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구약성경강해

[신명기 19장 강해설교말씀] 도피성, 지계표, 위증자(신 19:1-21)

성령의 능력 2022. 5. 15. 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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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19장에서는 도피성 제도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부지중에 죄를 지은 죄인이 피할 수 있도록 가나안 땅에는 여섯 개의 도피성을 만들라고 했습니다. 구속사 관점에서 도피성은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상징합니다. 죄인이 예수님 안에 들어가면 살 수 있습니다. 저주가 넘어가는 은혜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선택받은 백성을 살리기 위해서 예수님은 도피성과 같이 이 땅에 보내주셨습니다.

 

도피성, 지계표, 위증자(신 19:1-21)

 

신명기 19장은 도피성, 지계표, 위증자 등에 대한 규례이다.

 

1-10, 도피성의 규례

[1-3]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열국을 멸절하시고 . . . .

모세는 먼저 도피성의 규례에 대해 말한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열국을 멸절하시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땅을 네게 주시므로 네가 필경 그것을 얻고 그들의 각 성읍과 각 가옥에 거할 때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신 땅 가운데서 세 성읍을 너를 위하여 구별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유업으로 주시는 땅의 전체를 삼구(三區)로 분하여 그 도로를 닦고 무릇 살인자를 그 성읍으로 도피케 하라.”

도피성의 규례는 하나님께서 출애굽기 21:13에서 처음으로 약속하셨고 민수기 35장에서 자세하게 설명하신 규례이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시고 허락하신 가나안 땅을 얻은 후에 그 땅을 세 구역으로 나누고 각 구역에 한 성읍씩을 구별하고 그 성으로 연결하는 도로를 닦아 실수로 살인한 자가 도피할 수 있는 성으로 삼아야 하였다.

[4-7] 살인자가 그리로 도피하여 살 만한 경위는 이러하니 . . . .

모세는 또 그 도피성으로 도피할 수 있는 사람에 대해 말한다. “살인자가 그리로 도피하여 살 만한 경위는 이러하니 곧 누구든지 본래 혐원[미움]이 없이 부지중에 그 이웃을 죽인 일, 가령 사람이 그 이웃과 함께 벌목하러 삼림에 들어가서 손에 도끼를 들고 벌목하려고 찍을 때에 도끼가 자루에서 빠져 그 이웃을 맞춰 그로 죽게 함 같은 것이라. 이런 사람은 그 성읍 중 하나로 도피하여 생명을 보존할 것이니라. 그 사람이 그에게 본래 혐원이 없으니 죽이기에 합당치 아니하나 두렵건대 보수자의 마음이 뜨거워서 살인자를 따르는데 그 가는 길이 멀면 그를 따라 미쳐서 죽일까 하노라. 그러므로 내가 네게 명하기를 세 성읍을 너를 위하여 구별하라 하노라.”

그 도피성으로 도피할 수 있는 사람은 과거에 상대방을 미워하는 마음이 없었고 부지중에, 실수로 남을 죽인 사람이었다. 모세는 예를 들기를, 사람이 그 이웃과 함께 벌목하러 삼림에 들어가서 손에 도끼를 들고 벌목하다가 도끼가 자루에서 빠져 그 이웃을 맞춰 그로 죽게 함 같은 것이라고 하였다. 모세는 분명히 그는 죽이기에 합당치 않다”고 말한다. 그러나 죽은 자의 가족이나 친구는 마음이 상하여 그 부지중에 살인한 자를 죽이려고 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그는 부득이 그 도피성으로 피신해야 하고 그러면 죽음을 면할 것이다.

[8-10]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대로 . . . .

모세는 이런 도피성을 여섯 개를 만들라고 말하였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대로 네 지경을 넓혀 네 열조에게 주리라고 말씀하신 땅을 다 네게 주실 때 또 네가 나의 오늘날 네게 명하는 이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항상 그 길로 행할 때에는 이 셋 외에 세 성읍을 더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에서 무죄한 피를 흘림이 없게 하라. 이같이 하면 그 피가 네게로 돌아가지 아니하리라.”

9절에 이 셋 외에 세 성읍을 더하라는 말씀은 뜻이 분명하지 않다. 그것을 여섯 외에, 비록 성취되지는 않았으나 추가적인 세 성읍을 가리킨다고 보는 견해가 있으나(카일-델리취), 일반적인 해석은 요단강 서쪽에 세 성읍과 요단강 동쪽에 세 성읍을 가리킨다고 보는 것 같다(헹스텐버그와 여러 다른 주석가들). 민수기 35:13-14, “너희가 줄 성읍 중에 여섯으로 도피성이 되게 하되 세 성읍은 요단 이편에서 주고 세 성읍은 가나안 땅에서 주어 도피성이 되게 하라”고 말했고, 여호수아 20:7-8, “무리가 납달리의 산지 갈릴리 게데스와 에브라임 산지의 세겜과 유다 산지의 기럇 아르바 곧 헤브론을 구별하였고 또 여리고 동쪽 요단 저편 르우벤 지파 중에서 평지 광야의 베셀과 갓 지파 중에서 길르앗 라못과 므낫세 지파 중에서 바산 골란을 택하였다”고 증거한다.

하나님께서 도피성을 구별케 하신 목적은 무죄한 피를 흘림이 없게 하기 위해서이었다. 10,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에서 무죄한 피를 흘림이 없게 하라. 이같이 하면 그 피가 네게로 돌아가지 아니하리라.” 과거에 또 평소에 상대를 미워함이 없이 부지중에, 실수로 남을 죽인 자는 죽이기에 합당치 않은 자이었다(6). 그러므로 그는 죽도록 버려두어서는 안 되고 보호되어야 한다. 도피성은 바로 그 목적을 위해 필요하였다.

11-13, 고의적 살인자는 죽일 것

[11-13] 그러나 만일 사람이 그 이웃을 미워하여 엎드려 . . . .

그러나 고의적 살인자의 경우는 달랐다. 그러므로 11-13절에서 모세는 또 말하였다. “그러나 만일 사람이 그 이웃을 미워하여 엎드려 그를 기다리다가 일어나 쳐서 그 생명을 상하여 죽게 하고 이 한 성읍으로 도피하거든 그 본 성읍 장로들이 사람을 보내어 그를 거기서 잡아다가 보수자의 손에 넘겨 죽이게 할 것이라. 네 눈이 그를 긍휼히 보지 말고 무죄한 피 흘린 죄를 이스라엘에서 제하라. 그리하면 네게 복이 있으리라.”

상대를 미워하는 마음을 품고 고의적으로 그를 죽인 자는 반드시 죽임을 당하게 하여야 했다. 그런 사람에 대해서는 긍휼히 생각지 말아야 했다. 그런 고의적 살인자는 죽게 함으로써 이스라엘 사회에 악을 제거하여야 했다. 그래야 이스라엘 백성에게 복이 있을 것이다. 이스라엘 사회에는 고의적인 살인이 있어서는 안 되었다.

14, 지계표를 이동하지 말 것

[14]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어 얻게 하시는 땅 곧 . . . .

14절은 이웃의 경계표를 이동하지 말라는 교훈이다. 모세는 말하기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어 얻게 하시는 땅 곧 네 기업된 소유의 땅에서 선인의 정한 네 이웃의 경계표를 이동하지 말지니라”고 하였다. 그것은 이웃의 재산권을 존중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성경은 개인의 재산권을 인정한다. 하나님의 뜻은 사회주의나 공산주의적 사회제도가 아니고 자본주의적 사회제도이다.

그것은 도적질하지 말라는 제8계명에 담겨 있는 뜻이기도 하다. 우리는 남의 물건을 훔치거나 남에게 물질적 손실을 끼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남에게서 돈을 빌렸으면 꼭 갚아야 한다. 돈이 생기면 자기 것을 먼저 쓰지 말고 빌린 것을 먼저 갚으려 해야 한다.

우리의 경험으로는, 교인들 간에는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는 구제는 좋지만, 계를 한다든지 돈을 빌려주는 등의 돈 거래를 하는 것은 좋지 않다. 또 서로 아주 믿을 만해서 돈을 빌려줄 때에는 떼일 각오를 해야 한다. 그래야 그 일 때문에 낙심치 않는다. 물론 돈을 떼어 먹는 사람과는 그리스도인으로서의 교제가 끊어질 것이다.

15-21, 위증자를 징벌할 것

[15-21] 사람이 아무 악이든지 무릇 범한 죄는 . . . .

15-21절에서, 모세는 위증자를 징벌할 것에 대해 말한다. “사람이 아무 악이든지 무릇 범한 죄는 한 증인으로만 정할 것이 아니요 두 증인의 입으로나 세 증인의 입으로 그 사건을 확정할 것이며 만일 위증[거짓 증거]하는 자가 있어 아무 사람이 악을 행하였다 말함이 있으면 그 논쟁하는 양방(兩方)이 같이 하나님 앞에 나아가 당시 제사장과 재판장 앞에 설 것이요 재판장은 자세히 사실(査實)하여 그 증인이 위증인[거짓 증인]이라, 그 형제를 거짓으로 무함(誣陷)[모함]한 것이 판명되거든 그가 그 형제에게 행하려고 꾀한 대로 그에게 행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하라. 그리하면 그 남은 자들이 듣고 두려워하여 이 후부터는 이런 악을 너희 중에서 다시 행하지 아니하리라. 네 눈이 긍휼히 보지 말라. 생명은 생명으로,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손은 손으로, 발은 발로니라.”

죄인을 정죄할 때는 한 사람의 증인으로만 하지 말고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의 증인으로 해야 하였다. 또 제사장과 재판장 앞에서 위증자로 판명되는 자가 있으면 그는 그가 행하려 한 그대로 징벌을 받아야 하였다. 이스라엘 백성은 그런 자를 긍휼히 보지 말고 생명은 생명으로,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손은 손으로, 발은 발로 보복해야 하였다. 그렇게 하면, 모든 사람은 두려워하고 이스라엘 사회에서는 악을 행하는 자가 없어질 것이다.

이스라엘 사회는 구약교회이다. 교회는 거룩한 단체가 되어야 한다. 사람에게 실수는 있을 수 있다. 비록 그것이 흠과 부족이기는 하지만 그것이 치명적 죄악이지는 않다. 심지어 부지중에, 실수로 남을 죽인 것도 사형에 해당하는 죄악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가 마음으로 남을 미워하거나 살인한다든지 남의 물건을 훔치거나 남에게 물질적 손실을 끼친다든지, 위증 즉 거짓 증거를 한다든지 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것은 거룩한 하나님의 교회의 회원답지 못하다. 세상은 그런 악한 일들이 가득할지라도, 하나님의 백성인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만은 사랑과 선함과 진실의 도덕성이 있어야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형제를 미워하지 말고 서로 사랑하며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고 명하셨다. 레위기 19:17-18, “너는 네 형제를 마음으로 미워하지 말며 이웃을 인하여 죄를 당치 않도록 그를 반드시 책선(責善)[책망]하라.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나는 여호와니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사도 요한은, “우리가 형제를 사랑함으로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간 줄을 알거니와 사랑치 아니하는 자는 사망에 거하느니라.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고 교훈하였다(요일 3:14-16).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도적질하지 말라고 명하셨고 또 도리어 빈궁한 자를 구제하라고 말씀하셨다. 도적질하지 말라는 것은 십계명의 제8계명이다. 사도 바울은, “도적질하는 자는 다시 도적질하지 말고 돌이켜 빈궁한 자에게 구제할 것이 있기 위하여 제 손으로 수고하여 선한 일을 하라”고 교훈하였다(4:28). 구제는 이웃을 사랑하고 불쌍히 여기는 마음에서 가능하다. 우리는 이웃에 대해 악한 마음을 품지 말고 그가 물질적 어려움을 당했을 때 그를 동정하고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사도 요한은 누가 이 세상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줄 마음을 막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할까보냐?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오직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라고 교훈하였다(요일 3:17-18).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모든 거짓와 위선을 버리고 진실을 말하는 자가 되라고 명하셨다. 십계명의 제9계명은 거짓 증거하지 말라는 계명이다. 사도 바울은, “사랑엔 거짓이 없다”고 말하였고(12:9), 그런즉 거짓을 버리고 각각 그 이웃으로 더불어 참된 것을 말하라. 이는 우리가 서로 지체가 됨이니라”고 교훈하였다(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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