해야 한다.

[7-12] 모세의 죽을 때 나이 120세나 그 눈이 흐리지 . . . .

모세는 죽을 때 나이가 120세이었으나 눈이 흐리지 않았고 기력이 쇠하지 않았다. 이스라엘 자손은 모압 평지에서 애곡하는 기한이 맟도록[마치도록] 모세를 위해 30일을 애곡했다. 모세가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안수했으므로 그에게 지혜의 영이 충만했고 이스라엘 자손들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여호수아의 말을 순종했다. 그 후에는 이스라엘에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일어나지 못했다. 모세는 여호와께서 대면하여 아시던 자요 여호와께서 그를 애굽 땅에 보내셔서 바로와 그 모든 신하와 그 온 땅에 모든 이적들과 기사들을 행하게 하셨고, 또 모세는 온 이스라엘 앞에서 모든 능력의 손과 모든 큰 두려운 일들을 행하였다(원문, KJV, NASB).

본문은 모세의 죽음이 뒤끝이 좋은 죽음이었음을 보인다. 모세는 육신적으로 남에게 누를 끼치지 않고 죽음을 맞았다. 그는 나이 120세이었으나 눈이 흐리지 않고 기력이 쇠하지 않았다. 비록 신명기 31:2에서 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내가 오늘날 120세라. 내가 더는 출입하기 능치 못하니라”고 말했으나, 모세는 일상생활에서는 어려움을 가지지는 않은 정도로 기력이 있었던 것 같다. 사람이 연세가 많으면 육신이 쇠약하고 병약한 것은 정상적인 일이겠지만, 모세는 이 점에서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를 받은 자이었다.

또 모세는 백성의 아쉬워함 속에 죽음을 맞았다. 백성들은 30일간이나 그의 죽음을 애곡하였다. 애굽의 총리인 요셉의 부친 야곱이 죽었을 때 애굽인들은 야곱의 죽음을 70일간이나 애곡했고(창 50:3), 아론이 죽었을 때 이스라엘 백성은 30일간 애곡했다(민 20:29). 그러나 유다 왕 여호람은 아합의 딸을 아내로 맞아 우상숭배를 행하였고 말년에 하나님께서 그를 치셔서 그의 창자에 불치의 병이 들어 죽었을 때, 성경은 “[그가] 아끼는 자 없이 세상을 떠났다”고 기록하였다(대하 21:20). 그러나 모세는 백성의 사랑과 아쉬워함 속에 죽었다.

또 모세는 사명의 뒷마무리를 잘한 후에 죽음을 맞았다. 본문은 모세가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안수하였으므로 그에게 지혜의 신[]이 충만하니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여호수아의 말을 순종하였더라”(9)고 말한다. 주의 종들은 자기의 사명의 뒷마무리를 잘한 후에 죽음을 맞이한다면 복될 것이다.

끝으로, 모세는 좋은 자취를 남겼다. 모세는 하나님께서 대면하여 아시던 자이었고, 애굽왕 바로와 그 백성 앞에서 또 이스라엘 백성 앞에서 많은 기적들을 행한 자이었다. 그는 구약성경의 기초가 되는 5권의 책을 쓴 인물이었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밝히 전하고 책들에 기록한 큰 선지자이었다. 우리는 모세 같은 자취를 남기지는 못할지라도 진실한 성도, 충성된 일꾼이라는 자취를 남겨야 할 것이다. 사도 바울은 순교의 죽음을 앞두고 쓴 서신에서 내가 선한 싸움을 싸웠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쳤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다”고 말하였다(딤후 4:7-8).

본장에서 우리는 몇 가지 교훈을 얻는다. 첫째로, 성도에게는 죽을 때도 확실히 천국 소망이 있음을 알자. 모세는 비록 그리던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모압 땅에서 죽었지만 그 눈으로 모든 가나안 땅을 바라보았다. 주의 재림 전까지 성도는 비록 이 땅에서 한번 죽지만 확실히 천국 소망을 가지고 죽는다. 천국은 확실히 있다!

둘째로, 우리는 모든 사람의 죽음이 하나님의 정하신 바임을 알자. 모세는 하나님의 정하신 때에 정하신 장소에서 죽었다. 모든 사람의 죽음은 하나님의 작정하신 바이다(5:23).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에게 죽음이 닥쳐올 때 당황하거나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고 속죄 신앙과 천국 소망을 굳게 가지고 그 죽음을 맞이하자.

셋째로, 우리는 우리의 죽음이 뒤끝이 좋은 죽음이 되기를 기도하자. 우리는 모세처럼 죽을 때까지 기력이 쇠하지 않아서 남에게 누를 끼치지 않고, 또 식구들과 교우들의 아쉬워함 속에 죽기를 기도하고, 또 사명의 뒷마무리를 잘하고, 좋은 자취를 남기고 죽기를 기도하자.

[출애굽기 구속사 성경말씀] 애굽 왕의 히브리인 말살 정책(출 1:15-22)

 

[출애굽기 구속사 성경말씀] 애굽 왕의 히브리인 말살 정책(출 1:15-22)

출애굽기 1장에서는 애굽의 바로 왕이 히브리인들을 말살하려고 정책을 내놓았다. 남자아이는 죽이고 여자 아이는 살리라고 했다. 히브리 산파인 십브라와 부아는 바로 왕의 말을 거역하고 하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