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5장 주일 설교문 중에서 오늘은 지혜의 은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세상의 지혜도 중요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는 영적인 지혜가 중요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지혜의 은사를 받아 이 세상을 분별하고 하나님의 때를 분별하는 성도가 되기를 바랍니다.
지혜의 은사(엡 5장 15절)
서 론 ; 지혜의 은사는 지각을 사용하는 계시의 은사로써 지식의 은사나 영분별의 은사와 같이 말씀의 지성적 은사로 생각할 수 있다. 이제 오늘 상고할 지혜의 은사를 가진 사람들은 영적인 일을 하는데 마치 생물학이나 유전학을 연구하는 학자처럼 새로운 처방을 연구하는 의학도처럼 일합니다.
이 은사자들은 마치 환자의 병을 진단하고 그 병에 해당하는 의학적 방책으로 적용하는 의사와 같습니다.
성령 안에서 이 지혜는 주로 말씀 안에서 옵니다, 고전 12장 8절 교회 안에서 말씀의 지혜를 받은 성도를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말씀을 잘 읽으며 , 잘 들으며 , 잘 암송하고 , 말씀을 잘 적재적소에 사용하며 앞장서서 봉사하는 성도들입니다.
1. 지혜의 은사의 정의
이 지혜의 근원은 하나님께서도 나오고 { 출 31장 3, 사 11장 2절, 욥 12장 13절 } 또한 예수 그리스도에게서도 나온다.{ 골 2장 3절 고전 1장 24절}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신령한 지혜자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욥 28장 28절 , 잠 9장 10절 , 딤후 3장 15절 }
이 지혜는 하늘의 지혜와 { 약 3장 17절 }와 세상의 지혜 {약 3장 15절 }가 서로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지혜는 경험에 의한 것이 아니고 성경의 주석에 의한 것입니다. 이 은사가 고전 12장 8절---10절에 제일 먼저 언급된 것을 보면 교회 생활에 지혜의 은사가 매우 중요한 가치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고전 14장에서는 지혜의 은사가 매우 중요한 가치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고전 14장에서는 지혜의 은사를 제일 먼저 언급하고 있습니다. 성경의 인물 중에는 지혜의 은사를 적절하게 활용한 사람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이스라엘의 초대 족장 아브라함의 후손이었던 요셉은 꿈을 해석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 이스라엘의 3대 왕조를 이어받은 솔로몬 왕은 나라를 다스리는 데 사용했습니다.
#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와서 성곽을 신축한 에스라는 백성에게 말씀을 가르치는 데 사용했습니다.
# 예수님의 수제자였던 베드로나 사도였던 바울은 복음을 증거 하는 데 사용했던 것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지혜의 은사의 특성
이 지혜의 은사는 선한 일에는 지혜롭게 악한 일에는 미련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롬 16장 19절) 왜냐하면 지혜를 얻는 것은 정금보다 낫기 때문입니다. (잠 3장 14절) 또한 우리의 부귀, 장수가 모두 지혜 안에 있기 때문입니다.(잠 3장 16절)
이러한 지혜 은사는 주로 사도직을 맡은 목사나 장로, 기관을 책임진 지도자에게 주어진 은사로 주로 복음을 선포하고 가르치고 나가서 전파하는 데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언제나 하나님의 직접적인 계시에 연관되어 있습니다. 말씀을 읽을 때 깨달아지고 꿈이나 계시, 환상, 느낌이 순간적인 계시에 의해 지혜가 생긴다.
지혜 은사의 4가지 역할을 구체적으로 나누어 본다면
1) 법정에서 변호를 받습니다. (마 10장 19절--20절)
무슨 말을 할까 염려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우리 속에서 지혜롭게 말씀하시는 성령이 계십니다. 오순절을 통과한 초대교회 성도들은 성령이 충만하여 법정 앞에서 지혜의 은사를 사용했습니다.
2) 불신자의 논쟁에 답변합니다.
예수님은 언제나 종교적인 적들에 의해 곤욕을 치렀는데 그때마다 지혜의 은사를 사용하여 위기를 모면했습니다.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드리라” 현장에서 간음한 여인 앞에서는 “죄 없는 자가돌로 쳐라” 하셨습니다. 우리에게도 이러한 지혜를 주셨습니다.
3) 문제를 해결하는 지혜은사 (왕상 3장 16절--28절)
솔로몬왕의 지혜로운 재판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당시의 솔로몬의 지혜는 일천번제를 드리고 얻은 지혜였습니다. 초대교회에서도 성령과 지혜가 충만한 일곱 집사를 뽑아서 재정을 맡기고 교회의 일을 하게하였습니다.
4) 신앙 생활에 적용하는 지혜 은사
엡 1장에서 3장까지는 구원의 지식을 다루고 4장에서 6장까지는 남편과 아내, 부모, 자식에 관한 지혜 또한 고용주와 고용인과의 관계, 기쁨과 감사생활과 성령 충만한 생활을 다루고 있습니다.
3. 은사자의 자기 진단
이 지혜의 은사는 헬라어 (소피아)라고 하는데 그 뜻은 지혜, 지식, 능력, 신중성, 계시된 지혜라고 풀이하고 있습니다. 이 은사를 요약하여 정의한다면 성령께서 원하시는 대로 주님의 몸 된 지체들에게 주어진 은사로 말씀 안에서 배운 지식을 지혜의 통찰력으로 문제의 핵심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교회 안에 잘 적용하므로 모든 지체가 평안을 유지하는 능력입니다.
1) 문제의 핵심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문제의 해결을 직감적으로 잘 해냅니다.
어떤 일이든지 그의 진상을 곧바로 알 수 있는 능력과 문제의 해결이 쉽게 느껴집니다.
2) 중요한 문제를 결정할 때 그 문제의 결말을 잘 알 수 있으며 분명하게 결정을 내립니다. 다른 지체들이 문제를 만나 해결이 되지 않아도 그 문제의 결과를 훤히 알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3) 성경말씀을 생활에 잘 적용하고 실천하므로 다른 지체들에게 적극적으로 지지를 받습니다. (말씀을 많이 읽고 깨달아 지므로 말씀대로 살려고 노력하며 교회 안에서 인정을 받습니다.)
4) 성경말씀을 적재적소에 잘 적용하여 사용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됩니다.
말씀대로 살면 풀리지 않을 것 같은 일도 기적같이 잘 풀리는 것을 경험합니다.
5) 지혜를 경험이나 학문을 통해 받은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 받았으며 이진리를 잘 사용합니다. 지혜는 은사를 통해 하나님께 받은 것을 깨닫고 이 진리의 말씀을 잘 사용합니다.
4. 지혜 은사의 분별
1) 성령의 은사 = 성령께서 원하시는 대로 주어진 지식을 지혜의 통찰력으로 문 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적용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2) 인간의 재능 = 세상에서 배운 지식의 은혜와 모태에서부터 받은 높은 지 능을 말합니다.
3) 사탄의 유사품 = 사탄에게 사주를 받아 영특한 지혜를 가지고 많은 사람을 실족하게 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위축시킵니다.
결 론 : 이제 오늘의 말씀을 정리합니다.
이러한 지혜의 은사는 교회 안에서 전도 부원이나 기획부원이나 섭외부원에서 봉사하면 교회 성장에 놀라운 기적이 올 것이며 말씀의 지혜가 임한 성도들이 많을수록 교회의 수준이 젖 먹는 어린아이의 신앙에서 장성한 어른의 신앙으로 성숙될 것입니다.
[고난 주간 설교] 예수님의 찔림과 멸시 받음(사 53: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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