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원문 성경강해

[히브리어성경 사도행전] 메시아 되신 예수님에 대한 베드로의 설교(행 2:14-36)

성령의 능력 2023. 12. 22.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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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히브리어 성경 사도행전 2장 설교말씀은 메시아 되신 예수님에 대한 베드로의 설교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베드로는 성령에 충만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했습니다. 베드로는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는다고 선포했습니다. 예수님 외에는 구원이 없습니다. 오직 예수님만이 구원자이며 영생을 주실 수 있는 분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받았습니다.

 

메시아 되신 예수님에 대한 베드로의 설교(행 2:14-36)

 

베드로의 전도(14-41)

1. 성령을 증거함(14-21)

2:14-15 베드로가 열 한 사도와 같이 서서 소리를 높여 가로되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이 일을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때가 제 삼 시니 너희 생각과 같이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

베드로는 예수님의 제자들이 술에 취한 것이 아니라고 변증 하여 주었다. 베드로가 변증한 내용은 첫째, 때가 제 삼 시니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고 하였다. 여기 삼 시는 지금의 오전 9시이다. 당시 유대인들은 낮에는 술을 먹지 않고 밤에 술을 마셨다. 살전5:7자는 자들은 밤에 자고 취하는 자들은 밤에 취하되라고 하였다. 지금은 술 마실 시간이 아니므로 이들이 술에 취한 것이 아니라고 말해 주었다. 다른 사람이 오해를 하고 있으면 그 오해한 것을 풀어서 이해시켜 주어야 한다.

2:16-17 이는 곧 선지자 요엘로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베드로가 변증한 내용의 둘째는 선지자 요엘의 예언이 성취된 것이라고 하였다. 말세에는 두 가지 뜻이 있다. 그 하나는 예수님의 초림 때부터 재림 때까지가 말세이다. 벧전1:20그는(예수)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리신 바 된 자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었으니라고 하였다. 선지자 요엘이 말한 말세는 예수님 초림부터 재림까지의 말세를 말한 것이다. 왜냐하면 오순절에 이미 그 예언이 이루어졌다고 베드로가 증거 했기 때문이다. 그 오순절은 예수님 승천 후 10일 즉 초대교회시대였다. 오순절날 임하신 성령은 요엘 선지자가 예언한대로 말세에 모든 사람에게 다 부어 주시는 성령이시다. 또 하나는 세상의 마지막 끝을 말세라고도 하였다(24:3-14).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육체를 가진 모든 사람에게 부어 준다는 말이다. 육신을 가진 모든 사람에게 성령을 부어 주어서 성령으로 하나님의 일을 해 나가신다.

성령께서 불완전한 인간을 붙드시고 당신의 일을 해 나가신다. 예수님께서 의인을 부르러 오신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다고 하셨다(마9:13 참조). 하나님은 연약한 육체와 부패성이 있는 사람들을 성령으로 붙드시고 당신의 할 일을 해 나가신다.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성령께서 임하실 때에 자녀나 노인이나 젊은이들에게 꿈과 환상과 예언으로 하나님과 하나님의 뜻을 알게 하여 주신다. 그리고 그 말씀을 성경에 기록시키기로 예정하셨다. 성령이 어떤 특수한 계급의 사람에게만 임하시는 것이 아니고, 아이들과 젊은이와 노인에게 남녀 구별 없이 임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받게 하여 주신다. 오늘날에는 꿈이나 환상을 보려고 하면 안 된다. 사도시대까지 하나님과 하나님의 뜻을 성경에 다 기록하여 완성시켜 놓았기 때문에 지금은 성경에서 하나님과 하나님의 뜻을 찾는 것이 옳다. 성경에서 예언적으로 날마다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여 영의 길을 걸어 나아가야 한다.

2:18 그 때에 내가 내 영으로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저희가 예언할 것이요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남자나 여자나 구별 없이 하나님 앞에서 종의 위치에 있어야만 성령이 붙잡고 사용하게 된다. 종의 특징은 세 가지가 있다.

자기의 소유권이 없다. 항상 주인의 것으로 사는 것이며 자기의 것은 하나도 없다.

자기를 위하여 살지 않고 주인을 위하여 산다.

제 뜻대로 하지 아니하고 주인의 뜻대로 하여야 한다. 종이 무슨 일을 제 뜻대로 하면 종이 아니라 주인의 자리에 서있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이 세상에 빈 손 들고 왔다가 빈 손 들고 가는 것이다. 자기에게 있는 모든 것을 다 하나님의 것으로 삼아 놓아야 한다. 성도는 주인 되시는 예수님만 위하여 살고, 살든지 죽든지 주님만 위하는 주님의 종이 되어야 한다. 그리할 때 성령께서 붙들고 쓰시게 된다.

하나님께서 그의 종들에게 성령을 부어 주시고 성령의 인도와 주장을 온전히 받아 일하게 하시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철저히 회개하고 자기가 완전히 죽어져야 한다. 이러한 사람은 성경이 자기에게 생명이 되고 자기를 인도하여 주는 빛이 된다. 그리하여 걸어갈 길이 밝히 보이고, 하나님의 뜻대로 걸어가고자 하는 마음이 생긴다. 많은 성도들이 입으로는 종이라고 하면서도 실제로는 주인이 되어 있다. 종의 위치를 떠난 사람은 성령의 감동이 약하다.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누구나 하나님의 종노릇만 잘하면 성령이 그 사람을 능력으로 붙잡으시고, 생명의 길로 인도하여 주시고, 귀하게 사용하신다.

2:19 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와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

하늘에서는 기사 하늘은 신령한 영역을 말하며 기사는 구원의 기사를 말한다. 신령한 세계에서는 우리를 구원하는 기사가 계속하여 일어나고 있다. 이리와 타조 같은 우리가 구원을 받고 하나님의 아들이 되어 하나님 보좌에 앉게 된 것이 기사이다. 이것보다 더 큰 기사가 있겠는가!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땅은 신령한 세계와 대조된 불순종자들의 거처이다. 불순종자들에게는 심판의 징조가 나타난다는 뜻이다. 베드로에게 성령의 역사가 충만하여 기사가 나타날 때에 아나니아 부부가 불신앙으로 나아가다가 심판을 받았다. 이것이 하늘에서는 기사요 땅에서는 징조를 베푼 것이다. 피와 불과 연기로다 땅에서 베풀어지는 심판의 징조는 피와 불과 연기이다. 피는 사망을 가리키고, 불은 환난과 고통, 연기는 흑암을 가리킨다. 성도가 신령한 세계에서 살아야 땅의 심판을 면하게 된다. 몸은 땅에서 살지만 속 사람은 항상 영적 세계에서 살아야 한다. 땅에 속하여 땅의 것을 가지고 살면 피와 불과 연기의 심판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땅의 것을 사랑하지 말라고 하였다.

요일2:15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고 하였다. 또 골로새3:2에는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고 하였다. 땅엣 것을 사랑하면 영적 생명의 역사가 없어지고 사망이 오게 된다. 그러나 위엣 것을 생각하고 위엣 것을 힘써 찾는 사람에게는 구원의 기사가 일어나고 기이한 역사가 나타나게 된다.

2:20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은 예수님의 재림하는 날을 말한다.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해는 진리를 상징한다. 말세에는 진리가 가리워지고 신령한 진리의 빛이 없어지므로 세상이 어두워지게 된다. 환난이 심하고 악의 세력이 강하여 진리가 가리워지므로 흑암의 세상이 된다.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달은 교회를 상징한다. 달이 태양의 빛을 받아서 반사하는 것처럼 교회는 진리의 말씀을 받아서 세상에 비치어 나간다. 주님이 재림하시기 직전에는 대환난이 일어나 교회가 큰 박해를 받고 그리스도의 빛을 세상에 내보내지 못한다. 그 때에는 적기독이 일어나 기독교 박멸 정책을 쓰고, 거짓 선지자들이 많이 일어나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케하여 미혹시킨다. 또 거짓 선지자들은 적기독(敵基督)과 합하여 참 교회를 핍박하고 박멸해 나가므로 교회가 빛을 잃게 된다. “피가 되리라는 생명이 죽는다는 뜻이다. 교회는 생명을 살리는 곳인데 말세에는 생명을 죽이는 곳이 되는 것이다.

지금도 신신학자들이 많이 일어나서 성경을 부인하고 있다. 그들은 성경 가운데에 하나님의 말씀도 있고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것도 있다고 주장한다. 또 그릇된 신비주의자들이 많이 일어나 방언이나 묵시나 꿈이나 예언이나 환상을 위주하고 그것을 따라가게 만들므로 교회를 어지럽게 하고 있다. 또 현실주의자들은 이 세상을 위주하여 세상 것을 따르게 하므로 진리가 어두워지고 교회는 참된 생명을 잃어버리게 되었다.

2:21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하였느니라

누구든지 예수를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시인하면 구원을 얻는다(롬10:9,13 참조). 또 한 가지 뜻은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는 때에도 말씀대로 믿고 그 신앙을 고백하고 신앙을 지켜 나아가면 구원을 이루어 나간다는 뜻이다.

2.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증거함(22-35)

2:22-24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도 아는 바에 하나님께서 나사렛 예수로 큰 권능과 기사와 표적을 너희 가운데서 베푸사 너희 앞에서 그를 증거하셨느니라 그가 하나님의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대로 내어 준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어 못박아 죽였으나 하나님께서 사망의 고통을 풀어 살리셨으니 이는 그가 사망에게 매여 있을 수 없었음이라

베드로가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에 대하여 확신을 가지고 담대히 증거하였다. 십자가와 부활이 기독교의 핵심이다. 우리가 전도할 때에 십자가와 부활을 확실하게 전해야 한다. 십자가와 부활을 전하면 성령께서 그것을 가지고 역사하신다. 예수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삼 일만에 다시 살아나셨으니 누구든지 이 예수를 믿으면 구원을 얻고 믿지 않으면 죄 값으로 지옥에 간다는 것을 우리도 밝히 전해 주어야 한다.

기독교를 박멸하려는 사람들 앞에서 베드로가 담대히 너희가 못박아 죽인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셨다”고 성령의 권능으로 외쳤다. 오늘날 우리 성도들도 어떠한 환난이나 핍박을 두려워하지 말고 담대히 나가서 생명의 도를 전하여야 하겠다.

베드로가 전도한 내용은 예수께서 권능과 기사와 표적을 베풀어 믿을 만한 증거를 주셨다. 예수께서 십자가에 죽으신 것은 하나님의 예정과 하나님의 뜻이다. 너희가 법 없는 자의 손을 빌어 예수를 죽였다. 하나님께서 사망의 고통을 풀어 주어 예수를 살리셨다는 것을 증거하며 믿으라고 권면했다.

2:25 다윗이 저를 가리켜 가로되 내가 항상 내 앞에 계신 주를 뵈웠음이여 나로 요동치 않게 하기 위하여 그가 내 우편에 계시도다

이 말씀은 시편16:8이하에 있는 말씀을 인용한 것이다. 다윗이 육신으로는 그리스도의 조상이지만 영으로는 그리스도가 다윗의 주()가 된다. 그리스도의 신성은 영원하신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항상 우리가 뵈올 수 있는 분이시고 또 성도들을 요동치 않도록 지켜 주시고 붙들어 주시는 분이시다. 우편 여기서 우편은 요긴한 곳, 튼튼한 곳을 가리킨다.

2:26 이러므로 내 마음이 기뻐하였고 내 입술도 즐거워하였으며 육체는 희망에 거하리니

이러므로는 주께서 항상 내 우편에 계셔서 요동치 않게 하시기 때문이라는 뜻이다. 내가 항상 주 앞에 있을 때에 주님은 나를 요동치 않게 하여 주시고, 또 우편에서 나를 붙들어 주시므로 마음이 기쁘고 입술도 즐거워하게 된다. 그로 인하여 육체도 희망에 거하게 된다. 나를 구속해 주신 주님께서 내 우편에 항상 계신 것을 믿으면 마음이 기쁘고, 하나님을 찬양하게 되며 그때에 육체도 희망에 거하게 된다. 잠언4:22그것은 얻는 자에게 생명이 되며 그 온 육체의 건강이 됨이니라”고 하였다. 하나님의 말씀을 얻는 자에게는 그것이 자기에게 생명이 되고 육체의 건강도 된다는 뜻이다. 성도의 육체는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말미암아 부활하여 영원히 사는 희망에 거한다. 그리스도와 연합한 자는 영혼도 살고, 육신도 살고 영원히 사는 희망에 거한다.

2:27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치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

성도의 영혼은 음부(지옥)에 버려지지 않는다. 그 이유는 그리스도처럼 부활하겠기 때문이다.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치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 예수님의 부활을 예언한 말씀이다. 그리스도가 오셔서 죽었다가 부활할 것을 천 여 년 전에 다윗을 통하여 예언해 놓았다. 그 예언이 성취되어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것이다.

2:28 주께서 생명의 길로 내게 보이셨으니 주의 앞에서 나로 기쁨이 충만하게 하시리로다 하였으니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여 생명의 길을 보여 주셨다. 이 생명의 길을 발견한 사람은 기쁨이 충만하다. 성도가 날마다 이 생명에 더욱 깊이 참여하며 영혼이 자라날 때에 기쁨으로 신앙의 길을 걸어가게 된다.

2:29 형제들아 내가 조상 다윗에 대하여 담대히 말할 수 있노니 다윗이 죽어 장사되어 그 묘가 오늘까지 우리 중에 있도다

다윗이 부활에 대하여 말한 것은 다윗 자신에 대해 말한 것이 아니다. 그 증거는 다윗의 묘가 오늘까지 우리 중에 있기 때문이다.

2:30 그는 선지자라 하나님이 이미 맹세하사 그 자손 중에서 한 사람을 그 위에 앉게 하리라 하심을 알고

다윗이 그리스도가 오실 것을 알았다. 다윗은 선지자로서 장차 그리스도가 오셔서 그 왕권을 영원히 계속할 것을 깨달았다. 삼하7:12-13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잘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자식을 네 뒤에 세워 그 나라를 견고케 하리라 저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 나라 위를 영원히 견고케 하리라”고 하였다.

2:31 미리 보는 고로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을 말하되 저가 음부에 버림이 되지 않고 육신이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더니

다윗은 그리스도가 오실 것을 미리 보고 그리스도의 육신이 썩음을 당치 아니하리라는 예언을 하였다. “음부는 무덤을 가리킨다. 음부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스올이라고 하는데 무덤, 죽음의 상태, 불구렁텅이, 고기뱃속, 죽음 다음에 가는 고통의 자리 즉 지옥 등 여러 가지 뜻으로 쓰이고 있다. 본문에서는 무덤을 가리킨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은 다음에 무덤 속에서 썩음을 당하지 않고 부활할 것을 예언한 것이다.

2:32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수의 부활에 대한 산 증인이었다.

2:33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하나님이 능력으로 예수님을 높여 놓았다는 말이다. 예수님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 제자들에게 부어 주셨다고 하였다. 성령은 아버지에게서도 나오시고 아들에게서도 나오시는데 영원히 나오신다.

2:34-35 다윗은 하늘에 올라가지 못하였으나 친히 말하여 가로되 주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도다 하였으니

시편110:1의 말씀을 인용하였다. 주께서 내 주께 주께서하나님께서이고 내 주께그리스도께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육신으로는 다윗의 자손이지만 신성으로는 다윗의 주가 되신다.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그리스도께서 모든 원수를 다 정복하게 될 것을 말한 것이다(고전15:24-26 참조). 그리스도의 원수는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정사와 권세와 모든 것들이다. 발등상이 된다는 것은 완전히 정복하는 것을 뜻한다.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나님의 우편은 요긴한 자리요 능력의 자리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신다.

3. 책망(36)

2:36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이 정녕 알찌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베드로가 유대인들에게 너희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아 죽였으나 하나님은 그 예수를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다고 증거하였다. 주라는 말은 주인이오 주장자라는 뜻이다. 그리스도는 기름부었다는 뜻이며 히브리어의 메시야 곧 구속주, 하나님의 아들을 가리킨다.

 

[에스겔 23장 강해설교말씀] 행음한 두 여자와 같음(겔 23: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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