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원문 성경강해

[신약히브리어성경 마태복음] 아브라함 다윗의 자손 예수님(마 1:1-5)

성령의 능력 2021. 7. 3.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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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약 히브리어 성경 마태복음 중에서 아브라함 다윗의 자손 예수님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수님은 메시아로서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을 통해서 이 땅에 오셨습니다. 아브라함은 구속사의 시작이며 다윗은 왕족으로서 만왕의 왕으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의 혈통입니다. 마태는 유대인들에게 왕으로 오신 예수님을 증거 하고 있습니다. 왕이기 때문에 족보가 있어야 합니다. 족보가 없으면 왕의 혈통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유대인들은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다윗의 혈통에서 온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태는 다윗의 혈통에서 오신 메시아가 예수님이라는 것을 유대인들에게 증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예수님을 믿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오늘도 나를 위해서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님을 믿고 동행하는 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아브라함 다윗의 자손 예수님(마 1:1-5)

 

마태복음 1:1

마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아브라함과

* 아브라함(아브라암)

원래의 이름은 아브람이며 "존귀의 아버지"라는 뜻이다. 여기에 하를 첨가하여 아브라함이 되었으며 "많은 나라의 아버지"로 해석된다. 아브람은 하라는 숨구멍이 없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하를 추가하여 숨구멍이 들어갔다. 히브리어 알파벳 헤는 숨구멍이라는 상형에서 왔다. 아브람으로 있을 때는 이스마엘을 낳았다. 영적으로 죽어 있었던 때를 상징한다. 아브라함일 때는 이삭을 낳았다. 하나님이 99세에 나타나셔서 이삭을 약속하시고 숨구멍을 열어 주셨기 때문에 이삭을 낳았다. 사래도 사라가 되었을 때 숨구멍이 열렸다. 그리고 이삭을 낳을 수 있었다. 우리도 영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원죄에서 벗어나 구원받고 숨구멍이 열렸다. 아브람의 신앙에서 아브라함의 신앙으로 바뀌어야 한다. 불순종의 삶에서 순종의 삶으로 바뀌는 것이다.

1. 아브라함은 셈의 후손임

11:10,28 그의 나라는 시날 땅의 바벨과 에렉과 악갓과 갈래에서 시작되었으며....또 가로되 셈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되고

(참고) 5:32 노아가 오 백세 된 후에 셈과 함과 야벳을 낳았더라

대상 1:24-27

2.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구속사에 부름을 받음

12: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9:7 주는 하나님 여호와시라 옛적에 아브람을 택하시고 갈대아 우르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아브라함이라는 이름을 주시고

51:2 너희 조상 아브라함과 너희를 생산한 사라를 생각하여 보라 아브라함이 혈혈단신으로 있을 때에 내가 부르고 그에게 복을 주어 창성케 하였느니라

7:2-4 스데반이 가로되 여러분 부형들이여 들으소서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하란에 있기 전 메소보다미아에 있을 때에 영광의 하나님이 그에게 보여 가라사대 네 고향과 친척을 떠나 내가 네게 보일 땅으로 가라 하시니 아브라함이 갈대아 사람의 땅을 떠나 하란에 거하다가 그 아비가 죽으매 하나님이 그를 거기서 너희 시방 거하는 이 땅으로 옮기셨느니라

3. 부름받은 아브라함의 씨를 통해 인류 구원이 약속됨

15:4,5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그 사람은 너의 후사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후사가 되리라 하시고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가라사대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22:18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만민이 복을 얻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26:4,5 네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케하며 이 모든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을 인하여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이는 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하고 내 명령과 내 계명과 내 율례와 내 법도를 지켰음이니라 하시니라

6:13,14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가리켜 맹세할 자가 자기보다 더 큰 이가 없으므로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여 가라사대 내가 반드시 너를 복주고 복주며 너를 번성케 하고 번성케하리라 하셨더니

4. 약속된 '아브라함의 씨'(단수)는 그리스도를 지칭함

3:16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하나를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5. 아브라함이 그리스도의 때를 보고 기뻐하였음

8:56 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워하다가 보고 기뻐하였느니라

6. 그리스도께 속한 자들(성도)은 곧 아브라함의 자손임

3:29 너희가 그리스도께 속한 자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4:28,29 형제들아 너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라 그러나 그 때에 육체를 따라 난 자가 성령을 따라 난 자를 핍박한 것 같이 이제도 그러하도다

다윗의 자손

* 다윗(다윗)

다윗은 "사랑하는 자"라는 뜻이다. 아브라함의 14대손 유다 지파 이새의 여덟째 아들로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출생하였다. 그리스도의 조상으로 소개된다. 다윗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을 가지고 있다.

* 자손

자손으로 번역된 헬라어는 (휘오스)"아들"이라는 뜻이다. 그것은 아들로서의 위엄, 특권, 자유를 갖출 것이며, 바울이 디모데를 "아들아"하고 부를 때는 (테크논)이라는 단어를 쓴다

1. 다윗의 씨에서 그리스도가 나실 것이 약속됨

11:1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23:5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행사하며 세상에서 공평과 정의를 행할 것이며

33:15 그날 그때에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가 나게 하리니 그가 이 땅에 공평과 정의를 실행할 것이라

7:42 성경에 이르기를 그리스도는 다윗의 씨로 또 다윗의 살던 촌 베들레헴에서 나오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하며

2. 다윗에게 하신 약속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성취됨

13:22,23 폐하시고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증거 하여 가라사대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합한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게 하리라 하시더니 하나님이 약속하신 대로 이 사람의 씨에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주를 세우셨으니 곧 예수라

1:3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3. 그리스도는 다윗의 왕통을 잇는 영원한 왕이심

삼하 7:13,16 저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 나라 위를 영원히 견고케 하리라...네 집과 네 나라가 네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132:11 여호와께서 다윗에게 성실히 맹세하셨으니 변치 아니하실지라 이르시기를 네 몸의 소생을 네 위에 둘지라

9:6,7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라

2:30 그는 선지자라 하나님이 이미 맹세하사 그 자손 중에서 한 사람을 그 위에 앉게 하리라 하심을 알고

4. 그리스도는 다윗의 자손이면서 다윗의 주님이심

22:42,45 너희는 그리스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느냐 뉘 자손이냐 대답하되 다윗의 자손이니이다....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였은즉 어찌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 하시니

5. 다윗의 자손이란 말이 그리스도의 칭호로 사용됨

9:27 예수께서 거기서 떠나 가실새 두 소경이 따라오며 소리질러 가로되 다윗의 자손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더니

15:22 가나안 여자 하나가 그 지경에서 나와서 소리질러 가로되 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 딸이 흉악히 귀신들렸나이다 하되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

* 세계라(비블로스 게네세오스)

게네세오스는 "탄생, 출생, 타고남, 기원의 역사, 역사의 책, 족보, 인간 기원의 수레바퀴"라는 뜻이다. 여기서는 "족보, 기원(起源)의 역사"라는 뜻으로 쓰였다. 히브리어는 톨레도트이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선재성-예수 그리스도의 신성

1) 태초부터 계심

1:1-3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2) 하늘에서 오심

3:13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8:23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아래서 났고 나는 위에서 났으며 너희는 이 세상에 속하였고 나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느니라

2:5-7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3) 하나님 아버지께로서 오심

8:42 예수께서 가라사대 하나님이 너희 아버지였으면 너희가 나를 사랑하였으리니 이는 내가 하나님께로 나서 왔음이라 나는 스스로 온 것이 아니요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이니라

13:3 저녁 먹는 중 예수는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자기 손에 맡기신 것과 또 자기가 하나님께로부터 오셨다가 하나님께로 돌아가실 것을 아시고

16:28 내가 아버지께로 나와서 세상에 왔고 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노라 하시니

2.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예수 그리스도의 육신적 혈통

(참고) 9:5 조상들도 저희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저희에게서 나셨으니 저는 만물 위에 계셔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1) 셈 혈통에 속함

9:26 또 가로되 셈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되고

눅 3:23,36 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할 때에 삼십 세쯤 되시니라 사람들의 아는 대로는 요셉의 아들이니 요셉의 이상은 헬리요...그 이상은 가이난이요 그 이상은 아박삿이요 그 이상은 셈이요 그 이상은 노아요 그 이상은 레멕이요

2) 아브라함의 자손임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

12: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3) 이삭의 자손임

17:19 하나님이 가라사대 아니라 네 아내 사라가 정녕 네게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그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 내가 그와 내 언약을 세우리니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언약이 되리라

눅 3:34 그 이상은 야곱이요 그 이상은 이삭이요 그 이상은 아브라함이요 그 이상은 데라요 그 이상은 나홀이요

4) 야곱의 자손임

24:17 내가 그를 보아도 이때의 일이 아니며 내가 그를 바라보아도 가까운 일이 아니로다 한 별이 야곱에게서 나오며 한 홀이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나서 모압을 이 편에서 저 편까지 쳐서 파하고 또 소동하는 자식들을 다 멸하리로다

1:2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를 낳고

5) 유다 지파에서 나옴

78:67,68 또 요셉의 장막을 싫어 버리시며 에브라임 지파를 택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유다 지파와 그 사랑하시는 시온산을 택하시고

5:5 장로 중에 하나가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기었으니 이 책과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 하더라

6) 이새의 자손

11:1,2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여호와의 신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

눅 3:23,32 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할 때에 삼십 세쯤 되시니라 사람들의 아는 대로는 요셉의 아들이니 요셉의 이상은 헬리요...그 이상은 이새요 그 이상은 오벳이요 그 이상은 보아스요 그 이상은 살몬이요 그 이상은 나손이요

7) 다윗의 자손, 보좌 상속

삼하 7:16 네 집과 네 나라가 네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눅 2:11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예수 그리스도 주시니라

1:3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3.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기사

1) 천사 가브리엘이 마리아에게 나타남

1:26-38

2) 성령에 의해 동정녀 마리아가 잉태함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1:18,23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할 때에 삼십 세쯤 되시니라 사람들의 아는 대로는 요셉의 아들이니 요셉의 이상은 헬리요

눅 1:31,34,35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마리아가 천사에게 말하되 나는 사내를 알지 못하니 어찌 이 일이 있으리이까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3) 천사가 요셉에게 나타나 마리아에 관하여 고지함

1:20-23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가라사대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4) 마리아가 아기 예수를 낳음

눅 2:5-7 그 정혼한 마리아와 함께 호적하러 올라가니 마리아가 이미 잉태되었더라 거기 있을 그때에 해산할 날이 차서 맏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마태복음 1:2

마 1:2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들을 낳고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아브라함(아브라암)

"다수(多數)의 아버지"라는 뜻으로 아브람이 수많은 자손을 약속받았을 때 하나님에 의해서 다시 붙여진 이름이다(17:5). 그는 데라의 장자이며 B.C. 1996경에 태어나 175세의 나이로 B.C. 1821년에 죽었다. 아브라함은 갈대아 우르 태생이며 노아의 장자 셈의 후손으로 히브리인들과 몇몇 종족의 조상이(25:1-4, 12-16, 36) 되었다.

1. 이삭은 아브라함 노경에 하나님의 약속을 따라 믿음으로 낳은 아들임

21:2-5 사라가 잉태하고 하나님의 말씀하신 기한에 미쳐 늙은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낳으니 아브라함이 그 낳은 아들 곧 사라가 자기에게 낳은 아들을 이름하여 이삭이라 하였고 그 아들 이삭이 난지 팔일만에 그가 하나님이 명대로 할례를 행하였더라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낳을 때에 백세라

11:11 믿음으로 사라 자신도 나이 늙어 단산하였으나 잉태하는 힘을 얻었으니 이는 약속하신 이를 미쁘신 줄 앎이라

2. 이스마엘은 하나님의 약속 없이 태어난 육신의 자녀임

16:1,2,15,16 아브람의 아내 사래는 생산치 못하였고 그에게 한 여종이 있으니 애굽 사람이요 이름은 하갈이라 사래가 아브람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나의 생산을 허락지 아니하셨으니 원컨대 나의 여종과 동침하라 내가 혹 그로 말미암아 자녀를 얻을까 하노라 하매 아브람이 사래의 말을 들으니라....하갈이 아브람의 아들을 낳으매 아브람이 하갈의 낳은 그 아들을 이름하여 이스마엘이라 하였더라 하갈이 아브람에게 이스마엘을 낳을 때에 아브람이 팔십륙세이었더라

3. 이삭에게서 난 자가 아브라함의 씨라 칭하여짐

21:12,13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네 아이나 네 여종을 위하여 근심치 말고 사라가 네게 이른 말을 다 들으라 이삭에게서 나는 자라야 네 씨라 칭할 것임이니라 그러나 여종의 아들도 네 씨니 내가 그로 한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 하신지라

9:7-9 또한 아브라함의 씨가 다 그 자녀가 아니라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네 씨라 칭하리라 하셨으니 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라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 약속의 말씀은 이것이라 명년 이때에 내가 이르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하시니라

11:17,18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저는 약속을 받은 자로되 그 독생자를 드렸느니라 저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

이삭은 야곱을 낳고

* 이삭(이사앜)

"웃음"이란 뜻으로 아브라함이 100(B.C. 1890)에 사라에게서 난 아들이다(21:3). 성품이 온유하고 겸손하고 정직하여 농업에만 전심하였기 때문에 아브라함이나 야곱과 같이 다사한 생활을 하지 않고 평온하게 살았다. 아브라함으로 이름이 바뀌고 웃을 일이 생겼다. 이삭을 낳음으로 사라와 아브라함은 웃게 되었다. 숨구멍이 막히면 죽음에 있기 때문에 웃을 일이 없다. 우리도 예수님 안에서 살아나면 이삭과 같은 열매를 맺음으로 웃을 일이 생긴다.

1. 야곱과 에서는 이삭의 아들들임

25:25,26 먼저 나온 자는 붉고 전신이 갖옷 같아서 이름을 에서라 하였고 후에 나온 아우는 손으로 에서의 발꿈치를 잡았으므로 그 이름을 야곱이라 하였으며 리브가가 그들을 낳을 때에 이삭이 육십 세이었더라

24:4 이삭에게는 야곱과 에서를 주었으며 에서에게는 세일 산을 소유로 주었으나 야곱과 그 자손들은 애굽으로 내려갔으므로

대상 1:34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았으니 이삭의 아들은 에서와 이스라엘이더라

2. 야곱이 모태로부터 하나님의 선택을 받음

25:23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두 국민이 네 태 중에 있구나 두 민족이 네 복중에서부터 나누이리라 이 족속이 저 족속보다 강하겠고 큰 자는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더라

3.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신 하나님-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

1:2,3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너희를 사랑하였노라 하나 너희는 이르기를 주께서 어떻게 우리를 사랑하셨나이까 하는도다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에서는 야곱의 형이 아니냐 그러나 내가 야곱을 사랑하였고 에서는 미워하였으며 그의 산들을 황무케 하였고 그의 산업을 광야의 시랑에게 붙였느니라

9:10-13 이뿐 아니라 또한 리브가가 우리 조상 이삭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잉태하였는데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에게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리브가에게 이르시되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나니 기록된 바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하심과 같으니라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를 낳고

* 야곱(야콥)

"발 뒤축을 잡음, 거짓말장이"란 뜻이다. B.C. 1836년경 이삭이 리브가에게서 낳은 둘째 아들이다.(25:25,26) 쌍둥이 형 에서는 성질이 용맹하나 사상이 천박하고 들에서 사냥을 잘하나 야곱은 대조적으로 위인(爲人)이 유순하고 지혜가 예민하고 집에 있어 양을 치니 아버지 이삭은 사냥한 고기를 좋아하므로 남성적인 에서를 사랑하였고 어머니 리브가는 여성적인 야곱을 편애하였다.

1. 야곱에게서 이스라엘 열 두 지파의 조상이 남

(참고) 29:32-35, 30:1-24, 35:16-19

대상 2:1,2 이스라엘의 아들은 이러하니 르우벤과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스불론과 단과 요셉과 베냐민과 납달리와 갓과 아셀이더라

7:8 할례의 언약을 아브라함에게 주셨더니 그가 이삭을 낳아 여드레만에 할례를 행하고 이삭이 야곱을, 야곱이 우리 열 두 조상을 낳으니

2. 이스라엘의 통치권이 유다 지파에 머물러 있음

49:8-10 유다야 너는 네 형제의 찬송이 될지라 네 손이 네 원수의 목을 잡을 것이요 네 아비의 아들들이 네 앞에 절하리로다 유다는 사자새끼로다 내 아들아 너는 움킨 것을 찢고 올라갔도다 그의 엎드리고 웅크림이 수사자 같고 암사자 같으니 누가 그를 범할 수 있으랴 홀이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치리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시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미치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

(참고) 대상 5:1,2 이스라엘의 장자 르우벤의 아들들은 이러하니라(르우벤은 장자라도 그 아비의 침상을 더럽게 하였으므로 장자의 명분이 이스라엘의 아들 요셉의 자손에게로 돌아갔으나 족보에는 장자의 명분대로 기록할 것이 아니니라 유다는 형제보다 뛰어나고 주권자가 유다로 말미암아 났을지라도 장자의 명분은 요셉에게 있으니라

3. 유다 지파에서 그리스도가 나심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7:14 우리 주께서 유다로 좇아 나신 것이 분명하도다 이 지파에는 모세가 제사장들에 관하여 말한 것이 하나도 없고

 

마태복음 1:3

마 1:3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 유다(이우다스)

"찬송"이란 뜻이다. B.C. 1740년경 야곱이 레아로부터 낳은 둘째 아들이다(35:23).

* 다말(다말)

"종려나무"라는 뜻이다. 다말은 유다의 며느리로서 창녀로 거짓 꾸며서 시아버지 유다와 동침하여 예수의 직계 조상인 베레스를 낳았다(38:29).

1. 유다와 다말의 부정한 관계

38:6,11,18 유다가 장자 엘을 위하여 아내를 취하니 그 이름은 다말이더라....유다가 그 며느리 다말에게 이르되 수절하고 네 아비 집에 있어서 내 아들 셀라가 장성하기를 기다리라 하니 셀라도 그 형들 같이 죽을까 염려함이라 다말이 가서 그 아비집에 있으니라....유다가 가로되 무슨 약조물을 네게 주랴 그가 가로되 당신의 도장과 그 끈과 당신의 손에 있는 지팡이로 하라 유다가 그것들을 그에게 주고 그에게로 들어갔더니 그가 유다로 말미암아 잉태하였더라

2. 유다와 다말의 관계에서 베레스와 세라가 남

38:27,29,30 임신하여 보니 쌍태라....그 손을 도로 들이며 그 형제가 나오는지라 산파가 가로되 네가 어찌하여 터지고 나오느냐 한고로 그 이름을 베레스라 불렀고 그 형제 곧 손에 홍사 있는 자가 뒤에 나오는 그 이름을 세라라 불렀더라

대상 2:3,4 유다의 아들은 에르와 오난과 셀라니 이 세 사람은 가나안 사람 수아의 딸이 유다로 말미암아 낳은 자요 유다의 맏아들 에르는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죽이셨고 유다의 며느리 다말이 유다로 말미암아 베레스와 세라를 낳았으니 유다의 아들이 모두 다섯이더라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

* 베레스(파레스)

"터짐"이라는 뜻이다.

*헤스론(헤스룸)

"꽃핀, 번영하고 있는"이라는 뜻이다. 헤스론은 유다의 손자이며 베레스의 아들이다(1:3).

1. 베레스의 아들

46:12 유다의 아들 곧 엘과 오난과 셀라와 베레스와 세라니 엘과 오난은 가나안 땅에서 죽었고 또 베레스의 아들 곧 헤스론과 하물이요

대상 2:5,9 베레스의 아들은 헤스론과 하물이요...헤스론의 낳은 아들은 여라므엘과 람과 글루배라

2. 다윗의 조상

4:18,19 베레스의 세계는 이러하니라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았고 헤스론은 람을 낳았고 람은 암미나답을 낳았고

대상 2:8-15 에단의 아들은 아사랴더라 헤스론의 낳은 아들은 여라므엘과 람과 글루배라 람은 암미나답을 낳았고 암미나답은 나손을 낳았으니 나손은 유다 자손의 방백이며 나손은 살마를 낳았고 살마는 보아스를 낳았고 살마는 보아스를 낳았고 보아스는 오벳을 낳았고 오벳은 이새를 낳았고 이새는 맏아들 엘리압과 둘째로 아비나답과 셋째로 시므아와 네째로 느다넬과 다섯째로 랏대와 여섯째로 오셈과 일곱째로 다윗을 낳았으며

3. 그리스도의 조상

1:3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

눅 3:33 그 이상은 아미나답이요 그 이상은 아니요 그 이상은 헤스론이요 그 이상은 베레스요 그 이상은 유다요

 

마태복음 1:4

마 1:4 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

람은 아미나답 낳고

* (아람)

"높다. 높이 들리다"는 뜻이다. B.C. 1620년경 태어났으며 헤브론의 아들이다.

* 흠정역의 마 1:3,4과 눅3:33에서는 'Aram'으로 번역됨.

1. 람은 '아니'라고도 불림

눅 3:33 그 이상은 아미나답이요 그 이상은 아니요 그 이상은 헤스론이요 그 이상은 베레스요 그 이상은 유다요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 아미나답(아미나답)

"나의 백성은 자발적이다"라는 뜻이다. 람의 아들이다. 야곱의 아들 유다의 5대손이요 다윗의 7대 조부이다.

1. 람의 아들

4:19 헤스론은 람을 낳았고 람은 암미나답을 낳았고

2. 아론의 장인

6:23 아론이 암미나답의 딸 나손의 누이 엘리세바를 아내로 취하였고 그가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을 낳았으며

3. 족장 나손의 아버지

14:7 매지파의 각기 종족의 두령 한사람씩 너희와 함께 하라...유다에게서는 암미나답의 아들 나손이요

2:3 동방 해 돋는 편에 진 칠 자는 그 군대대로 유다의 진 기에 속한 자라 유다 자손의 족장은 암미나답의 아들 나손이요

4. 예수 그리스도의 조상 가운데 한 사람

14:16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그리스도의 세계라...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

5. 암미나답(혹은 아미나답)으로도 표기됨

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

1. 나손은 암미나답의 아들로 유다 지파의 족장

1:7 유다에게서는 암미나답의 아들 나손이요

10:14 수두로 유다 자손 진 기에 속한 자들이 그 군대대로 진행하였으니 유다 군대는 암미나답의 아들 나손이 영솔하였고

2. 아론의 처남

8:23 아론이 암미나답의 딸 나손의 누이 엘리세바를 아내로 취하였고 그가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을 낳았으며,

 

마태복음 1:5

마 1: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 라합(라캅)

"넓다"는 뜻이다. 여리고에 있는 가나안인 기생으로서 여호수아가 파견한 정탐군을 숨겨 주어 화를 면하게 하였다. 후에 칭찬할만한 신앙의 용사로 인정되었다(11:31, 2:25).

1. 라합은 본래 여리고성의 기생이었음

2:1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싯딤에서 두 사람을 정탐으로 가만히 보내며 그들에게 이르되 가서 그 땅과 여리고를 엿보라 하매 그들이 가서 라합이라하는 기생의 집에 들어가 거기서 유숙하더니

2. 라합이 이스라엘의 정탐꾼들을 영접하고 도와줌으로써 구원을 받음

6:25 여호수아가 기생 라합과 그 아비의 가족과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살렸으므로 그가 오늘날까지 이스라엘 중에 거하였으니 이는 여호수아가 여리고를 탐지하려고 보낸 사자를 숨겼음이었더라

11:31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치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치 아니하였도다

2:25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를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 룻(룯)

"우애, 우정"이라는 뜻으로 기욘의 아내였으며 후에 보아스의 아내가 되었다. 그녀는 모압 여자로서 시어머니에게 효성을 다한 여자이다.(룻 4:13)

꿈에서 솔로몬을 찾는 술람미 여인(아 3:1-5)

 

[아가서 히브리어 강해] 꿈에서 솔로몬을 찾는 술람미 여인(아 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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