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신명기 원어성경 강해말씀] 모세의 헤스본 왕국 정복을 회상(신 2:26-37)

성령의 능력 2022. 10. 12.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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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세의 헤스본 왕국 정복을 회상(신 2:26-37)

 

성 경: [신2:26]

주제1: [가나안 입성을 앞둔 하나님의 명령]

주제2: [화친 제의]

󰃨 그데못 광야 - 아르논 강의 북쪽 상류에 위치한 평지인데, 그곳의 성읍 '그데못'(Kedemoth)은 훗날 므라리 계통 레위인들의 성읍이 되었다(21:37).

󰃨 사자를 보내어 평화의 말로 이르기를 - 교전(交戰)하기에 앞서 먼저 화친을 제의하는 것은 율법이 명하고 있는 전쟁법(20:10)으로, 합법적인 싸움에 있어서도 될 수 있는 한 폭력과 피 흘림을 삼가기 위한 조처이다. 특히 이 지역(요단 동편)은 본래 아브라함에게 약속된 가나안 지경에 포함되지 않았던 관계로(15:18-21). 이스라엘이 정복하고자 했던 땅이 아니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모세가 시혼에게 평화의 사절을 보내 그 땅의 한 길로만 진행할 것이며, 모든 필요한 물건은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사서 쓰겠다는 조건으로 겸손하게 통과 허용을 청원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 청원은 일언지하에 거절당하고 말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시혼이 군대를 이끌고 나와 이스라엘을 대항하였기 때문에 모세는 이들을 진멸하고 말았다.

성 경: [신2:27]

주제1: [가나안 입성을 앞둔 하나님의 명령]

주제2: [화친 제의]

󰃨 대로 - 20:17;21:22에 나오는 '왕의 대로'(King's Highway)를 가리키는데, 요단강 동편의 북쪽에서부터 아모리와 모압, 에돔을 거쳐 아카바만 부근의 에시온 게벨<8절>에까지 이르는 국제 도로와 그 지로(支路)를 말한다. 한편 여기서 '대로(大路)로만' 행하겠다는 말은 직역하면, '길로만 길로만'(바데레크 바데레크) 행하겠다는 의미로서, 곧 계속해서 큰 길로만 진행하고 결코 다른 길은 일절 침범하지 않겠다는 표현이다.

성 경: [신2:28]

주제1: [가나안 입성을 앞둔 하나님의 명령]

주제2: [화친 제의]

이 전언은 이스라엘 군대가 에돔 족속에게 보낸 평화의 메시지와 동일하다. 6절 주석 참조.

성 경: [신2:29]

주제1: [가나안 입성을 앞둔 하나님의 명령]

주제2: [화친 제의]

󰃨 에서 지손과...모압 사람이 내게 행한 것 같이 - 실제적으로는 에돔 족속과 모압 족속이 이스라엘의 진로를 완강히 방해했다(23:3, 4; 20:17-21). 따라서 이 말은 헤스본 왕 '시혼'을 회유해 보려고 한 모세의 완곡한 외교적 표현이었던 것 같다.

성 경: [신2:30]

주제1: [가나안 입성을 앞둔 하나님의 명령]

주제2: [화친 제의]

󰃨 여호와께서...강퍅케 하셨음이라 - 이 표현은 인간의 교만과 죄의 원인이 하나님께 있다는 뜻이 아니라, 헤스본 왕 시혼이 스스로 완악한 마음을 먹는 것을 여호와께서 간섭하지 않고 그대로 내버려 두셨다는 뜻이다. 즉 이는 하나님께서 그 마음을 붙들어 주시지 않는 한, 타락한 인간은 자멸할 수밖에 없음을 강조한 표현이다. 9:12 주석 참조.

󰃨 완강케 - 원어 '카솨'는 마음을 혹독하고(49:7) 강경하게 먹어(삼하19:43) 잔인하게 행동하는 것을 가리킨다.

󰃨 강퍅케 - 원어 '아마츠'는 스스로의 마음을 굳게 하여 조금도 변화시키지 않는 것을 뜻한다<2:24-37 강해, 완고죄>.

성 경: [신2:31]

주제1: [가나안 입성을 앞둔 하나님의 명령]

주제2: [헤스본 정복]

󰃨 붙이노니 - 기본동사 '나탄''주다', '위임하다', '돌리다', '허락하다'란 뜻이다. 이 모든 의미는 곧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이며, 그 승패를 주관하시는 분도 오직 하나님이심을 보여 준다(삼상 17:47). 즉 하나님께서 이스라엘로 하여금 시혼의 왕국을 점령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고 약속하신 이상, 그 약속을 믿고 싸움에 임한 이스라엘 앞에는 결코 패배란 있을 수 없었던 것이다(34). 이처럼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자에 대하여선 그 누구도 능히 대적할 수 없다. 그러므로 오늘날 악의 세력과 영적 싸움을 하고 있는 성도들에게도 주님께서는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28:20)고 약속하셨다.

성 경: [신2:32]

주제1: [가나안 입성을 앞둔 하나님의 명령]

주제2: [헤스본 정복]

󰃨 야하스 - '야하스'(Jahaz)는 트랜스 요르단(Trans Jordan)의 아르논 강 북쪽에 위치한 아모리 왕 시혼의 성읍으로, 일명 '야하사' 혹은 '야흐사'로 불렸다. 가나안 정복 후 레위 지파 므라리 자손에게 주어졌으나(21:36), 훗날 모압 사람에게 되돌려졌다(15:4). 21:35 주석의 지도를 참조하라.

성 경: [신2:33]

주제1: [가나안 입성을 앞둔 하나님의 명령]

주제2: [헤스본 정복]

󰃨 그 모든 백성을 쳤고 - 전리품으로 취하기 위한 가축과 재물을 제외하고(35) 이스라엘 군대는 아모리 족속의 젖먹이 하나도 남기지 않고 철저히 쳐서 멸하는 전멸 전쟁을 펼쳤다. 이처럼 이스라엘이 아모리족을 쳐서 다멸한(34절) 까닭은 '하나님의 뜻' 때문이었다. 즉 아모리족은 그들의 죄악이 관영(貫盈)하게 되면 하나님께서 멸망시키기로 일찍이 작정한 종족 중의 하나였기 때문이다(15:16, 21). 이는 범죄한 민족, 범죄한 인간마다 언제, 어떠한 형태로든 반드시 하나님의 보응을 받게 됨을 증거해 준다(11:9).

성 경: [신2:34]

주제1: [가나안 입성을 앞둔 하나님의 명령]

주제2: [헤스본 정복]

󰃨 진멸하였고 - 원어 '하람''철저히 죽이다'는 뜻으로 어미와 그 새끼를 함께 죽이는 '몰살'을 가리킨다. 외견상 잔인무도한 행동으로 보일 수 있는 이스라엘의 이러한 행동 원리에는 중요한 구속사적 의미가 담겨 있다. (1) 가나안 정복 전쟁은 하나님의 공의를 실현하는 성전(聖戰)으로, 죄와 사단의 왕국을 철저히 섬멸하고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는 과정의 예표가 된다. (2) 하나님의 긍휼과 보호로부터 제외된 피조물에게는 엄격한 하나님의 진노와 공의의 심판만이 있을 뿐, 어떠한 자비나 동정도 허용되지 않는다(7:2; 24:40-44).

성 경: [신2:36]

주제1: [가나안 입성을 앞둔 하나님의 명령]

주제2: [헤스본 정복]

󰃨 아르논 골짜기 - 24절 주석 참조.

󰃨 아로엘 - 사해 동편 약 22km 지점에 위치한 오늘날의 '아라이르'(Araayr)이다. 본래 아모리족 시혼 왕국의 남쪽 경계 성읍이었으나(32:34), 이스라엘에게 점령된 후 르우벤 지파의 기업이 되었다(13:16).

󰃨 골짜기 가운데 있는 성읍 - 아르논 골짜기<24절> 한가운데 있던 모압의 수도 '아르'(Ar)를 가리킨다<9절>. '아르'에 대해서는 민 21:15 주석을 참조하라.

󰃨 길르앗 - 아르논(Arnon) 강과 야르묵(Yarmuk) 강 사이에 있는 고원지대로 요단 동쪽 땅 전체를 뜻하지만, 여기서는 그중에서도 특별히 얍복(Jabbok) 강 북쪽에 있는 길르앗(Gilead) (31:21)을 가리킨다. 한편 길르앗은 선지자 엘리야의 고향이기도 한데(왕상 17:1), 신약 시대에는 헤롯 대왕과 그 아들 헤롯 안티파스의 관할 구역이 되어 '베레아'로 불렸다. 그리고 오늘날의 '셀카'(Zerka) 지역으로 추정된다.

성 경: [신2:37]

주제1: [가나안 입성을 앞둔 하나님의 명령]

주제2: [헤스본 정복]

󰃨 얍복 강 - 길르앗 동편 고원에서 발원하며 아모리 땅 북편을 흐르는 요단 강의 지류이다. 길이가 약 96km 정도 되는데, 야곱이 천사와 씨름한 곳으로 유명하다(32:22-30).

󰃨 산지에 있는 성읍들 - 길르앗 산지에 흩어져 있는 암몬 족속의 여러 성읍들을 가리킨다.

󰃨 여호와께서...금하신 - 암몬 족속과 그들의 영토에 대하여선 침범치 말라 한 하나님의 금지 명령(19)을 가리킨다. 한편, 그런데 수 13:25의 기록에 의하면 가나안 땅 분배 시 갓 지파에게 암몬 자손의 땅 절반이 할당된 사실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암몬 자손이 아모리 족속에게 이미 점령당한 곳으로, 이스라엘의 가나안 진격 시 아모리 자손의 수중에 있었던 성읍들이었다. 따라서 이스라엘 군대는 그 성읍들을 다시 아모리 족속의 수중에서 빼앗아 갓 지파에게 할당했던 것이다(Keil & Delitzsch, Vol.I-iii. pp. 296-297). 11:3-28 부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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