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 성경공부

[히브리어문법 공부] 야곱과 라반(창 31:38-39) 피엘 강조능동 해석법

성령의 능력 2022. 10. 27. 17:13
반응형

야곱과 라반(창세기 31:38-39)

 

(창 31:38-39) 내가 이 이십 년을 외삼촌과 함께 하였거니와 외삼촌의 암양들이나 암염소들이 낙태하지 아니하였고 또 외삼촌의 양 떼의 숫양을 내가 먹지 아니하였으며 물려 찢긴 것은 내가 외삼촌에게로 가져가지 아니하고 낮에 도둑을 맞았든지 밤에 도둑을 맞았든지 외삼촌이 그것을 내 손에서 찾았으므로 내가 스스로 그것을 보충하였으며

38절 제 에시림 샤나 아노키 임마크 리헬레카 비이제카 로 쉬켈루 비엘레 초니카 로 아칼리티

39절 티레파 로 헤베티 엘레카 아노키 아하테나 미야디 티바키세나 기니비티 욤 우기니비티 라일라

야곱이 20년 동안 라반의 집에서 일을 하다가 라반에게 말을 하지 않고 가족들을 이끌고 라반을 떠났습니다. 그런데 라반은 야곱을 찾아와 자신이 섬기던 드라빔을 내놓으라고 말하면서 열심히 찾았지만 라헬이 감춘 드라빔을 찾지 못하자 야곱이 라반을 책망하고 있습니다.

 

‘낙태하지’ 히브리어 (샤콜 7921 VPACZP 동사, 강조 능동, 완료, 공성, 3인칭, 복수) 자식이 없게 하다, 낙태하다, 제거하다, 떨어지다.

야곱은 라반에게 대변하고 있습니다. 라반의 양과 염소를 치면서 한 마리도 낙태가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염소와 양이 새끼를 배어도 하나님께서 복을 주셔서 떨어지거나 제거되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라반의 양과 염소를 지켜주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야곱 때문에 하나님께서 라반의 양과 염소를 지켜 주신 것입니다. 이렇게 하나님께서 라반의 재산을 지켜주셨는데 완전하게 지켜 주셔서 낙태할 수 있는 상황에서도 절대 낙태되지 않고 낙태될 상황과 환경을 만들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강조 능동을 사용하고 있으니 양과 염소가 전혀 낙태하지 않고 새끼를 잘 낳았다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셔서 야곱을 지켰기 때문에 하나님이 라반에게도 복을 주셨습니다.

완료 시제를 쓰고 있는 것은 야곱이 라반의 양을 치면서 온 마음을 다해 쳤기 때문에 낙태가 된 것이 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자신의 일처럼 최선을 다해 양을 쳤기 때문에 새끼를 배어도 낙태하지 않았습니다. 야곱의 지극 정성 어린 목양을 알 수 있습니다. 공성은 야곱이 양이나 염소를 칠 때에 수컷이나 암컷이나 모두 최선을 다해 목양을 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스로 그것을 보충하였으며’ 히브리어 (하타 2398 VPICXS 동사, 강조 능동, 미완료, 공성, 1인칭, 단수) 빗나가다, 잘못 행하다, 죄를 짓다.

야곱이 라반의 양과 염소를 치다가 잘못하여 낙태가 되거나 도적을 맞았다든가 병들어 죽게 된 것들까지도 모두 야곱이 책임을 지고 라반에게 갚아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 야곱의 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야곱은 자신이 맡은 책임은 완전하게 완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야곱은 양을 치면서 잘못하여 실수로 죽은 모든 양들과 염소들을 책임지고 라반이 손해가 되지 않도록 모두 갚아주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피엘 강조 능동 동사를 사용한 것은 야곱이 라반의 가축을 치면서 손실이 된 가축을 대신 보충해 주었음을 말합니다. 하나도 빠짐없이 라반에게 갚아 주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야곱은 라반의 가축을 치면서 목자의 일을 잘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고대 근동에서는 보통 가축이 병들어 죽거나 들짐승에게 잡혀 먹히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주인이 어느 정도도 이해하고 넘어갔습니다. 그러나 야곱은 라반에게 모두 갚아주었습니다. 

 

미완료 시제를 쓰고 있는 것은 야곱이 잘못하여 실수로 낙태를 하거나 양이나 염소를 잃어버렸으면 야곱이 책임을 지고 채워 넣는 것을 말합니다. 야곱이 맡은 날까지 계속적으로 책임을 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성은 수컷이나 암컷이나 모두 야곱이 책임을 지고 채워 넣는 것을 의미합니다. 1인칭과 단수는 바로 야곱이 직접 라반에게 대신 갚아주었음을 말합니다.

 

‘외삼촌에게로 가져가지 아니하고’ 히브리어 (바카쉬 1245 VPIMYS 동사, 강조 능동, 미완료, 남성, 2인칭, 단수) 찾다, 원하다, 요구하다, 묻다.

숫양들이 늑대들이나 짐승들에게 물려 찢겨 죽은 것을 라반에게 가져가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라반은 야곱에게 짐승에 물려 찢긴 것을 요구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라반은 절대 손해를 보지 않으려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야곱은 잘못된 양이나 정상적이지 않은 양은 모두 자신의 것으로 하고 제일 좋은 양은 모두 라반의 것으로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강조 능동을 보면 야곱은 제일 좋은 것으로 라반에게 주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외삼촌에게 절대 손해를 주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또한 라반의 마음도 알 수 있습니다. 라반은 욕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손해를 보지 않고 야곱에게 손해를 보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야곱은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고 라반에게 절대 손해를 주지 않는 성격이며 잘못된 양들을 모두 라반에게 갚아주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완료 시제를 쓰고 있는 것은 야곱이 라반에게 짐승에게 물려 죽은 양이나 염소를 절대 가져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목양을 하고 있을 때까지는 라반에게 가져가지 않았습니다. 야곱의 성실성을 알 수가 있습니다. 야곱의 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죽은 양이나 염소를 보면 아까운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양을 치다 보면 짐승에 의해 죽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삯을 받고 목양을 하는 목자들은 주인에게 갖다 주었습니다. 이것은 목자의 책임이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야곱은 자신의 책임으로 돌리고 라반에게 갖다 주지 않았다는 것은 야곱의 책임성과 성실성을 나타내 주고 있는 것입니다. 야곱을 통해서 예수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도 목자입니다. 우리는 그분의 양입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서 목숨까지 바쳤습니다. 

[민수기 히브리어 성경 강해] 아내 의심에 관한 판결 규례 재판(민 5:12-22)

 

[민수기 히브리어성경강해] 아내 의심에 관한 판결 규례 재판(민 5:12-22)

아내 의심에 관한 판결 규례 재판(민 5:12-22) 민5:12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만일 어떤 사람의 아내가 실행하여 남편에게 범죄하여 성 경: [민5:12] 주제1: [성결에 대한 세부 지

bedesd153.tistory.com

 

반응형