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위대한 구원 역사를 노래(시 18:7-19)
성 경: [시18:7] 바티기아쉬 바티리아쉬 하아레츠 우모시데 하림 이리가주 바이티가아슈 키 하라 로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여호와께서 다윗의 기도를 들으시고 강림하시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여호와의 강림은 하나님께서 대적들과 전쟁을 수행하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 종종 묘사되었다(68:7,8;신 33:2,3;삿 5:4,5).
이에 땅이 진동하고 산의 터도 요동하였으니 - 이는 여호와께서 시내산에 강림하셨을 때의 장면과 유사하다(출 19:18). 이 같은 표현은 대적들을 심판하시기 위해 강림하시는 하나님이 얼마나 두렵고 엄한 분이신지를 암시한다.
성 경: [시18:8] 알라 아샨 피아포 비에쉬 미피브 토켈 게할림 바아루 미메누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그 코에서 연기가 오르고 - 하나님은 영이시기 때문에 인간처럼 숨을 쉴 코를 소유하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으나 여호와의 진노를 보다 생생하게 묘사하기 위해 신인 동형 동성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여기서 '연기'는 맹렬히 타오르는 하나님의 진노를 상징한다(창 19:28;출 19:18).
입에서 불이 나와 사름이여 그 불에 숯이 피었도다 -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불은 대적들에 대한 진노의 불로서 이는 실제적으로 뇌성 벼락 또는 지진과 같은 자연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그 불에 숯이 피었도다'라는 표현은 이 진노의 불이 어떤 것도 태울 수 있는 맹렬하고 뜨거운 불임을 묘사하고 있다.
성 경: [시18:9] 바예트 샤마임 바예라드 바아라펠 타하트 라길라이브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저가 또 하늘을 드리우시고 - 이는 하늘을 구름으로 덮으셨다는 의미이다. 하나님은 자신의 모습을 감추시는 가운데 강림하셔야 했기 때문에 짙은 구름으로 자신을 두르시고 강림하신다(11절;97:2;출 19:16,18;겔 1:4).
강림하시니 - 이는 히브리어로 '야라드'인데 '내려가다', '낮추다'는 뜻이다. 이 말이 하나님께 사용될 경우 인류를 위해 낮아지신 하나님의 비하(卑下) 또는 겸손의 의미를 내포하지만(Kraus). 여기서는 하나님께서 심판을 수행하심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다.
그 밭 아래는 어둑캄캄하도다 - 이러한 현상은 짙은 구름이 깔려있어 해를 가렸기 때문이다. 이는 하나님의 심판의 엄중함을 나타낸다(마 24:29).
성 경: [시18:10] 바이리카브 알 키루브 바야오프 바예데 알 카니페 루아흐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그룹을 타고 날으심이여 - 구약에서 여호와께서는 이 그룹 위에 앉아 계신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80:1;99:1;삼상 4:4). 또한 그룹은 생명나무(창 3:24), 지성소(출 26:3`,33)의 수호자로 묘사되었다. 여기서 그룹은 하나님께서 땅 위에 강림하실 때 타시는 살아있는 수레를 의미한다(겔 1:4-28; 9:3;11:22).
성 경: [시18:11] 야세트 호세크 시티로 시비보타이브 시카토 헤쉬카트 마임 아베 쉬하킴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저가 흑암으로 그 숨는 곳을 삼으사 - 하나님께서 빽빽한 구름 가운데 숨으신 것을 묘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대인들은 하나님을 직접 대면하면 죽게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구름 속에 자신을 감추지 않으시면 악인뿐 아니라 의인들도 죽게 된다.
성 경: [시18:12] 미고가흐 네기도 아바이브 아비루 바라드 비가할레 에쉬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그 앞에 광채로 인하여 빽빽한 구름이 지나며 - 광채는 구름 속의 번개를 묘사하고 있다. 이 번개가 구름 속을 가로지르면서 하나님의 강림을 알린다.
우박과 숯불이 내리도다 - 번개가 치자마자 우박과 숯불이 내린 것이다. 아마도 번개가 구름을 갈랐을 때에 구름이 우박으로 변했을 것이다(Calvin). 출 9:24에 보면 불덩이가 우박에 섞여 내린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성 경: [시18:13] 바야리엠 바샤마임 아도나이 비엘리욘 이텐 콜로 바라드 비가할레 에쉬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사역]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뇌성을 발하시고 - 이 표현은 진노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가리킨다. 그리고 이 음성은 모든 사람에게 두려움이 되는 것이다.
성 경: [시18:14] 바이쉴라흐 히차브 바이피쳄 우비라킴 라브 바이히멤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그 살을 날려 저희를 흩으심이여 - '그 살'이란 벼락을 의미하며 '저희'는 다윗을 핍박한 모든 대적들이다. 이는 다윗의 대적되어 인간의 손에 의해 멸망당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직접적인 형벌로 멸망당한 사실을 보여준다. 다윗은 자신이 대적들과 싸워 승리를 했으나 그 승리의 근원이 하나님이심을 굳게 확신하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모든 승리의 근원이 되신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그분을 찬양할 수 있었다.
성 경: [시18:15] 바예라우 아피케 마임 바이갈루 모시도트 테벨 미가아라티카 아도나이 미니쉬마트 루아흐 아페카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물밑이 드러나고 세상의 터가 나타났도다 - 혹자는 '물밑'이나 '세상의 터'를 다윗이 그의 원수들로부터 핍박받는 위기의 상태를 상징하는 것으로 이해한다(Craigie). 그러나 이 표현은 악한 자들의 기세가 꺾이고 반면에 그들에 의해 고난당하던 다윗이 기세 등등하게 된 것을 의미한다(Alexander). 즉, 다윗과 그의 대적들의 상황이 완전히 반전된 것을 가리킨다.
성 경: [시18:16] 이쉴라흐 미마롬 이카헤니 야미세니 미마임 라빔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많은 물에서 나를 건져 내셨도다 - '많은 물'이란 4절의 '불의의 창수'와 비슷한 표현으로 사망의 위기를 상징한다. 하나님은 다윗을 이 사망의 위기에서부터 건져내셨다.
성 경: [시18:17] 야칠레니 메오이비 아즈 우미시니아이 키 아미추 미메니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나를 강한 원수와 미워하는 자에게서 건지셨음이여 - 강한 원수와 미워하는 자는 대표적으로 사울 왕을 지칭하는 듯하다. 사울 왕은 길보아 전투에서 블레셋 군대에 의해 전사당함으로써 더 이상 다윗은 쫓겨 다니지 않게 되었다(삼상 31:1-4).
성 경: [시18:18] 이카무니 비욤 에디 바예히 아도나이 리미쉬안 리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여호께서 나의 의지가 되셨도다 - '의지'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미쉬안'은 지팡이와 같은 지주(支柱)를 의지하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다(TWOT). 병자가 지팡이에 자기의 몸을 의지하듯 재앙의 날에 다윗은 자신의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었음을 보여준다.
성 경: [시18:19] 바요치에니 라메리하브 이할리체니 키 하페츠 비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넓은 곳으로 인도하시고 - '넓은 곳'이란 안전과 자유와 구원을 상징한다. 구약에서 협착한 장소는 고통과 비애를 상징하고(23:4) 넓은 장소는 기쁨과 자유 등을 상징한다. 따라서 '좁은'이란 의미의 히브리어 '차르'는 고통과 재난을 상징한다. 반면에 하나님의 풍요로운 복은 '넓게 하셨다'(히르하베타)는 의미로 표현되었다. 이렇게 볼 때, '넓은 곳'으로 인도하셨다는 이 표현은 하나님께서 다윗을 고통에서 구원하여 기쁨과 자유가 넘치는 안전한 곳으로 인도하셨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민수기 히브리어 성경 강해] 아내 의심에 관한 판결 규례 재판(민 5: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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