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성경공부

[성경인물 성경공부] 창세기 인물(아담 하와 가인 아벨 셋 에녹 노아 아브라함)

성령의 능력 2021. 5. 13. 18:4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성경인물 성경공부 중에서 창세기 인물 중에서 아담 하와 가인 아벨 셋 에녹 아브라함 노아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성경인물을 통해서 우리의 신앙을 점검해 보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우리가 살아야 하겠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인물들의 이름은 우연하게 지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도가 있다는 것을 우리가 염두에 두고 성경 인물을 연구한다면 더 많은 은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창세기의 인물들

 

1. 아담과 하와

하나님에 형상대로 티끌로 여섯째 날 사람을 만듦.

첫째 날은 낮과 밤을 둘째 날은 하늘과 궁창, 셋째 날은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 넷째 날은 해와 달, , 다섯째 날은 물고기, . 사람을 제외한 모든 것은 하나님에 말씀으로 만드셨습니다.

여자는 남자를 돕기 위한 베필로 만들었다.

부끄러움: 사탄의 꼬임에 넘어가서 선악과를 따먹음.

(사탄): 1) 가장 교활하고 간교하다.

2) 가장 아름답다.

아담과 하와가 범죄 하여 그들에게 가죽 옷을 하나님이 입혀준다.

범죄 후 인간의 수명은 짧아지기 시작했다.

아담에게는 노동의 저주를 하와에게는 해산의 고통을 주었다.

먹음직도 하고 ---------> : 육신의 정욕

보암직도 하고 ---------> : 안목의 정욕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다.: 이생의 자랑

아담과 하와는 980살까지 살았다.

2. 가인과 아벨과 셋

가인: 대장장, 얻었다. <최초에 살인자. 확인사살> 땅의 소산물로 제사 드림.

믿음으로 제사를 드리지 않아 하나님이 받지 않았다.

아벨: 생기, 숨 쉰다. 목축업 <최초의 희생자> 양과 기름으로 제사를 드림.

믿음으로 제사를 드려 하나님이 그의 제사를 받았다.

: 주셨다. 아벨 대신에 셋을 주셨다.

 

3. 에 녹

에녹: 가르치는 사람(아담의 7대손) 셋의 아들.

믿음: 성실과 의미, 신뢰와 의지.

동행: 모든 것을 다 드림(헌신)

에녹과 엘리야는 죽음을 맛보지 않고 휴거를 받음.

이들은 성경에 있어 가장 행복한 사람이다.

므두셀라: 에녹의 아들. 성경에서 가장 오래 산 사람. 969살까지 살았다.

라멕: 최초의 시인

아다: 라멕에 두 부인 중 하나 뜻은 장식, 광명(야발과 유발의 어머니)

야발: 유목민의 창시자

유발: 음악가(수금과 퉁소를 최초로 만든 자)

씰라: 라멕에 두 부인 중 하나 두발 가인의 모친

두발 가인: 기계. 무기를 발명

 

4. 노 아 (위로, 안식한다. 아담의 10대손)

은혜: 여러 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일방적으로 보살펴주심

(은총, 축복): 하나님께 축복받은 사람만 보살펴 주심

방주를 120년 동안 만듦. 길이-137미터 폭-23미터 높이-14미터

노아 나이 600세 때 홍수가 일어남.  40일간 비를 쏟고 110일간 땅에 창일하여 높은 산봉우리를 덮었다. 221일간 더 지나서 아라랏산에 머무를 만큼 물이 줄었다. 다시는 물로 심판하지 않겠다고 하나님이 약속한 언약으로 우리에게 무지개를 주었다. 그리고 하나님께 축복받아 950세 사망했다.

노아의 직업은 농부이다. 포도나무를 재배했다. 어느 날 포도주를 만들어 먹었다. 너무 포도주를 많이 마셔 장막 안에서 발가벗고 누워 있을 때 함은 노아를 놀림감으로 삼았다. 그래서 그는 축복도 받지 못했다. 그는 셈과 야벳에 종이 되었다.

그래서, 흑인은 함의 자손이라 하고 황인종은 셈(종교에 축복을 줌), 백인은 야벳(물질적 축복을 줌)라 추측한다.

 

5. 아 브 라 함

하나님이 택한 백성이며 히브리인에 창시자이다.

바벨탑을 쌓은 이후 하나님의 저주를 받아 언어가 분할되었다.

하나님이 택한 백성은 하나님이 버리지 아니하신다.

아브라함이 100세 사라(본 부인)90세 때 이삭(웃음. 미소)을 주었다.

이삭을 난 후 하갈과 이스마엘은 추방당한다.

아브라함과 하갈(, )이 난 아들이 이스마엘(하나님이 들으신다)이다.

이스마엘은 마호맷트의 조상이다.

아브라함은 이삭을 제물로 바치라 하나님이 말씀하실 때 아브라함은 순종했다.

그 후 하나님은 그에게 더 큰 은혜를 주실 것을 약속했다. 그는 175세로 막벨라 굴에서 장사를 지냈다.

 

6. 이 삭 (순종을 잘함. 웃음, 미소)

이삭이 40세 때 결혼하는데 기도로 하나님께 맡겼다.

아내-리브가 60세에 아들을 낳았다. 이삭이 60세에 에서()와 야곱(동생), (쌍둥이) 얻었다.

이삭-우물을 파는 데 천재였다.

이삭은 태어난 지 8일째 되는 날 할례를 받았다. 할례는 아브라함과 그에 후손들 사이의 언약의 증표로서 제정된 의식이다. 이 언약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하나님이 되시고 그들은 하나님께 속하였으며, 오직 하나님만을 예배하고 복종하겠다는 것이다. 이 의식은 모세 때에 법적으로 제정되었다.

모든 남자는 태어난 지 8일째 한다.(지금에 포경 수술이다.) 할례 의식은 지금의 세례를 예표 한다.

7. 야 곱 (발 뒤꿈치를 잡다, 남을 속이다)

태어날 때부터 장자가 되기 위해 형(에서)의 발뒤꿈치를 잡고 태어났다. 야곱은 축복을 많이 받았다. 장자의 축복권을 에서에게 팥죽 한 그릇으로 빼앗았다.

에서는 사냥을 좋아했다. 에서가 어느 날 사냥을 나갔다. 야곱은 형이 들어오면 배고픈 것을 이용해서 팥죽을 끊였다. 형이 들어왔다. 형은 어디에서 맛있는 냄새가 나서 야곱에게 가서 팥죽을 먹는데, 너무 배가 고픈 나머지 장자권을 야곱에게 넘겨주었다. 그것으로 이삭에게 장자의 축복을 받았다.

그것을 안 에서가 야곱을 죽이려 하자 외삼촌(라반)에게 도망을 갔다. 거기서 14년 동안 여자를 위해 양치기를 했다.

7년 동안은 라헬과 결혼하기 위해 일을 했는데 외삼촌이 속여서 라헬의 언니인 레아와 결혼을 하게 되었다. 야곱은 아직도 라헬을 좋아해서 7년과 라헬을 아내로 맞이 하기 위해 양치는 일을 했다.

6년은 손해 배상 때문에 일을 했다. 브니엘에서 여호와의 천사와 씨름해서 이스라엘(하나님과 겨루어 이김)이라 칭함을 받았다. 야곱은 기도를 많이 했다.(이것은 우리가 본받아야 한다.) 욕심이 많았다.

 

8. 요 셉

야곱에 아들 12명 중에 11번째 아들.

여호와는 다시 다른 아들을 내게 더 하시기를 원하노라.(30:24)

요셉은 온유함과 의무에 대한 성실성과 관용과 용서하는 정신에 있어서 탁월하여 고귀하고 이상적인 성품을 보여 주기 때문에 종종 구약에 나타난 그리스도의 유형으로 여겨지고 있다. 요셉이 받은 은사는 꿈을 해몽하는 은사이다.

채색옷: 귀공자들이 입는 옷

형들이 노예상인에게 은 20냥에 요셉을 팔았다.

고린도 전서 12장에 여러 가지 은사가 있다.

애굽에서 보디발 장군의 총무로 간다. 술 만드는 관장은 풀려났다.

요셉을 애굽의 총리대신으로 만듦. 7년의 풍년과 7년의 흉년이 있었다.

거기서 형제들과 화해한다.

예수 그리스도(은 30냥에 팔렸다.)의 예표(그림자)

요셉은 하나님의 섭리에 의해 보내졌다. 족장 시대가 끝남.

[출애굽기 20장 강해설교] “오직 하나님만 섬깁시다”(출 20:1-3, 신 5:7, 마 22:37-3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