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신약성경강해

[데살로니가전서 강해말씀] 복음과 고난을 맞이하는 성도의 자세(살전 2:13-20)

성령의 능력 2022. 10. 19.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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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과 고난을 맞이하는 성도의 자세(살전 2:13-20)

 

살전2:13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쉬지 않고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하느니라

주제1: [모범적인 전도자 바울]

주제2: [말씀의 능력]

󰃨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쉬지 않고 감사함은 - 헬라어 본문에는 '우리가''하나님께 쉬지 않고 감사함은' 사이에 '또한'(카이)이라는 접속사가 나온다. 이 단어는 '감사'를 강조하기 위한 말일 수도 있고(Bruce) '우리 편에서'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Thomas). 후자를 택한다면,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복음을 기꺼이 받아들인 사실에 대해 바울 일행이 하나님께 감사한다는 의미가 된다.

󰃨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 '받을'에 해당하는 헬라어 '파랄라본테스'는 특별히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예언이나 가르침이 다음 세대에 넘겨질 때 사용되는 단어이다(고전 11:2;살후 2:15).

󰃨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 앞에 나온 '받음'은 객관적인 받아들임을 나타내는데 반하여 여기에 나오는 '받음'의 헬라어 '에덱사스데'는 주관적인 받아들임으로써 하나님의 말씀을 기쁨으로 열렬히 받아들이는 것을 나타낸다. 바울의 적대자들은 바울의 말을 스스로 지어낸 인간의 말이라 하여 받아들이기를 거부했었다. 그러나 데살로니가인들은 바울의 말을 인간적인 차원의 말로 곡해하지 않고 전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였다. 이것은 바울에게 대단한 용기를 심어주는 일이었다.

살전2:14 형제들아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유대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들을 본받은 자 되었으니 저희가 유대인들에게 고난을 받음과 같이 너희도 너희 나라 사람들에게 동일한 것을 받았느니라

주제1: [모범적인 전도자 바울]

주제2: [말씀의 능력]

󰃨 너희가...하나님의 교회들을 본받는 자되었으니 - 1:6에서 데살로니가인들은 사도들을 본받은 자들로서 칭찬을 받았다. 이것은 그들의 믿음이 진실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하나의 표식이었다. 그리고 본절에서 데살로니가인들이 유대에 있는 교회를 본받았다고 하는 것은 그들의 믿음의 진정성을 보다 확고히 해준다. 그것은 유대 교회에서 일어난 것처럼 진정한 믿음을 갖게 됨으로써 자연히 수반되는 박해를 견뎌내고 믿음을 지킨 일이었다. 특히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동족에게 핍박을 받은 이유는 그들이 개종함으로 인해 이전의 관습과 우상숭배를 버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살고자 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이방 문화 속에서 살아온 사람들에게 있어서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일은 상당히 어려운 일로서 온갖 수난과 고통이 뒤따르게 마련이다(딤후 3:12).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 여기에 해당하는 헬라어 '엔 크리스토 예수'는 개별적인 교회들이 하나로 묶여 있음을 뜻하는 것으로서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생명과 데살로니가 교회의 생명이 하나가 되었고 또한 그리스도의 생명을 계속 공급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하나님께서는 믿음으로 인해 핍박받는 자들을 방치하지 않으시고 그리스도 안에서 세워주시고 보호하시고 견고케 하신다(롬 8:26;히2:18).

살전2:15 유대인은 주 예수와 선지자들을 죽이고 우리를 쫓아내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아니하고 모든 사람에게 대적이 되어

주제1: [모범적인 전도자 바울]

주제2: [말씀의 능력]

󰃨 유대인은 주 예수와 선지자들을 죽이고 우리를 쫓아내고 - 유대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죽이고 구약의 예언자들을 죽였다. 바울은 그 유대인들이 자신들도 내쫓았다고 말함으로써 자신과 그 일행을 예수와 선지자들의 반열에 올려놓고 있다. 동시에 바울은 자신들의 사도성(使徒性)을 분명히 하고 있다. 여기서 바울과 그 일행이 쫓겨난 일은 데살로니가에서 쫓겨난 것(17:5-10)과 베뢰아에서 쫓겨난 것(17:13)을 말한다.

󰃨 하나님을 기쁘시게 아니하고 - 바울이 예루살렘의 초대 교회를 박해할 때 그랬던 것처럼 유대인들은 기독교를 핍박하는 것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지 아니하고 교회를 박해한 유대인들의 죄악은 바로 그와 같은 종교적 완고성 및 편협성에 기인한다. 특히 유대인들은 선민의식에 대한 병적 우월감에 빠져 있었으므로 이방인들에게 복음이 전파되는 것을 아주 싫어했을 뿐 아니라 급기야는 질투심에 사로잡혀 복음 전도자들을 훼방하고 개종자들을 박해하는 등 온갖 악행을 자행하였다(16:19). 이처럼 배타적으로 하나님의 사역을 방해하는 자들은 불신자보다 더 심한 심판을 받게 된다(11:22).

󰃨 모든 사람에게 대적이 되어 - '대적'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난티온'은 '얼굴을 맞대고 대적하여'라는 뜻을 지닌 고어이다. 실로 유대인들은 모든 이방 민족을 증오하여 적대시하였다. A.D. 1세기 경의 로마 역사가 타키투스(Tacitus)'유대인들이 자기 민족 이외의 모든 이방인들을 증오하여 적대시하였다'라고 말한다(Historiae, 5, 5, 2). 또한 타키투스 이전에 바울과 동시대에 살았던 이집트인 에이피온(Apion)은 말하기를 "유대인들이 모든 이방인들을 증오하며 대적할 것을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까지 하였다"라고 한다. 유대인들의 이러한 적대의식은 궁극적으로 예수를 메시아로 인정하지 않고 대항함으로써 비롯된 것이었다.

살전2:16 우리가 이방인에게 말하여 구원 얻게 함을 저희가 금하여 자기 죄를 항상 채우매 노하심이 끝까지 저희에게 임하였느니라

주제1: [모범적인 전도자 바울]

주제2: [말씀의 능력]

󰃨 우리가 이방인에게 말하여 구원 얻게 함을 저희가 금하여 - 유대인들은 예수가 메시아라는 사실과 구원의 역사가 그를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에 대하여 강하게 저항하였다(13:45-50;14:2, 19). 유대인들이 이방인들의 구원에 대하여 반대한 것은 그것을 자신들만의 전유물로 삼고 싶었기 때문이다.

󰃨 자기 죄를 항상 채우매 - 이것과 유사한 구절이 마 23:32에 나온다. "너희가 너희 조상의 양을 채우라." 유대인들은 선지자들을 죽인 조상을 둔 자들로 그들의 조상들이 시작한 일을 완성하고 있는 셈이었다. '채우매'에 해당하는 헬라어 '아나플레로사이'는 이미 그들의 죄악의 잔()이 가득 차서 그 한계에 도달했음을 나타낸다. 그리고 '항상'에 해당하는 헬라어 '판토테'는 하나님의 종들 곧 선지자들, 그리스도, 사도들을 차례대로 핍박하는 박해의 계속성을 강조한다.

󰃨 노하심이 끝까지 저희에게 임하였느니라 - '노하심'이란 종말의 진노를 가리키는 것으로서 보통 장차 오게 될 진노를 뜻한다(1:10). 그러나 본문에는 부정 과거 시상인'에프다센'('임하였다')이 쓰여 노하심이 이미 과거에 일어난 사실로 묘사된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는 예수께서 마 12:28과 눅11:20절 등에서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도래했다고 말씀하였으나 유대인들이 불신앙으로 그 나라를 경험하지 못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이미 하나님의 진노가 그들에게 임하였으나 그들에게는 아직 경험되지 않은 것을 들 수 있다.

살전2:17 형제들아 우리가 잠시 너희를 떠난 것은 얼굴이요 마음은 아니니 너희 얼굴 보기를 열정으로 더욱 힘썼노라

주제1: [모범적인 전도자 바울]

주제2: [데살로니가를 향한 바울의 열정]

󰃨 너희를 떠난 것은 - 여기에 해당하는 헬라어 '아포르파니스덴테스 아프 휘몬'을 문자 그대로 번역하면 '너희로부터 고아가 되었다'이다. '아포르파니스덴테스'는 합성 동사로서 '고아가 되었다'는 뜻의 동사 '아포르파니조'의 부정 과거 수동 분사이다. 바울은 자신을 고아에 비유함으로써 자신이 얼마나 데살로니가 교인들을 그리워하고 있었는가를 표현하고 있다(Morris).

󰃨 얼굴이요 마음은 아니니 - '마음'에 해당하는 헬라어 '카르디아''감성적인 마음'이나, '감정 혹은 애정의 소재지'를 뜻한다. 바울은 육체적으로는 비록 떨어져 있으나 그의 마음과 애정은 언제나 데살로니가 교인들과 함께 있었다.

󰃨 열정으로 더욱 힘썼노라 - '열정으로'에 해당하는 헬라어 '엔폴레 에피뒤미아'에서 '에피뒤미아'는 '열렬히 갈망하다'는 뜻이다. 또한 '더욱'에 해당하는 헬라어 '페리스소테로스'는 '페리스손'에서 유래한 비교 부사로 데살로니가 교인들을 떠나기 이전보다 더욱더 힘썼다는 뜻이다. 본절에서 바울은 그가 데살로니가를 떠나 있음으로 인해 고조된 감정을 열렬한 애정이 담긴 언어로 표현하고 있다.

살전2:18 그러므로 나 바울은 한번 두번 너희에게 가고자 하였으나 사단이 우리를 막았도다

성 경: [살전2:18]

주제1: [모범적인 전도자 바울]

주제2: [데살로니가를 향한 바울의 열정]

󰃨 한 번 두 번 너희에게 가고자 하였으나 - 바울은 두 번에 걸쳐 데살로니가에 가려는 계획을 세웠으나 두 번 모두 실현되지 않았다. '하였으나'에 해당하는 헬라어'에델레사멘'은 '원하다', '결심하다'는 뜻이다. 이 말은 데살로니가에 가고자 하는 바울의 열망을 강하게 나타낸다.

󰃨 사단이 우리를 막았도다 - 데살로니가에 가고자 하는 바울의 열망을 가로막은 것은 사단의 방해였다. 사단의 활동 목적은 하나님의 사역을 방해하는 것이다. 또한 유대인들로부터의 방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가장 결정적인 요인은 바울의 몸에 있는 질병일 것이다. 바울은 이것을 가리켜 '사단의 사자'라고 표현한 바 있다(고후 12:7). 그러나 바울은 자신이 세운 계획들에 대한 차질이 단순히 사단의 방해만으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거기에는 성령의 개입이 있었다는 사실을 바울은 인식하고 있었다(16:6-10).

살전2:19 우리의 소망이나 기쁨이나 자랑의 면류관이 무엇이냐 그의 강림하실 때 우리 주 예수 앞에 너희가 아니냐

성 경: [살전2:19]

주제1: [모범적인 전도자 바울]

주제2: [데살로니가를 향한 바울의 열정]

󰃨 우리의 소망이나 기쁨이나 자랑의 면류관이 무엇이냐 - 소망이라 함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에게 싹튼 신앙이 성숙하게 자랄 것이라는 기대감에서 온 것이며, 기쁨이라 함은 그들의 믿음의 진정성(眞正性)에서 나온 것이고, 자랑이라 함은 그리스도 앞에 그들이 바울의 전도사역의 열매로 나타날 것이라는 확신에서 온 것이다. '자랑의 면류관'이란 말속에는 운동 경기에서 우승자가 받았던 월계관의 뜻이 있다(Bruce). 바울은 그리스도인의 삶, 특히 자신의 사도적 사역을 표현함에 있어서 운동 경기 용어를 자주 사용하였다(고전 9:25;2:2).

󰃨 그의 강림하실 때 - 바울은 여기서 '그리스도의 날' 대신에 '그리스도의 강림'이란 말을 쓰고 있다. '강림'에 해당하는 헬라어 '파루시아'는 고위 관리가 어느 지역을 방문할 때 사용되었는데 특히 거의 신적(新的)인 존재로 추앙받는 황제와 같은 지배자가 방문할 때 쓰였다. 바울은 '파루시아'를 쓸 때에 이와 같이 황제의 방문을 연상하여 그리스도의 날에 나타날 더 크고 화려한 영광을 염두에 두었을 것이다.

살전2:20 너희는 우리의 영광이요 기쁨이니라

성 경: [살전2:20]

주제1: [모범적인 전도자 바울]

주제2: [데사로니가를 향한 바울의 열정]

󰃨 너희는 우리의 영광이요 기쁨이니라 - 헬라어 본문에는 '가르'('참으로')가 첨가되어 있다. 이것은 본절이 19절의 '무엇이냐'에 대한 확답임을 나타낸다.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그리스도 앞에서 자신들의 영광이요 기쁨이라고 확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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