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성경공부

[성경공부] 가톨릭과 유대교와 기독교의 십계명 비교

성령의 능력 2021. 1. 25. 22:0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성경공부 중에서 가톨릭과 기독교의 십계명 비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독교는 66권을 정경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톨릭은 정경과 외경을 함께 보고 있습니다. 십계명도 교묘하게 바꾸어서 우상의 형상을 만들지 말라는 것을 빼버렸습니다. 그 이유는 가톨릭에는 거짓 우상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정확한 복음을 알아야 합니다. 정확한 복음을 알지 못하면 이렇게 똑같은 십계명인 줄 알고 넘어가게 됩니다. 이제 우리는 완전한 복음, 정확한 복음을 깨닫고 배우고 알아서 거짓 복음에 넘어가지 않는 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가톨릭과 유대교와 기독교의 십계명 비교

 

유대교나 가톨릭, 그리고 기독교 모두 십계명을 하나님께서 주신 계명으로 받아들인다. 토라(5) 613개의 계명이 나오지만, 그중에 가장 잘 알려진 것이 바로 이 십계명일 것이다. 그 내용뿐만이 아니라 십계명의 순서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유대인, 가톨릭교도, 그리고 기독교인이 함께 모인 자리에서 성경 퀴즈로 십계명을 순서대로 나열하라고 한다면, 대답은 제각각일 것이다. 계명의 내용뿐만 아니라 순서도 다르게 답할 것이다. 왜냐하면 각 종교마다 십계명을 다르게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우선 가톨릭과 개신교의 십계명 분류법을 제시해 본다.

기독교의 십계명

 

1.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2. 신의 형상을 만들지 말라.

3.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부르지 말라

4. 안식일을 기억하라.

5. 부모를 공경하라

6. 살인하지 말라.

7. 간음하지 말라.

8. 도적질 하지 말라.

9. 거짓 증언하지 말라.

10. 탐내지 말라.

 

 

가톨릭의 십계명

 

1.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2.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부르지 말라.

3. 안식일을 기억하라.

4. 부모를 공경하라.

5. 살인하지 말라.

6. 간음하지 말라.

7. 도적질 하지 말라.

8. 거짓 증언하지 말라.

9.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10. 이웃 아내를 탐내지 말라.

 

십계명은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부분은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규정이고, 두 번째 부분은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규정이다. 가톨릭에서는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계명을 3가지로 규정하는 반면, 개신교에서는 4가지로 규정하고 있다. 개신교에서는 신의 형상을 만들지 말라는 계명을 덧붙이고 있는 것이다. 한편 가톨릭에서는 개신교에서 하나로 분류한 "탐내지 말라"는 계명을 둘로 세분하여 "이웃의 집" "이웃집 아내"를 탐내지 말라는 계명으로 분류하고 있다.

그러나 십계명에 대한 전통적인 유대인들의 분류는 가톨릭이나 개신교와는 색다른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들의 분류법은 다음과 같다.

 

1. 나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라.

2. 내 앞에 다른 신을 두지 말라.

3.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4.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5. 부모를 공경하라.

6. 살인하지 말라.

7. 간음하지 말라.

8. 도적질 하지 말라.

9. 이웃에게 해가 되는 거짓 증거를 하지 말라.

10. 탐내지 말라.

 

여기에서 우리는 사회법에 대한 분류는 세 종교가 비슷한 것을 볼 수 있다. 차이점이 있다면 탐내지 말라는 계명을 유대교나 기독교와는 달리 가톨릭에서는 둘로 세분하고 있다는 점이다. 유대교와 기독교는 사회법에 관한 한, 순서나 내용에 있어서 똑같다. 그러나 하나님과 인간의 수직적인 관계에 대한 계명이 3 종교 모두 상당히 다르다.

 

세 종교의 공통되는 계명은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안식일을 기억하라는 계명이다. 여기에 개신교는 형상을 만들지 말라는 계명을 추가하고 있으며, 유대교에서는 "나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라"는 말씀을 첨가하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가 궁금한 것은, 그러면 성서에 나오는 십계명을 왜 이렇게 제각기 다르게 구분하고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십계명은 성서에 분명하게 나오고 있지 않은가? 그런데 종교에 따라서 어떤 계명은 첨가하고 어떤 계명은 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른바 우리가 "십계명"(The Ten Commandments, Decalogue)이라고 하는 것은 출애굽기 20장에 처음 나오며, 신명기 5장에서 반복되어 나타난다. 이곳들을 보면, 찬송가의 속표지에 나오듯이 분명하게 "제1은" 무엇이고, "제2는 "무엇이며, "제3은" 무엇이다... 그런 식으로 나와 있지 않은 것을 발견하게 된다.

 

"십계명"이 기록되어 있는 출애굽기 20:1-17이나 신명기 5:1-21에 나오는 계명은 분류하기에 따라서 10개도 되고, 11개도 되며, 12개도 될 수 있다. 위에서 비교한 대로, 이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는 유대교와 가톨릭, 기독교의 십계명 분류법에 나온 계명들을 다 합치면 12개가 된다. 그러나 3 종교가 다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10개의 계명을 주신 것이라고 믿고 계명들을 10개로 분류하고 있다. 이는 출애굽기 34:28에서 10개의 "계명"이 주어졌다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바울은 율법에 정통한 랍비였다. 그러나 그는 십계명 가운데서 "간음하지 말아라, 살인하지 말아라, 도둑질하지 말아라, 탐내지 말아라"는 계명만을 언급하였다( 13:9). 십계명에 대한 바울의 인용에서 한 가지 주목할만한 사실은 바울은 순서 없이 그 계명들을 인용했다는 것이다. 부모 공경과 거짓 증언에 대한 언급이 없을 뿐만 아니라, 간음하지 말라는 계명과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도 순서가 서로 바뀌었다. 물론 바울도 당시의 다른 사람들처럼 "십계명"(유대인들의 분류법에 따른 십계명)에 대해서 잘 알고 또한 암송하고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그는 십계명을 순서대로 그리고 빠뜨리지 않고 인용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내용이나 순서에는 신경을 쓰지 않았던 것 같다. 즉 그에게는 그러한 것이 중요하지 않았던 것 같다.

 

십계명을 두 개의 돌판에 새겨준 이유는?

변할 수 없는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기억하라는 의미다. 이제 구원받은 백성은 하나님의 계명을 심비에 새겼다. 

십계명은 얼마나 중요한 계명인가?

우리가 구원받고 나면 모든 것이 끝났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그렇지 않다. 십계명은 지켜서 구원받는 것이 아니다. 구원은 예수님을 믿음으로 받고 구원받고 난 이후에는 십계명을 지킴으로 거룩한 삶을 살아가야 한다. 십계명이 없으면 법을 폐기했기 때문에 무법 방종주의가 된다. 그러기 때문에 십계명은 중요하다. 성도가 구원받았으니 하나님의 계명을 파기해 버리면 그때부터 신앙을 무질서해진다.

 

 

[요한복음 신약히브리어성경]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요1:1-3)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한복음 신약 히브리어 성경말씀 중에서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한은 태초에 말씀이 계셨는데 이 말씀은 하나님과 함께 계셨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