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시편 93편 주일설교말씀] 하나님께서 능력으로 통치하심(시 93:1-5)

성령의 능력 2023. 3. 31. 08:20
반응형

시편 93편은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에 대해서 찬양하고 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다스리시니 하나님 자신이 권위를 입으셨다고 시편 기자가 노래한다. 여호와께서 능력의 옷으로 입으시고 띠를 띠셨다고 했다. 주님의 보좌는 옛날부터 견고히 섰고 주님은 영원히 계신 분이다. 성도는 영원부터 영원까지 계신 하나님을 찬양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능력으로 통치하심(시 93:1-5)

 

[1] 여호와께서 통치하시니 스스로 권위를 입으셨도다. 여호와께서 능력을 입으시며 띠셨으므로 세계도 견고히 서서 요동치 아니하도다.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는(1:1) 영원하신 하나님이시다. 그는 천지 창조 이전부터 존재하셨다. 그는 영원하신 하나님이시다. 구약성경에서 약 6823회 사용된 여호와라는 명칭은 스스로 계신 자라는 뜻이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고 말씀하셨다(3:14). 아브라함은 브엘세바에 에셀나무를 심고 영생하시는 하나님(엘 올람)[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21:33). 시편 90:2에서, 모세는 산이 생기기 전, 땅과 세계도 주께서 조성하시기 전, 곧 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시니이다라고 말하였다.

창조자 하나님께서는 또한 그가 창조하신 천지만물을 통치하시는 하나님이시다. 그는 에덴동산을 만드시고 첫 사람 아담을 거기에 두시며 그것을 다스리며 지키게 하시고 그에게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고 명령하셨다(2:16-17).

첫 사람 아담과 그의 아내 하와가 그 명령을 어기고 범죄하였을 때, 하나님께서는 여자에게 잉태와 출산의 수고와 고통을, 남자에게 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을 것과 그들이 죽을 것을 선언하셨다(3:16-19). 이것은 창조자 하나님께서 통치자이심을 보인다. 또 노아 시대에 사람들이 패괴하고 강포가 땅에 충만하므로 하나님께서 노아의 여덟 식구 외에 온 세상의 모든 사람들을 홍수로 멸망시키셨을 때(6-8) 그의 통치자 되심은 더욱 두렵게 증거되었다.

하나님께서는 살아계셔서 그가 만드신 우주만물을 홀로 통치하신다. 그는 왕과 재판장으로서 절대적 권위를 입으셨다. 그의 명령은 모든 사람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명령이다. 또 하나님께서 능력으로 우주만물을 붙드시므로 온 세상은 요동치 않고 견고히 서 있다. 또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도덕적 질서도 견고히 세우시는 자이시다.

[2-4] 주의 보좌는 예로부터 견고히 섰으며 주는 영원부터 계셨나이다. 여호와여, 큰 물이 소리를 높였고 큰 물이 그 소리를 높였고 큰 물이 그 물결을 높이나이다. 높이 계신 여호와의 능력은 많은 물 소리와 바다의 큰 파도보다 위대하시니이다.

보좌는 왕권, 통치권을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영원 전부터 하나님이시며 그의 왕권과 통치권은 옛날부터 견고히 섰다. 옛날의 왕의 권위와 능력은 컸다. 왕이나 통치자는 군대의 총사령관이다. 왕의 권세는 칼의 권세이다. 물론 그는 그 권세로 공의와 선을 시행해야 하지만, 오늘날 민주사회에서도 그 권세는 크다.

로마서 13:4, “[위정자]는 하나님의 사자가 되어 네게 선을 이루는 자니라. 그러나 네가 악을 행하거든 두려워하라. 그가 공연히 칼을 가지지 아니하였으니 곧 하나님의 사자가 되어 악을 행하는 자에게 진노하심을 위하여 보응하는 자니라.”

베드로전서 2:13-14, “인간에 세운 모든 제도를 주를 위하여 순복하되 혹은 위에 있는 왕이나 혹은 악행하는 자를 징벌하고 선행하는 자를 포장하기 위하여 그의 보낸 방백에게 하라.”

하나님께서는 옛날부터 왕이시다. 그는 개인이나 국가나 세계의 역사를 홀로 주장하셨고 다스리셨으며, 그는 지금도 온 세상을 홀로 섭리하신다. 그의 권세를 세상의 무엇과 감히 비교할 수 있겠는가.

시편 저자는 하나님의 능력이 많은 물소리와 바다의 큰 파도보다 더 크시다고 말한다. 홍수 때의 물들이나 바다의 흉용한 파도들은 매우 위협적이지만, 높으신 통치자 하나님의 능력은 그보다 더 크시다. 그가 명령하시면 그 모든 것들이 잔잔케 되고 평온케 될 것이며 또 그가 명령하시면 그 모든 것들이 두렵게 일어날 것이다.

[5] 여호와여, 주의 증거하심이 확실하고 거룩함이 주의 집에 합당하여 영구하리이다.

본문은 하나님의 증거하심이 확실하다고 말한다. 성경은 하나님의 증거하신 내용들이며 그것들은 다 확실하다. 시편 19:7,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 하고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하며.” 예수께서는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라고 기도하셨다(17:17). 하나님의 말씀은 진리이다. 로마서 3:4에서, 바울은 사람은 다 거짓되되 오직 하나님은 참되시다라고 말했다. 성경은 참되신 하나님의 참된 말씀들, 곧 우리가 다 믿어야 할 진리들이다(24:14).

예수께서는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라는 표현을 즐겨 사용하셨다. 요한복음에는 진실로라는 말(아멘)50회 나온다. 그의 제자들은 진실한 증인들이었다. 요한복음 21:24, “이 일을 증거하고 이 일을 기록한 제자가 이 사람이라. 우리는 그의 증거가 참인 줄 아노라.” 사도행전 4:19-20, “베드로와 요한이 대답하여 가로되 하나님 앞에서 너희 말 듣는 것이 하나님 말씀 듣는 것보다 옳은가 판단하라. 우리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하니.” 신약성경은 진실한 증인들의 진실한 증거의 내용들이다.

사도 바울은 그의 고별 서신인 디모데후서에서 디모데에게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좇을 스승을 많이 두고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좇으리라. 그러나 너는 모든 일에 근신하여 고난을 받으며 전도인의 일을 하며 네 직무를 다하라”고 당부하였다(딤후 4:3-5). 말세에 거짓말이 난무하며 사람들이 진리에 흥미를 가지지 않는 때가 올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신구약성경 진리를 믿고 전해야 한다.

또 본문은 하나님의 집이 거룩하다고 말한다. 구약시대에 하나님의 집은 성전을 가리킨다. 그것은 신약시대에 성도들의 모임인 교회에 해당한다. 교회는 거룩하고 또 거룩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거룩한 영광스런 교회를 세우기를 원하신다. 에베소서 5:26-27,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

베드로는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고 교훈하였다(벧전 1:15). 구주 예수를 믿고 죄사함 받고 구원받은 우리는 죄를 버리고 의와 선을 행해야 한다. 로마서 6:15, 19, “그런즉 어찌하리요? 우리가 법 아래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 있으니 죄를 지으리요 그럴 수 없느니라,” “너희 육신이 연약하므로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전에 너희가 너희 지체를 부정과 불법에 드려 불법에 이른 것같이 이제는 너희 지체를 의에게 종으로 드려 거룩함에 이르라.” 디도서 2:14,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본 시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영원하신 통치자이심을 알자. 그는 온 세상과 천지만물을 능력으로 다스리신다. 모든 피조물은 그의 위엄 앞에 겸손히 엎드려 복종해야 한다.

둘째로, 하나님의 증거하신 내용들은 다 확실하다. 하나님의 증거하신 내용들이 성경이다. 성경은 우리가 믿어야 할 다 확실한 말씀이다.

셋째로, 하나님의 집은 거룩하며 또 거룩해야 한다. 구약의 성전뿐 아니라, 신약교회도 그러하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를 깨끗하고 거룩하게 하셨고 의롭다고 칭하셨다. 이제 우리는 모든 죄와 불결을 버리고 거룩해야 하며 의와 선을 실천해야 한다.

[이사야 65장 성경 좋은 말씀] 하나님의 심판, 새 하늘과 새 땅(사 65:1-25)

 

[이사야 65장 성경 좋은 말씀] 하나님의 심판, 새 하늘과 새 땅(사 65:1-25)

이사야 65장에서는 남은 자에 대한 구원의 약속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은 마지막 날에 남은 자를 구원하신다. 또한 새 하늘과 새 땅이 도래할 것은 예언했다. 구약에서도 이미 새 하늘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