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서 기자는 하나님이 정한 때가 있다고 말합니다. 범사에 기한이 있고 천하 만사가 때가 있다고 말합니다. 사람이 날 때가 있으면 죽을 때가 있고 죽일 때가 있으면 치료할 때가 있고 헐 때가 있으면 세울 때가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다 보면 안 될 때가 있으면 잘 될 때가 있습니다. 현재 나의 삶에 바닥이라고 생각될 때 다시 올라갈 때가 있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법칙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믿으면서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아가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역행하면 인생이 힘들어집니다.
하나님의 법칙과 정한 때(전 3:1-8)
1절 라콜 제만 베에트 레콜 헤페츠 타하트 하솨마임
성 경: [전3:1]
주제1: [하나님의 법칙과 인생의 허무]
주제2: [전한 때와 기한]
1-8절은 본서 전체의 주제와 중요한 연관성을 맺고 있으며, 이전까지의 내용 및 이후에 이어질 내용과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다. 인생의 매일매일의 삶은 하나님의 도우심이 있을 때 비로소 의미 있게 되며(12, 13절;2:24-26) 어떤 일의 성취는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다는 내용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올바른 결단을 내릴 가장 적절한 시기를 분별해야 할 책임이 있다. 이는 곧 하나님의 정하신 때를 깨달아 알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로서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엡 2:10)는 말씀과 일맥상통한다. 물론 여기서는 인간의 자유 의지를 무시하는 말이 아니며 다만 하나님의 계획이 인생의 생각과는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2절 에트 랄레데트 베에트 라무트 에트 라타아트 베에트 라아코르 나투아
성 경: [전3:2]
주제1: [하나님의 법칙과 인생의 허무]
주제2: [전한 때와 기한]
날 때가 있고 ... 있으며 - 전도자는 여기서 인생의 시작과 끝인 출생과 죽음을 언급함으로써 삶 전체가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 하에 있음을 강조한다. 그리고 혹자는 본절을 산아 제한에 대한 명백한 반박 구절로 삼기도 한다(J.Stafford Wright). 한편 '날'(랄레데트)을 능동태로 취하여 여인이 아기를 낳는 것을 가리킨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to give birth , NASB, Lange). 반면 KJV, NIV, RSV 등은 이것을 수동적인 의미로 취하여 '태어나는 것'(to be born)을 의미하는 말로 번역하고 있다. 이 중에서 바로 이어지는 '죽을'이라는 말과 연관시켜 볼 때 후자가 더 나을 것 같다.
심을 때가 있고 ... 있으며 - 전도자는 상반 절에서 인간의 삶과 죽음을 언급한 데 이어 본 구절에서는 식물의 삶과 죽음을 암시하고 있다. 혹자는 여기서 심고 뽑는다는 것을 한 왕국이 번성하고 쇠퇴한다는 것을 비유한 것이라 하나(Eaton) 그보다는 단순히 상반 절에서 언급된 인간의 영역에서 자연의 영역으로 옮겨간 것으로 보인다.
3절 에트 라하로그 베에트 리르포 에트 리페로츠 베에트 리베노트
성 경: [전3:3]
주제1: [하나님의 법칙과 인생의 허무]
주제2: [전한 때와 기한]
죽일 때가 있고 ... 있으며 - 2절에서는 인생의 출생과 죽음, 즉 처음과 끝의 문제를 언급하고 있으나 본절에서는 인생의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죽음과 치료의 문제를 취급하고 있다. 전도자는 이 문제 또한 하나님의 주권적인 섭리와 주관 하에서 된다는 사실을 언급하는 것이다. 한편 '죽일'에 해당하는 히브리어의 기본형 '하라그'는 고의적 살인을 지칭하는 '라차흐'와는 다른 단어이다(출 20:13;신 5:17).
헐 때가 있고 ... 있으며 - 건축물들을 헐고 세우는 것과 같은 일상적인 일에 관한 언급이다. 특히 이는 솔로몬이 성전을 비롯한 수많은 건물들을 지은 사실과 관련이 있다(2:4 참조).
4절 에트 리베코트 베에트 리세호크 에트 세포드 베에트 레코드
성 경: [전3:4]
주제1: [하나님의 법칙과 인생의 허무]
주제2: [전한 때와 기한]
울 때가 있고 ... 있으며 - 본절은 장례식이나 기타 비극적 상황에 처한 때의 행동과 결혼식이나 기타 잔치 석상에서의 행동을 서로 대조적으로 묘사한 것이다. 히브리 사회에서는 장례식 때는 애곡자(哀哭者)들을 초청하여 그 슬픈 분위기를 더하였다(렘 9:17-20). 그리고 혼인식에는 많은 손님들이 와 기쁨을 더해 주었다(삿 14:11;요 2:1-11).
5절 에트 레하쉘리크 아바님 베에트 케노스 아바님 에트 라하보크 베에트 리르호크 메하베크
성 경: [전3:5]
주제1: [하나님의 법칙과 인생의 허무]
주제2: [전한 때와 기한]
돌을 던져 버릴 때가 ... 거둘 때가 있으며 - 이는 여러 가지로 해석되는 구절이다. (1) 돌을 밭이나 포도원 등에 던져 못쓰게 하거나 그 돌을 치우는 것을 의미한다(왕하 3:19,25;사 5:2, Delitzsch, A.W.Knobel, F.Hitzig). (2) 돌을 모아 건물을 짓거나 허는 것을 암시한다(Lange). (3) 돌을 거둔다는 것은 군사적 정복을 위해 침투로를 준비한다는 의미이고, 돌을 던져버린다는 것은 적국의 경작지를 황폐화시키는 것과 같은 군사적 공격 행위를 일컫는다(사 62:10, Eaton). 그러나 여기서는 (1)이 가장 무난한 해석으로 보인다.
6절 에트 레바케쉬 베에트 레아베드 에트 리쉐모르 베에트 레하쉘리크
성 경: [전3:6]
주제1: [하나님의 법칙과 인생의 허무]
주제2: [전한 때와 기한]
찾을 때가 있고 ... 있으며 - 본절은 개인적인 재산이나 물질에 대한 언급으로 보인다. 이 세상에서 재물을 모으기 위해서 애쓰고 노력해야 할 때가 있지만 그것이 없어질 때에는 그에 대한 지나친 애착(물질 우상 숭배자처럼)을 가지지 말고 포기할 줄도 알아야 함을 엿보게 해 준다. 특히 '버릴 때'란 항해자가 배의 침몰을 막기 위해 짐들을 바다에 버리는 것같이(욘 1:5;행 27:18,19), 보다 더 크고 신성한 목적을 위해 재물을 내어 버리는 것 또는 구제나 선한 사업 등을 위해 재물을 내어 놓는 것(잠 11:24-26)등을 의미할 수도 있다.
7절 에트 리케로아 베에트 리트포르 에트 라하쇼트 베에트 레다베르
성 경: [전3:7]
주제1: [하나님의 법칙과 인생의 허무]
주제2: [전한 때와 기한]
찢을 때가 있고 꿰맬 때가 있으며 - 본 구절에 대해서는 그 의견이 분분하다. (1) 슬픔이나 비참한 상황을 맞을 때 격한 감정의 표현으로서 옷을 찢는 것(왕하 18:37;19:1)과 그 후 옷을 깁는 것을 뜻한다고 본다(Lange). (2) 인간 행위의 파괴적인 면과 건설적인 면에 대한 비유적 표현이다(Eaton). (3) 이스라엘이 남북 왕국으로 분열될 것을 상징적으로 비유한 것이다(Plumtre). 이중에서는 (1)이 가장 타당한 것으로 보인다.
잠잠할 때가 있고 ... 있으며 - 지혜로운 권고나 가르침 또는 위로 등을 할 때와 하지 않고 침묵을 지킬 때를 말하는 듯하다. 특히 지혜의 왕 솔로몬은 이런 사실을 잘 알았을 것이다(잠 25:11).
8절 에트 레에호브 베에트 리세노 에트 밀하마 베에트 솰롬
성 경: [전3:8]
주제1: [하나님의 법칙과 인생의 허무]
주제2: [전한 때와 기한]
사랑할 때가 있고 미워할 때가 있으며 - 하나님의 섭리 아래서 되는 개인적 또는 국가 간의 애증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
전쟁할 때가 있고 ... 있느니라 - 이는 상반 절에 계속 이어지는 말로서 국가 간의 반목이나 화해와 관련된 문제를 다룬 내용이다.
[구약성경 지명 성경공부] 감람산 - 멸망 산이 거룩한 산으로(왕하 23: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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