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44편에서 시편 기자는 이스라엘을 위한 탄식과 구원에 대한 호소를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과거에 이스라엘 조상들을 구원하신 일들을 회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만왕의 왕이신 여호와 하나님께서 구원을 베풀어 주셨듯이 하나님께서 우리도 구원해 주실 것을 신뢰하고 믿음으로 신앙 고백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인생을 살다 보면 힘들고 어려움이 찾아올 때가 있습니다. 그때 우리는 나를 구원해 주실 여호와 하나님을 믿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구원해 주실 것을 호소해야 합니다.
고난 중에 주의 구원을 구함(시 44:1-26)
[1-3절] 하나님이여, 주께서 우리 열조의 날 곧 옛날에 . . . .
시편 저자는 말한다. “하나님이여, 주께서 우리 열조의 날 곧 옛날에 행하신 일을 저희가 우리에게 이르매 우리 귀로 들었나이다. 주께서 주의 손으로 열방을 쫓으시고 열조를 심으시며 주께서 민족들은 괴롭게 하시고 열조는 번성케 하셨나이다. 저희가 자기 칼로 땅을 얻어 차지함이 아니요 저희 팔이 저희를 구원함도 아니라 오직 주의 오른 손과 팔과 얼굴의 빛으로 하셨으니 주께서 저희를 기뻐하신 연고니이다.”
시편 저자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열조들의 날에 행하신 일들을 전해 들었다고 말한다. 그것에 의하면, 하나님께서는 이방 민족들을 쫓아내시고 이스라엘 열조를 심으셨고 이방 백성들을 괴롭게 하셨고 이스라엘 백성을 번성케 하셨다. 이것은 여호수아 때의 가나안 정복 사건을 가리킨다. 하나님께서는 우상숭배와 음란의 큰 죄악에 빠져 있었던 가나안 족속들을 징벌하셨고 쫓아내셨다.
이스라엘 열조들이 그 땅을 얻은 것은 그들의 칼이나 그들의 팔로, 즉 그들의 능력으로 된 것이 아니었고, 오직 하나님의 오른손과 팔과 얼굴 빛으로, 즉 하나님의 도우시는 능력과 힘으로 된 것이었다. 하나님의 능력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엄위하신 심판의 능력이지만, 구원얻는 자들에게는 긍휼하신 구원의 능력이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의 열조에게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신 까닭은 그들을 기뻐하셨기 때문이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신 이유도 우리를 기뻐하셨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우리의 행위대로 우리에게 보응치 않으시고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우리를 구원하셨다(딤후 1:9).
[4-5절] 하나님이여, 주는 나의 왕이시니 야곱에게 구원을 . . . .
시편 저자는 또 말한다. “하나님이여, 주는 나의 왕이시니 야곱에게 구원을 베푸소서. 우리가 주를 의지하여 우리 대적을 누르고 우리를 치려 일어나는 자를 주의 이름으로 밟으리이다.”
시편 저자는 하나님을 ‘나의 왕’이라고 부른다. 시편에는 하나님을 ‘나의 왕’이라고 부르는 말씀이 몇 번 나온다. 시편 5:2, “나의 왕, 나의 하나님이여.” 시편 74:12, “하나님은 예로부터 나의 왕이시라.” 시편 84:3, “나의 왕, 나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여.”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만왕의 왕’이라고 불리신다(계 17:14). 왕은 백성을 통치하고 원수의 침략으로부터 그들을 보호한다. 하나님께서는 전지전능하시고 공의롭고 선한 왕이시며 전쟁에 능한 큰 용사이시다. 시편 저자는 그 하나님의 구원과 도움을 간구한다. 그는 하나님을 의지하여 대적을 누르고 하나님의 이름으로 승리할 것을 확신한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위하여 싸우시는 자이시다(신 1:30; 3:22; 시 35:1).
[6-8절] 나는 내 활을 의지하지 아니할 것이라. 내 칼도 . . . .
시편 저자는 또 말한다. “[이는] 나는 내 활을 의지하지 아니할 것이라[것임이니이다]. 내 칼도 나를 구원치 못하리이다. 오직 주께서 우리를 우리 대적에게서 구원하시고 우리를 미워하는 자로 수치를 당케 하셨나이다. 우리가 종일 하나님으로 자랑하였나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이름을 영영히 감사하리이다.”
시편 저자는 원수와의 싸움에서 자신의 활이나 칼을 의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고백한다. 그는 자신의 힘과 수단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고백한 것이다. 그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대적에게서 구원하셨고 그들을 미워하는 자로 수치를 당케 하신 과거의 경험을 말한다. 또 그 일로 인해 우리가 종일 하나님으로 자랑하였다고 증거하며 또 하나님의 이름을 영영히 감사하겠다고 고백한다. 그는 하나님께서 과거에 이스라엘을 위해 행하신 일에 근거하여 현재 그의 도우심을 간구하는 것이다.
[9-16절] 그러나 이제는 주께서 우리를 버려 욕을 당케 . . . .
시편 저자는 또 말한다. “그러나 이제는 주께서 우리를 버려 욕을 당케 하시고 우리 군대와 함께 나아가지 아니하시나이다. 주께서 우리를 대적에게서 돌아서게 하시니 우리를 미워하는 자가 자기를 위하여 탈취하였나이다. 주께서 우리로 먹힐 양 같게 하시고 열방 중에 흩으셨나이다. 주께서 주의 백성을 무료로 파심이여, 저희 값으로 이익을 얻지 못하셨나이다. 주께서 우리로 이웃에게 욕을 당케 하시니 둘러 있는 자가 조소하고 조롱하나이다. 주께서 우리로 열방 중에 말거리가 되게 하시며 민족 중에서 머리 흔듦을 당케 하셨나이다. 나의 능욕이 종일 내 앞에 있으며 수치가 내 얼굴을 덮었으니 나를 비방하고 후욕하는 소리를 인함이요 나의 원수와 보수자(報讐者)의 연고니이다.”
시편 저자는, 그러나 이제는 이스라엘이 심한 고난 가운데 있다고 고백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버려 모욕을 당하게 하셨고 전쟁 때에 그들의 군대와 함께하지 않으셨다. 그들은 대적들에게서 패하여 돌아섰고 그들을 미워하는 자들에게 탈취를 당하였다. 그들은 먹힐 양같이 잡혔고 열방 중에 흩어졌다. 그들은 아무 몸값도 받지 못하는 자들과 같았다. 그들은 이웃 나라들에게 욕을 당했고 주위에 있는 자들에게 조롱과 비웃음을 당했다. 그들은 이방인들의 말거리가 되었고 이방 나라들 가운데서 머리 흔듦을 당했다. 그들의 불명예가 종일 그 앞에 있었으며 수치가 그 얼굴을 덮었다. 그것은 그들을 비방하고 욕하는 소리 때문이었고 그들의 원수와 보수자 때문이었다.
성도에게는 환난의 때가 있다. 하나님께서 함께하지 않으시는 것 같고 모욕과 수치를 당하고 실패하고 탈취당하고 무가치하게 취급을 당하고 조롱과 욕을 당할 때가 있다. 그러나 그런 고난의 현실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다. 본문은 여섯 번 “주께서”라는 말을 반복한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이 모든 고난의 현실을 주셨음을 증거한다. 또 여기에 고난의 현실로부터의 회복과 해결의 실마리도 있다.
[17-21절] 이 모든 일이 우리에게 임하였으나 우리가 주를 . . . .
시편 저자는 말한다. “이 모든 일이 우리에게 임하였으나 우리가 주를 잊지 아니하며 주의 언약을 어기지 아니하였나이다. 우리 마음이 퇴축지[돌아서지] 아니하고 우리 걸음도 주의 길을 떠나지 아니하였으나 주께서 우리를 시랑의 처소에서 심히 상해하시고 우리를 사망의 그늘로 덮으셨나이다.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잊어버렸거나 우리 손을 이방 신에게 향하여 폈더면 하나님이 이를 더듬어 내지 아니하셨으리이까. 대저 주는 마음의 비밀을 아시나이다.”
시편 저자는 이스라엘에게 이 모든 어려운 일이 닥쳤다고 말한다. 그들은 대적에게 모욕을 당했고 패전했고 흩어졌고 놀림을 받았다. 시편 저자는 “주께서 우리를 시랑의 처소에서 심히 상해하시고 우리를 사망의 그늘로 덮으셨나이다”라고 말한다. ‘시랑’(탄님)은 여우와 이리의 중간쯤 되는 재칼이라는 짐승이다. 이스라엘이 처한 곳은 죽음의 위협과 위험이 가득하였다.
시편 저자는 그러나 이런 상황 속에서 그들이 하나님만 바라보고 하나님 앞에 성실히 행했고 하나님을 잊지 않고 그의 언약을 어기지 않았다고 말한다. 하나님을 항상 기억하고 의지하는 것이 믿음이다. 주의 언약을 어기지 아니했다는 말은 주의 언약에 대해 거짓되이 행치 아니하고 성실히 행했다는 뜻이다. 우리는 주의 계명을 성실히 지키려 해야 한다. 또 그는 우리 마음이 돌아서지 않고 우리 걸음도 주의 길을 떠나지 아니하였다고 말한다. 진실한 성도는 고난 중에도 주를 따르는 길에서 돌아서지 않고 그 길을 떠나지 않는다.
시편 저자의 고백은 하나님 앞에서 진심의 고백이었다. 그러므로 그는 만일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잊어버렸거나 우리의 손을 이방신을 향하여 폈더면 하나님께서 이를 더듬어 내셨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사람들의 마음의 비밀을 아시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의 참된 마음도, 변질된 마음도 아신다.
[22-26절] 우리가 종일 주를 위하여 죽임을 당케 되며 . . . .
시편 저자는 또 말한다. “우리가 종일 주를 위하여 죽임을 당케 되며 도살할 양같이 여김을 받았나이다. 주여, 깨소서. 어찌하여 주무시나이까. 일어나시고 우리를 영영히 버리지 마소서. 어찌하여 주의 얼굴을 가리우시고 우리 고난과 압제를 잊으시나이까. 우리 영혼은 진토에 구푸리고 우리 몸은 땅에 붙었나이다. 일어나 우리를 도우소서. 주의 인자하심을 인하여 우리를 구속(救贖)하소서.”
시편 저자는 이스라엘의 고난의 현실을 증거한다. 그는 이스라엘 백성이 죽임을 당케 되며 도살할 양같이 여김을 받았다고 표현한다. 그 고난은 온종일 계속되었다. 그들은 하나님 때문에 즉 하나님을 믿는다는 사실 때문에 고난과 압제를 받았다. 사도들이나 초대 교회 성도들이 그러하였다. 그들은 단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 때문에 고난을 받았다. 또 시편 저자는 “우리 영혼은 진토에 구푸리고 우리 몸은 땅에 붙었나이다”라고 말한다. 게다가, 하나님께서는 주무시고 그들을 영영히 버리신 것 같았고 얼굴을 가리우시고 잊으신 것 같았다.
그러나 시편 저자는 고난 중에 낙망치 않고 기도하였다. 그는 “주여, 깨소서 . . . 일어나소서,” “일어나 우리를 도우소서”라고 기도한다. 성도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을 향해 가까이 나아가고 하나님을 더욱더 의지하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 소리 듣기를 좋아하시고 우리가 기도할 때마다 우리에게 가까이 하시고(신 4:7) 우리가 간절히 기도할 때 우리의 소원들을 들어주신다. 하나님께 대한 참된 믿음은 우리로 하나님께 기도하게 만들고 간절한 기도는 그의 응답을 가져온다.
시편 저자는 특히 하나님의 긍휼을 의지하며 구원을 간구한다. “주의 인자하심을 인하여 우리를 구속(救贖)하소서.” 우리는 부족함이 많으므로 우리의 의(義)를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다. 우리의 담대함은 오직 하나님의 긍휼과 인자하심 때문이다. 예수께서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라”고 말씀하셨다(요 14:13).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은 우리를 사랑하셔서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신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이시다.
본 시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왕이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기뻐하셔서 그의 능력으로 우리를 구원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재능이나 돈이나 건강을 의지하지 말고 우리의 왕이신 하나님만 의지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고 바르게 살자.
둘째로, 성도에게는 때때로 고난이 있다. 심지어는 죽음의 위협도 있다. 그런 고난은 성화와 선한 인격 훈련을 위해서도 오지만, 주로 우리의 죄와 실수 때문에 온다. 성도는 고난을 각오하며 살아야 한다.
셋째로, 성도는 고난 중에도 하나님과 그의 언약을 잊지 말아야 하고 또 하나님의 길을 떠나지 말아야 한다. 성도는 고난 중에 인내하며 하나님을 의심치 말고 믿음의 훈련을 받고 또 자신을 반성하며 생각나는 죄를 철저히 회개해야 하며, 고난의 해결자 되신 하나님을 바라고 그의 길을 떠나지 말아야 하고 그의 계명을 힘써 순종해야 한다.
넷째로, 우리는 죽음에 이를 극심한 고난 중에도 낙심치 말고 오직 하나님의 긍휼만 의지하고 간구하자. 우리는 환난의 날에 오직 하나님의 긍휼만 의지하며 하나님께 도움을 호소하고 구원을 간구하자.
[열왕기하 6장 성경 좋은 말씀] 아람 군대의 눈을 어둡게 하심(왕하 6: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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