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새벽예배 10분 설교문] 은혜로우신 하나님(출애굽기 34:6-7)

성령의 능력 2021. 7. 24. 19:3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새벽예배 10분 설교문 중에서 은혜로우신 하나님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세는 하나님께서 만들어 말씀을 새겨주신 첫 번째 십계명 돌판을 집어던져 깨뜨려 버렸습니다. 그러고 난 후에 하나님은 두 번째 돌판을 만들어 시내 산에 올라오라고 했습니다. 모세는 두 번째 돌판을 만들어 시내 산에 올라갔습니다. 그러면서 하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 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라고 했습니다.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고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벌을 면제하지는 않는다고 했습니다. 잘못하면 하나님은 징계를 내립니다. 우리가 구원받았다고 해서 죄를 지으면 안 됩니다. 하나님은 죄를 지은 만큼 징계하십니다.

은혜로우신 하나님(출 34:6-7)

 

출 34:6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선포하시되 여호와라 여호와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라 

출 34:7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리라 그러나 벌을 면제하지는 아니하고 아버지의 악행을 자손 삼사 대까지 보응하리라

첫 구절은 여호와가 `자비로운'(히브리어는 라훔) 하나님임을 선포하고, 이어서 `은혜로운'(히브리어로는 하눈) 하나님임을 선포한다. 라훔과 하눈은 구약성서에서 오직 하나님에게만 적용되는 단어이다. `은혜롭다'(하눈)는 단어는 셈어의 `호의를 보여주다'라는 원래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이 단어에 어원을 두고 있는 히브리어 명사형 헨은 70인 역에서는 거의 대부분이 카리스란 단어로 번역이 되어 있는데 권세를 가진 자가 호의를 베풀다, 왕이 억압당하는 자에게 자비를 보여준다(단4:27), 아버지가 은혜(호의)를 베풀어 딸들을 주다(삿21:22) 등과 같이 사용되고 있다. 연약한 자를 지키는 자로서의 여호와는 그(이스라엘)에게 호의를 보이고 있다(출22:27).

 

여기서 하눈`자비한' 으로 번역되었으며, 의미에 있어서는 라훔이란 단어와 같다. 그러나 이 단어와 어원이 같은 레헴이라는 단어의 의미는 `모태'인데, 이로 보아 라훔은 모성애와 같은 `자비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은혜로운'이라는 단어는 아버지의 사랑과 같은 하나님 은혜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하나님뿐 아니라 선한 사람도 가난한 자에 대해서 은혜를 베푸는 자(잠14:21, 한글 개역에는 `불쌍히 여기는 자')가 될 수 있다. `노하기를 더디하는' 이라는 구절은 잠언에서도 발견되고 있다(16:32). 비록 여호와께서 화를 내기는 하지만, 진노하기 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의미에서 화를 결코 내지 않는 것과는 달리 `참는다'는 의미가 있다.

 

`변치않는 사랑과 진실이 많으신 하나님'이란 말은 위에서 언급한 구절들이 나타내는 사상과 동일한 사상을 내포하고 있다. `변치 않는 사랑'(브리어로는 헤세드)이란 단순히 호의를 보여주는 것을 넘어서 계약의 권리와 의무를 내포하고 있다. 즉 여호와는 그의 백성과 계약하신 그의 목적을 끝까지 지키신다. 7절의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라는 구절은 이제까지 언급한 6절의 내용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문장이다. `형을 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고'라는 귀절은 하나님의 은혜와 그의 공의 사이의 긴장관계를 간략한 문체로 서술한 것이다.

 

출34:6-7의 내용은 구약성서에서 거의 18회나 반복해서 나타나고 있는데, 이것은 특히 유배기와 유배 후기에 있어서 신에 대한 이러한 사상이 얼마나 유행했었는가를 보여준다. 욘4:2은 매우 특기할만한 것으로서, 여기서 예언자는 아이러니칼 하게도 공의에 대한 인간적 관점에서 볼 때(벌 받아야 할 니느웨 사람들에게) 너무나 은혜로신 하나님에게 불만을 표시하고 있음을 보게 된다.

엘리 제사장 아들 홉니 비느하스 죄(삼상 2:1-36)

 

[사무엘상 2장 설교말씀] 엘리 제사장 아들 홉니 비느하스 죄(삼상 2:1-36)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무엘상 2장 설교말씀 중에서 엘리 제사장 아들 홉니 비느하스 죄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엘리 제사장의 아들들은 행실이 나빠서 하나님의 것을 도적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