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신약성경강해

[새벽예배 10분 설교문] 약할 때에 강해짐(고린도후서 12:1-11)

성령의 능력 2022. 8. 30. 20:00
반응형

약할 때에 강해짐(고후 12:1-11)

 

고후 12:1-11 무익하나마 내가 부득불 자랑하노니 주의 환상과 계시를 말하리라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아노니 그는 십사 년 전에 셋째 하늘에 이끌려 간 자라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내가 이런 사람을 아노니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그가 낙원으로 이끌려 가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말을 들었으니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 내가 이런 사람을 위하여 자랑하겠으나 나를 위하여는 약한 것들 외에 자랑하지 아니하리라 내가 만일 자랑하고자 하여도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아니할 것은 내가 참말을 함이라 그러나 누가 나를 보는 바와 내게 듣는 바에 지나치게 생각할까 두려워하여 그만두노라 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지극히 크므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탄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이것이 내게서 떠나가게 하기 위하여 내가 세 번 주께 간구하였더니 나에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한 그때에 강함이라 내가 어리석은 자가 되었으나 너희가 억지로 시킨 것이니 나는 너희에게 칭찬을 받아야 마땅하도다 내가 아무것도 아니나 지극히 크다는 사도들보다 조금도 부족하지 아니하니라

 

서론

본문의 말씀은 사도 바울이 많은 고난을 겪고 깊은 기도의 생활 끝에 발견한 영적 체험이며 깊은 진리의 말씀입니다.

바울 자신은 몸에 찌르는 가시, 즉 어떤 고질적인 병을 가지고 있어서 그것을 제거해 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하나 그 병을 고쳐 주시지 않고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시는 말씀의 응답을 받았습니다.

바울은 자기가 약함과 부족함을 느낄 때 그리스도의 능력이 자기에게 머물고 있는 것을 깨닫고 감사하였습니다.

그러면 왜 약할 때에 강해질 수 있습니까?

 

1. 약할 때 겸손해지므로

교만한 자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 머물 수 없고, 교만한 자가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고통의 가시로 찔러서 우리로 하여금 연약함을 알게 하고 겸손하게 만드십니다. 이사야 57장 15절에 "지존무상하며 영원히 거하며 거룩하다 이름하는 자가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높고 거룩한 곳에 거하며 또한 통회하고 마음이 겸손한 자와 함께 거하나니 이는 겸손한 자의 영을 소생케 하며 통회하는 자의 마음을 소성케 하려 함이라"라고 하였습니다.

 

2. 약할 때 하나님을 의지하게 되므로

자기의 연약함과 비참함을 깨닫기 전까지는 참으로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게 되지 않습니다. 연약함과 자신의 부족함을 깨달을 때 하나님을 의지하게 되고 하나님의 능력이 머무는 것입니다. 그때에 강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많이 받고 하나님의 축복을 많이 받을지라도 끊임없이 자기의 연약함과 비참함을 깨닫는 것이 항상 축복 가운데 거하는 비결입니다.

 

3. 연약할 때 기도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모든 은혜와 축복은 기도라고 하는 통로를 통해서 오는 법인데 기도는 연약함과 무능함을 절감할 때 힘 있게 하게 됩니다.

또 연약할 때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남을 도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의연약함을 발견하여 남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이 됩시다. 즉, 육신의 고통으로 영혼의 뼈대에 철근을 넣어 강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남을 도우려면 기도해야 합니다. 출애굽기 2장 23절에 "여러 해 후에 애굽 왕은 죽었고 이스라엘 자손은 고역으로 인하여 탄식하며 부르짖으니 그 고역으로 인하여 부르짖는 소리가 하나님께 상달한지라"라고 했습니다. 연약함과 절망함을 느낄 때 기도해야 합니다.

 

결론

인간의 비극은 약한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자기의 연약함과 부족을 모르고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지 않는 데 그 원인이 있습니다.

우리 하나님의 자녀들은 죽을 때까지 인간의 약함과 하나님의 강함 사이의 긴장 관계에서 벗어나지 말아야 합니다. 진리의 빛을 받은 사람은 다 자기의 약함을 깨닫습니다. 우리가 우리의 연약함을 깨닫게 될 때 우리는 비로소 강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부요하게 되고 존귀한 자리에 처한다고 해서 자신의 연약함과 비참함을 모르는 사람은 머지않아 비참한 상태에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늘 강한 생활을 하기를 원하면 연약함을 느끼고 겸손하게 기도해야 할 것입니다.

[사사기 11장 강해 설교말씀] 사사 입다의 승리와 서원 기도(삿 11:1-40)

 

[사사기 11장 강해 설교말씀] 사사 입다의 승리와 서원 기도(삿 11:1-40)

사사 입다의 승리와 서원 기도(삿 11:1-40) 삿 11:1-3 길르앗 사람 입다는 큰 용사였으니 기생이 길르앗에게서 낳은 아들이었고 길르앗의 아내도 그의 아들들을 낳았더라 그 아내의 아들들이 자라매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